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펌] 오늘 날 삼성전자의 위상을 높여준 최대의 은인 35

23
2017-09-29 13:41:55 175.♡.76.243
마카로니아


예 여기입니다.



램버스 사태 일으켜서

메모리 반도체 1위였던 삼성 반도체를 제외한

메모리 반도체 2위 NEC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 3위 현대전자(+6위 LG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 4위 히타치 반도체를 모두 망하게 만들고

막강한 힘을 내뿜 던 인피니온은 반시체 상태로 , 마이크론 또한 엄청난 손해를 보게 만들고

메모리 반도체 업계 2위 3위 4위가 모두 한꺼번에 망해버린 초유의 사건인

램버스 사태의 주범 인텔입니다.

삼성 반도체와 경쟁할 업체들이 한꺼번에 망하면서 D램 시장을 삼성 반도체가 지배하기 시작하기 시작한거죠





*램버스 사태란





97년 말 메모리 반도체 세계 점유율입니다.


1997년 당시 메모리 반도체는

크게 2가지로 나뉘었습니다.

DDR D램 vs 램버스 D램





특히 컴퓨터 CPU를 만들던 인텔이 '램버스 D램이 짱짱맨!' 이러니까

램버스의 미래는 엄청 밝은 게 당연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NEC , 히타치 , LG반도체 , 마이크론등의 메모리 업체들은

인텔이 램버스 D램을 주로 지원하는 CPU를 만들거라고 예상하고

램버스 D램에 올인합니다.




그에반해서 삼성 반도체는 램버스 D램이 분명 DDR D램보다 우수하지만

시장에서는 오히려 DDR D램이 램버스 D램을 이길거라 판단했습니다.

DDR D램을 주력으로 밀고 혹시 모르니 램버스 D램에도 발을 담급니다.




현대 반도체 역시 자체 분석 결과 결국 시장에선 DDR D램이 램버스 D램을 이기고

램버스 D램은 소수인 고급 시장만 차지할 것으로 판단했고요

삼성 반도체처럼 DDR을 주력으로 하면서 램버스와 싱크링크에 발만 담급니다.




대충 이런 상황인데

1997년에 IMF가 터지고

정부에 의해 LG반도체가 현대전자한테 넘어가게됩니다.








그리고 2003년

사실 2000년대 부터 망했던

램버스 D램이 치명적인 결함으로

인텔이 램버스 D램 지원을 '공식적'으로 포기합니다. 


그래서 DDR vs 램버스 의 대결은

DDR의 완벽한 승리로 끝났죠




이로 인해 램버스 D램을 주력으로 한 생산 업체들은 엄청난 손해를 보고 망하게 되었고요

반도체 산업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산업인데

DDR을 주력으로한 메모리 업체인 삼성 반도체는 하이리턴을

램버스를 주력으로한 메모리 업체인  NEC , 히타치 , 인피니온 등은 하이리스크로 인해 망하게 됩니다.



NEC와 히타치는 살기 위해서 자신들의 손과 발이 였던 각 사의 반도체 사업부의 합작사인 엘피다의 지분을 전부 포기, 버리고

NEC와 히타치가 자신들까지 죽을 까봐 손절한 엘피다 지분을 일본 정부가 인수

어쩔 수 없이 일본 정부가 자금지원을 하면서 흔히들 알게 되는 엘피다가 됩니다.

인피니온은 반신불수가 되서 아직도 램버스 피해를 복구 못해 유명무실해 졌고요





그나마 마이크론은 램버스 D램에 이상 징후가 생겼을 때 재빨리

DDR로 갈아타서 현재 메모리 반도체 과점 3업체 중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 마이크론 역시 아직 완전히 램버스 피해를 복구하진 못해서

지금 엄청난 반도체 대호황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론의 재정 상황은 삼성과 하이닉스에 비해서 좋지 못합니다.



