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우리 나라에서 없어졌으면 하는 속담들 78

40
2018-01-03 02:29:35 수정일 : 2018-01-03 02:31:17 24.♡.219.36
designeer

말에 힘이 있고, 간절히 원하면 우주가 도와준다.. 뭐 이런걸 믿지는 않지만, 분명 말은 의식 구조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사회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준다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더해 적폐 놈들이 즐겨쓰는 속담들이 정말 우리 사회를 병들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뽑은 1위는 


'털어서 먼지 안나는 놈 없다.' 입니다. 

분명히 일견 수긍은 가지만 적폐 놈들이 이걸 문통이나 더민주에 쓸 말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아주 즐겨 쓰더군요. 

털어서 먼지 안나는 공인을 만들 생각을 해야지, '너희도 털면 걸린다'라는 협박조로 쓰니 더 어이가 없죠. 


그 다음으로는 

'맑은 물에는 물고기가 살지 못 한다.' 

이건 뭐 중국 고사에서 전용된 말이긴 하지만, 이것 같은 쓰레기 속담도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이래서 적폐 놈들이 줄창 모로만 가고 있는 걸지도 모르죠. 


어서 빨리 적폐 청산되고, '법대로 하자'가 협박이 아니라 억울한 사람을 보호하는 말로 쓰이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없애야할 속담들은 뭐가 있으신가요?




designeer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78]
radiohand
IP 122.♡.11.69
01-03 2018-01-03 02:31:01
·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33:26
·
이 속담은 정말 오랜만에 보네요. 요즘은 많이 개선된 부분이 아닐까 생각을 해 보긴 합니다.
Giraffic
IP 115.♡.204.87
01-03 2018-01-03 02:31:01
·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 이말 짜증나더라고요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31:51
·
이것도 정말 어처구니 없죠.
HotCrispy
IP 58.♡.209.85
01-03 2018-01-03 02:32:18
·
제가 제일러 시러하는 속담

아니땐 굴뚝에 연기나랴 ...


진짜 개같은 속담이에여

잘못한게 하나도 없는데
누가 제 거짓말을 했어요

그말 들은 사람에게 제가 억울해서 모라하니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나랴~~"

