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 저도 진짜 이해가 안되는게 정말 백번 양보해서 실수로 들어갔다고 쳐도.. 왜 계속 주행을 하는거죠..? 저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보면 일단 비상등을 켜고 도로 옆으로 붙이든가 했을것 같아요. 정면에서 차가 오는데 계속 주행이라니.... 설마 옛날 유머처럼 나말고 다 역주행이야 라고 생각하는것도 아닐텐데
삭제 되었습니다.
jinwoo
IP 223.♡.24.162
11-07
2019-11-07 14:22:54
·
@shrike님 어쩔수 없이 역주행 할수밖에 라고요? 진심인가요? 와 무섭네
IP 116.♡.122.32
11-07
2019-11-07 15:27:36
·
@님 그게 일단 들어가버리면 인지하는데까지 시간이 좀 걸리게 되죠 뭔가 이상하다 싶었는 순간 이미 도로위로 한참 들어가 버린 후니깐요
백수청년
IP 211.♡.73.117
11-07
2019-11-07 15:31:54
·
@님
램프라고 부르죠 보통? 진입해서 본선 합류할 때 이상한걸 눈치 못채면 진짜 이상한겁니다. 합류하면 항상 보는 방향에 중앙분리대가 있고, 본선 차량 흐름 확인하고, 언제 넘어갈지 판단하는데요..
꿍이
IP 114.♡.74.9
11-07
2019-11-07 16:59:43
·
@shrike님 네? 어찌할 방법 없이 별 수 없이 역주행 이라구요? 햐.... 어이가 없습니다. 당장 되돌아서 나와야죠. 역주행이면 서행 후진으로라도 나와야 하는 겁니다. 아시겠어요?
@꿍이님 저 상황에서는 도로가 좁아 빠른유턴도 불가능하고 교통량에 갓길까지 좁아 거기에 붙이는것도 쉽지않아 보입니다. 차라리 전조등을 켜고 살살 역주행하는편이 나아보입니다. 일단 저기 나오는 역주행차량도 전조등까지 켠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붙이고 역주행했기에 사고를 피할 수 있었던거네요.
멋진상우
IP 106.♡.11.77
11-07
2019-11-07 18:00:38
·
@shrike님 후진을 하던지 차 멈추고 도로 갓길로 피해야죠. 역주행해서 어디까지 가려고요? 면허 반납하셔야 겠네요.
shrike
IP 121.♡.155.193
11-07
2019-11-07 18:10:48
·
@멋진상우님 저 진입로는 내리막길입니다. 즉 역주행차 입장에서는 오르막이 됩니다.
멋진상우
IP 106.♡.11.77
11-07
2019-11-07 18:13:14
·
@shrike님 내리막 도로는 후진을 못하나요? 갓길로 못 피하나요?
shrike
IP 121.♡.155.193
11-07
2019-11-07 18:14:11
·
@멋진상우님 숙련된 운전자라면 반대편 차가 없더라도 이쯤에서 도로구조만 보고서 뭔가 잘못된것을 알고 정지하든 후진하든 하겠죠. 하지만 초보들이라면 반대편 차가 없을경우 걍 올라가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운데 중앙선 가드레일을 사이드 가드레일이라고 착각하게 될테니까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만약 비오는 밤이라면 숙련된 운전자조차 이걸 못알아채고 역주행으로 한참 달린뒤에야 뭔가 잘못되었다는걸 인지하게 될 겁니다. 도로 구조를 잘 보세요.
@shrike님 아뇨. 전 그렇게 생각안해요. 저기가 그렇게 헷갈릴 도로도 아니라고 봐요. 밑에 댓글들도 마찬가지고요. 면허 시험과 우리나라 도로 구조 및 표지판이 그렇게 허슐하지 않아요. 그리고 운전하면서 해도 되는 실수와 아닌 실수가 있죠. 우측통행의 대원칙만 지켜도 저런 실수는 안합니다. 실수가 날수 있는 도로라고 변명이 안통하죠.
헐... 살살 역주행 하는편이 나아 보인다고요? 뒷통수 쎄게 맞은 듯한 ... 멍~함이 약 10초간 오네요.
자... 아직도 잘 이해가 안가시는 듯 하여 말씀 드릴게요. 국도든 고속도로든 자동차 전용도로를 올라탔을때 우리가 예상하는 광경은 가드레인 왼쪽으로 반대편 차가 내려오는 도로가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른쪽에 가드레일과 내가 가는 방향으로 차가 지나가는 도로가 오른쪽에 위치해 있어요. 즉, 역주행임을 알아차린 순간이 될테죠. 이 즉시 역주행을 멈추고 후진이 됐든 차 안올때 차를 돌리든 해서 빠져 나와야 하는 것입니다. 어디 감히 누굴 죽일려고 어쩔수 없이 역주행을 해요? 말이 되는 소리를 좀 합시다. 박근혜 이명박때 운전면허 따신건 아니실텐데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 지 이해가 안갑니다.
숙련자들도 실수하기 마련인데 초보들은 그래도 초보니까 역주행을 이해해줘야 한다? 이명바끈혜때 운전면허 땃더라도 스스로 연마하고 갈고닦은 실전형 드라이버라면 인정합니다만 그 때 따놓고 전혀 운전실력 안늘으신 초보 운전자 분들은 제발 지금이라도 운전 연습 새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hrike
IP 121.♡.155.193
11-08
2019-11-08 09:13:41
·
@꿍이님 그 이야기를 저기에서 역주행하는 모든 운전자에게 해줄 수 있다면 그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blscrn
IP 121.♡.222.253
11-08
2019-11-08 16:59:45
·
@님 비 많이 오는 밤이라면 모를까 잘 이해가 안가요. 가드레일 위치도 그렇고, 보통 진입하면 진입차로에서 2차로로 진입하게 되는데, 역주행하여 진입할 경우 바로 1차로가 나오게 되는데, 그럼 진입하자마자 이상함을 느껴야 하거든요. 우리나라 경우 강변북로 제외하면 진입차로에서 바로 1차로 진입하게 되는 경우가 없다고 봐야하니까요.
rsy1114
IP 121.♡.123.65
11-13
2019-11-13 14:24:21
·
@하수정님 정치인들을 너무 많아봐서 그런거 아닐까요? ^^;;
세상에 미친 놈들 많네~~ 그러면서 갈길 가는 지도...
