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국산·수입을 막론하고 대형 SUV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다만, 대형 SUV가 늘어나며 주차 문제도 다시금 대두될 전망이다.
국내 시장에서 대형 SUV의 인기는 뜨겁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현대자동차가 선보인 팰리세이드는 지난 5월까지 3만대 넘게 팔려나갔다. 월 평균 5000대는 팔린 셈이다. 연초 2만5000대로 잡았던 연간 생산량 목표치도 9만5000대로 상향됐다.
대형 SUV의 인기는 수입차에서도 꾸준하다. 올해 6월까지의 수입차 누적판매량 4위에 포드 익스플로러가, 10위에는 랜드로버 디스커버리가 뽑혔다. 두 차종 모두 대표적인 수입 대형 SUV다. 하반기 신모델 출시도 예고됐다. 포드는 익스플로러 풀체인지를, 폭스바겐은 3세대 투아렉을, 메르세데스-벤츠는 GLE 3세대를 선보인다.
한국GM도 오는 9월 대형 SUV 트래버스를 출시한다. 이에 앞서 8월 중형 픽업트럭 콜로라도도 선보인다. 주말 가족과 여행, 레저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며 대형 SUV가 시장의 관심을 얻었고 이러한 관심은 픽업트럭으로도 확대될 것이라는 게 한국GM의 노림수다. 내년에는 초대형 SUV 타호도 국내에 내놓을 방침이다.
넓고 넉넉한 승차·적재공간으로 대형 SUV가 인기를 얻고 있지만 문제는 주차장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주차장 규격 확대를 골자로 한 주차장법 시행령을 공포하고 시행에 나섰다. 1990년 이후 2.3x5.0m에 머물렀던 주차장 규격은 2.5x5.0m로 폭이 넓어지게 됐다.
다만 이 시행령은 신규 건축물에 적용될 뿐, 기존 건축물에까지 적용되지는 않는다. 구축 아파트 등에서 주차장 면적 확대가 이뤄지기도 쉽지는 않다. 가뜩이나 부족한 주차장이 더 줄어드는 결과를 낳기 때문.
차량 크기를 감안하면 기존 규격은 물론 확장된 새 규격도 비좁기는 매한가지다. 차량 크기만으로 주차장을 꽉 채우는가 하면 주차장 면적을 넘기기도 한다. 힘겹게 주차에 성공하더라도 남는 공간으로는 문을 열기조차 버겁다.
당연히 이 얘기가 나올 수 밖에 없죠;;;
땅은 조그만한데 차는 자꾸 커지고..
중대형 SUV는 아직 하이브리드 모델도 없더군요. 만들어봐야 실익이 없을 거라는 분석도....
국내도 마일드 하이브리드 출시 준비중이구요
그 가격이면 더 큰 SUV로 갈 수 있기 때문에 SUV 구매층의 이목을 끌지 못할 것 같습니다. ㄷㄷ
차체가 크고 덩달아 바퀴 등 구동계도 무거운게 문제라 각종 친환경 기술이 도입되도 한계가 명확하다는 비관적 전망도 있더군요.
자기 집 주차장 크기 뻔히 알텐데 저리 큰 차가 많이 팔린다는게
주차칸보다 큰경우는 주차칸 남아도는 외곽 대형평수 아파트로 가야죠
그나마 가능한건 앞뒤로 자동주차 되는걸로 써먹을듯 합니다.
언제적 주차공간을 지금까지 사용하는건지
이와중에 디젤 규제 한다는 좀 씁쓸합니다. 싸게 큰 차 좀 몰면 좀 안되나하는 불만이....
문제는 기존의 주차장이 거의 대부분이네요
버튼 눌리니 차만 앞으로 쭉 빠져서 차를 타더라구요
대형차는 기본 옵션으로 해야 할듯 하더라구요 ㅎㅎ
전 이게 더 어려운 문제 같은데요. 가뜩이나 주차난인 상황에서요.
병실같은것도 기존 병실도 다 바뀌게한다는데 그것처럼
저출산 시대에 과연 대형 SUV까지 필요할 정도로 가족 구성원이 그렇게 많을까?
지금 현기차중 싼타페급 정도가 제일 적당할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