겁나 짜증입니다쥔짜
/Vollago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34:30
·
진짜 무고죄에 해당하는 결론을 너무나 쉽게 내버리고, 루머가 사실이 되는 경우도 생기죠.
삭제 되었습니다.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45:43
·
저도 이 생각했네요. 유시민씨가 무도에 나와서 비슷한 논조로 이야기 하셨었죠.
삭제 되었습니다.
HotCrispy
IP 58.♡.209.85
01-03 2018-01-03 02:33:22
·
일리케님// 삼강 사와는 좋아합니당
(●´ω`●)
/Vollago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35:39
·
요즘도 삼강오륜을 따지는 세대인가요? 그런 분들은 이제 슬슬 다음 세대로 주도권을 물려줄 때가 된 것 같은데 말이죠.
삭제 되었습니다.
brain9
IP 112.♡.38.6
01-03 2018-01-03 04:22:54 / 수정일: 2018-01-03 04:23:24
·
삼강오륜의 뭐가 문제인가요?
그건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서로간의 상호관계를 얘기한건데요.
장유유서외에는 서열관계에 대한 것이 없지요.
그리고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대드는 건 문제죠.
그러나 대드는 것과 합당한 얘기를 하는 것은 전혀 다른 얘기입니다.
합당한 얘기를 하는데도 그걸 대드는 거라고 말하는 사람은 삼강오륜에 대해 잘못알고 있다는 걸 의미하죠.
한마디로 무식하다는 거죠.
삭제 되었습니다.
돌체비타
IP 223.♡.21.151
01-03 2018-01-03 10:05:04 / 수정일: 2018-01-03 10:06:08
·
브라이언9님 // 말씀처럼 제가 알기로도, 각자의 자리에서 합당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건데, 힘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너무 편하게 쓰이는 도구가 되어버린 느낌이 있긴 합니다. 사실 좀 더 넓게 보면, 예의도 사람 사이에 지키는 거지 아랫사람으로부터 일방적으로 윗사람에게 향하는 게 아니죠.
삭제 되었습니다.
evoque
IP 222.♡.64.243
01-03 2018-01-03 10:40:21 / 수정일: 2018-01-03 10:46:48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대든다니ㅎㅎ 삼강오륜을 부당하게 적용하는 사람들과 다를 바 없는 표현인듯 합니다. 윗분들 말씀대로 사람사이의 예절은 나이가 많고적음/계급을 떠나서 쌍방향으로 가는게 당연히 맞으나, 또한 윗사람 혹은 나이가 많은 사람을 더 존중하는 문화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있어왔죠. 윗사람/나이많은 사람이 부당한 행동을 하거나, 일방적인 대우만을 바란다면 그건 별개의 문제죠.
브라이언9님 말씀대로 합당한 얘기/문제제기를 하는 것을 보고 대든다고 뭐라하는 사람은 그냥 무식한 거고요..
삼강오륜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는 사용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Siri
IP 14.♡.61.55
01-03 2018-01-03 02:33:49
·
정치는 생물이다(?)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37:50
·
기회주의자들의 변명같이 들리는 말이네요.
더럭
IP 175.♡.155.164
01-03 2018-01-03 02:34:55
·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36:41
·
저는 사실 어머니가 직장인이셨어서, 이런 부분은 생각을 못 했었네요. 정작 제 어머니는 많이 들으셨을 수도 있었겠죠.
radiohand
IP 122.♡.11.69
01-03 2018-01-03 02:35:08 / 수정일: 2018-01-03 02:37:45
·
"머리검은 짐승은 거두는게 아니다."
전 세계 해외입양아의 40%가 우리나라 아동입니다.(2017년 누적기준)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37:21
·
아, 그런 뜻으로 만들어진 속담은 아니어도, 이거 정말 가슴 아픈 말이죠.
radiohand
IP 122.♡.11.69
01-03 2018-01-03 02:39:25 / 수정일: 2018-01-03 02:42:39
·
네, 무슨 상황에서 하는 말인줄은 알지만 저런 말이 일상에서 쓰이는 것 자체만으로 우리주변의 입양 아동들에게는 상처가 되니까요...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43:57
·
저도 미국 살면서 입양아 친구들을 좀 알고 지내는데, 다행히(?) 그 친구들은 이런 말 몰랐으면 하네요.
뭐사야돼지
IP 1.♡.249.106
01-03 2018-01-03 02:36:26
·
대마불사
이것도 유명한 회사나 사람 안망한다는 개소리중 하나죠...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41:53
·
그 말을 하는 사람의 소망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산돌이
IP 175.♡.38.156
01-03 2018-01-03 10:54:23
·
대우그룹은 망했습니다.
nnihaw
IP 218.♡.239.148
01-03 2018-01-03 02:37:37 / 수정일: 2018-01-03 02:38:49
·
일단 저는 "말은 의식 구조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사회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말이 의식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조차 미지수 내지는 제로에 가까워요. 각기 다른 언어권의 가정에 입양된 일란성 쌍둥이의 의식(mind) 차이는, 같은 언어권 가정의 일란성 쌍둥이의 차이와 별다르지 않거든요.
하물며 말의 파편 of 파편 of 파편인 속담이 의식에 무슨 영향을 줄까 싶습니다. 의식의 반영에 가깝겠죠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41:38
·
'의식'을 아직도 철학이나 과학이 객관적으로 입증하지 못 한 부분이니, 쌍둥이의 의식 구조의 차이를 비교한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제가 정확히 모르겠네요.

제가 읽은 책 중에 '생각의 지도'라는 책에 따르면,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인지하고 사고하느냐에 따른 극명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심지어 바이링구얼일 경우 영어로 질문할 경우와 동양언어로 질문한 경우 같은 내용이라도 다른 반응을 보여주는 실험도 있죠.
nnihaw
IP 218.♡.239.148
01-03 2018-01-03 02:51:15 / 수정일: 2018-01-03 02:52:09
·
철학이나 과학이 객관적으로 입증하지 못한 부분을 어떤 학문에서 입증했나요? ㄷㄷ

