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차주분께서는 '테슬라 핸들 오작동 사고' 라고 적고 있습니다.
영상만 보면 무슨 이유에서인지 테슬라가 추월하다가 옆차(피해차주)를 박았고
박은 뒤에 급히 기어를 바꿔서 조작하려다가 후진기어를 잘못 넣고 한방 가드레일에 박은 것 같습니다. (추정)
(테슬라는 벤츠처럼 운전 핸들 뒤에 있는 막대기(?)로 기어를 바꿈)
후진기어를 잘못 넣은 걸 깨닫고는
후진하는 건 관성에 의한 것이라는 덧글 의견이 맞다고 보입니다.
가드레일 박기 직전에 브레이크를 밟아서 브레이크 등이 들어오네요.
핸들 오작동 사고가 무슨 의미일지, 이 사고의 후기가 올라올진 모르겠지만 궁금하군요
2차 사고가 없던 게 정말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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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의견을 보고 낸 저의 의견입니다.
추정이니 확실한 건 아니므로 참고만...
영상의 차량이 좌측으로 쏠려있다
-> 오토파일럿 주행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저런 직진구간에서 오파 주행이면 차선 정 가운데로 달립니다.
-> 테슬라 차주는 오파가 들어갔다고 착각하고 직선 구간을 달리면서 다른 행동을 하지 않으셨다 의심이 됩니다
(테슬라 오너시라면 오파를 넣었다고 생각했는데 크루즈 기능만 들어간 경험 있으실 겁니다)
-> 깨달았을 때는 차가 이미 좌측으로 많이 쏠린 상태로 주행하고 있었고
-> 피해 차량 옆을 지나갈때 급히 우측으로 핸들을 확 꺾어서 박았다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오파가 들어갔다고 착각한 상태에서 주행했다면
좌측으로 쏠린 차량을 깨닫게 되었을때 '핸들 오작동이다' 라고 판단할 수 있겠죠
저의 추정일 뿐입니다.
알려주시죠, 궁금합니다.
충돌한 위치를 보면 테슬라가 측면을 부딪힌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테슬라의 경우 측면이 가장 취약한 부분입니다. 확실하게 측면의 물체를 탐지할 방법이 없는거죠. 이런 경우 판단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어떤 사고든 발생할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차선 유지 장치도 비전에 의존할수밖에 없기 때문에 100%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다른 업체들보다 상대적으로 나은 정도라고만 봐야 맞는거죠.
쓰신 덧글도 측면 센서의 문제로 핸들이 돌아가서 사고가 났다고 추정하시는 거라면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저 움짤 가지고는 판단할 근거가 1도 없으니까요. 심지어 그냥 수동(?)조작 주행 중인데 주행보조 키고 달린건지도 알수가 없죠.
제 의미는, 확실한 이유를 아셔서 '다 이유가 있지요' 하고 줄 알았습니다만 그건 아니셨네요.
긴 답변 감사합니다 :)
말씀하시는 게 하나도 이해가지가 않아서 계속 질문드리게 됩니다.
저 차량이 오토파일럿 주행이라고 확신을 일단 하시는 건가요??
사고에 대한 댓글에 모빌아이가 발을 뺀 이유가 다 있다는 게 무슨 상관이 있는지가 궁금해서 답글을 달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차량이 좌측에 쏠려 달리는 걸 보면 오토파일럿 주행은 아니라고 봅니다.
직선차선에서 오토파일럿을 키면 중앙에 위치합니다. 저렇게 쏠리지 않죠.
측면 영역을 커버하는 센서의 구성을 메뉴얼에서 살펴보세요. 라이다나 레이더로 360도를 커버하는게 아니라면, 취약한 부분이 생길수밖에 없고 더군다나 비전으로 그 부분을 커버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말씀드렸다시피 오토파일럿 모드가 아니였어도 테슬라가 자랑하는 기술이 있다면 측면에서 부딪힐 상황에 강한 개입이 들어가야 맞는것 아닐까요?
그런 자랑하는 기술이 있었군요.
테슬라라면 사고 상황에서 피하고 다녀야하는...
몰랐습니다.
만약 테슬라의 그런 멋진 사고회피 기능이 있다고 해도 자동차 운전자가 핸들을 직접 돌렸다면 개입이고 자시고 할 여지가 없겠죠.
아래는 클리앙 여러분들의 덧글을 보면서 거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 제 의견입니다.
일단 오토파일럿을 켰다고는 합리적으로 볼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선 좌측으로 너무 치우쳐졌어요.
즉, 가해 차주는 오토파일럿이 들어간 줄 알았으나 크루즈기능만 들어갔고
직선구간을 쭉 달리면서 차가 점차 좌측으로 치우쳐졌으며 (영상 보면 좌측으로 치우쳐진 것이 보임)
피해 차주를 추월할 쯤 깨닫고 급하게 우측으로 핸들을 꺽어서 사고가 났다고 생각합니다
추정이지만요.
무튼 의견 감사합니다.
