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상어고기 못 드셔 보신분도 많으시죠? 44

2017-10-28 09:30:51 수정일 : 2017-10-28 09:31:12 211.♡.215.162
은비령


초중고 시절 제사때 상어고기를 먹는다고 하면 거짓말 하지 말라고 안 믿는 친구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ㅠㅠ


안동에서는 상어고기를 먹습니다. 퍽퍽하고 맛이 없는데... 

배고픈 시절을 겪은 어른들은 무슨 고기든 맛있게 잘 드십니다. 


솔직히 제삿상에 올라가는 닭, 소고기는 간도 제대로 안해서 모든 음식이 맛이 없어요. 

늘 큰집에 가면 입이 짧다는 타박을 많이 들었는데,  제삿상에 올라가는 고기 말고

고깃집에서 구워먹는 고기는 잘 먹습니다.  


그나마 안동쪽 제삿상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건 문어입니다. 

 엄청 큰 문어 한마리 사다가 음식 장만을 합니다.


문어야 별다른 간을 안해도 맛있는데, 어른들도 고기를 이런 생각으로 드시는거겠죠? 

암튼 문어는 사랑입니다. +_+


은비령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역대 대선 득표율

15대 김대중 40.27%   이회창  38.74%
16대 노무현 48.91%   이회창  46.58%
17대 이명박 48.67%   정동영  26.14%
18대 박근혜 51.55%   문재인  48.02%
19대 문재인 41.09%   홍준표  24.04%
20대 윤석열 48.56%   이재명  47.83%

빈댓글 사용법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685608

슬기로운 클리앙 생활 - 메모 팁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5603775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4]
이적
IP 58.♡.60.229
10-28 2017-10-28 09:31:51
·
돔베기... 짜긴한데 살은 쫄깃하죠. 독특한 풍미도 있고요.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32:44
·
강산이 몇번 변할정도로 오래 먹어도 제 입맛엔 안 맞더라고요. -_-;;
LENOTRE
IP 59.♡.225.230
10-28 2017-10-28 09:33:15 / 수정일: 2017-10-28 09:33:46
·
호남에서도 올리는 제사음식인데..
제사음식중 가장 맛없었죠.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34:03
·
@님 호남도 올리는군요. 경상도와 제주도쪽에서는 올리는걸 알고 있었는데... 정말 맛없어요. 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34:32
·
한번쯤은 경험삼아 먹어봐도 괜찮죠. ㅎㅎ
hhyenie79
IP 182.♡.114.137
10-28 2017-10-28 09:33:56
·
상어가 홍어맛이나 그게그거예요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35:11
·
홍어하고는 맛이 좀 다르던데요... 둘다 안좋아하긴 합니다.
골칫덩이
IP 125.♡.165.214
10-28 2017-10-28 09:45:14
·
홍어는 못 먹겠는데... 제사상에 나오는 돔베기(상어고기)는 좋아합니다.
khunter
IP 59.♡.114.138
10-28 2017-10-28 09:34:14
·
만드는 지역에 따라서 맛이 천차만별 입니다
경상도지역 거의 대부분 제사상에 올라가긴 한데 부산꺼는 확실히 맛없습니다 ㅎㅎ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35:46
·
저는 안동에서만 먹어봐서 다른 지역은 모르겠지만 안동도 확실히 맛 없습니다! ㅎㅎ
3번
IP 220.♡.59.219
10-28 2017-10-28 09:35:43
·
돈배기(상어고기)도 어디산이냐에 따라 맛이나 가격에 차이가 크지요. 그리고 대부분 수입산이지요. 돈배기는 영천돈배기가 좋습니다.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36:30
·
영천은 맛있으려나요... 남의 제사 음식을 먹어볼일이 없으니 계속 모를 듯 합니다.
에피네프린
IP 59.♡.104.178
10-28 2017-10-28 09:36:48 / 수정일: 2017-10-28 09:37:05
·
상어고기 맛있는데는 괜찮아요
물론 다른 더 맛난 물고기가 많습니다;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38:40
·
제삿상에서만 봐온 음식이라 밖에서 파는줄도 몰랐어요. 설사 있더라도 돈주고 사먹는거라면 당연히 다른 맛있는걸 먹겠습니다!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40:01
·
@naranote님 저희 큰집도 그냥 굽는데... 수십년을 먹어도 맛있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어요. -0-
trilloge
IP 1.♡.38.202
10-28 2017-10-28 09:37:12
·
제수문화 영향으로 경북지역주민의 체내 수은 농도가 타지역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40:33
·
참치만 그런줄 알았는데, 생각해보니 상어도 최상위 포식자니까 수은이 많이 있겠네요.
broken moon
IP 58.♡.52.150
10-28 2017-10-28 10:45:09 / 수정일: 2017-10-28 12:12:53
·
의문이 드네요.
아무리 보수적이어서 유교적 전통이 남아 있는 경북지역이라고 해도 무슨 종가가 아닌 이상 매달 제사를 지내는 가정이 있을까요? 설, 추석 명절 제사, 부모 혹은 조부모 제사를 모신다고 해도 일년에 대여섯번일테죠. 그렇다고 하더라도 경북 지역의 주민들 중 일년에 제사 대여섯번 지내는 꼬박 꼬박 챙기는 집은 얼마나 될까요? 열 집 중 한 두 집이나 될까요? 더구나 요즘은 어느 지역 할 것 없이 점점 제사가 사라지는 추세이기도 하고..
제사 마치고 제사 음식을 나누어 먹는 음복을 하더라도 손가락 만한 돔베기 조각을 한 사람이 하나씩 먹어치우는 것도 아닌데 타지역 사람들과 체내 수은 농도의 차이를 보일 만큼의 결과가 나온다니..
prop
IP 182.♡.44.230
10-28 2017-10-28 09:38:18
·
생각해보니..우연히 고래고기는 먹어봤는데 상어고기는 안먹어 봤네요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41:06
·
@님 저는 고래는 못 먹어봤어요. 고래는 어떤 맛일까 궁금하긴 합니다.
just
IP 113.♡.60.153
10-28 2017-10-28 09:38:26 / 수정일: 2017-10-28 09:40:45
·
독성이랑 중금속이 많아서 먹지말라고 하던데 먹어도 되는 모양이군요. 제가 잘못알고 있었던 모양이네요