IP 61.♡.25.147
11-07
2019-11-07 09:07:39
·
근데 저건 역주행 하기 전에, 이미 역주행을 하고 있어야 가능한거잖아요? 도로 상황도 문제지만 운전자도 문제네요.
JakeJayKim
IP 110.♡.59.83
11-07
2019-11-07 09:19:30
·
@님 정주행하다가 노란선이 끝나는 부분에거 들어가는 상황인거 아닐까요 ?
꿍이
IP 114.♡.74.9
11-07
2019-11-07 17:01:59
·
@JakeJayKim님 저긴 일방로에요. 고속도로나 국도에서 우측 빠지는 길. 즉 거길 거슬러 올라가는 역주행인 겁니다.
JakeJayKim
IP 222.♡.147.133
11-07
2019-11-07 17:42:23
·
@꿍이님 들어간거야 잘못이죠.
다만, 제가 말씀드리는 건 같은 상황이 계속 발생한다면, 잘잘못 이전에 저런 상황이 계속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이 필요하고, 그럴려면 상황과 이유를 분석해야죠.
만약 " 사람이 문제 " 면 전국 수천만 운전자를 교육해야 한다는 건데 어림도 없는 문제고, 도로를 기술적으로 쉽게 해결가능한 상황이면, 도로를 개선하는 게 맞지 않겠는가 하는 겁니다.
기술적으로 쉽게 해결이 불가능하면, 출구를 훨씬 안쪽으로 당겨야 하는 큰 비용이 소모되는사업이 될수도 있으니까요.
노면 표시 안보는 사람 수두룩 하죠. 특히나 지방 한적한 도로는 마이웨이로 운전하는 사람들 정말 많이 보이구요. 중앙선 우습게 넘어 다니는 사람도 많구요. 단순히 노란색 실선 중앙선이 아니라 빗금친 안전지대 표시도 있는데 그걸 넘어가서 좌회전 역주행..ㅡ_ㅡ; 저거는 도로 표지판 문제가 아니라 운전자 문제 입니다.
냠냐미
IP 223.♡.204.6
11-07
2019-11-07 10:24:41
·
와 진짜 ㄷㄷ...
삭제 되었습니다.
특수형_아크엔젤
IP 110.♡.47.135
11-07
2019-11-07 10:26:30
·
미국같이 커다란 DO NOT ENTER WRONG WAY 같은 싸인보드 해놔야 겠네요;;
bigegg
IP 223.♡.45.167
11-07
2019-11-07 12:53:30
·
호주는 모든 고속표지판 뒤에 wrong way go back 이라고 써놔요 ㅋㅋ
이거보이면 난 역주행중...
특수형_아크엔젤
IP 110.♡.47.135
11-07
2019-11-07 16:53:07
·
@bigegg79님 호주도 영국 영향으로 우핸들이죠? 영국 계열(?) 하고 일본이 우핸들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좌핸들이던데 호주같은 큰 나라에 좌핸들 운전자가 가서 차 없는 시골길 운전하면 자기도 모르게 역주행 하기 쉬울것 같아요. 좋은 정책이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SUPAPA
IP 165.♡.251.36
11-07
2019-11-07 10:28:05
·
하다못해 네비라도 키고 다녔으면...
삭제 되었습니다.
귀여운호랑이
IP 211.♡.60.18
11-07
2019-11-07 10:39:53
·
아니 애초에 저기로 들어가는게 이상한데요. 도로가 문젠게 아니라 거의 전적으로 운전자가 제대로 운전을 못 한거 아닌가요.
클리앙유저입니다
IP 222.♡.47.130
11-07
2019-11-07 10:39:56
·
좌회전 안내 유도선도 없고 걍 노란 중앙선 뿐인데, 저리로 갔다는건 중침했다는거자나요.. 저도 심각한 길치인데, 저리로 가면 안된다는 건 알겠는데요.. 물론 운전 중 착각을 할 수도 있겠단 생각 들지만, 그래도 저건 좀...
R.Giskard
IP 223.♡.24.24
11-07
2019-11-07 10:40:13
·
궁금해서 로드뷰를 찾아봤습니다.. ... 저기서 역주행 좌회전 할 정도면 면허 안 줘야죠..
준대표
IP 110.♡.52.104
11-07
2019-11-07 10:42:16
·
저런 감 없는 운전자들한테 면허증을 남발하는 정책부터 손봅시다 ㅠㅠ
로보95
IP 210.♡.16.38
11-07
2019-11-07 10:46:09
·
바닥에 좌회전 금지 표시 안보이는데요? 차로변경 금지봉도 많이 박고 작은 진입금지 표지판이 아니라 터널윗쪽에 큰 글시로 '절대진입금지' 써놔야지 안그러면 계속 역주행 사고가 발생할 지형이네요.
애초에 교차로 바로 옆에 생태도로인지 휴게공간인지 만들면서 터널로 설계해놔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거 같네요..
@로보95님 직진만 표시되어 있잔아요. 그림중에 다시 "찾아간 현장"이라고 적혀 있는 위에서 찍은 사진이 있는데, 저 차로 구조를 보고 저기가 좌회전이 가능한 곳이라고 어찌 이해할수가 있나요? 내가 가는 차선에 직진만 표시되어 있고, 노란 실선으로 직진만 되는 곳으로 주변에 그려져 있고, 하다 못해 잘못 들어간다 해도 들어가려는 차선에는 반대쪽에서 나오는 화살표만 있는데요.
로보95
IP 210.♡.16.38
11-07
2019-11-07 11:20:30
·
@멋진상우님 민원 답변에 보면 " 현장확인결과 좌회전금지 노면표시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라고 되어 있지만 사진에는 좌회전금지 노면표시가 안보입니다. 화살표대로 잘 따라가기만 하면 누가 실수하겠나 싶지만 실수하는 사람 무지 많고 교차로에서 진행방향 빨리빨리 안들어와서 다른 방향으로 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실수할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는 적극적으로 금지표시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고속도로 IC 지날 때 보면 진입쪽에 전부 우회전 금지표시 해놨잖아요. 제가 보기에 저기는 역주행으로 사망사고가 날 가능성 상당히 높고 그제서야 제대로 고칠거 같네요.
