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동양인 비하할 때 왜 "칭챙총"이란 단어를 쓰는 지 알아낸거 같습니다. 23

2017-12-18 00:24:31 수정일 : 2017-12-18 00:37:05 14.♡.3.28
woeiru

미국에서 아시아인들을 비하할 때 칭챙총 이라는 단어를 많이 쓴다는 걸 아실겁니다. 

지난 번에 아시아나 항공기가 미국 활주로에서 큰 사고를 칠 뻔 했을 때 

미국 뉴스 앵커가 한국인 조종사를 칭챙총이라고 비하했다는 소식을 듣고 우리나라 사람들도 알게 된 단어입니다. 


왜 칭챙총이지? 아마 중국 사람 이름에 ㅊ 발음이 자주 쓰여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그럼 왜 이응 받침도 연달아 썼을까요? 


지난주에 인사동 근처에서 술마시고 밤 11시 쯤에 인사동 골목길을 통해서 안국역 쪽으로 혼자 걸어가고 있는데, 

웬 키작고 통통한 남자가 저한테 영어로 말을 걸더라구요. 

"웨얼 이즈 메트로(지하철)?"하면서 길을 묻더군요. 

마침 저도 지하철 타러 가는 길이고 한 5분 정도 거리였기 때문에 

"팔로우 미. 아임 고잉 메트로."

한 다음에 같이 걸어가면서 짧은 영어지만 이것 저것 물어봤습니다. 


이 친구 외모는 누가 봐도 동양인인데 러시아에서 왔다고 합니다. 

나이는 20대로 보이고 코 밑에 안중근 수염을 길렀습니다. 

한국에는 일하러 왔다고 하고 아직 한국어를 전혀 못해서 

제가 어느 역까지 가냐고 물어봐도 자기는 노선 그림보고 가는 거지 어떤 역인지 이름은 잘 모르겠답니다. 


암튼 지하철 역 앞에서 저는 담배 한 대 피우고 들어가려고 그 친구에게 먼저 가라고 "굳바이" 했더니

고맙다면서 제 이름을 물어봤습니다. 

그래서 제가 제 이름을 말했는데, 세 글자 중에 한 글자를 끝까지 못 알아 듣더군요. 


제 이름을 여기서 얘기하긴 그렇고, 

그가 못알아 들은 글자는 제 이름 세 글자 중에 밑에 이응 받침이 있는 글자인데 

한 10초 정도 계속 반복해서 말해줘도 그 글자만큼은 똑바로 발음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의 이름을 물어보고  

"너는 내가 살면서 대화해 본 첫번째 러시안 가이다. 반가웠다. 굳 럭. 굳바이." 하고 헤어졌습니다. 

걔 이름은 에릭이라고 하고 한국 이름은 뭐뭐뭐 라고 누가 지어줬다는데 

아직 자기도 잘 모르겠는지 무슨 발음인지 정확히 소리를 못내더군요. 


근데 나중에 곰곰히 생각해보니까 밑에 이응 받침이 있는 발음을 

이름으로 쓰이는 나라는 한국이랑 중국, 동남아 밖에 없습니다. 

영어권 나라에도 받침이 있는 발음을 이름으로 쓰긴 하지만

마이클,  폭스, 트럼프, 저스틴... 아무리 유명인 이름을 찾아봐도 이름에 이응 받침을 쓰는 경우가 없어요. 


근데 우리나라는 엄청 많습니다. 

요즘 게시판에 자주 등장하는 이름 중에 이응 받침 들어가는 사람들을 나열해볼게요. 

우병우, 이재명, 표창원, 홍준표, 임종석, 시진핑, 리커창.... 장쯔이, 판빙빙,,,, 끝도 없습니다. 

참 희한 하죠. 


서양인들이 듣기엔 이름에 이응 받침을 이렇게 많이 쓰는 건 아시아의 특수한 문화입니다. 

그래서 아시아인을 비하하는 표현을 쓸때 "칭챙총" 이라는 쓰는 거죠. 


