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자의 평균연령은 40대가 넘어갑니다. 그사람들 기준에서 중위소득이 연 2500이에요 (세전)
3700정도 받으면 상위 30%에 걸리는데, 이게 나이를 씹어먹고 달성하긴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반대로 10대 대기업 대졸공채로 시작하면 상위 30%부터 사회생활 시작이구요. (여기에 해당하는 인원은 1년에 1만~1.5만명 남짓입니다)
30대 대기업 총 직원수가 110만정도입니다만 여기서 모두가 생각하는 대기업 연봉을 받진 않습니다.
전체 임금 근로자 중에 대기업 다니는 사람은 1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의 대기업은 삼성, 현대, LG 같은 이름 있는 대기업이 아니라, 그냥 관련법에 따라서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300인 이상 기업 기준입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소기업이나 개인사업자 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뜻이죠.
200 이하가 거의 절반
가장 활발한 30대 남자 기준으로도 거의 30~40%는 200 이하일겁니다.
3700정도 받으면 상위 30%에 걸리는데, 이게 나이를 씹어먹고 달성하긴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반대로 10대 대기업 대졸공채로 시작하면 상위 30%부터 사회생활 시작이구요. (여기에 해당하는 인원은 1년에 1만~1.5만명 남짓입니다)
30대 대기업 총 직원수가 110만정도입니다만 여기서 모두가 생각하는 대기업 연봉을 받진 않습니다.
그러니까 절반 이상이 167만원보다 적게버는거에요.. 오히려 200이상을 버는사람이 더 적은거죠.
저도 인서울 공대 중위권 나왔지만..첫월급 218이였 ㄷㄷ
학벌이 그걸 나누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생각보다 연봉 많은 사람 많다는 소리겠죠.
20퍼센트면 나름 흔한 거 아닐까요?
중위값을 봐야해요;;;
그냥 세전기준이지만월급이 180-260선에서 놀더군요
이게 정말 현실인듯
즉 빈부격차는 계속 벌어진다능 ㄷㄷ 그나마 부동산있는쪽이라 다행이지..
부동산마저 없었으면 전이민갔었 ㄷㄷ
회사다니는 동기들 30대중반 4천 넘었어요. 중소 대기업 고루...
공대 오길 잘했네요..
비슷한 전공 비슷한 지역 비슷한 기업에 다니는 경우가 많으니 자신 주변은 자신과 비슷한.....
리플만 봐도 공대쪽은 그래도 희망적인것 같고, 문과쪽은 알수는 없지만.. 뭐... 그럴것 같습니다..
비록 2013년기준이간 하지만.
https://m.blog.naver.com/haasimi/220477286507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