@로보95님 직진 화살표만 그려져 있잔아요. 운전의 기본 원칙을 모르는 사람들이 면허를 따서 그런거에요. 직진 화살표 바로 다음에 좌회전과 직진 가능 화살표가 나오잔아요. 2개 차선이 있는 도로에서 1차선이 좌회전 차로이고 2차선은 직진 차선이면 2차선에 화살표 어찌 그리는지 느낌 안오시나요? 아래 링크 읽어 보세요. 신호가 있는 도로에서도 직진 차로에서 좌회전 하다 사고나면 직진차로였던 사람이 100% 과실입니다. 저긴 하물며 신호도 없죠.
@로보95님 링크에 있는 글 읽어 보세요. 직진만 표시되어 있다는 것이 좌회전 하지 말라는 말이나 동일하다고요. 저 차선은 직진만 되는 차선이라는 의미입니다. 블랙리스트가 아니라 화이트리스트 개념이라고요. 그리고 그 전에 직우만 표시되어 있기도 하죠. 좌회전 금지까지 해두면 좋겠지만, 그게 안되어 있다고 좌회전을 해도 된다고 헷갈릴 이유가 없다는 말입니다.
IP 210.♡.198.11
11-07
2019-11-07 11:49:27
·
@로보95님 좀 더 친절하게 안내해준거지 저렇게 그려져야 정상이다라는 생각은 안 드네요. 차선 없는 골목도 아니고 저런 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과 좌회전신호 외엔 좌회전을 한다는 상황이 머릿속에 안 그려져요.
dacr
IP 211.♡.145.164
11-07
2019-11-07 10:50:48
·
저길 가봐서 아는데. 역주행 가능성 높습니다. 우선 차가 많지 않고요. 저도. 저 앞에서 긴가민가 하면서. 저속으로 생각하면서 지나갔습니다. 지방 도로중 저런곳 은근 많습니다. 스마트폰 네비가 반응이 늦거나, 지도상 표시가 좋지 않으면 아찔하죠
역주행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조치를 취해야 맞는거지 운전미숙이 이해가 안간다고 손 놓고 있으면 뭐가 해결 된답니까.
인디비
IP 223.♡.146.193
11-07
2019-11-07 11:54:06
·
램프에서 내려오는 라인에서 굴다리 도로로 합류지점까지하는 분리대를 깔아놔야 오진입을 막을 수 있겠네요. 램프 내려와서 직진하는 거 못하게 막구요. 내려와서 다시 같은방향으로 합류하려면 굴다리 도로로 나와서 유턴해서 다시 진입하게요. 보통 굴다리와 램프를 붙여놓은 도로들은 다 그렇게 만들던데 ㄷ ㄷ. 저렇게 직진가능하게 만든 램프는 사실 다 문제입니다. 특히 야간에 오인식 하는 실수 한번으로 역주행의 위험에 처하게 되니까오ㅓ.
RuBisCO
IP 210.♡.101.204
11-07
2019-11-07 12:00:36
·
저걸 실수로 들어갔다는게 사고 예비군인데요 ㄷㄷㄷ 좌회전을 중앙선 침범으로 들어간거 아닙니까
카란투스
IP 1.♡.15.34
11-07
2019-11-07 12:04:16
·
도로설계자로써 저기서 절루 들어가는 사람은 운전금지시켜야함,, 전방주시 불량...노면 표시 암거도 안보고 다니니 절루 드가지..ㅡㅡ 우리나라 어디도 고가 올라가는데 저 방향으로 진입하는곳은 없을겁니다...
애시드
IP 223.♡.30.86
11-07
2019-11-07 12:06:28
·
댓글만 보면 클리앙에는 인생에서 실수란 절대 없고, 용납도 안되시는 분들 많으신듯... 너무 힘들게 사시는게 아닌지...ㅎ
IP 106.♡.142.211
11-07
2019-11-07 12:15:49
·
초행길이고 초보운전이면 실수할 수 도 있겠다 생각했는데 댓글에 로드뷰가보니 이건 아니다 하시는 분 많으셔서 로드뷰가보니 ㅡㅡ 이건 역주행한사람 면허회수해야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벨로나
IP 112.♡.115.127
11-07
2019-11-07 12:16:26
·
초행길이고 (아무생각없이) 네비 안내만 보고 듣고 주행하다가 운전자가 헛갈려서 잘못 진입하는듯합니다. 보이지도않는 진입금지 표지판보다 큼지막하게 바닥에 진행금지표시하고 진행로 곳곳에 (내려오는) 일방통행 진행표시를 바닥에 2~3개 표시하면 잘못 진입했다가도 바로 나올 수 있게 해놔야할듯합니다.
타이탄남바완
IP 121.♡.3.166
11-07
2019-11-07 12:37:57
·
개선해야 하는 이유 알려드리자면 역주행하는 사람은 욕먹어도 쌉니다. 근데 정상주행하는 사람은 어쩝니까. 정상주행하는 사람을 위해서라도 개선방안을 생각해봐야죠. 역주행 하는사람 백날 탓해도 정상주행한사람 죽으면 누가 위로해주겠어요. 여러분들이? 위로하면 부활이라도 합니까. 비정상을 위해서 개선이 아닌 정상을 위해서 개선해야하죠.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IP 106.♡.142.200
11-07
2019-11-07 23:44:52
·
@아시타카님 로드뷰한번가보세요
쪽빛아람
IP 121.♡.197.69
11-07
2019-11-07 12:58:16
·
아무리봐도 역주행을 자주할 도로는 아닌거 같은데요?
류넨아이스
IP 58.♡.27.172
11-07
2019-11-07 13:06:05
·
도로공사 실수나 부주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운전수칙도 없이 운전하는사람이 더 문제죠...바닥만 봐도 좌회전 안되는길인거 뻔히 보이는데... 바닥 안보고 운전하는사람이 많다는 증거죠...