그리고 현대전자는 삼성 반도체처럼 DDR을 주력으로 했지만

예외적으로 하이리턴을 못 얻었는 데

IMF 시기 반도체 빅딜때 현대전자가 인수한 LG 반도체의 램버스 손실을

현대전자가 다 떠 앉게 되면서

엄청난 손실을 보고

(램버스로 인한 현대반도체의 순손실 누계액이 당시 약 5조원
-> 지금으로 치면 약 13조원의 가치)

이 손실을 감당하지 못해 현대전자는 사실상 망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결국 현대전자 안에 여러 사업부가 다 분사 되면서 현대전자는 해체되버립니다.

( 반도체 사업부 : 하이닉스
카오디오 사업부: 현대오토넷
모니터 사업부: 이미지퀘스트
ADSL 사업부: 현대네트웍스
통신 단말기 사업부: 현대큐리텔 ->나중에 팬택에 인수됨
통신시스템 사업부: 현대시스콤
홈오토시스템 사업부: 현대통신
컴퓨터 사업부: 현대컴퓨터
TFT-LCD 사업부: 하이디스 )

그렇게 채권단의 지원과 정부의 세금 투입 아래 하이닉스란 사명으로 재탄생하게 되는 데

하이닉스로 재탄생하고 1년 뒤

램버스 D램이 '공식적'으로 망하고 (그 이전부터 사실상 망했지만)


DDR 선택의 하이리턴을 받은 삼성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서 언터쳐블이 되버리고

그 강력했던 인피니온은 램버스 손실로 사실상 D램을 포기합니다.

엘피다는 일본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아서 다시 살아나긴 했지만

DDR 개발이 너무 늦어서 NEC 반도체와 히타치 반도체가 합쳐졌음에도 점유율이 매우 하락했고

마이크론은 그나마 분위기 파악을 잘해서 재빨리 DDR로 선회하긴 했지만

그래도 손실이 너무 커서 현상유지에 급급

그래도 원래 5위권 밖이 였던 마이크론은 경쟁자들의 엄청난 추락으로

단숨에 메모리 반도체 3위로 올라섭니다.

(후에 일본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은 엘피다와 업치락 뒷치락 3위 싸움 하다가 램버스 손실을 완벽히 복구하
지 못한 엘피다가 치킨게임의 패배로 파산하면서 결국 엘피다 까지 인수 명백한 3인자가 되버림)

하이닉스는 전신인 현대반도체가 원래부터 DDR을 주력으로 했기 때문에

삼성을 제외한 모든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이 투자는 커녕 목숨만은 잃지 않을려고 발버둥 칠 때

개발해났던 DDR 기술을 기반으로 무주공산이던 2인자 자리를 차지했고요

더욱이 마이크론과 엘피다가 서로 피흘리며 3위 쌈하는 동안

내실을 다져서 현재 명백한 메모리 2인자가 된겁니다.



마카로니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
배트맨
IP 125.♡.71.137
09-29 2017-09-29 13:44:36
·
그에반해서 삼성 반도체는 램버스 D램이 분명 DDR D램보다 우수하지만시장에서는 오히려 DDR D램이 램버스 D램을 이길거라 판단했습니다. => 결국 삼성이 판단을 잘한거네요 ㅎ
윤열석개끼새야
IP 125.♡.72.82
09-29 2017-09-29 13:45:19 / 수정일: 2017-09-29 13:45:45
·
빵은 역시 램버스브레드죠

