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라면 끓일때 스프가 먼저인 그럴싸한 이유 27

2011-01-25 20:05:36 125.♡.223.205
kbfriend

스프를 넣고 끓이게 되면

 

물의 끓는 점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100도 보다 더 높은 온도가 되기때문에

 

라면이 더 빨리 익으면서 뿔을 가능성이 줄어들기에 더 맛있습니다.

 

이건 저의 개똥 철학입니다.

 

PS. 그리고 저는 수증기 때문에 스프 봉지에서 스프 잘 안나오거나 봉투에 붙어있는 가루가 아까워서 걍 물 끓기 전에 우선 스프부터 부어버립니다. ㅋㅋㅋ

kbfriend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7]
사탕수수
IP 112.♡.119.207
01-25 2011-01-25 20:07:05 / 수정일: 2017-04-30 02:54:46
·
저도 스프먼저...
kt2085656
IP 211.♡.110.212
01-25 2011-01-25 20:07:43 / 수정일: 2017-04-30 02:54:46
·
저도 늘 스프먼저....물 안끓어도 스프!!! [m]
Norajugge
IP 116.♡.97.161
01-25 2011-01-25 20:09:22 / 수정일: 2017-04-30 02:54:46
·
근데 스프 넣으면 물이 갑자기 막 끓어 오르는게 끓는 점이 낮아져서 그런거 아닌가요??
전 혼자서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궁금합니다 ㅋㅎㅎ
공사팀
IP 87.♡.196.102
01-25 2011-01-25 20:10:36 / 수정일: 2017-04-30 02:54:46
·
끓는점이;;;
내려가지 않나요???
스프 분자가 이온화 되면서 물분자와 결합하면(녹으면)
물분자끼리의 결합에 필요한 에너지가 작아지고
그에따라서 끓는점이 낮아질꺼 같은데?
제 기억이 틀린건가요?
kbfriend
IP 125.♡.223.205
01-25 2011-01-25 20:10:37 / 수정일: 2017-04-30 02:54:46
·
고딩 시절에 배운 바로는 이물질이 들어가면 물의 끓는 점이 올라가게 됩니다.
바른아이
IP 125.♡.54.224
01-25 2011-01-25 20:10:54 / 수정일: 2017-04-30 02:54:46
·
끓는점이 낮아져서 물이 더 빨리 끓게되는 것 아닌가요?;;;
nobody
IP 115.♡.121.32
01-25 2011-01-25 20:11:09 / 수정일: 2017-04-30 02:54:46
·
끓는점이 올라간다고 방송에서 본 거 같은데..
hhkhui
IP 218.♡.15.251
01-25 2011-01-25 20:11:13 / 수정일: 2017-04-30 02:54:46
·
끓는점이 올라갑니다 ~!
ykuni
IP 218.♡.206.68
01-25 2011-01-25 20:11:34 / 수정일: 2017-04-30 02:54:46
·
물 분자 - 스프 분자의 인력때문에 끓는점이 오르게 됩니다.
열한시십일분
IP 220.♡.126.6
01-25 2011-01-25 20:12:08 / 수정일: 2017-04-30 02:54:46
·
김치를 넣어야죠!
삭제 되었습니다.
Norajugge
IP 116.♡.97.161
01-25 2011-01-25 20:13:01 / 수정일: 2017-04-30 02:54:46
·
네박사께서는 스프의 소금 성분때문에 끓는 점이 낮아진다고 하는데
갑자기 궁금증 폭발
정~~말 궁금합니다 ~
공사팀
IP 87.♡.196.102
01-25 2011-01-25 20:13:55 / 수정일: 2017-04-30 02:54:46
·
흠.. 제가 잘못이해하고 있었군요?
끓는점은 낮아지고
어는점은 높아지는걸로 이해했었는데
아니면
물에 녹지 않은 이물질이 있고
그 이물질을 핵으로 기화하기 쉬워지는건 아닐까요?
andrews
IP 211.♡.110.212
01-25 2011-01-25 20:14:23 / 수정일: 2017-04-30 02:54:46
·
아마 증기압이 높아져서 끓는 점이 올라갈겁니다.
아마도 끓는 점의 정의가 증기압과 대기압이 같아지는 온도였던 걸로... [m]
clienet
IP 175.♡.252.106
01-25 2011-01-25 20:14:41 / 수정일: 2017-04-30 02:54:46
·
중학교때 배우는 내용일겁니다. 소금물 설탕물이 그냥 물보다 끓는점이 높죠.
ykuni
IP 218.♡.206.68
01-25 2011-01-25 20:15:36 / 수정일: 2017-04-30 02:54:46
·
고등학교 화학2 끓는점오름/어는점내림 내용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디기디기
IP 121.♡.20.41
01-25 2011-01-25 20:16:37 / 수정일: 2017-04-30 02:54:46
·
물에 불순물이 들어가면 끓는점은 올라가고 어는점은 떨어집니다. ㅎ
그리고 보통 저는 꼬돌꼬돌한 면발이 살아있는 라면을 먹고 싶으면 스프넣고 나중에 면넣고 끓이고
약간 불은 라면 먹고 싶으면 면 넣고 나중에 스프 넣고 그리고 계란을 하나 추가해서 넣습니다. ㅎ
Norajugge
IP 116.♡.97.161
01-25 2011-01-25 20:16:38 / 수정일: 2017-04-30 02:54:46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8&dirId=8020117&docId=29108995&qb=7IaM6riIIOuBk+uKlCDrrLw=&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gIw0doi5TwssvJ/oFKsss--115988&sid=TT5M2O89Pk0AAGAZeUw
제가 찾아 본 것 중에서 정답일 것 같은 답변입니다
지야
IP 211.♡.222.28
01-25 2011-01-25 20:21:21 / 수정일: 2017-04-30 02:54:46
·
저도 스프먼저입니다만...스프 후에 면을넣어야 면발에 더 잘 스며들꺼 같아서요 ㅎㅎ ⓐ
공사팀
IP 87.♡.196.102
01-25 2011-01-25 20:22:04 / 수정일: 2017-04-30 02:54:46
·
검색 내용중에 가장 설득력있는걸 가져왔습니다
========================================
제가 정답을 말씀 드릴께요. 원인은 분자간의 인력과 부력과 압력의 상호작용 때문입니다.
뭃이끓는다는 말은 물(액체상태 H20)이 수증기(기체상태H20)로 변한다는 걸 말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물이 담겨진 냄비의 어느부분에서 액체가 기체로 변하는 걸 보일까요?