새벽이슬
IP 106.♡.175.238
11-07
2019-11-07 13:08:56
·
'좌회전 표시 없어도 상습적으로 좌회전 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이 역주행을 자주하는 도로 같네요
원래 뭐든지... 사람은.. 자신이 직접 경험해봐야 '이해'라는걸 할 수 있어요. ㅎㅎ 이렇게 글을 통해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분석해가며 본다면야.. 당연히 "역주행을 왜 해??" 라는 반응이 나올 수밖에요 ㅎㅎ 운전면허 학원에서 합격하고서 곧바로 다음날부터 운전 마스터가 되지 않습니다~ 안전과 관련해서 표지판이 부족하다면 증설하는게 맞습니다. 운전자를 탓할게 아니고요. 한 두사람도 아니고, 의외로 제법 된다면.. 그것은 도로의 문제가 맞습니다.
shrike
IP 14.♡.213.180
11-07
2019-11-07 18:55:51
·
@CrystalKJT님 이런데 나온 댓글들 쭈욱 보다보면......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 못한다' 라는 속담이 생각납니다.
한때 많이 올라왔던 짤이 횡단보도 초록불인데 차가 쌩쌩 다니는 거였나요? 부산?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쪽 도로에선 엄청 흔한 일이라면서요 신호 안지켰던 차들 다 면허 취소 시키면 대한민국 운전자 기본 30%는 감소하고 매연 줄어들고 좋겠네여 꼬리물기, 속도제한 안지키는 운전미숙자 싹다 바로바로 취소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페르셰포네
IP 209.♡.53.254
11-07
2019-11-07 16:38:27
·
대낮에 제대로 운전하면 절대 역주행을 할수가 없죠 역주행하는건 면허 가질 자격이 없는겁니다
뭐 차없으면 도로에 제왕 마냥 지멋대로 규칙 썡까고 차가 있든말든 내가 곧 길이다 라는 식으로 방향지시등 안켜도 괜찮고 중침 해도 별 신경 안쓰는 종자들 사고 방식으로는 역주행 할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거 같네요
판타니
IP 27.♡.222.101
11-07
2019-11-07 16:55:31
·
몇몇 들어가는 사람이 생긴다고 해서 자세히 보니 바닥 지시선은 똑바로 되어있네요. 운전자 분들 중에 안좋은 습관*(바닥 지시선 무시, 좌회전 아닌 구역에서 좌회전)인 분들은 그냥 걸러지겠네요. 저거 무시해서 역주행 한 분들은 저곳이 아니라도 딴 곳에서도 말썽 일으킬 가능성 있는 분들 같네요.
아연파파
IP 14.♡.111.38
11-07
2019-11-07 16:56:36
·
아무튼 우리나라 도로는 지역별로도 특색이 있고 좀 이상한건 사실인거 같아요. 처음 가는 사람도 오해없도록 안내표지판 있어야 하는건 당연한거 같습니다만... 암튼 역주행이 더이상 없었으면 좋겠네요.
임시캐릭
IP 115.♡.89.214
11-07
2019-11-07 17:00:30
·
천안 사는데 실제로 차량 통행이 별로 없는 도로에서 저런 식으로 거꾸로 진입하는 차량을 본 적 있습니다. 멀리 떨어져 있던 상황이라 뭐라고 하지도 못하고...
솔직히 바닥의 화살표만 잘 봐도 저렇게 들어갈 수가 없고 도로에 진입하는데 왼쪽에서 들어간다는 것도 말이 안되는건데 진짜 아무 생각 없이 앞만보고 가다가 네비에서 잠시후 좌회전 입니다 라고 나오는 안내에 왼쪽에 길이 있네 하고 가는 수준으로 밖에 안보여요.
저걸 면허 가질 자격이 없다, 실수하는 사람이 바보(?)다 라고 하는데. 모든 사람이 다 같진 않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사람,장애가 약간 있어서 인지력이 떨어지는 사람,해외 우핸들 운전하고 와서 실수할 확률이 높은 사람, 초행길에 근심걱정이 많아서 실수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 등등 각자의 입장이 천차만별인 사람이 5천만명이 있어요.
이런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들에게 일괄적으로 운전면허를 발부 안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게 과연 최선일까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실수할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게 만들어서, 그런 다양한 환경(?)을 가진 사람들이 실수로라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만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호주 같은 경우 일방통행도 많고, 본문의 길 같은 경우도 많은데, 들어가지 말라고 표시를 덕지덕지 붙여 놓았습니다.절대 실수로라도 0.00001%의 확률로 라도 실수로 들어가지 않도록요.
모든 사람이 저런 실수 안하면 좋겠지만, 주위 한 번 둘러보세요. 정지선 안지키는 사람,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서행안하고 지나가는 사람. 사람이 횡단보도 건널려고 하거나 건너고 있음에도 무시하고 보행자인 니가 피하라는 식으로 지나가는 사람 60km도로에서 70km로 지나가는 사람, 태반입니다. 이런 사람들 제 기준으로 보면 정상이 아닌 사람인데, 운전면허 주지말거나 바보라고 안해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그런짓을 하지 않도록 법과 제도 등등을 정비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밑에 화살표 못 보는 거나 정지선 못 보는 거나 결과의 경중으로 보면 차이는 있을 지언정, 어차피 같은 현상입니다. 그런데 정지선 못보는 사람 엄청 많죠?
shrike
IP 14.♡.213.180
11-07
2019-11-07 19:06:16
·
@카리스마백님 우리나라도 사고 몇번 터지고나면 덕지덕지 해놓습니다. 사고가 터지기 전에는 안해놓는다는게 문제입니다.... ~_~
주행하는게 잘 이해가 안되는게 옆에 가드레일 위치만 봐도
알텐데요 자기가 잘못들어왔다라는걸...
아 들어와버렸네 하고 계속 주행하는건 미친짓이죠
저도 진짜 이해가 안되는게 정말 백번 양보해서 실수로 들어갔다고 쳐도.. 왜 계속 주행을 하는거죠..?
저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보면 일단 비상등을 켜고 도로 옆으로 붙이든가 했을것 같아요.
정면에서 차가 오는데 계속 주행이라니....
설마 옛날 유머처럼 나말고 다 역주행이야 라고 생각하는것도 아닐텐데
진심인가요? 와 무섭네
뭔가 이상하다 싶었는 순간 이미 도로위로 한참 들어가 버린 후니깐요
램프라고 부르죠 보통? 진입해서 본선 합류할 때 이상한걸 눈치 못채면 진짜 이상한겁니다.
