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사진 raw 편집이 무조건 좋은 게 아니었네요 33

2018-04-29 22:52:42 수정일 : 2018-04-29 22:54:39 39.♡.191.186
파초

장비병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진 초보자 입니다.
(기종은 올림푸스)


보정 관용도가 높다는 이유로 사진은 raw+jpg로 촬영하고
보정은 raw 우선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게 다 시간낭비였다는 걸, 최근에야 깨달았어요 ㅎㅎㅎ


카메라에서 raw 인화 과정을 통해 만든 jpg는  
전문가들이 최적의 세팅으로 맞춰놓은 거니...
 
저 같은 초보자가 괜히 건드려봤자
색감만 괴상하게 틀어지는 거더라고요


앞으로는 JPG 위주로 보정하고, 

일부 사진만 raw로 건드려야 겠어요~



----------------- (덧) -----------------

위와 같은 결심을 하게 된 계기는...
어피니티 포토로 raw 파일을 열어보니 색감이 이상하다는 걸 느꼈을 때 입니다.



전등갓 윗 부분 명도가 너무 많이 날아갔죠?
노출을 확 올려버린 것 마냥...

혹시나 싶어 확인한 JPG는 멀쩡했어요.  
사진 촬영할 때의 그 느낌이 그대로 살아있더군요.  


확실한 비교를 위해
다른 보정 프로그램으로  동일 raw 파일을 열었습니다.



(Line 1 - 올림푸스 RAW, Camera JPG, PC 올림푸스 뷰어에서 추출한 JPG)
(Line 2 - 각 프로그램에서 RAW 인화한 결과물. 어피니티 포토, 옵틱스 프로, 폴라 포토 에디터)


당연하게도 올림푸스 뷰어 프로그램은 동일한 색감 / 밝기를 보여줬고
어피니티 포토만 밝기가 유난히 튀더군요.


색 설정이 문제일까 들여다 봤으나..

카메라, 모니터, windows 모두 sRGB로 설정되어 있네요.


그리고 재밋게도 가장 가격이 싼 폴라에디터 프로가
원본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ㅎㅎㅎ

 - 어피티니 포토: 약 5만원  
 - DxO 옵틱스 프로 11(에센셜):  약 10만원  
 - 폴라 포토 에디터 (프로): 약 3만원  



파초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1. 주요 활동
  - 인스타그램: @ssuuuuun
  - 개인위키: http://MemoRecycle.com/w 

2. 사용 기기: 
  - 원플러스 노드, 기가바이트 New Aero 15W, 크롬북 Asus C302
  - Pebble 시리즈 
  - 마이크로 포서드 : 파나소닉 G9, 올림푸스 E-M10II
  - DAP : Sony ZX100, NW-S786, NW-WS623
  - Head/Earphon, Speaker : On2, LCD-2, XBA-100, Anker Soundcore+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3]
삭제 되었습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2:57:25
·
네, 대부분의 사진은 jpg로 도 충분한 거 같아요~
thinkofme
IP 100.♡.100.100
04-29 2018-04-29 22:57:26
·
아아아아. 어렵다 ^^;;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2:58:38
·
너무 어렵게 얘기했나요 ㅎㅎ
Estere
IP 58.♡.13.134
04-29 2018-04-29 22:59:12
·
RAW는 보정의 폭이 넓어지는거라... 내가 의도한 결과물로 만들기 쉽지만, 그만큼 멀리 가버리기도 쉽지요.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00:17
·
네, raw는 그걸 자유자재로 갖고 놀 실력이 있는 사람한테 유용한 거 같아요~
시나몬롤
IP 220.♡.124.223
04-29 2018-04-29 23:00:16 / 수정일: 2018-04-29 23:00:39
·
"전등갓 윗 부분 명도가 너무 많이 날아갔죠?노출을 확 올려버린 것 마냥...혹시나 싶어 확인한 JPG는 멀쩡했어요. 사진 촬영할 때의 그 느낌이 그대로 살아있더군요."
이 부분에서 드릴 말씀이 많지만 원치 않으실것 같아 입을 다물겠습니다. ^^
취미사진 생활사진에서는 jpg거나 뭐거나 본인이 만족하는게 최고죠.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00:58 / 수정일: 2018-04-29 23:01:27
·
그런 거 격하게 원합니다~
사진에 좀 더 진지하게 다가가고 싶거든요~
사실 글로 쓰면서도 영 기분이 묘했어요

댓글로 달기 뭣하면 쪽지로라도 부탁드려요!@
시나몬롤
IP 220.♡.124.223
04-29 2018-04-29 23:13:31 / 수정일: 2018-04-29 23:18:50
·
그러시다면 최대한 간단하게 한가지만 말씀드릴께요.