두언어를 모두 모국어처럼 사용하는 사람의 예는, 언어에 따른 반응인지 언어가 속한 문화에 대한 반응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조차 상관관계가 미약해요. 문화가 사람을 만들지만 좀 랜덤합니다. 같은 언어를 쓰면 같은 생각, 사고방식을 가지게 될까요? (그럴리가..) 되려 문화가 그 일을 하지요. 미약하고 랜덤하게요. 언어는 이렇게저렇게 모양을 달리할 뿐이에요. 말 많으면 빨갱이! 요런 문장이 없어지면 의식이 바뀔까요? 아님 저게 비논리적이고 억지스럽다는 의식이 생겼기때문에 (거의..) 없어졌을까요? 하지만 또 종북이란 단어가 ㄷㄷ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4:04:42
·
언어와 문화를 분리할 수 있는지도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위에 언급하신 쌍둥이 관련 내용을 좀 자세히 알 수 있는 자료가 있으시면 보고 싶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위에서 제가 언급한 속담이 없었다 해도 나쁜 사람들은 생겨났으리라 봅니다만, 뭔가 그들의 생각을 강화하고 그 논리를 전파하는 도구로는 여전히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가브리엘
IP 200.♡.79.36
01-03 2018-01-03 06:34:19
·
afterdark님 // 글쎄요 스페인어 쓰는 나라가 많은데 다 똑같은 문화 아닙니다 스페인에 지배를 받은 흔적이 남아 유사하긴 하지만 스페인 사람과 쿠바 사람이 같은 문화가 아니죠 그보다는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전달된 문화에 익숙하다는 생각입니다 즉 언어라는게 혼자 습득하는게 아니니깐 다른 문화권을 알게 되고, 그쪽 사람들과 대화할땐 자연히 그쪽 사람들에 맞춰 고민하는것이 아닌가 싶어요 제가 한국회사 다니면서 남미 현지인들 고용해서 일하는데, 한국 문화대로 이사람들을 대할 수는 없으니까요 마지막 말씀, 그들의 생각을 강화하고 그 논리를 전파하는 도구라는 관점은 공감합니다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27:14
·
그렇긴 하네요. 지배자의 언어를 습득해서 쓰는 많은 나라들은 결국 자신들의 문화와 단절된 언어를 쓰게 되는 것이니까요.
ultron
IP 211.♡.40.35
01-03 2018-01-03 02:39:13
·
털어서 먼지 저거 정말 쓰레기 같은 말이죠.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42:34
·
이걸 깨끗한 사람이 하면 모르겠는데, 그 반대쪽 놈들이 주로 쓰니 정말 열받습니다.
dropin
IP 61.♡.89.78
01-03 2018-01-03 02:40:37 / 수정일: 2018-01-03 03:04:43
·
속담은 아니지만, 인구에 많이 회자되어
의식구조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되는 말들 가운데

“아프니까 청춘이다.”
“우리때도 다 그랬어!”
“인생의 좋은 경험이다 하고 열심히 해야지 방법이 없다.”

과연 이 말을 한 사람은 자격이 있어서 이 말을 했나? 하면 괜히 제가 자괴감이 드는건 느낌적인 느낌인가요?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2:43:27
·
이 말도 정말 이 시대 최고의 쓰레기적 수사에 불과하죠.
삭제 되었습니다.
고점돌파
IP 110.♡.249.75
01-03 2018-01-03 02:53:12
·
우리가 남이가.. ㅎ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3:06:58
·
속담은 아니지만 이 말도 참 대단하죠.
drylandscape
IP 152.♡.11.204
01-03 2018-01-03 02:56:34
·
저는 "열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요

HotCrispy
IP 211.♡.191.109
01-03 2018-01-03 02:58:52
·
drylandscape님// 요즘 열번 찍기전에

구치소 갈거에오 아마 ㄹ
/Vollago
designeer
IP 24.♡.219.36
01-03 2018-01-03 03:08:25
·
이걸 좋은 의미로 쓰면 좋은데, 자꾸 사람을 찍으려니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25:18
·
그것 밖에 기댈게 없는 사회가 더 비참한 것 같아요.
OnEarthAsItIsInHeaven
IP 112.♡.63.189
01-03 2018-01-03 04:42:50
·
속담은 아니지만 좋은 게 좋은 거라는 말...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28:27
·
아.. 듣기만 해도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논리적으로는 틀린말이 아니지만 이런 말을 쓰는 사람들이나 상황이 참 답답한 경우가 많죠.
콩순이아빠
IP 218.♡.25.203
01-03 2018-01-03 06:37:30
·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삭제 되었습니다.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30:01
·
저도 이 말 정말 싫어합니다. 3위로 넣었어도 될 말인데 말이죠.