합류하면 항상 보는 방향에 중앙분리대가 있고, 본선 차량 흐름 확인하고, 언제 넘어갈지 판단하는데요..
네? 어찌할 방법 없이 별 수 없이 역주행 이라구요?
햐.... 어이가 없습니다. 당장 되돌아서 나와야죠. 역주행이면 서행 후진으로라도 나와야 하는 겁니다. 아시겠어요?
일단 저기 나오는 역주행차량도 전조등까지 켠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붙이고 역주행했기에 사고를 피할 수 있었던거네요.
후진을 하던지 차 멈추고 도로 갓길로 피해야죠. 역주행해서 어디까지 가려고요? 면허 반납하셔야 겠네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만약 비오는 밤이라면 숙련된 운전자조차 이걸 못알아채고 역주행으로 한참 달린뒤에야 뭔가 잘못되었다는걸 인지하게 될 겁니다. 도로 구조를 잘 보세요.
아뇨.
전 그렇게 생각안해요. 저기가 그렇게 헷갈릴 도로도 아니라고 봐요. 밑에 댓글들도 마찬가지고요. 면허 시험과 우리나라 도로 구조 및 표지판이 그렇게 허슐하지 않아요. 그리고 운전하면서 해도 되는 실수와 아닌 실수가 있죠. 우측통행의 대원칙만 지켜도 저런 실수는 안합니다. 실수가 날수 있는 도로라고 변명이 안통하죠.
헐... 살살 역주행 하는편이 나아 보인다고요? 뒷통수 쎄게 맞은 듯한 ... 멍~함이 약 10초간 오네요.
자... 아직도 잘 이해가 안가시는 듯 하여 말씀 드릴게요. 국도든 고속도로든 자동차 전용도로를 올라탔을때 우리가 예상하는 광경은 가드레인 왼쪽으로 반대편 차가 내려오는 도로가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른쪽에 가드레일과 내가 가는 방향으로 차가 지나가는 도로가 오른쪽에 위치해 있어요. 즉, 역주행임을 알아차린 순간이 될테죠. 이 즉시 역주행을 멈추고 후진이 됐든 차 안올때 차를 돌리든 해서 빠져 나와야 하는 것입니다. 어디 감히 누굴 죽일려고 어쩔수 없이 역주행을 해요? 말이 되는 소리를 좀 합시다. 박근혜 이명박때 운전면허 따신건 아니실텐데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 지 이해가 안갑니다.
숙련자들도 실수하기 마련인데 초보들은 그래도 초보니까 역주행을 이해해줘야 한다? 이명바끈혜때 운전면허 땃더라도 스스로 연마하고 갈고닦은 실전형 드라이버라면 인정합니다만 그 때 따놓고 전혀 운전실력 안늘으신 초보 운전자 분들은 제발 지금이라도 운전 연습 새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주행하는 모든 운전자에게 해줄 수 있다면 그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세상에 미친 놈들 많네~~ 그러면서 갈길 가는 지도...
도로 상황도 문제지만 운전자도 문제네요.
저긴 일방로에요. 고속도로나 국도에서 우측 빠지는 길. 즉 거길 거슬러 올라가는 역주행인 겁니다.
들어간거야 잘못이죠.
다만, 제가 말씀드리는 건 같은 상황이 계속 발생한다면, 잘잘못 이전에 저런 상황이 계속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이 필요하고, 그럴려면 상황과 이유를 분석해야죠.
만약 " 사람이 문제 " 면 전국 수천만 운전자를 교육해야 한다는 건데 어림도 없는 문제고,
도로를 기술적으로 쉽게 해결가능한 상황이면, 도로를 개선하는 게 맞지 않겠는가 하는 겁니다.
기술적으로 쉽게 해결이 불가능하면, 출구를 훨씬 안쪽으로 당겨야 하는 큰 비용이 소모되는사업이 될수도 있으니까요.
이상하네요.. 제 개인 생각으로는 다리 밑을 지나고 나서 좌회전 들어가야 하는게 필수 아닌가요??
근데 잘못들어갔다 하더라도 역주행하고있으면 저렇게 계속 달리지 않으면 안되잖아요 ㅡ.ㅡ?
유도 차선이 있는것도 아니고 중앙선이 없는것도 아니고
오히려 반대편 차선에서 우회전해서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거면 이해가 가겠지만요.
MB 라이센스 문제 아닌가 싶습니다.
불법 좌회전 하는 게 늘상이니 저런 실수하지 싶어요.
아마 네비가 잠시 후 좌회전입니다. 라는 말에 그냥 돌린 게 아닐까 싶습니다.
면허증을 아무렇게나 뿌려대니 이런 사고가 나는게 아닌가 싶네요.
잠시후 좌회전이란 소리를 들으면 동공지진부터 오던 시절이 생각 나네요.
잘못된 좌회전을 하는 구간에 중앙분리대를 설치해서 중앙선을 못넘게 하면 될것 같은데요..
이미 저기서 좌회전했다는건 교차로 구역까지 막는게 아닌이상 그냥 들어간다는거 같아요.
저정도실수면 면허반납해야죠
생각보다 운전능력 떨어지시는 분들 많아요.
그리고 멀쩡한 사람도 때로는 실수를 하게 되어있구요.
저건 운전능력문제가 아니고 집중안하고 운전하는 습관이 문제입니다 바닥에 저렇게 크게표시를 해놨는데 그걸 안보고 저기로 들어가는건 실수라고하기에는 너무 위험한 행동아닌가요??
본문과 같은 실수가 '실제로 발생'한다잖아요.
노인운전자도 많고 공간감각이나 동시다발적인 정보처리능력이 떨어지는 여성운전자도 많아요.
그러기에 안내표시나 가이드라인, 중앙분리대같은 시설을 강화해야한다는 취지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거 아니겠습니까... 거따 대고 면허반납하라는건 현실을 무시한 처사이겠지요.
게다가 표지판이 없다면 책임은 관련 기관이 지는게 맞죠.
자주 다녀봤는데 사실 헷갈릴 일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저런 비슷한 도로 종종 다니는데 고가 지나기전에 좌회전 하면 안된다고 거의 온 사방에 써 있는 수준이에요.
