@미캌님 KTX 42개 편성만 다니던 과거에는 RH에 8분~15분 배차를 할 정도로 선로용량에 여유가 있었고 선후행 열차 간격에 여유가 있었으나,
2010년대부터 고속철도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산 고속차량인 KTX-산천이 61개 편성이 추가로 들어온데다가 박근혜 정부 시절 (주)SR이 출범하면서 SRT 운행용 고속차량으로 코레일이 (주)SR과 고속차량 10년 임대 계약을 맺어 KTX 산천 12개 편성을 임대한 분과 (주)SR이 자체적으로 출고한 SRT 10개 편성 또한 추가되어 있는바,
현재 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을 운행하는 고속차량은 RH 기준 최소 운행시격이 3분~4분에 이를 정도로 과거에 비해서는 배 이상으로 조밀하게 운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정된 고속선 선로용량을 달리는 이 많은 열차들의 간격이 과거에 비해 매우 조밀해졌기에 전부 정차역이 늘지는 않았고,
열차는 시간대별로 급행형(간선형)과 완행형(지선형, 경유형)으로 구분해 각 열차마다 정차역의 갯수를 달리하여 운행해 선로를 달리는 KTX와 SRT 열차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전역정차하는 완행형 열차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특정 시간대에 소수 운행될 뿐이며 모든 열차가 그렇게 운행하지는 않습니다.
열차운행시간표(다이아그램)은 기본적으로 선후행 열차의 경합을 고려하여 작성되므로,
과거에 비해 느려졌다고 느끼는 이유는 SRT 개통 이후 동 구간에 열차가 추가로 투입되어 과밀화 된 것,
KTX 자체의 열차 투입 편수가 과거에 비해 크게 는 점, 간절기 노반 보수 개소 증가 시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는 2010년 경부고속선 2단계 동대구 신경주 울산 부산 구간을 완전 개통한 이래 서울~부산 전체 소요시간은 평균적으로 약 10여분 이상 단축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른 열차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중간 주요역을 대부분 정차하고도 2시간 7분~8분, 2시간 10분만에 주파하죠.
미캌
IP 220.♡.22.210
12-21
2019-12-21 04:09:28
·
@dvpxsodium님 그럼 정차역이 늘어나서라기보단, 전 후 차량간의 안전거리를 위해서, 속도조절을 하게 된거군요? 감사합니다. 지식이 늘었네요.
하아앜
IP 211.♡.6.249
12-20
2019-12-20 20:17:10
·
처음엔 2시간이엇는데...
사탕수수
IP 110.♡.52.184
12-20
2019-12-20 20:17:58
·
3시간 반이면 정차역이 많은 차네요
쭈니랍니다!!!
IP 106.♡.195.64
12-20
2019-12-20 20:18:17
·
지금도 서울 대전 대구부산 2시간 15분짜리 있습니다
후엥
IP 110.♡.50.200
12-20
2019-12-20 20:18:43
·
요즘도 하루에 1~2편 2시간 15분컷 서대동부 있지 않나요?
dvpxsodium
IP 222.♡.168.215
12-20
2019-12-20 20:20:30
·
상하행 각각 오전 두편 저녁 두편 있습니다.
해파리2
IP 121.♡.118.34
12-20
2019-12-20 20:37:11
·
그런 속도로 운전하시면 이렇게되요.
공돌곰돌
IP 118.♡.198.52
12-20
2019-12-20 21: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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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시간 반이면, 자동차로 서울에서 경남끄트머리까지 갈 수 있어요. 물론 새벽에 안막히고 한번도 안 쉴 때 이야기지요.
미캌
IP 220.♡.22.210
12-21
2019-12-21 03:42:46
·
이거, 원래는 정차역이 적어서 더 도착시간이 빠르지 않았나요? 아니면, 아직도 정차역 적은 ktx가 있는건지...자주 타시는 잘 아는 분 혹시 계신가요?
중간 정착지가 어마무시해서 속도낼 구간이 없다시피해졋죠.
어떻게 다른가요?
실제로 중간정차역이 많아져서 시간이 좀 늘어나지 않았나요?
분명 저도 처음에 대구에서 서울갈때보다 오히려 시간이 길어진 느낌이던데...
2010년대부터 고속철도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산 고속차량인 KTX-산천이 61개 편성이 추가로 들어온데다가 박근혜 정부 시절 (주)SR이 출범하면서 SRT 운행용 고속차량으로 코레일이 (주)SR과 고속차량 10년 임대 계약을 맺어 KTX 산천 12개 편성을 임대한 분과 (주)SR이 자체적으로 출고한 SRT 10개 편성 또한 추가되어 있는바,
현재 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을 운행하는 고속차량은 RH 기준 최소 운행시격이 3분~4분에 이를 정도로 과거에 비해서는 배 이상으로 조밀하게 운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정된 고속선 선로용량을 달리는 이 많은 열차들의 간격이 과거에 비해 매우 조밀해졌기에 전부 정차역이 늘지는 않았고,
열차는 시간대별로 급행형(간선형)과 완행형(지선형, 경유형)으로 구분해 각 열차마다 정차역의 갯수를 달리하여 운행해 선로를 달리는 KTX와 SRT 열차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전역정차하는 완행형 열차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특정 시간대에 소수 운행될 뿐이며 모든 열차가 그렇게 운행하지는 않습니다.
열차운행시간표(다이아그램)은 기본적으로 선후행 열차의 경합을 고려하여 작성되므로,
과거에 비해 느려졌다고 느끼는 이유는
SRT 개통 이후 동 구간에 열차가 추가로 투입되어 과밀화 된 것,
KTX 자체의 열차 투입 편수가 과거에 비해 크게 는 점, 간절기 노반 보수 개소 증가 시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는 2010년 경부고속선 2단계 동대구 신경주 울산 부산 구간을 완전 개통한 이래 서울~부산 전체 소요시간은 평균적으로 약 10여분 이상 단축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른 열차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중간 주요역을 대부분 정차하고도 2시간 7분~8분,
2시간 10분만에 주파하죠.
그럼 정차역이 늘어나서라기보단, 전 후 차량간의 안전거리를 위해서, 속도조절을 하게 된거군요?
감사합니다. 지식이 늘었네요.
아니면, 아직도 정차역 적은 ktx가 있는건지...자주 타시는 잘 아는 분 혹시 계신가요?
하행 기준이지만 참고하세요. 한 두세편 빠진것도 있을것 같은데 빠른 애들이 그래도 꽤 있습니다.
저기에 SRT까지 더하면 편도만 따져도 2시간 10~20분 안으로 끊는 애들이 저거만큼 더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