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관계없진 않아요. 유선을 5G로 대체하는 방안이 많이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이번 MWC현장에서도 그런 내용이 종종 보이더군요. 광랜같은 경우 건물이 오래될경우 기가급속도를 못쓰는 경우가 많은데 (저같은 경우도 아파트가 2000년대에 지어졌는데도 500M이 최고더군요) , 5G 라우터를 사용해서 1G 이상을 쉽게 내는거죠.
@Kastiel님 대역폭은 인프라 구축 비용대비 크게 늘릴수도 있긴한데 레이턴시는 유선을 월등이 이길수 있을지 모르겟네요. 그리고 5G안정화 될려면 최소 10년은 걸릴텐데 지금 나온 스타디아랑은 관계 없는게 맞을것 같아요
IP 223.♡.149.205
03-20
2019-03-20 04: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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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가 무선으로 핑을 줄이니까요.
Kastiel
IP 213.♡.102.166
03-20
2019-03-20 04: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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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ada님 5G는 latency 는 1-4ms 를 기준으로 잡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유선과 동급 혹은 불편함이 충분히 없는 정도라고 봅니다. LTE보급만 보더라도 5G 보급이 10년까지는 안걸릴거라 보이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빠른 속도와 낮은 latency를 가지는 5G가 클라우드 게이밍의 충분한 Enabler 가 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지난 2월에 MWC 다녀왔는데, 거기서도 대부분의 통신사들이 cloud gaming 을 5G를 통해 enable 될 요소 중 하나로 보고 있더군요. 아직 시장이 완전 도래 하지 않았더라도, 빠르게 플랫폼을 선점하는게 구글식 장사죠. 결국 여기에 AR/VR 헤드셋 이용한 게이밍이 스트리밍될거라고 봅니다. 재밌을정도로 실감나는 고화질 고성능의 AR/VR 을 구현하려면 1) 왠만한 집 PC값으로는 택도없거나 2) PC가 있다 하더라도 선으로 연결된 헤드셋은 게이밍이 너무 불편하거든요
Monad
IP 104.♡.8.69
03-20
2019-03-20 04:25:11
·
제가 보기엔 딜레이를 최대한 줄이려고 컨트롤러가 직접 wifi로 접속하는 것 같네요. GeForce Now같은 것 보다는 레이턴시가 덜할 것으로 보이네요. 게다가 구글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더더욱 레이턴시를 줄일 수 있겠구요.
미국 산호세에서 플레이 해 본 바로는 지연은 거의 못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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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에 MWC 다녀왔는데, 거기서도 대부분의 통신사들이 cloud gaming 을 5G를 통해 enable 될 요소 중 하나로 보고 있더군요. 아직 시장이 완전 도래 하지 않았더라도, 빠르게 플랫폼을 선점하는게 구글식 장사죠. 결국 여기에 AR/VR 헤드셋 이용한 게이밍이 스트리밍될거라고 봅니다. 재밌을정도로 실감나는 고화질 고성능의 AR/VR 을 구현하려면 1) 왠만한 집 PC값으로는 택도없거나 2) PC가 있다 하더라도 선으로 연결된 헤드셋은 게이밍이 너무 불편하거든요
미국 산호세에서 플레이 해 본 바로는 지연은 거의 못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