그렇게 관리해야 실수든 뭐든 방지율이 높아지죠..
특히나 지방 한적한 도로는 마이웨이로 운전하는 사람들 정말 많이 보이구요.
중앙선 우습게 넘어 다니는 사람도 많구요.
단순히 노란색 실선 중앙선이 아니라 빗금친 안전지대 표시도 있는데 그걸 넘어가서 좌회전 역주행..ㅡ_ㅡ;
저거는 도로 표지판 문제가 아니라 운전자 문제 입니다.
wrong way go back 이라고 써놔요 ㅋㅋ
이거보이면 난 역주행중...
호주도 영국 영향으로 우핸들이죠? 영국 계열(?) 하고 일본이 우핸들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좌핸들이던데 호주같은 큰 나라에 좌핸들 운전자가 가서 차 없는 시골길 운전하면 자기도 모르게 역주행 하기 쉬울것 같아요. 좋은 정책이네요
저도 심각한 길치인데, 저리로 가면 안된다는 건 알겠는데요..
물론 운전 중 착각을 할 수도 있겠단 생각 들지만, 그래도 저건 좀...
저기서 역주행 좌회전 할 정도면 면허 안 줘야죠..
차로변경 금지봉도 많이 박고 작은 진입금지 표지판이 아니라 터널윗쪽에 큰 글시로 '절대진입금지' 써놔야지
안그러면 계속 역주행 사고가 발생할 지형이네요.
애초에 교차로 바로 옆에 생태도로인지 휴게공간인지 만들면서 터널로 설계해놔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거 같네요..
직진만 표시되어 있잔아요.
그림중에 다시 "찾아간 현장"이라고 적혀 있는 위에서 찍은 사진이 있는데, 저 차로 구조를 보고 저기가 좌회전이 가능한 곳이라고 어찌 이해할수가 있나요? 내가 가는 차선에 직진만 표시되어 있고, 노란 실선으로 직진만 되는 곳으로 주변에 그려져 있고, 하다 못해 잘못 들어간다 해도 들어가려는 차선에는 반대쪽에서 나오는 화살표만 있는데요.
민원 답변에 보면 " 현장확인결과 좌회전금지 노면표시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라고 되어 있지만
사진에는 좌회전금지 노면표시가 안보입니다.
화살표대로 잘 따라가기만 하면 누가 실수하겠나 싶지만 실수하는 사람 무지 많고 교차로에서 진행방향
빨리빨리 안들어와서 다른 방향으로 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실수할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는 적극적으로 금지표시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고속도로 IC 지날 때 보면 진입쪽에 전부 우회전 금지표시 해놨잖아요.
제가 보기에 저기는 역주행으로 사망사고가 날 가능성 상당히 높고 그제서야 제대로 고칠거 같네요.
직진 화살표만 그려져 있잔아요. 운전의 기본 원칙을 모르는 사람들이 면허를 따서 그런거에요. 직진 화살표 바로 다음에 좌회전과 직진 가능 화살표가 나오잔아요. 2개 차선이 있는 도로에서 1차선이 좌회전 차로이고 2차선은 직진 차선이면 2차선에 화살표 어찌 그리는지 느낌 안오시나요?
아래 링크 읽어 보세요. 신호가 있는 도로에서도 직진 차로에서 좌회전 하다 사고나면 직진차로였던 사람이 100% 과실입니다. 저긴 하물며 신호도 없죠.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5/353242/
https://1boon.kakao.com/macarong/5b9a11866a8e51000110170e
에...중앙선이 있는 왕복차선에 있는 교차로에서 좌회전 금지 표시 없으면 좌회전 해도 되나요;;;
그러면 비보호좌회전 표지나 좌회전 신호가 굳이 필요 없자나요...
그 다음 교차로인 대능 교차로 보세요. 아래 그림처럼 표시하는 게 정상입니다.
좌회전 금지 노면표시가 없다고 지적하는데 자꾸 직진만 표시되어 있다고 하네요
링크에 있는 글 읽어 보세요.
직진만 표시되어 있다는 것이 좌회전 하지 말라는 말이나 동일하다고요.
저 차선은 직진만 되는 차선이라는 의미입니다. 블랙리스트가 아니라 화이트리스트 개념이라고요.
그리고 그 전에 직우만 표시되어 있기도 하죠.
좌회전 금지까지 해두면 좋겠지만, 그게 안되어 있다고 좌회전을 해도 된다고 헷갈릴 이유가 없다는 말입니다.
좀 더 친절하게 안내해준거지 저렇게 그려져야 정상이다라는 생각은 안 드네요.
차선 없는 골목도 아니고 저런 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과 좌회전신호 외엔 좌회전을 한다는 상황이 머릿속에 안 그려져요.
자주 다니는 분이야 익숙하니까 운전자 잘못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초행길에 바닥에 표시도 없고 표지판도 없고 네비는 좌회전하라고 하지,
그래서 좌화전 해서 올라가는 언덕이라 차들도 안보이고 바닥에 표시도 없구요.
터널 입구 위나 좌회전 직전에 진입금지, 좌회전 금지 표시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강원도 횡성가는 길에 비슷한 곳이 있습니다.
역주행을 몇 번 할뻔한 것을 앞에 차 가는 거 보고 따라가거나
반대편에서 오는 차를 보거나, 옆자리 사람이 아니라고 말 듣고
헉 하고 바꾼 적이 몇번 있어서 하는 이야기 입니다.
좀더 강한 표지판 하는게 좋겠지만....
비보호 좌회전 표시가 있는 것도 아니고...애초에 바닥에 다 써있는데...
글구 네비에서도 저렇게 가라고 안내 안 해줄텐데요...
자주 발생한다면 구조상의 문제죠.
단순히 운전자만 나무라서는 안될 도로네요
좌회전을 할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고 봅니다. 중앙선을 넘어서 좌회전을 했거나, 직각으로 좌회전을 했다는 이야기에요.
운전자가 잘했다는게 아닙니다.