인류애와 기본적인 인권은 보호되어야 하겠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게 엉뚱한 방어막이 되어 피해자를 더 아프게 하는 경우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까바예로
IP 223.♡.11.66
01-03 2018-01-03 07:58:46
·
개천에서 용난다요.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35:20
·
오히려 그렇게 되지 않는 상황을 더 슬퍼해야하는 건 아닌가요?
까바예로
IP 223.♡.11.66
01-03 2018-01-03 11:19:00
·
더불어 사는게 아니라 올라서야 성공이라는 느낌이라서요.
cuirassier
IP 222.♡.167.253
01-03 2018-01-03 08:02:11
·
견물생심이요. 도둑놈들의 변명거리 1순위...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34:46
·
속담이 정말 그 말을 누가 쓰느냐에 따라 다른데, 이 말이 도둑에게 쓰라고 있는 말은 아닌데 말이죠, 이걸 변명으로 쓸 수 있다는게 더 놀라운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33:37
·
다음에 나눌 기회가 있으면 글로 다시 쓸 생각이지만, 사람들이 당연히 가져야할 생각 혹은 욕망과 그것을 공공연히 드러내는 것의 차이를 갈 수록 더 잘 모르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클리ㅇ
IP 122.♡.61.147
01-03 2018-01-03 14:40:26
·
저도 이거때문에 1박2일은 한번도 안봤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미망
IP 110.♡.223.171
01-03 2018-01-03 09:27:43 / 수정일: 2018-01-03 15:11:31
·
속담이나 사자성어 중 원래의 의미와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의미가 많이 달라진 것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달라진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더 보편적인 경우가 있을 수 있겠죠.
또한 따지고 보면 뜻이 나쁠 것은 없지만 그것이 분명 오용되는 경우도 있겠구요.
이 글타래의 의미는 그런 점에서 원래의 말뜻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 오남용되어 의식에 오히려 나쁜 영향을 주는 경우를 말함이라 보구요.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32:13
·
저도 원뜻은 처음 알았네요. 하지만 이런 말을 주로 쓰는 사람들을 보면 그런 의도로 쓰기 보다는 '너무 선비질하면 사람이 주변에 없어진다'라는 비꼬는 식으로 주로 쓰니까요.
바닥군
IP 210.♡.41.89
01-03 2018-01-03 09:42:10
·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요.
누가 잘되면 축하해주는 건 뒷전이고, 배아파하는게 먼저라니.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52:29
·
아, 저도 이거 생각했었는데. 어찌보면 우리 나라의 경제 관념을 보여주는 단면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_Jun
IP 220.♡.106.67
01-03 2018-01-03 10:59:07
·
동감합니다. 그럴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무슨 속담으로 만들 것까지나 되나 의문입니다.
시기심을 부추기는 거 같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istree
IP 112.♡.117.90
01-03 2018-01-03 09:49:36
·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말을 가끔 하면서 부하 직원들 차별하는 팀장이 있는데 좀 그래요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09:52:54
·
'우리가 남이가'의 좀 보편적 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간보스
IP 203.♡.44.185
01-03 2018-01-03 09:59:35
·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짚신도 짝이 있다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10:08:34
·
어찌보면 저 말이 긍정적 의미가 있었던 시절이 좋은 시절이었다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은 고생해도 미래가 없고, 짝이 있어도 찾을 여유조차 없는 삶을 사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졌으니까요.
코파요
IP 221.♡.110.149
01-03 2018-01-03 10:03:13 / 수정일: 2018-01-03 10:05:06
·
남녀칠세부동석... 아마 제가 모쏠인 이유가 아닐런지.ㄷㄷㄷ 다들 주변에 여자 없잖아요.ㄷㄷㄷ

designeer
IP 24.♡.78.37
01-03 2018-01-03 10:07:19
·
이건 전자기학적 의미가 있는 말이 아닐까요? 다만 코마켜파니피님이 뭔가 중성적 존재라는 의미???
가토카챠
IP 218.♡.33.70
01-03 2018-01-03 10:40:43
·
'좋은 게 좋은 거다.'요
뭔가 구린 일을 같이 하자고 할 때나, 약자를 압박할 때 주로 사용하는 말이라
이런 얘기를 들으면 배알이 뒤틀려서 절대 반대로 행동합니다.
my10043841
IP 92.♡.249.11
01-03 2018-01-03 10:54:05 / 수정일: 2018-01-03 10:54:19
·
골키퍼 있다고 골안들어가냐..이것도 저는 별로입니다