"명도가 날아갔다"에 대해-
보통 '명부가 날아갔다' 라는 말을 씁니다.
'밝은 부분이 날아갔다'는 말입니다.
밝은 부분이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다이나믹 레인지를 벗어난 밝기 이기 때문에 색정보가 담기지 않은 순수한 화이트로 뜷려버린겁니다. 필름에(사진에) 구멍이 난것.
(마찬가지로 암부가 날아간것은 카메라의 다이나믹 레인지 범위를 넘어가는 어두움이기 때문에 색정보가 담기지 않은 순수 블랙으로 빠진것)
다이나믹 레인지는 어느정도 어두움부터 어느정도 밝음 까지 담아낼 수 있느냐이고
보통 최신카메라, 비싼 카메라가 좋고
같은 카메라라도 jpg 보다 raw 가 월등히 좋습니다.
같은 사진을 raw와 jpg 로 찍었을 경우 raw가 월등히 많은 범위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계조 뿐 아니라 컬러에서도.
그런데 왜 jpg 사진이 더 좋아보이느냐.
글쓴이 님이 잘 알고 계신대로 jpg는 카메라 제조사에서 세팅해둔 알고리즘대로 '보기 좋게' 이미 보정을 한 사진이기 때문이죠.
또 알고 계신대로 jpg도 보정이 가능하지만 가능범위가 좁죠.
그러니까 저 램프 사진을 예로 들면 raw가 램프갓의 밝은 부분을 표현 못해준다기 보다는,
그 부분의 정보도 더 많이 가지고 있다는 거예요.
raw일 경우 만약 글쓴이 님이 램프갓의 밝은 부분의 패턴이나 디테일도 살리고 싶으시면 그렇게 보정 하면 되고,
또 밝게 원하시면 그렇게 보정하면 되고, 더 밝은 하이키 사진으로도 가능한거죠.

한줄 요약: raw는 표현이 떨어지거나 왜곡되는것이 아니라 많은 정보를 (표현 가능성을) 담고 있는거다.

결론: 자기가 좋은걸로 찍는게 최고. ^^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17:01
·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PC 보정 프로그램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RAW 표현 방식이 다르다고 이해하면 되겠군요?!
그리고 제가 선호하는 건, 제조사 raw 현상 setting 이고요!



시나몬롤
IP 220.♡.124.223
04-29 2018-04-29 23:22:15 / 수정일: 2018-04-29 23:23:59
·
아 또 너무 복잡해 질 것 같으니 한가지 더 진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 윈도우즈에서 사진을 볼 때 일반적인 경우 정확히 보여주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다. (윈도우즈를 믿지말자.)
- 뷰어에 따라 raw 파일을 보지만 사실은 jpg 파일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raw에는 썸네일의 역할을 하는jpg가 포함되어 있다.)
- 그러니까 확실히 테스트 해보기 전에는 뷰어(프로그램)을 믿지말자.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24:34 / 수정일: 2018-04-29 23:24:49
·


- 그래서 faststone 이미지 뷰어 설치했습니다.
- 저도 windows 기본 뷰어는 안 믿습니다.

그리고 복잡한 거 좋아합니다 ㅋㅋㅋ
시나몬롤
IP 220.♡.124.223
04-29 2018-04-29 23:30:51 / 수정일: 2018-04-29 23:32:04
·
사진하는 사람들도 fs뷰어 많이 쓰고
저도 fs뷰어 가끔 본 적 있습니다만
저는 fs뷰어를 아직 믿지 않습니다.
일단 저는 맥을 사용하는데, 윈도우즈에서 fs뷰어로 같은 사진을 보면 많이 다른거 같아요.
(동일한 하드웨어 (아이맥) 에서 패러렐즈 윈도우즈 fs뷰어로 봐도 많이 다릅니다.)
그런데 어차피 저는 맥을 사용하므로 fs뷰어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거나 테스트해보지는 않아 확정적인 말씀을 드리는것은 아닙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33:08 / 수정일: 2018-04-29 23:33:23
·
windows10 환경에서 fs하고 다른 뷰어 프로그램을 보면 거의 동일하게 나오더군요
구글포토에 업로드했을 때도 동일하게 보였습니다.

맥은 쓰질 않으니;;;;
시나몬롤
IP 220.♡.124.223
04-29 2018-04-29 23:38:50 / 수정일: 2018-04-29 23:39:07
·
구글포토를 연 웹브라우저가 뭐냐에 따라 또 사정이 다를거예요.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45:54
·
그 방면에서 제대로 된 색상을 보여준다든..firefox (불여시)로 열었습니다.