다만 운전자의 숙련도와 판단 미숙도와는 상관없이 표시체계라든지 도로 구조를 더 확실히 해놔야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제가 개발자이다보니깐
가입자 화면 개발예시로 들어보면
이메일을 입력해야하는 칸을 만들어놓고
“여기에다 이메일을 적으세요” 라고만 적어놓으면 대강 100명에 1명 혹은 1000명에 1명 꼴이라도 엉뚱한걸 적어놓게 됩니다.
그래서 이메일을 입력받고
형식이 이메일이 아니라면
“이메일 형식이 아닙니다” 하고 경고 문구
보여주고 진행을 안하게 한다던지.
아얘 이메일 제공업체를 콤보박스로 선택하게 한다던지 등의 노력을 해놓는게 필요합니다.
좀 더 타이트한 제한장치라든지(도로상에서는 가드레일정도??) 좀더 간한 표시라든지(강력한 진입금지 표시나, 유도선이라든지) 가 필요한거죠.
결국 사고 나면 우리중에 누군가는 피해보는거잖습니까
—————————————————————————————————————-
다시 읽어보니 조금 공격적일 수 있네요.
일반적인 도로 모양이 아니니 좀더 정보를 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밤중도 아니고 벌건 대낮에 차선 표시를 무시하고 역주행을 유지하며 돌아다니는 저런 사람들이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어도 되는지는 의심스럽습니다.
저도 개발자지만 해킹 공격에 대해서는 친절한 에러 메시지 처리를 안해주지 않습니까? ㅎㅎ
충분히 말씀하시려는 의도는 알겠습니다 ㅎㅎ 사실 중앙선만 보더라도 의미하는 바를 알아차려야죠. 근데 아무래도 말씀하셨듯이 일반적인 도로형태가 아니다보니, 숙련도가 느린사람들이 간헐적으로 실수를 하는거죠.
정보를 아무래도 더 줘도 괜찮을겁니다. 모두(?) 를 위해서요 ㅎㅎ; 제가 가고있는데 누가 역주행한다는 상상만해도 ㅎㄷㄷ;;
우측통행인걸 생각하면 저리 들어갈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글고 잘못 들어갔으면 최대한 바깥쪽(역주행 시 좌측)으로 붙어서 천천히 가던가 후진을 해서 빼던가 해야지 거기서 1차로로 역주행을 하면 뭘 어쩌자는건지 ㄷㄷㄷ
좌회전을 할수 있는 구조 자체가 아닙니다. 보강이야 하겠지만, 저건 보강 안해서 역주행했다고 핑계댈수 있는 도로가 아니에요.
운전을 어떻게 배웠으면....
찾아보고 나니 역주행이 더욱 이해가 안갑니다.ㅡ_ㅡ
중앙선 노란색 두줄 실선을 넘어서 좌회전 한거네요.
역주행이 이해가 가는 분들은 링크로 들어가서 거리뷰 한번 보세요.
http://naver.me/5BSg3jQ0
초행길 운전자라면 상당수 저 붉은선을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전혀 아닌데요. 좌회전 가능하다는 그 어떤 표식도 없습니다. 직진하라고만 되어 있죠.
또한 초보들은 저걸 아예 못봅니다. 숙련된 사람도 비오는날 밤에는 놓치기 일쑤죠.
비오는날 밤에 도로 표지가 안보이면 틴팅을 떼세요. 제차에는 전면 틴팅 없습니다.
그걸 보고도 그냥 간다면 운전자 책임이죠.
역주행하는 모든 운전자에게 해줄 수 있다면 그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바닥이나 길 자체의 구조가 절대 들어갈곳이 아닌데도 저기서 역주행을 했다는건 확실히..운전미숙이랄 밖에;;
애초에 차선도 다르고.. 일반적이라면 저기서 좌회전을 저렇게 직각으로 할리가 없어보입니다.
초행길 야간 역주행 진입로로 착각하기 쉬운길...
정말로 위험합니다...
저런 도로 치고는 이미 꽤 친절한 느낌인데요 ㅋ
저도 MB시절 전에 면허 땄지만 진짜 헷갈려서 역주행한적이 있습니다. 느낌이 너무 이상해서 갓길에 대고 나서 보니 역주행이더군요. 식겁했습니다.
직접 운전하는 것과 사진으로 알고 보는 것과는 많이 달라요.
네비에서 '잠시후 좌회전입니다' 이소리에 아무생각 없이 그냥 들이대는 사람들이 역주행하는거죠
그냥 잠시 후 좌회전 입니다 나오고 왼쪽에 길 있으니까 들어가는 거에요.
네비는 참고고 도로를 보고 운전해야 하는데 반대로 하고 있는 것 이죠.
운전금지시켜야함,,
전방주시 불량...노면 표시 암거도 안보고 다니니 절루 드가지..ㅡㅡ
우리나라 어디도 고가 올라가는데 저 방향으로 진입하는곳은 없을겁니다...
근데 정상주행하는 사람은 어쩝니까. 정상주행하는 사람을 위해서라도 개선방안을 생각해봐야죠.
역주행 하는사람 백날 탓해도 정상주행한사람 죽으면 누가 위로해주겠어요. 여러분들이?
위로하면 부활이라도 합니까. 비정상을 위해서 개선이 아닌 정상을 위해서 개선해야하죠.
기본적으로 운전수칙도 없이 운전하는사람이 더 문제죠...바닥만 봐도 좌회전 안되는길인거 뻔히 보이는데...
바닥 안보고 운전하는사람이 많다는 증거죠...
그런 사람들 때문에라도 안내시설을 보강할 필요가 있겠네요.
십여년전에 이 동네 처음 와서 저런 교차로서 좌로 꺽어서 올라가다가 뒤로 후진한 적이 있거든요 -_-;
오른쪽에 옹벽이 있는게 참 이상하더라고요;;;
몇년전에 양평에서 A3가 저런식으로 올라가서 정면 충돌 사망사고를 낸 적이 있는데....
A3가 음주이긴 했지만, A3가 올라온 교차로가 저런식이었죠. -_-;.
아마 초행+야간이면 음주가 아니어도 역주행 가능성이 높죠.. 저도 역주행차 두어번 피한적이 있거든요.
A3사고에 대해 양평 사는 지인들과 이야기했는데..
너도 당했냐 나도 당했다.. 등등.. 역주행 차 안만나본 사람이 없더군요 ㅋㅋ
여튼, A3 운전자가 여자인데다가 음주라는 점. 외제차라는 점. 게다가 멀쩡했다는 점..