정답은 냄비속 액체상태의 모든 부분에서 이 현상이 생기긴 하는데. 그중 유독 냄비 바닥과 냄비 안쪽 표면에서 수증기변환이 더 많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며 직접닿는 부분의 온도가 높으니까요.

온도가 올라가면 물의 체적이 늘어나죠. 체적이 늘어난다는 말은 부피당 무게가 감소를 한다는 말입니다.

즉 가벼워 지니 위로 올라간다는 거죠. 그렇게 바닥쪽에 있는 액체는 위로 올라가려 하고. 위쪽 액체는 아래로 내려 오려 합니다. 그렇게 온도차로 인한 물의 흐름이 냄비안쪽에서 생기지요. 그런 상황에 액체에서 기체로 변해버리는 수증기 분자들은 부력에 의해서 물밖으로 벗어나 냄비밖 공기중으로 증발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표면에서 생기는 수증기는 바로 냄비 밖 공기중으로 증발이 되어 버리지만.
냄비속 냄비 안쪽면 표면에서 생기는 수증기는 바로 증발 되는 것이 아니라.
물 표면 물이 끓을때 잘 한번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냄비 바닥에 송글 송글 기포가 먼저 생기다가.. 기포가 커지면 부력이 커져서 거품이 올라오는식이 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물분자 끼리의 인력 때문 인것입니다. 물분자는 극성을 띄는 물질이라. 서로 끌어당기는 인력(여기서 인력은 두가지의 인력이 있음. 전자의 +,- 의 서로 다른 그성끼리 잡아당기는 인력과 . 물질간 서로 잡아 잡아끄는 만류인력)이 작용을 합니다. 특히 액체상태의 물분자는 기체상태의 수증기보다 분자간의 거리가 월등히 가까우므로 서로 끌어다니는 인력역시 아주 크다는 거죠.

그러니 액체 상태의 물분자끼리 끌어 당기는 인력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기체상태의 수증기분자는 그 액체상태의 물분자 끼리의 인력과. 액체상태의 물분자 자체가 지니고 있는 중력을 이기지 못하고 바로 냄비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고, 냄비 바닥에 공기방울로 뭉쳐져서 송글송글 맺히게 되는거죠. 왜 바닥에 맺혓 있냐 하면.. 냄비바닥은 다른 물질이기 때문에... 물분자간의 인력이 작용안되는 부분이라. 그쪽에서 가해지는 힘은 없기에 당연히 힘이 없는 쪽으로 기체분자들이 모이게 된다는거죠. 그게 바로 액체속의 고체 표면에 기체방울이 송글송글 맺혀서 들러붙는 현상인것입니다.

그렇게 맺히다가. 공기방울이 커져서 부력이 어느정도 까지 올라가게 되면. 그 부력의 힘이 커지다 보니 나중에는 액체상태의 물분자 간의 인력을 보다 기체상태 수증기의 부력이 더 커지게 되면 기체 방울이 뽀글 뽀글 냄비 바닥에서 부터 올라오는 거죠. 그게바로 물이 보글보글 끓는 현상인겁니다.

즉.. 고체는 물속의 수증기를 붙잡아두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냄비속의 액체의 물의 표면이나. 액체 중앙에서 기체로 변환되는 수증기들은 주변에 고체가 없으니 방울을 형성하지 못하고 바로 물밖으로 수증기로 증발이 된다는 거죠.

