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일본 영화, 드라마가 재미없는 이유.. (개인적인 견해) 15

2019-11-17 17:12:53 수정일 : 2019-11-17 17:17:32 175.♡.174.197
코스믹


일본의 애니,망가,드라마,영화등을 막론하고 내러티브를 갖춘 모든 문화상품들은 거의 예외없이 '성장드라마'의 형식를 갖추고 있습니다.


예컨데 '드래곤볼'을 봅시다...     손오공이 강적을 만나 고난에 빠지고, 수련을 통해 레벨업해서 적을 꺾고, 또 강적이 나타나고.. 무한반복..


이건 비단 SF 무협물에서만 통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드라마 멜로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것이 형식만 다를뿐, 교훈을 통해 깨달음을 얻어 각성과 성장을 반복한다는 측면에서 동류항입니다.


이러한 구조와 문법이 식상하기는 하지만 오랫동안 먹히는 걸 보면, 그 자체가 문제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그런데요....  만화와 애니같은 2차원적 평면을 벗어나, 사람이 직접 연기하는 영상물로 넘어오면 문제가 좀 달라집니다.


예컨데 '기생수'를 봅시다.


거기도 무수히 많은 교훈이 등장하죠.   악당이 사람을 하나 죽여도 꼭 "너는 왜 죽어야 하는지?"등의 이유를 장황하게 설명하고 죽입니다.


중2병 스럽죠..    그런데 이게 만화에서 말풍선을 통해 읽을때는 별로 거슬리지 않습니다..  아니 간혹 멋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걸 영상물에서 사람이 입으로 그런 대사를 내뱉으면 정말 오글거리기 짝이 없어요..   미칩니다.   (그나마 기생수 영화는 나름 괜찮다는 평을 듣는 작품인데도 사실 오글거립니다.  부자연 스럽고..)


이렇게 깨달음과 교훈을 통한 각성.. 그로인한 성장... 이건 일본의 모든 문화 매체들을 관통하는 일관된 특징입니다.


거의 도착증 수준의 집착에 가깝고, 이걸 일본 영상물은 절대 벗어날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교훈과 깨달음을 (영화답게) 멋들어진 은유를 통해 처리하면 훨씬 나이질텐데,  망가의 민족이라 그런지 여전히 그걸 사람의 대사로 직접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집착에만 벗어나도 아마도 훨씬 나아질 겁니다.



코스믹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New댜넬
IP 182.♡.122.189
11-17 2019-11-17 17:14:44 / 수정일: 2019-11-17 17:15:27
·
뭐 꼭 그렇진 않습니다.

특히 수사물들은 꽤 괜찮은 것들도 있구요

교훈이없는 것도 있습니다.

문제는 그 수준의 것이 정점을 찍고 계속 퇴화중이라는거죠
쌍문동개장수
IP 211.♡.246.27
11-17 2019-11-17 17:15:25
·
아.. 정말 특유의 그놈의 교훈질.. ㅋㅋㅋㅋ
SPIKE!!!
IP 50.♡.13.138
11-17 2019-11-17 17:16:18
·
연기력 문제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경험 별로 없거나 아이돌 출신 젊은 배우들이 주인공인 경우가 많죠.
코스믹
IP 175.♡.174.197
11-17 2019-11-17 17:16:52
·
@SPIKE!!!님

