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낸 메세지를 삭제하면
나와 상대방에게 모두
"삭제된 메세지 입니다" 라고 보임.
더 문제는 최신 버전이 아닌 카톡에서는
삭제되었다는그 메세지가
여전히 다 보인다고 ㅋㅋㅋㅋㅋㅋㅋ
그렇다면 사실 이게 메세지 삭제가 아니고
그 위에 "삭제된 메세지 입니다" 라는 표시로
덮어버리는 기능일거란 추측이;;
텔레그램처럼 나와 상대방의 로그 양쪽에서
정말 삭제되는 그것이 아니네요.
이렇게 까지 개인간의 대화를 남기려고 하는 이유가 있는건지.....
기술력이 없어서 그러는건 절대 아닐텐데요
하여간 웃깁니다 카톡은 참.....
멀티 디바이스 결사 반대 하는것 부터해서
여러가지로 태만한? 관심없이 사업하는?
다릅니다.
못하는건지 안하는건지도 이젠 모르겠어요.
이게 돈벌려고 하는 일이 아닌 메신저와
사업 수단인 메신저의 스탠스 차이를 알 수 있어서
이게 좋은것 같습니다.
사실 텔레그램이 황당한 서비스 인거지
다른게 아주 잘못된 서비스는 아니니까....
왜죠?
요즘은 개인의 전자기록을 지울권리를 보장 받아야 하는게 주요 이슈인데요..
보장 받아야 한다는 이슈가 있지만 보장 받는게 옳다는 게 대세는 아니죠. ㅎㅎ
저도 지우는거 도입 안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지우기의 헛점에 대해 예를 들어보면... 보내고->지우고->보내고->지우고를 빠르게 하면
상대 카톡창 알림으로 욕을 보이게 해서 괴롭힌 후 지워서 증거삭제가 가능하겠죠? ㅎㅎ
그거 매크로로 가능하게 만들어서 사람 괴롭히는 프로그램 만들 수 있습니다.
"야야" 라고 보내고, 삭제 되는지 체크한후, 삭제 된다면 이후 욕->삭제->욕->삭제 3연타쯤 해주면 되죠.
옆에서 상대를 직접 보고있다면, 걔가 폰 꺼내서 카톡 들어가기 직전까지 스크립트 실행되게 해도 되겠네요.
제가 카카오라면 "대화 삭제 거부 옵션" 을 추가할껍니다. 나와 대화하는 상대가 대화를 못지우게 만드는거요.
그런건 차단기능이라는게 있는데요;
그와 관련해서 차이가 있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제가 얘기하는 바는,,
잊혀질권리가 요즘 이슈인데, 아무리 개인간 대화라고 해도
굳이 그것이 저장될 필요가 없다라는 부분입니다.
내가 원하지 않으면 지워도 상관 없죠.. 특히 개인간 대화이니깐요..(개인정보이니깐요)
그래서 오프라인 얘기를 하는겁니다.
옆자리에서 "야야 ㅋ 너 ㅋ 나 ㅋ 차단했냐 찐따야 ㅋ" 이런식으로 하면 되죠~
화낼려고 하면 "왜 ㅋ 머 ㅋ 증거있냐 찐따야 ㅋ" 이러면 되구요.
요즘엔 학교 분위기가 예전같지 않으니 괜찮으려나요 ㅎㅎ
예전같았으면 이런일 아주 쉽게 발생할텐데...
굳이 그런 소수의 범죄나 도덕적 문제까지 끌고 와서 일반화하여 정책화할 필욘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럴 바엔 아예 카톡자체가 없어지는게 맞으니깐요.
그건 그사람의 지론에 따라 다르겠죠.
저는 서비스 개발자고 서비스 개발자는 모든 예외처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런 예외적 사항은 괜찮을거야, 일반화하지 말고 그냥 넘어가자 해서 나오는건 버그플레이어와 편법성 악행이죠.
지론에 따라 다르다는 부분 공감 합니다.
저는 보안관리자라 관점이 다르겠네요.
상대방의 대화를 보고 싶어 하는 권리는 뭔가요????
내 권리를 위해서 타인의 권리는 무시해도 된다는 뜻 같은데.. 그건 좀 아닌것 같습니다.
텔레그램의 경우 내 대화록만 지우는거지.. 자신의 대화록은 그대로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즉.. 서버에서 완전히 지울려면 양쪽에서 지워야 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이게 바로 생각의 차이고 이해의 차이인거라서, 중간에 절충안을 마련하는게 어려운겁니다.
간섭은 아니죠..
상대방이 자신의 대화를 지우기를 원하는거죠.
물론 원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대화 내용만 그대로 대화내용이 있겠고요.
네, 그 부분은 걍 지론차이/관점차이로 넘어가고.. (아마 평행선일겁니다.)
더 중요한건 "전자기록을 지울 권리는 보장되어야 한다" 아닐까요?
A와 B가 있다고 해요. 공유하는 전자기록을 A에게 지울 권한을 주면 B는 보유할 권한을 침해받게됩니다.
개인정보 보호라는 측면에서 봤을때도
- A가 스스로의 개인정보 (본인이 타인에게 보낸 정보) 를 검열삭제 하려는 행위가
- B의 개인정보(타인이 본인에게 행한 대화록) 를 A에게 훼손당하게 되죠.
어느쪽이 이득주체가 되느냐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가 되기도 침해가 되기도 한다고 봅니다.
즉 이 "삭제를 통한 개인정보의 보호" 가 마냥 올바른 방향이라고 주장하긴 어렵다는거죠.
제가 이런 생각을 지지하는건 아니지만, 이런 논리도 존재한다고 알려드리는겁니다.
저 또한, 메세지를 보내고 나면 나의 사서함에 있는 메세지인데, 그것을 상대방이 무슨 권리로 삭제를 해버리는가에 대한 관점으로 반대하는거였습니다.
카카오톡이라는 것이 전자 간편 편지라고 볼 수 있는데, 일단 보내놓고서 자기 임의대로 지울 수 있는 기능을 굳이 탑재하는 이유가 딱히 안보여서요.
커뮤니티들의 글도 삭제가 삭제가 아닐껄요?
이미 읽은후에 답글까지 달아놨는데 지워놓고
안보냈다 드립하는거 비하면..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보냈다는 사실은 기록에 남겨야죠.
실수로 19금 사진을 보냈다던가 하는 상황은 모면할 수 있으니
좋은거 아닐까요?
설치되는데 특정프로프램으로 커스터마이징 했었죠?
임의로 커스터마이징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ㅋㅋㅋㅋ
세운 정책 같네요;;
그리고 만약 대화내용이 노출된다면...
그 파급이 엄청날꺼 같습니다. (사실 개발자나 관리자는 볼수있을텐데..)
그래서 카톡에 비번이나 개인신상관련 내용은 거론 안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물론 우리도 메신저를 믿으면 안되죠 ㅎㅎ 보안이 아니고 단순편의기능이라고 봐야겠죠.
모르는 사람을 볼때, 불특정 다수에게 서비스를 할때는 항상 최악의 경우를 상정하고 예외처리를 해야합니다.
카톡 서버에 저장되는 대화 로그에는 모든 대화가 남되(삭제한 메세지도)
다만 서로간의 카톡 화면에서 보이는 부분은
삭제한 메세지는 아무 표시도 없이 지워지는게
더 안정적이라고 봅니다.
공감하실 수도 있고 안 하실수도 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