쌤과 프로도도 인정한 엘프의 맛!
astra
IP 110.♡.54.182
09-29 2017-09-29 13:46:02
·
인텔이 램버스 계속 동시 지원해줬어도, 램버스램은 망했을거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NoeX
IP 110.♡.225.45
09-29 2017-09-29 13:46:02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wellbinn
IP 121.♡.212.185
09-29 2017-09-29 13:46:18
·
램버스가 어떤 결함이 있었죠?
마카로니아
IP 175.♡.76.243
09-29 2017-09-29 13:48:52
·
메인보드 칩셋쪽에 데이터 오류가 빈번했죠
-zest-
IP 175.♡.26.42
09-29 2017-09-29 17:27:59
·
마카로니아님 // i820에서 램버스 대신 SDRAM 사용시 MTH 문제로 데이터오류가 발생되는 문제로 알고 있었는데, 추가적인 램버스 자체 결함이 있었나요?
이빨까기
IP 125.♡.146.193
09-29 2017-09-29 13:46:29
·
그럼에도 불구하고 'LG가 반도체 안뺏기고 가지고 있었더라면' 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죠.
파라블럼
IP 59.♡.79.200
09-29 2017-09-29 13:46:35
·
좋은글 잘 봤습니다.
lazicat
IP 223.♡.172.218
09-29 2017-09-29 13:48:13
·
램버스가 결함이 있다는게 인텔의 결함 때문이었던 건가요?
Hide_D
IP 210.♡.32.25
09-29 2017-09-29 13:54:39 / 수정일: 2017-09-29 13:55:43
·
초기가가 굉장히 비싸기도 했구요.
메모리야말로 물량이 곧 가격이 되는거니 초반 가격이 비싸도 대량 양산이 되면 나름 가격이 하락할 여지가 있기는 했는데
i820 칩셋의 데이터 오염 버그로 일반 데스크탑 라인을 싸그리 말아먹으면서..

그래서 SDRAM 기반 VIA 칩셋이 떴었죠. 예전 칩셋인 440BX는 라이저카드를 등에 업고 장수만세.
2oZ_
IP 121.♡.35.217
09-29 2017-09-29 21:24:16
·
440BX 정말 오랜만에 듣네요
jms0036
IP 39.♡.58.230
09-29 2017-09-29 13:48:35
·
재밌는 내용이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digh
IP 110.♡.15.70
09-29 2017-09-29 13:49:03
·
이런 이야기가 있었군요 ㅎ 잘읽었습니다!
욘니멋쟁이ㅡㅡv
IP 125.♡.124.5
09-29 2017-09-29 13:49:48
·
97년에는 SDRAM이랑 램버스D램이지요? ㅎㅎ
LeeJun
IP 39.♡.54.72
09-29 2017-09-29 13:49:56
·
호오.. 전혀 몰랏네요.

신기하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망구짱
IP 210.♡.184.70
09-29 2017-09-29 13:50:45
·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석군이
IP 223.♡.11.86
09-29 2017-09-29 13:51:43
·
근데 저건 인텔이 도왔다라기보다는 확실히 삼성 판단이 좋았던거같네요...
겨울밤하늘
IP 112.♡.114.217
09-29 2017-09-29 13:51:52
·
램버스건은 삼성의 판단이 대단했던거네요.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주셔서 재미나게 잘 봤습니다.
mayo
IP 175.♡.45.187
09-29 2017-09-29 13:52:35 / 수정일: 2017-09-29 13:53:42
·
사실 DRAM의 기술력은 공정의 미세화이지, 컨트롤로직의 설계능력이 아닌데..., RDRAM을 하던 회사들은 왜 망했을까요... 재고때문인지.. DDR SDRAM 이나 RDRAM 이나 베이스 기술이 다른 건 아닌데요..
fiat
IP 117.♡.19.92
09-29 2017-09-29 13:54:21
·
반도체 경기 자체가 안좋은 시절이 많았습니다. 거기에 치킨게임마저 터쳐서..이 시기를 못견뎠죠.