그런데 물이 끓는중에. 고체를 넣으면 이 바로 증발되는 수중기들이 바로 증발 하지 않고, 그 고체 주위로 수증기기체 방울이 송글 송글 맺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다시 말씀 들이지만. 액체의 물분자간에 서로 잡아당기는 인력이 존재하는데. 다른 성분의 고체의 물질에는 이 극성인력(극성인력,즉 +,- 다른 극성간의 전자간의 인력)이 적용안되므로 힘이 적용 안되는 고체표면에 기체가 맺히게 되는 것임.
그런데. 라면 스프는 표면적이 아주큰 고체 입니다. 왜냐하며 분말 이니까요. 똑같은 스프를 넣어도, 공기중에 노출되어 눅눅해져 덩어리로 굳어진 스프를 넣을때와. 굳지않은 분말 스프를 넣을때 수포가 발생하는 량이 엄청나게 차이가 납니다. 왜냐하면. 수증기 기체가 붙어있을 고채의 표면적이 분말스프가 훨신 많은 표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프가루가 물속에 빠지면서 주변에 기화되려는 수증기분자들이 스프가루 고체 표면에 달라붙게 된다는거죠. 그러면서 잔잔한 거품이 엄청난 량으로 생성이 된다는 것입니다.
-------------------------
결론은 온도가 낮아진다는 말 같네요 ㅎㄷㄷ
썰군
IP 1.♡.137.83
01-25 2011-01-25 20:22:34 / 수정일: 2017-04-30 02:54:46
·
스프를 물에 넣으면 빨리 면을 넣어달라고 라면물이 흥분한다고...
공사팀
IP 87.♡.196.102
01-25 2011-01-25 20:24:03 / 수정일: 2017-04-30 02:54:46
·
헐........
실험 내용도 있네요...
실재로는 끓는 점이 상승한다는 내용...
http://cdmanii.com/1297
-------------------------------
그냥 물을 끓여보았습니다. 보글 보글 끓기 시작했을때, 온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최대 98도 정도 나오는군요. 실제로 물의 끓는점은 100도 정도로 물을 팔팔 끓이면 100도 근처의 온도를 보여줍니다.

끓는 물(98도) 에 라면 스프를 넣어보았습니다. 팔팔 끓을때 다시 온도를 재어보았습니다. 107.6 - 108 도 정도가 나오는군요. 스프만 넣었을 뿐이지만 끓는점이 8도 가량 더 높아졌습니다. 덕분에 라면을 넣을 때 더 높은 온도에서 라면이 익을 수 있는 조건이 되었습니다.

온도 센서등은 있었지만, 컴퓨터 장비여서 실험을 못해보았지만 이번에 적외선 온도계(fluke 62)가 생겨서, 직접 온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그냥 상식선에서만 라면 스프를 먼저 넣으면 끓는점이 더 높아져서 라면이 맛있어 진다고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온도를 재어보니 실감도 나고 재미있는 실험이었습니다.

보너스로 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불꽃이 나오는 부분의 온도는 331 도 정도가 나오네요. 이렇게 온도를 높여서 냄비를 끓여도 온도는 많이 안올가는걸 보니 좀 신기하기도 하네요. 실제로 온도가 저렇게 높다는것에 좀 놀래기도 했습니다.
----------------------------------------------
나.. 뭐하고 있는거지?...
ykuni
IP 218.♡.206.68
01-25 2011-01-25 20:24:37 / 수정일: 2017-04-30 02:54:46
·
증류수에 이물질을 넣으면 mol 당 비례해서 끓는점이 오릅니다.
올라가라냥아
IP 211.♡.238.17
01-25 2011-01-25 20:24:50 / 수정일: 2017-04-30 02:54:46
·
비휘발성 물질이 수용액에 녹을경우는 끓는점 오름 맞습니다~
공사팀
IP 87.♡.196.102
01-25 2011-01-25 20:25:37 / 수정일: 2017-04-30 02:54:46
·
흠...
저 열역학 배웠는데 왜.. 까먹은거죠 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Norajugge
IP 116.♡.97.161
01-25 2011-01-25 20:28:25 / 수정일: 2017-04-30 02:54:46
·
궁금증 다 풀렸네요 ㅎㅎ
1.불순물이 들어가면 끓는점이 올라간다
2.스프를 넣으면 물이 긇어 오르는 것은 끓는점이 낮아 진 것이 아니고 물과 소금의 반응 때문이다
공사팀
IP 87.♡.196.102
01-25 2011-01-25 20:31:58 / 수정일: 2017-04-30 02:54:46
·
Norajugge님//
깔끔한정리 감사합니다 ㅎㅎ
Alchem
IP 1.♡.83.221
01-25 2011-01-25 20:46:20 / 수정일: 2017-04-30 02:54:46
·
저기... 이건 끓는 점을 어떻게 정의하냐에 따라 말이 달라지는거 아닌가요???
라면스푸를 넣으면 더 낮은 온도에서 부터 뽀글거리죠...
그럼 끓는 점 내림이고....
그상태로 계속 끓이면 온도는 점점 더 상승하죠... 그럼 끓는 점 오름이 되는거 아닌가요???
정확한 의미론 불순물을 넣으면 끓기 시작하는 점은 빨라지니 끓는 점 내림이 맞는 것 같은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