니파
IP 121.♡.196.231
04-29 2018-04-29 23:01:58
·
결론은 RAW에서는 어떤 방식이 되었건 카메라에서 표현 가능한 JPG로 다 가능하다는거죠. 같은 상황에서 RAW로 못하는게, 같은 카메라의 JPG에 담기는건 불가능할겁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03:43
·
jpg로도 왠만한거는 다 커버할 수 있으나...그래도 raw는 버리기 어렵더군요
Smashed Pie
IP 222.♡.76.58
04-29 2018-04-29 23:06:11
·
raw 로 저장한 파일은 차후에 내공이 느시면 다시 수정이 가능하지만, jpg은 수정의 폭이 넓지 않습니다. 항상 기계에 셋팅된 jpg이 내가 추구하는바대로 나온다고 볼수도 없구요. raw파일 보정이 어려우셔서 jpg 을 선호하신다면 차후를 위해서라도 raw+jpg 저장을 추천드립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08:25
·
넵. 메모리 카드 용량이 부족하지 않은 이상, raw+jpg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House
IP 223.♡.23.217
04-29 2018-04-29 23:10:23
·
후조정 염두에 둔 포맷이 raw지만 요즘은 편집툴이 좋아져서 jpg로도 후보정 영역이 넓어지긴 했죠 근데 나중에 raw변환 기술이 좋아지면 raw포맷은 다시 살릴 수 영역이 더 넓어져요. 예전에 raw로 찍은 사진을 다시 변환해보면 많이 좋아졌죠... 괜히 raw포맷을 쓰는게 아니에요.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13:44
·
넵, raw 파일은 제 보정 실력이 향상된 이후를 기약하며..저장해 둘 겁니다 ㅎㅎ
잉여다
IP 117.♡.3.3
04-29 2018-04-29 23:19:05
·
dxo optics 툴 한번 만져보시죠.. raw편집에 좋습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20:27
·
11버전 무료로 풀릴 때 설치해놨는데...
제 감성과는 좀 안 맞는 거 같아요 ;;
삭제 되었습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23:29
·
카메라에서도 sRGB로 세팅해 놨습니다.
언급하신 밝은 영역과 흰색 영역은 shdows/highlisht인가요?


삭제 되었습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27:53
·
포토샵은 사용하지 않으며, 대신 어피티니 포토를 구입했습니다.
세팅에 sRGB로 해놓았고요~

삭제 되었습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38:28
·
감사합니다. 뭘 해야할 지 감이 잡히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44:54
·
@참다운길님 더 공부해야 겠네요~ 안 그래도 카메라 동호회를 찾아보고 있어요~
곽공
IP 61.♡.156.72
04-29 2018-04-29 23:27:42
·
raw 로 찍고. 하이라이트. 하고. 화이트.
쉐도우 하고 블랙 을 따로 만지면
명부 와 암부 를 따로 살릴수 있지요...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28:40
·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만...
프로그램마다 raw 파일을 다르게 표현하고 있어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시나몬롤
IP 220.♡.124.223
04-29 2018-04-29 23:33:47 / 수정일: 2018-04-29 23:34:10
·
역시 곽공님, 세줄로 다 되는 거였군요.
길게 떠들지 말고 이 댓글에 공감이나 할걸.
아뭏든 공감.
파초
IP 39.♡.191.186
04-29 2018-04-29 23:35:02
·
음??? 전 시나몬롤님 댓글이 더 좋았어요!!! ^^
liante0904
IP 125.♡.199.35
04-30 2018-04-30 00:41:32 / 수정일: 2018-04-30 00:42:42
·
좀 된 글이지만 댓글하나 달자면..
raw는 보험입니다. 사진이 최악의 사태만 아니라면(셔속 확보가 제대로 안된, 혹은 흔들린)
제조사에 따라 raw의 특성은 조금씩 다르지만 화이트홀을 살려낼때도 있고, 저조도의 사진을 야간카메라 급으로 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jpg는 그런 시도 자체를 거의 할수 없죠.
사진의 기본은 '못찍은 100장보다 제대로된 1장이 낫다'가 모토지만.. 그걸 아주 많은 부분에서 보완해주는게 raw에요.

또 내 의도대로 찍히지 않은 사진을 내가 의도한 대로 쉽게 바꿀수 있습니다.

파초
IP 39.♡.191.186
04-30 2018-04-30 01:40:32
·
넵. 상세한 설명 갘사합니다. 그러나...잘 찍힌 사진의 경우에는 JPG로도 충분하더라고요~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