실제 테슬라타면 인식 못할 이유가 없으시다고 하셨는데 단순히 클러스터에만 보이는 오브젝트들이 정말 신뢰도 100프로라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시겠죠?? 위험한 생각이십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차량센서 중 메이커가 센서가 제공하는 위치정보 정확도를 자신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테슬라는 ota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서 sw결함이 있어도 알게모르게 업데이트되어 그렇지 현재 사용중인 센서들 가지고 오토파일럿처럼 어그레시브한 기능을 완벽히 구현하는 건.. 상당히 많은 문제가 있을겁니다.
사고 가해 차량이 '테슬라' 여서 여기저기서 많이 쓰일(?)듯 합니다.
원인이 궁금하네요.
사실 가해자 입장에서 말한 것에 잘못도 많아서 피카츄 배를 찾아보지만
이유는 알고 싶은 기분입니다.
다들 테슬라 사고나면 뭔가 엄청난 문제가 있는것 처럼 말들 하더군요
그만큼 차량이 늘어나면 사고도 늘어 날 수 밖에 없는데...
이것도 영상만 보곤 알 수가 읍네영
근데 국내에서 오토파일럿이 되나요?
덧. 오토파일럿이 되나 보군요. 오토 파일럿이 되더라도 원칙적으론 핸들에서 손을 떼면 안 되지 않나요?
옵션 추가하면 깜빡이 넣었을때 차선변경정도..
정말 차가 좌측에 치우쳐져있네요
보통 오토파일럿으로 직전코스 달리면 정중앙에 차가 올라가지요. 저렇게 좌측에 쏠리지 않습니다.
수동주행같고, 만약 수동주행이라면 오토파일럿을 킨 줄 알았는데 사실은 안켜서 급히 우측으로 핸들 돌리다가 사고났을수도 있겠습니다.
모두 다 추정이지만요
이런 상태에서 긴 직선구간을 지났다면 깨닫지 못하고 딴짓을 했을수 있고
점차 좌측으로 차가 치우치다가 깜짝 놀라서 우측으로 핸들을 확 꺾을수도 있을 거라고 봅니다.
전 사실 이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추정이지만요.
두근X두근뱃살님이 캐치하신 좌측으로 쏠린 차량에 대한 정보 덕분에 뭔가 느낌이 오는...
문제는 바로 측면에 대한 감지가 늦는 것, 그리고 비전센서 우선인 알고리즘에 대한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합니다.
국내 흑표 탱크에 들어간 능동방어 체계의 라이다 센서가 24개 인 것에 비하면 적어도 지금 상태를 감지하려면 테슬라에도 8개 이상 12개 정도가 비전센서를 보완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 그리고 아무리 뛰어난 라이더라도 바로 옆 차선 병렬 주행 차량은 오류냅니다. 아마 그 상황아닌가 싶네요. (이미 진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오류내면 옆 차선이 빈걸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오토파일럿 상태에서 오동작 발생으로 옆 차선 추돌, 그 상태에서 운전자 조작계 참여가 아닌가 싶네요.
그래서 사람들이 레이더 1개랑 카메라 8개, 초음파센서 12개로 뭘 자율주행을 하겠냐고 엘론이 사기꾼이라고 많이 이야기하죠.
그보다 저 상황은 오토파일럿 상태라고 보이지 않습니다.
테슬라의 차선이 좌측으로 너무 쏠렸기 때문이죠.
레이더 1개와 비전 캠 8개라...... 흠.. 제가 있는 회사가 자율 주행차에 협업 해 봤지만, 도저히 답이 안 나오네요.
말씀하신대로 오토파일럿 상태라면 심각한 오류, 아니라면 운전자 조작 오류가 상당히 의심됩니다.
여기서 덧글 받아보면서 차량이 좌측으로 쏠린 것을 알게 되었고,
오토파일럿은 절대 아니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운전자가 졸음운전 상황이 아니고 오토파일럿 상태가 아니라 하더라도 차선 넘어가면 되돌려주지 않나요??
그 상황에서 기기오류가 났다고 하면 로그 남겠죠??
물론 공개는 힘들겠지만...
전 자율주행이라는 말 자체가 마음에 안들어요 운전인해도 되는 것처럼 느끼도록 마케팅적으로 쓴 말같아요 오토파일럿.... 그냥 자동보조장치라고 해야...
그 전에는 핸들에 진동만 줬던 거로 기억합니다.
이 업데이트 후에 한 오너분이 테스트를 하셨는데, 무조건 차선을 넘어갔다고 안으로 집어넣어주는 게 아니라
특수한 상황의 조건에서만 넣어주더군요. 하긴 아무때나 넣어버리면 오히려 사고날 수 있으니 위험하겠지만..
오토파일럿에 대한 명칭 문제는 미국에서 고소당하지 않는 걸 보고 의아했는데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3978185CLIEN
이 글을 보고 소송의 나라 미국에서 아직도 냅두는 이유가 좀 이해가 갔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사용자에게 착각을 줄만한 명칭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