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돌잔치 다들 가족끼리 한다던데 주위 엄마들은 다 크게 하네요... 13

2018-11-08 14:05:35 112.♡.187.12
무밍이

저는 일명 '돌끝맘'(돌잔치 끝낸 맘)이긴 한데요. 애기 임신 전부터 돌잔치 크게 준비하는 것도 일이고 손님으로 초대받아도 소중한 주말 맛없는 부페 먹으며 가는 것도 귀찮고 민폐였던지라 안하기로 마음을 먹었었어요.


실제로 애기 돌 때는 양가 부모님 모시고 식당 룸 작은거 빌린 후 돌상 대여 업체에 돌상 대여만 신청했고 거기서 떡이며 돌잡이, 한복까지 풀셋으로 세팅해줘서 그거 앞에서 휴대폰으로 사진 한 장 찍고, 화기애애(?)하게 맛있는 식사 하고 집에 왔습니다. 

성장동영상은 직접 사진 모아서 요새 흔한 동영상 편집 앱으로 만들어줘서 식당 프로젝터로 띄우면서 밥먹었고요.


근데 주위 애기 엄마들 중 저희처럼 가족끼리 치른 집은 10명이라 치면 2명 정도밖에 없습니다.

다들 둘째는 그렇게 해도 첫째는 직장 동료, 친구들, 친지들 다 불러서 수십명 규모로 치르더군요.


처음에 부모가 부모님만 모시고 해야지, 싶다가도 여기저기서 시이모님 등 친척들이 "우린 안부르니?"하고 한마디 하시고 (저희도 이 얘기 들었는데 예약한 곳이 딱 8명자리라 안된다고 거절했더니 정 없다고 욕먹었습니다. 후...) 친구들은 지나가는 말로 '애기 돌 됐는데 돌잔치 안해?' 이러니 뭔가 불러야 할 것 같고. 


기왕 돌잔치니까 애기 옷도 예쁜 돌복 빌리고 (여자아이들 돌 드레스 대여만 몇만원 해요. 남자애기들도 정장같은거 비싸고.)

애기 옷이 이쁘니 엄마도 돌잔치용 드레스나 원피스 예쁜거 빌리거나 사고, 옷이 특별하니 헤어메이크업도 해줘야겠고,

이렇게 꾸미고 났는데 사진을 안찍으면 아쉬우니까 스냅 작가도 불러서 돌잔치 전에 사진도 한번 쫙 찍어줘야겠고,

그러다보면 이 정도로 신경쓰는데 부모님만 부르긴 아쉬우니까 좀 더 부를까 싶어서 넓은 자리 알아보면 이 사람도 부르고 저 사람도 부르고 동네 엄마도 부르고 이래저래 우르르르.... 그러면 온 사람들한테 답례도 해야 하니까 답례품도 알아보고...


처음부터 "우린 크게 해야지"로 시작한 집은 아무도 없는데 다들 결국 치르고 나면 수십명 규모로 돌잔치를 치르더군요.

심지어 해외에 사는 한국인 부부도 아는 한인 친구, 지인 다 불러서 한국식으로 돌잔치 치르고 (현지에도 한국인 엄마들이 운영하는 돌상 대행 업체도 있어요. 일본 사는 한국 친구는 일본에서 한국식으로 돌잔치 치르려고 동네방네 사람 불렀다가 나중에 두고두고 민폐라는 소문 돌았다고 힘들어하기도 하고. )


무엇보다 그놈의 맘까페나 인스타에서 돌잔치 화려하게 하고 엄마들이 예쁘게 꾸민 모습 보고 다들 결국은 돌잔치 크게 하는 쪽으로 하고 싶어 하는 것 같더군요. 원래 그런데서는 후기 사진 올리면 할인해주고 하는 이벤트 하니까 더더욱 사진을 경쟁적으로 올리고..

돌잔치도 점점 작아지는 시장인 것 같지만 양극화되는 시장인 것 같기도 해요. 크게 하는 집들은 아예 '어차피 한번'인데 호텔 빌려서 엄청 크게 하기도 하고... 여러 모로 결혼도 육아도 점점 양극화되는 느낌입니다. 