피해자가 사망했다는점.. 등등.. 때문에 음주에만 포커스가 맞춰지던데...
교차로에 역주행 대책 전혀 안한 지자체도 분명 책임이 있겠죠.
다리로 이어진 IC 같은곳은
굴다리 밑으로 지나서 좌회전 해야 진입로가 보이는것이
거의 공식이긴 합니다.
초행길의 네비가 어정쩡하게 안내하면 더욱 크리...
기흥 롯데아울렛 에서 고매ic로 나갈 때도 저런 데가 있죠...거긴 그나마 좀 써놔서 알아보긴 하는데...
그런데,
1차 : 바닥에 직진 화살표만 있음
2차 : 좌회전해서 역주행으로 들어가면 바닥에 화살표가 반대로 되어 있음.
3차 : 여기만 봐도 길이 역주행임을 알 수 있음
4차 : 여기서도 도로 구조나 차선등을 보면 역주행임을 알 수 있음.
이걸 다 뚫고 역주행을 간다는건데...참 할 말이 없네요.
일주일 사이에 몇번을 경험했다는 제보자가 있을 정도면 실제로 가보면 뭔가 이상한거죠.
이 제보자 말고도 경험한 사람들이 더 있을테니 실제로 역주행한 사람들은 더 있을거구요.
초보라면 낮에도 들어갈 위험성이 커보입니다. 비오는 야간이고 초행길이라면 웬만한 숙련운전자도 잘못들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 위치에서는 도로가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문제 가능성을 보유한 운전자들에게 조치 할 방법이 없기에
도로든 표지판이든 오브젝트로든 조치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밤에는 진짜 어둡고 겨울에 눈쌓인날에는 도로표지도 안보이는 경우가 있죠.
저도 10여년전 네비도 없던 시절 스키장 다녀오다가 저렇게 역주행 진입할뻔하다가 쎄한 느낌이 들어 후진했었어요..
차 없으면 얼른 유턴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가드레일 있고 갓길이 없어서 유턴을 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멀리 보이는 직선도로까지 가야 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처음에 경사로를 탔을 때 알았으면 거기서 후진하면 되는데, 그걸 놓치면 당황해서 전진만 할지도 모르겠네요.
도로공사 잘못 25
면허 강화 해야죠
노면 표시 다 되어 있구먼...
댓글중에 역주행할수밖에 없는 구조요?
전혀 아니올시다 인데요...
실수할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주행하는건 위험해요.
비상등키고 천천히 되돌아나오는게 최선입니다.
들어가서 주행하는건 더 이상하네요.
탑차가 오른쪽으로 붙을 수있었지 아니면 사고 났을 듯;
이렇게 글을 통해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분석해가며 본다면야.. 당연히 "역주행을 왜 해??" 라는 반응이 나올 수밖에요 ㅎㅎ
운전면허 학원에서 합격하고서 곧바로 다음날부터 운전 마스터가 되지 않습니다~
안전과 관련해서 표지판이 부족하다면 증설하는게 맞습니다. 운전자를 탓할게 아니고요.
한 두사람도 아니고, 의외로 제법 된다면.. 그것은 도로의 문제가 맞습니다.
역주행하는건 면허 가질 자격이 없는겁니다
뭐 차없으면 도로에 제왕 마냥 지멋대로 규칙 썡까고
차가 있든말든 내가 곧 길이다 라는 식으로
방향지시등 안켜도 괜찮고 중침 해도 별 신경 안쓰는 종자들 사고 방식으로는
역주행 할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거 같네요
바닥 지시선은 똑바로 되어있네요.
운전자 분들 중에 안좋은 습관*(바닥 지시선 무시, 좌회전 아닌 구역에서 좌회전)인 분들은 그냥 걸러지겠네요.
저거 무시해서 역주행 한 분들은 저곳이 아니라도 딴 곳에서도 말썽 일으킬 가능성 있는 분들 같네요.
저런 식으로 거꾸로 진입하는 차량을 본 적 있습니다.
멀리 떨어져 있던 상황이라 뭐라고 하지도 못하고...
솔직히 바닥의 화살표만 잘 봐도 저렇게 들어갈 수가
없고 도로에 진입하는데 왼쪽에서 들어간다는 것도
말이 안되는건데
진짜 아무 생각 없이 앞만보고 가다가
네비에서 잠시후 좌회전 입니다 라고 나오는 안내에
왼쪽에 길이 있네 하고 가는 수준으로 밖에 안보여요.
최대한 목적지 까지 가다가 빠지겠다는 생각 자체가 살인 행위 입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들에게 일괄적으로 운전면허를 발부 안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게 과연 최선일까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실수할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게 만들어서, 그런 다양한 환경(?)을 가진 사람들이 실수로라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만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호주 같은 경우 일방통행도 많고, 본문의 길 같은 경우도 많은데, 들어가지 말라고 표시를 덕지덕지 붙여 놓았습니다.절대 실수로라도 0.00001%의 확률로 라도 실수로 들어가지 않도록요.
모든 사람이 저런 실수 안하면 좋겠지만, 주위 한 번 둘러보세요. 정지선 안지키는 사람,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서행안하고 지나가는 사람. 사람이 횡단보도 건널려고 하거나 건너고 있음에도 무시하고 보행자인 니가 피하라는 식으로 지나가는 사람 60km도로에서 70km로 지나가는 사람, 태반입니다. 이런 사람들 제 기준으로 보면 정상이 아닌 사람인데, 운전면허 주지말거나 바보라고 안해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그런짓을 하지 않도록 법과 제도 등등을 정비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밑에 화살표 못 보는 거나 정지선 못 보는 거나 결과의 경중으로 보면 차이는 있을 지언정, 어차피 같은 현상입니다.
그런데 정지선 못보는 사람 엄청 많죠?
사고가 터지기 전에는 안해놓는다는게 문제입니다.... ~_~
이런 경우들이 많기에 이런 시스템도 나와있습니다. 저기는 요게 꼭 필요해보이네요.
덧붙이면 저런데서 사고 몇번 터진뒤에는 이런식의 보강조치들이 이뤄집니다.
이것만 되어있어도 사고는 크게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