연기력은 정말 후우..... 한국의 아이돌은 연기 장인 수준
captnSilver
IP 221.♡.76.159
11-17 2019-11-17 17:22:58
·
@SPIKE!!!님 텔레비젼용 연가가 아니라 연극이나 성우용 연기라 그럴걸요. 영화도 뭐 연장선상...
fallrain
IP 118.♡.8.246
11-17 2019-11-17 17:16:48
·
Fun, Cool, Sexy가 생각나는군요 ㅋㅋ
게으른오후
IP 220.♡.56.69
11-17 2019-11-17 17:17:39
·
만화용 시나리오?가 따로 있고, 영화용, 연극용이 따로 있는데 이놈들인 원작?을 어떻게든 구겨 넣어서 만드려는 경향이 있어서 더욱 그렇게 느껴져요
그리고 일드는 호불호가 좀 갈립니다. 오글거리는걸 싫어하는 사람은 아무리 재미있다고 보여줘도 못보죠
저도 예전에는 좀 재미나게 본거 같은데 요즘은 집중을 못하겠는게 성격? 취향?이 변해서인지 모르겠더군요
머리에꽃을
IP 223.♡.173.66
11-17 2019-11-17 17:17:58 / 수정일: 2019-11-17 17:18:37
·
그런건 지엽적인 문제고 좋은 각본가나 연출가등 좋은 인재가 점점 줄어드는거죠..
타이거밥
IP 61.♡.25.71
11-17 2019-11-17 17:20:20
·
상대적으로 수준이 떨어진거죠...
2000년대 이전만 해도 일본드라마 보면 재미있고 멋있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일드는 보는 시간이 아까울정도로 수준이 떨어졌어요...
그만큼 우리나라가 만드는 수준이 높아진거 같기도 하구요...
Vagante
IP 121.♡.228.46
11-17 2019-11-17 17:20:49
·
일본 영화 드라마는 연출이나 표현하는 방식이 예전에 비해 유치하고 구려진거 같아요.
깨달음과 교훈을 통한 성장, 이런 주제는 해외 명작 영화에서도 흔히 볼수있죠.
즉, 같은 재료를 가지고 어떻게 맛나게 요리하냐가 문제인거 같아요.
최근 개봉한 조커도 완전 새로운 주제는 아닌데 표현 방식이나 연출방식이 세련되서 인기있었던거구요.
순진한뉴비
IP 39.♡.5.181
11-17 2019-11-17 17:22:58 / 수정일: 2019-11-17 17:23:34
·
요즘 만화는 오히려 반대에요.

성장이 없고 주인공이 처음부터 엄청 쎄요 (원펀맨 같은거)
이세계물도 주인공이 처음부터 사기적인 스펙을 갖고 시작하는 소위 먼치킨 물이 대부분이라서
성장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어요

히어로 아카데미아 같은게 오히려 요즘 대세에 반대되는 스토리 구도죠

일본 만화 드라마가 재미가 없어진 가장 큰 이유는 지나치게 클리셰에만 의존하다보니
신선함이 떨어지고 몇개를 봐도 그게 그거 같은 느낌이 가장 크죠
윗분 말 처럼 각본, 연출에서 한계점이 명확하게 보이니까요
닉넴짓기어려워
IP 175.♡.21.46
11-17 2019-11-17 17:24:23
·
일본드라마 SP라던가 춤추는대수사선이라던가 한자와나오키 보면 연기가 괜찮은데..(연극 분위기를 빼더라도 연극분위기가 남아있긴 하지만..)

정극도 보다보면 코믹같은 드라마가 많아서.. 한자와나오키 이후로는 안보는 것 같아요
초보회원1
IP 112.♡.146.89
11-17 2019-11-17 17:24:46
·
90년대 2천년대 초까지의 일드는 괜찮았는데 요즘은 정말 못 봐줄 정도라구요.
차라리 대 놓고 오글거리고 코미디적인 일드(한자와같은)는 훨씬 편하게 봐지네요.

일드말고 한드나 미드나 볼거 많기도하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로이드2nd
IP 58.♡.63.170
11-17 2019-11-17 17:36:35
·
예로 든 드래곤볼 같은 건 '배틀물' 이라고, 싸우면서 성장하는 장르? 같은 겁니다. 모든 문화 컨텐츠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길버트
IP 211.♡.49.102
11-17 2019-11-17 18:43:46
·
무엇보다 한국 영화나 드라마 수준이 엄청 좋아져서 대중의 눈이 높아진 반면 일본은 여전히 90년대 연출방식에서 발전을 못한 탓이 큽니다. 트릭이나 히어로의 참신함이 요즘에는 찾기 힘들고 그나마 심야식당 같은 소소한 소품들이나 볼만하지요. 반면 한국의 작품들 중 일부는 미드의 영향을 받아 소재와 연출의 실험성이 엄청 다양해 진것 같습니다. 게다가 동백 꽃 필 무렵을 보시면 알겠지만 출연진들도 상당히 다양해지고 연기력들도 뛰어나지요.
우리나라 드라마 보다보면 일본이나 중국 드라마는 도저히 못보겠어요. 유치하고 완성도가 떨어져서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