무밍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3]
삭제 되었습니다.
무밍이
IP 112.♡.187.12
11-08 2018-11-08 14:10:44
·
저는 주로 여자 쪽과 교류하다보니...
아이 아빠 친구들은 거의 없는데 아이 엄마 친구들은 오던데요;;
N.C.
IP 223.♡.21.231
11-08 2018-11-08 14:07:07 / 수정일: 2018-11-08 14:07:27
·
가진 사람들이 낭비도 하고 그래야 자산 양극화현상이 완화되겠죠.

진짜 문제는 없는 사람들이 따라한다고 더한다는..
대역폭설정
IP 1.♡.84.163
11-08 2018-11-08 14:07:31
·
어렸을때는 집이 좀 잘살아서 이것저것 다해봤는데(지금은 거지입니다) 제발 저런거 다 필요없고 돈 모아서 성인되면 주세요.
삭제 되었습니다.
레몬보드카
IP 210.♡.223.146
11-08 2018-11-08 14:08:22 / 수정일: 2018-11-08 14:08:41
·
저건 부모당사자들이 키우시는거라기 보다는, 조부모님들의 영향이 크죠..조부모님들이 친척누구누구 부르자라고 하시면 뭐....
무밍이
IP 112.♡.187.12
11-08 2018-11-08 14:11:52
·
저희도 친척 누구는 더 불러야하지 않니, 누구는 그래도 오셔야 하지 않니 했는데 다 거절했....
일단 시댁에선 열댓명 오신다고 했는데 친정에선 아무도 안오시기로 했다보니 밸런스가 안맞아서 거절한 것도 있지만 주변 보면 대부분 한두명씩 추가하다가 너도 나도 친구들도 동료들도 다 부르는 케이스가 제일 많더군요.
다이여트
IP 1.♡.231.98
11-08 2018-11-08 14:08:24
·
호텔부페 20명 미니멈으로 25인 룸 빌려서 양가 부모님하고 친척 몇명만 초대해서 했었네요. 저 아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식으로...
/Vollago
허할땐삼계탕
IP 121.♡.163.97
11-08 2018-11-08 14:08:49
·
저도 부모와 형제간만 모여서 했습니다만.. 제주위에는..크게 치른 집은 없네요..


Madpc
IP 218.♡.211.116
11-08 2018-11-08 14:11:06
·
돌잔치가 애초에 영아사망율 높던때에 애가 1년을 버텼어 이제 잘 클거야 라는 의미로 크게 한거지
요즘 세상엔 애 생일 파티 그 이상도 아하도 아니죠..
연유하은
IP 211.♡.112.61
11-08 2018-11-08 14:12:10
·
요즘 추세가 가족끼리 조용히 하는 것 같아요.
저희집도 가족끼리만 했습니다.
무밍이
IP 112.♡.187.12
11-08 2018-11-08 14:14:00
·
저도 그런 추세인 줄 알았는데 그렇게 가족끼리 했더니 주변 엄마들이 "그래도 애기 첫 돌인데 제대로 옷도 대여하고 너(엄마)도 예쁜 옷 입고 헤어메이크업 하고 스냅 정도는 찍는게 좋지 않아?"라고 엄청나게 얘기해대는 통에 그 오지랖 물리치는게 일이었어요. 아니 내가 안하겠다는데 주위에서 웬 그리 난리인지..
연유하은
IP 211.♡.112.61
11-08 2018-11-08 14:21:35
·
그러게요;; 솔직히 돌잔치가 아이한테는 더 피곤하고 힘든 일 아닌지...ㅎ
저희는 집에다 돌상만 차려놓고 사진만 찍고 놀아줬었어요. 식사는 음식점에서 간단히 하구요^^
support
IP 39.♡.58.92
11-08 2018-11-08 14:28:21
·
첫아기 돌때 돌잡이도 안했어요 ㅎㅎ 상차림조차. 귀차니즘 끝판왕이라... 그냥 가족끼리 식사한번 하였습니다. 전 크게 하시는 분들 전혀 부러워 보이지 않고 피곤해보여요. 가치관에 따라 알아서들 하는 분위기가 되가는 거겠지요. 회사 10년찬데 돌잔치 한다고 하는 분 이때까지 한명 봤습니다.
/Vollago
bookworm
IP 112.♡.85.162
11-08 2018-11-08 14:49:13
·
그렇게 하는 분도 있고 아닌 분도 있죠.

정말 다들 가족, 친지들만 조용히 치른다면 제가 갔던 돌잔치들은 이세계의 돌잔치인건가요.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