예전에 돈많은 영국귀족들은 피쉬 앤 칩스에 피쉬를 상어고기로 먹었단 이야기 듣긴 했어요.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42:09
·
@님 중금속이 많을거 같긴한데... 안동쪽 어르신들은 다들 장수하시는거 같아요.
나목
IP 118.♡.109.144
10-28 2017-10-28 09:48:17
·
은비령님//
약하신 분들은 이미 다 돌아가셨기 때문에.....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09:49
·
중금속에 대한 면역력도 있는건가요? 젊은 층이 다 빠져나간 도시라 상대적으로 노인이 많아 보이는거 같긴 합니다.
개굴개굴이
IP 39.♡.47.151
10-28 2017-10-28 09:40:55
·
뭔가 퍽퍽한 느낌이었던가 같아요^^ 한번 오래전 먹아본..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09:42:59
·
@님 육질이 퍽퍽하죠. 어른들이 맛있다고 먹으라고 권할때만 억지로 먹는 시늉을 합니다.
聽春雨
IP 125.♡.165.58
10-28 2017-10-28 09:49:05
·
돔베기 가끔먹으면 나쁘지 않더군요.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06:49
·
@님 일년에 두 세번 먹는거라 가끔이긴 한데 저는 그냥 그래요. -_-;;
TODESTO
IP 107.♡.128.79
10-28 2017-10-28 09:54:15 / 수정일: 2017-10-28 09:54:57
·
전남쪽은 상어고기 많이 먹어요. 맛은 고래보다는 뻑뻑합니다. ㅠ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07:13 / 수정일: 2017-10-28 10:07:29
·
@님 전남쪽도 많이 드시는군요. 고래는 못 먹어봐서 비교는 안되지만 뻑뻑하긴 합니다.
훈제두부
IP 175.♡.22.103
10-28 2017-10-28 09:59:37
·
제삿상 고래고기 조차도 먹어봤습니다만..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08:12
·
@님 제삿상에 고래고기도 올라가는군요. 근데 고래 포획이 불법 아닌가요?
훈제두부
IP 175.♡.22.103
10-28 2017-10-28 10:16:14
·
은비령님 // 부산아재면 가능했던 일이죠 낙동강 하구언과 함께 재첩과 재첩국새벽 팔던 아지메가 사라질때와 비슷하게 사라졌죠
삭제 되었습니다.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26:06
·
@훈제두부님 부산, 포항 쪽이면 가능할거 같긴 합니다. 고래고기는 그닥 안 궁금한데 재첩국은 어떤 맛일지 궁금합니다. ^^
훈제두부
IP 175.♡.22.103
10-28 2017-10-28 10:41:57
·
은비령님 // 하동광양지역에서 먹을수 있고 대도시도 어디엔가 파는 메뉴죠 유딩도 반한 아주 시원하고 깔끔한 맛입니다 비린거 없이 뽀얀 맑은국에 부추를 조금 띄워놓죠... 새벽을 가르는 재첩국 사이소 하는 아지매의 두성... 아주 가끔 이걸 사서 바로 차려진 밥상에 올려 놓으면 그 어린나이에도 약간 기대의 흥분을 했고 아침뉴스와 무심하게 재첩을 까서 제 국에 넣어주시던 아버지와 수북한 재첩껍질이 그립네요
rexmir
IP 211.♡.133.161
10-28 2017-10-28 09:59:53
·
돔베기 맛있는건 맛있어요ㅎㅎ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08:34 / 수정일: 2017-10-28 10:08:43
·
저희는 매번 맛없는것만 사오나 봅니다. -0-;;
삭제 되었습니다.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26:30
·
군소는 삼시세끼에서 처음 봤어요 ^^
올제
IP 175.♡.30.249
10-28 2017-10-28 10:27:20
·
아마 모르고 드신 분도 꽤 있을 것 같습니다. 구내식당에서 나오는 회덮밥이나 저가 회덮밥이요.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34:26
·
아.. 회덮밥에도 들어가나요? 왠지 저도 모르고 먹었을거 같긴 합니다. ㅎㅎ
환슬
IP 112.♡.80.120
10-28 2017-10-28 10:29:21
·
돔배기 엄청 좋아합니다 경북 영천입니다
은비령
IP 211.♡.215.162
10-28 2017-10-28 10:35:25
·
위에도 영천 돔배기가 맛있다는 분이 계셨는데, 나중에 영천에서 한번 먹어봐야겠네요 ^^
iamscifi
IP 211.♡.121.200
10-28 2017-10-28 11:13:24
·
샥스핀은 상어고기로 안 쳐주나요??
살맛난다
IP 126.♡.249.11
10-28 2017-10-28 13:02:23
·
상어는 일본와서 처음 먹어봤네요. 익히면 약간 닭고기 같지 않나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