1. 밑에 이응을 잘 쓴다는 특징과 

2. 중국 사람이름에 자주 쓰이는  ㅊ 발음을 연달아 써서 말하면서

곧 아시아인을 가리키는 뜻으로 쓰는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 일요일 밤의 알쓸신잡 이었습니다. 






woeiru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삭제 되었습니다.
woeiru
IP 14.♡.3.28
12-18 2017-12-18 00:27:13 / 수정일: 2017-12-18 00:29:31
·
저런 써너브비치 같으니라구.
양원리
IP 175.♡.15.213
12-18 2017-12-18 00:30:28
·
앙리, 앙드레..
IKnowNothing
IP 203.♡.126.131
12-18 2017-12-18 00:30:58 / 수정일: 2017-12-18 00:31:32
·
알랭들롱 뱅상카셀 이브몽땅 잉그리드
프랑스 계통이나 스웨덴 계통이면 이응 받침 상당히 많이 들어갑니다
woeiru
IP 14.♡.3.28
12-18 2017-12-18 00:39:22 / 수정일: 2017-12-18 00:40:13
·
Alain Delon, Vincent Cassel, Yves Montand, Ingrid Bergman..
말씀 하신 이름들은 전부 밑에 받침이 n = ㄴ 발음인데 연음 때문에 우리귀에는 ㅇ 으로 들리는 거죠.
어비
IP 116.♡.69.41
12-18 2017-12-18 01:08:16
·
quwieo님 // 우리 귀에 ㅇ으로 들리는거 아니고 불어로는 ㅇ발음 맞습니다
woeiru
IP 14.♡.3.28
12-18 2017-12-18 01:08:32 / 수정일: 2017-12-18 01:14:42
·
드물게 있긴 있겠죠. 근데 서양 중에서도 영어권에선 거의 없습니다.
groschat
IP 211.♡.24.4
12-18 2017-12-18 07:43:45
·
: 알랭(Alain), 들롱(Delon), 뱅상(Vincent), 몽탕(Montand)은 불어로 이응받침[ŋ] 발음이 아니고 비음 [õ]입니다. 우리가 듣기에 ㅇ받침으로 '들릴' 뿐이죠. 잉그리드(Ingrid)만 이응받침입니다. 옹콩(Hong Kong)처럼 비음과는 분명히 다르게 발음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새우고래
IP 115.♡.109.111
12-18 2017-12-18 00:31:03
·
이거 그냥 사견 아닙니까?
woeiru
IP 14.♡.3.28
12-18 2017-12-18 00:40:28
·
사견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The_Power
IP 211.♡.115.229
12-18 2017-12-18 00:34:57
·
잉위맘스틴 뱅거 감독정도 생각나네요
Youtube
IP 222.♡.184.164
12-18 2017-12-18 00:35:37
·
그냥 중국어가 칭챙춍하는걸로 들려서 그런거에요.
비슷한걸로는 혐한이 한국인 깔때 쓰는 표현이 "니다"가 있죠.

도도맘마미아~
IP 112.♡.11.120
12-18 2017-12-18 00:56:53
·
경극 같은 거 보면 칭챙춍~ 이런 말 많이 나오던데 ㅋㅋ
깝치는애
IP 183.♡.17.200
12-18 2017-12-18 01:27:52 / 수정일: 2017-12-18 01:29:36
·
Chandler Bing
Eric Young
이런 이름들 있네요
피스버꾸
IP 39.♡.27.152
12-18 2017-12-18 05:46:33
·
ㄷㄷㄷ
DrTanzania
IP 180.♡.91.242
12-18 2017-12-18 06:50:44 / 수정일: 2017-12-18 06:50:54
·
아프리카에서도 동양인 지나가면 칭챙총 칭챙총
어머웬일이니
IP 219.♡.158.198
12-18 2017-12-18 06:59:32
·
당장 미국대통령 중에서만도 워싱턴, 프랭클린 피어스, 링컨, 하딩, 프랭클린 루즈벨트 이렇게 다섯이나 있는데요?
/Vollago
thebykal
IP 1.♡.168.168
12-18 2017-12-18 09:05:58
·
애쉴리영.
thebykal
IP 1.♡.168.168
12-18 2017-12-18 09:06:58
·
라힘 스털링
thebykal
IP 1.♡.168.168
12-18 2017-12-18 09:07:48
·
모르건 슈케이덜링
thebykal
IP 1.♡.168.168
12-18 2017-12-18 09:08:34
·
피에르 오바메양
thebykal
IP 1.♡.168.168
12-18 2017-12-18 09:09:06
·
제롬 보아텡
thebykal
IP 1.♡.168.168
12-18 2017-12-18 09:10:05
·
주앙 무티뉴
멋진상우
IP 211.♡.142.71
12-18 2017-12-18 09:33:33
·
진지하긴 한데 아닌것 같아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