다만 하이닉스는 한국 정부가 회생 시켜준셈이라 버틴거고요. 채권단이 돈 퍼붓고 sk에 강매했죠
마카로니아
IP 175.♡.76.243
09-29 2017-09-29 13:54:33
·
제조비용의 차이도 컸다고 알고 있습니다. 가성비 싸움에서도 밀린거죠
웅키캬캬
IP 211.♡.181.125
09-29 2017-09-29 13:54:39
·
잘보고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타굴러
IP 39.♡.59.212
09-29 2017-09-29 13:55:29
·
이때 기억 나는게... 램버스에서도 메모리 업체들에게 어지간히 갑질 해대고 라이센스 비도 많아 가격도 2배이상 높았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인텔호환 메인보드 칩셋에서는 DDR메모리도 사용 가능했어요.
예나 지금이나 램은 성능보다는 용량이 큰게 깡패라

삼성이 시장 판단을 잘 한거라 생각 합니다
(아마 램버스사와 주도권을 넘기기 싫어하는 삼성간에 자존심 싸움도 한목 했다 생각이 드네요)
렘레스
IP 211.♡.106.171
09-29 2017-09-29 13:59:52 / 수정일: 2017-09-29 14:22:17
·
삼성은 램버스D램 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였는데 램버스 시장엔 소극적이고 DDR에만 올인한것처럼 묘사하는건 사실과 맞지 않습니다.
hjy
IP 110.♡.54.108
09-29 2017-09-29 14:00:17
·
처음 들어본 내용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현재 하이닉스에 지원중인 상태인데 하이닉스의 전망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 짧은 식견은 앞으로의 주요 산업의 핵심은
결국 데이터고 이로 인해 메모리반도체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것이다. 중국업체들이 대규모 투자중에있으나 중국정부주도로 대규모 투자한 산업들(태양광, 철광, 조선 등등) 중에 제대로 결실을 맺은게 유명무실한 상황이니 메모리 특히 디램 쪽 시장은 당분간
3사 독점체제로 운영될것이다라는 정도입니다ㅎㅎ
누운누난롸
IP 211.♡.60.5
09-29 2017-09-29 14:01:36
·
SDRAM의 선택도 좋았고 그 후에 치킨게임 벌였던 내용도 자세히 알았으면 좋겠네요

이젠정말
IP 221.♡.126.160
09-29 2017-09-29 14:02:04
·
잼있네요. 추천드립니다.
IIiNixII
IP 175.♡.26.17
09-29 2017-09-29 14:02:09 / 수정일: 2017-09-29 14:03:37
·
당시에는. 램버스 램에 엄청난 기대를 했던 기억이 나네요.

FSB PC100 VS PC400

말만 들어도 초고성능으로 보였고.

램버스램 나오면 이걸로 달아야지! 했는데.

안나오더군요. ㅋ

그땐 어려서 뭘 몰랐는데.

저런 이야기가 있었군요!
안테나만땅일리가
IP 125.♡.167.10
09-29 2017-09-29 14:03:24
·
정성글 개추합니다. 사라지지 않도록 강좌 게시판에도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스톰x브레이커
IP 203.♡.155.129
09-29 2017-09-29 14:27:50
·
오오, 몰랐습니다. 잘 정리된 글 잘 읽었습니다 ;D
나어떠케요
IP 121.♡.131.71
09-29 2017-09-29 14:35:44
·
imf때 lg반도체 현대에 떠넘기지 않았으면 지금 lg는 여기저기 팔리다 대우전자처럼 됐을겁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투어투
IP 203.♡.208.126
09-29 2017-09-29 14:44:05
·
내용 찾아보니, 인텔 내부에서도 램버스 램에 대해 엔지니어들은 부정적, 경영진은 밀어부쳤다고 합니다.

다른 회사들도, 엔지니어들은 대다수 부정적이었을 것 같은데 경영진들이 밀어부쳤을거 같고~
휠렛버거
IP 115.♡.72.253
09-29 2017-09-29 15:37:10
·
내용보니 흥미가 가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도롱이
IP 106.♡.255.154
09-29 2017-09-29 17:03:26
·
비싼돈 주고 RDRAM사서 뱅크 다 채우고 뿌듯해했었는데 금새 창고행 ㅠㅠ
결론은 최고사양으로 맞춰도 클량 중옵이라 그냥 적당히 맞추자....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