아 ..이건ㅋㅋ 속담이아닌가
dopa
IP 99.♡.246.197
01-03 2018-01-03 11:04:10
·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이건 진짜 쓰레기입니다. 의도가 선한 일이 진정 선한 것이죠. 그 결과와 상관없이 말이죠.
eNGINE
IP 74.♡.237.31
01-03 2018-01-03 13:14:52
·
이건 한국 속담이 아니라
모든길은 로마로 통한다 (서구문명)
세상의 줌심은 메카(이슬람 종교인만 갈수있는 곳)라고 말하는 두 종교 세력간의 말이 한국적으로 변형되 사용되는거라고 봅니다.
지딱코
IP 121.♡.95.40
01-03 2018-01-03 11:08:31 / 수정일: 2018-01-03 11:09:18
·
속담은 아니지만...
하면된다. 안되면 되게하라!

어이가 없어서 하나 더 만들어 붙였습니다.

그래도 안되면 바로 포기하라.
빠른 포기가 최선이다.

타임캡슐
IP 124.♡.71.211
01-03 2018-01-03 14:29:29
·
아래 적었는데
이런 분들 많군요.
서회가 정상이 되려나 봅니다.
oblivi
IP 223.♡.213.88
01-03 2018-01-03 11:21:29 / 수정일: 2018-01-03 11:23:54
·
속담은 아니지만 최근에 자주 쓰이는 말 중
'빠가 까를 만든다'
진짜 싫어합니다.

그냥 원래 싫어하는데 구실 갔다붙이기용 아니면
잘못의 주체를 구분 못하는 바보들한테나 해당한다고 생각해요

이게 특히나 아이돌 같은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많이 쓰일땐 후자가 많았지만
쓰이는 범위가 기업, 정치까지 넘어오면서
구실 붙이기로 너무 많이 쓰이죠
빵구똥쿠
IP 223.♡.184.176
01-03 2018-01-03 11:24:02
·
하면된다 이게 시대적으로 안맞죠
타임캡슐
IP 124.♡.71.211
01-03 2018-01-03 14:28:27
·
군부독재의 잔재.
A1586
IP 125.♡.214.63
01-03 2018-01-03 11:25:01
·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
남이 좀 잘되는 꼴 못보는건 뿌리깊은 조선인 전통인가봐요 ㅋㅋ
멋지군
IP 220.♡.213.56
01-03 2018-01-03 11:41:06
·
고기도 먹어 본 넘이 먹는다.

쓰레기 정치인들이 국정 경험 운운하면서 또 뽑아 달라고 하거나 뽑는 바보들 보면 ...
eNGINE
IP 74.♡.237.31
01-03 2018-01-03 13:11:02
·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모르는게 약이다'
이런 속담아닌 속담은 일본이 우민화교육을 통한 식민사관 주입을 위해서 우리에게 주입한 말이죠.
지금도 이말을 아무생각없이 그냥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 식민사관에 쩔은 세대에게 교육받은 사람들이라고 봐야죠.
godfod1
IP 175.♡.22.237
01-03 2018-01-03 13:45:07
·
크 맞아요 ㅠㅠ
허름스
IP 175.♡.119.131
01-03 2018-01-03 14:01:31
·
1. 장유유서. : 어버이연합, 탑골공워에 계신분들 생각하면..

2. 세살버릇 여듦까지 간다.. : 이거때문에 괜히 애들 잡는듯.. 어렸을때부터 싹수가 보인다든지 조기 교육도 이것 연장선상인듯.
컴터조아
IP 211.♡.89.180
01-03 2018-01-03 14:17:34
·
저 위에 열번찍어 안넘어가는 나무 없다랑
골키퍼 있다고 골 못넣냐 요
골은 축구선수가 넣는거지 관중난입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하는데
타임캡슐
IP 124.♡.71.211
01-03 2018-01-03 14:27:52
·
안되면 되게 하라
하면된다.
시부랄. 순리에 맞게 살아야지.
촌씨
IP 220.♡.194.196
01-03 2018-01-03 20:59:10
·
니 일 내 일 따지지 말고: 저 말 하는 사람치고 자기 일 자기가 쥐고 하는 꼴을 못 봤고, 상대방 나쁜 ㄴ 만들어 자기방어 함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