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학력고사, 수능 통틀어 최고 난이도는 91년도 학력고사 아닐까요? 23

2017-11-24 19:56:53 222.♡.31.9
꿈꾸는식물TM

선지원 후시험으로 본인이 지원한 대학교에서 직접 시험보던 시절에, 고대 법대에 지원한 저희 고등학교 선배 (지금은 변호사입니다.)가 수학 시험 끝내고 점심 먹다가 오후 시험 포기하고 뛰쳐 나오고 싶었다고 하더라구요.


주변에 같이 시험보던 수험생들 다들 멍때린 표정으로 있고...


340점 만점이던 시절에 (체력장 20점은 다들 만점이었으니 실제 시험은 320점 만점) 설법 커트라인이 270점대 였던것으로 기억합니다.

꿈꾸는식물TM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diffstar
IP 175.♡.13.137
11-24 2017-11-24 19:59:07
·
전 시험 멘탈이 좀 튼튼해서 내가 못풀면 딴 놈도 못풀지 이런 식으로 임해서 그런가
어려운 시험일 때 성적이 많이 좋은 편이었네요.
정작 수능이 쉽게 나와서 별로였지만-_-;;
하나둘셋넷
IP 210.♡.250.45
11-24 2017-11-24 19:59:13
·
네 저도 그때 셤 봤는데 수학 어려 웠어요. 그담해는 쉬웠고요. 그래도 결국은 일본서 다시 대학 갈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ㅗㅔ헤
aabbcc
IP 211.♡.170.55
11-24 2017-11-24 20:00:07
·
90년 12월 학력고사요? 그럼 그게 맞을겁니다.
91년 12월 학력고사면 전혀 아니구요...
꿈꾸는식물TM
IP 222.♡.31.9
11-24 2017-11-24 20:02:14
·
시험일은 그렇죠. 그때 수험생들이 91학번이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aabbcc
IP 211.♡.170.55
11-24 2017-11-24 20:13:05
·
제가 91년 12월 학력고사 본 92학번인데요, 시험 엄청 쉬웠습니다.
심지어는 수학 주관식 첫번째 문제가 이원일차연립방정식 푸는 문제였어요.
이게 진짜 맞는지, 함정은 없는지 다섯번은 풀었던 기억이 나네요...
문과였는데 물리선택해서 그것만 골탕먹었네요. 생물, 지구과학 다 쉬웠는데 물리만 희안하게 어렵게 나와서...
하나둘셋넷
IP 210.♡.250.45
11-24 2017-11-24 20:21:56
·
UPJA님// 91 학번땐 어려웠어용
aabbcc
IP 211.♡.170.55
11-25 2017-11-25 10:56:43
·
// 네. 91학번 선배들이 학력고사 본 다음에 학교 와서 넋을 놓고 있더군요. 문제 어려웠으면 다 똑같이 점수 떨어졌을텐데 왜들 저럴까? 했었어요...ㅎㅎ
trilogy
IP 183.♡.68.158
11-24 2017-11-24 20:00:38
·
학력고사는 수능과 비교해서 평가 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일단, 수능기준은 97년도 수능이 유명하죠. 역대 최악의 수능..
헤비
IP 121.♡.16.104
11-24 2017-11-24 20:01:14
·
97년도 수학은 헬오브헬로 기억합니다. 선배님들 존경
trilogy
IP 183.♡.68.158
11-24 2017-11-24 20:02:59
·
헤비// 이때는 선택과목도 다 필수고, 문과도 과학을 풀어야 했죠. 쉽게 말해서, 개념을 상실한 난이도 & 과목수의 조화.
redplus
IP 110.♡.55.14
11-24 2017-11-24 20:49:05
·
trilogy님// 수능 첫 세대에요. 이때 1차와 2차가 있었는데. 2차가 꽤 어려웠다고 생각하는데 97년이랑 비교가 될런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욱짜2
IP 112.♡.33.240
11-24 2017-11-24 20:02:22
·
이거 알면 빼박 레알 아재 인증인데 ^^
헤비
IP 121.♡.16.104
11-24 2017-11-24 20:03:27
·
빠르면 자녀가 수능보죠
하나둘셋넷
IP 210.♡.250.45
11-24 2017-11-24 20:22:30
·
헤비님// 아직 초딩 4학년 입니당
삭제 되었습니다.
짱수
IP 125.♡.65.222
11-24 2017-11-24 20:05:45
·
97수능은 300점만 넘으면 서울대도 지원 가능했죠.
280점이면 연고대도 가능했고요.
horus110
IP 223.♡.188.122
11-24 2017-11-24 20:10:47
·
97년에 엄청 어려웠다 98년에 갑자기 쉬워지면서 그해 서울대 간 사람들 얘기 들어보면 다들 자기가 도시 내 수석 정도는 되는 줄 알았다더군요. 인터뷰 해야 하나 걱정했다고 -_-
여유찾기
IP 124.♡.66.145
11-24 2017-11-24 20:17:10
·
제가 딱 그 선배 심정이었습니다.
신의한수
IP 58.♡.53.224
11-24 2017-11-24 20:34:10
·
91입니다. 설법 커트라인은 290정도로 기억합니다. 문과수학 55점 만점에 서울대 합격자 평균이 35점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살사
IP 106.♡.1.124
11-24 2017-11-24 20:35:36
·
91학력고사 수학이 엽기적이라서 다음해에는 일본본고사 문제집까지 불티나게 팔렸죠 남들이 사길래 구매했는데 무슨말인지를 모르겠더라고요 그다음은 아시다시피 92학력고사는 물수학
짱구놈들아빠
IP 165.♡.40.154
11-24 2017-11-24 20:47:02
·
와...클량에 할배분들 많네요. ㅎ
91년도 수학기출문제로 입시공부한 93
삭제 되었습니다.
삼포
IP 121.♡.146.45
11-24 2017-11-24 21:08:16
·
위에도 적어 주신분 계신데...
82학번 시험(81년말이었겠죠)...어려웠어요...
2교시 (수학과 국사였든가?)끝나고...울면서 집에 가는 학생들도 많았고...
제가 수학을 곧잘했었는데...반에서 제일 잘 봤는데도...
40점을 못 넘겨서 멘붕이었던 기억이...-_-;
300점 이상이 500명이었든가...
닥터랜
IP 175.♡.113.251
11-24 2017-11-24 21:09:48
·
90년 대입이죠... 무척 어려웠습니다.
이과계 서울의대 커트라인이 291점이었고, 물리학과 커트라인이 293점으로 탑이었을 거에요.

91년 대입 서울의대 커트라인은 314점
92년 대입 서울의대 커트라인은 325점이었으니까
90년 대입은 정말 어려웠어요.
혜성민주아빠
IP 175.♡.15.40
11-24 2017-11-24 21:27:00
·
제가 그 시험보고 재수한 학번입니다. 국어 30점, 수학 20점 틀려서 떨어졌습니다. ㅠㅠ 재수학원에서 다들 수학선방했다던 기억이 (네..저 이과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