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약스압) 일본 대학 소감 (국립 이과 버전) 13

2017-05-20 01:28:04 수정일 : 2017-05-20 02:03:38 180.♡.41.129
Notepad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0765837?po=0&od=T31&sk=&sv=&category=&groupCd=CLIEN


요 글에서 이과 부분 및 대형 국립대 부분은 조금 다른 부분이 있어서 살짝 적어봅니다.




1. 교내 공용 컴퓨터(하드웨어) 및 수강신청 시스템 자체는 한국이 더 낫다, 다만 시스템화는 일본 대학이 더 낫다.

- 일본 국립대는 강의 자체가 정원이라는게 오버가 되는 과목이 거의 없습니다. 

- 다만, 필수 (교양) 과목이라는 것은 역시 존재하고, 스포츠(운동) 과목도 필수로 들어야 되서 생각보다 체육복(져지)를 많이 입고 다니는 모습이 보입니다.

- 인원이 초과되는 경우 추첨제로 가지만, 수강 신청 기간 자체가 애초에 2주로 길며, 그 추첨결과 조차도 막바지에 나오므로 조금 애매한 측면도 있습니다. 1~2주에는 OT를 하기도 하지만 과목에 따라서는 수업을 하기도 합니다.

- 시스템화가 잘 되어 있어 PPTP ... (VPN, 프록시) 연결 등의 교외 접속 등의 시스템이 잘 되어있습니다.

- 교내 공용 컴퓨터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합니다. (사양이 낮아) 더럽게 느립니다. 학술 검색 및 과제 작성 용도로만 사용될 정도.


2. 고등학교 수준의 시간표는 아니다.

- 일본의 학점은 '2' 단위(=학점)이 기본입니다.

한국 대학의 경우 3학점이 기본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75분 x 2회 = 50분 x 3회 = 150분 = 3학점 인 반면,

일본 대학의 경우 2학점이 기본으로, 90분 x 1회 = 90분 = 2학점 입니다.

(*90분 x 2회 = 180분 = 3 or 4 학점인 과목도 존재합니다.)

실질적으로는 일본 대학이 약간 더 널널한게 맞습니다. 


- 그러나, 성적 자체에 모두들 관심이 없습니다. 취업에 '전혀' 반영이 안되는 수준에다가,

성적 장학금이라는 것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존재는 하지만 전교에서 수백명 정도 뽑아 30만엔 정도 지원해주는 수준)


- 성적은 A+, A와 같은 플러스가 붙는 시스템이 아니고,

우, (미), 양, 가, 불가 (4) 5단계(A, B, C, D, F)가 일반적입니다. 

이를 평점으로 환산하면 4.0, 3.0, 2.0, 1.0, 0 (혹은 3.0, 2.0, 1.0, 0) 으로 애초에 한국 및 영미 대학과 계산 방식이 다르게 됩니다.

(*현재 이 평점 시스템을 미국식으로 맞추기 위해 전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3. 이과 전공과목은 Resume(이력서 아닙니다. 교수 자신이 만든 수업자료물을 일본에서 이렇게 부르고 있을 뿐.)를 가지고 교수가 자신의 연구 내용을 소개하는 과목이 대부분.

- 따라서 어떠한 특정 과목, 학문의 폭 넓은 부분을 텍스트북을 가지고 가르치는 방식이 아니고,

교수 자신이 그 날의 수업물을 프린트물로 준비해서 나눠주며, 

관련 최신 연구 동향을 학생들에게 매주 세세히 가르치는 방식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기도 하고, 칠판을 사용하기도 하는 등 교수마다 다양한 방식입니다.

(당연히 이론 과목은 개념 설명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resume를 교수가 직접 나눠줍니다.)


예를 들어 수학과는 2단식 이동식 칠판 4개를 다 써가면서 허벌나게 어려운 문제 풀이만 주구장창 합니다. 물론 개념은 설명해가면서요.



4. 필수 수업 시수가 교수에게 제약이 크지 않습니다.

- 전임 교원이라도 수업을 아예 1년에 한번도 안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가도 단 90분 x 4회만 나가는게 수업의 전부인 경우도 있습니다.


5. 졸업 연구 과목이 존재.

- 물론 한국의 대학들도 과목들이 존재하지만, 일본의 경우는 4학년의 수강이 필수화 되어있습니다. (졸업 발표 필수)

1-2학기 통틀어서 진행하는 과목이라 '통년과목'이라 불리우며 학점은 단번에 12학점 정도를 따게 되어있습니다. 

이과의 경우 연구실에 1년간 소속되며, 실질적으로 출퇴근하면서 졸업 논문을 실험도 해가면서 교수와 같이(*실질적으로는 조교) 작성하게 됩니다.



따로 더 생각나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2시 30분까지 달아드립니다.

Notepad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2006년 이래 1개월 이상 사용기기목록]
Nintendo DS Lite, Switch
NOKIA XpressMusic N5800
Motorola Moto Roy, QWERTY, GLAM, Atrix
KT TAKE LTE
HTC Desire HD, ONE M8
IRIVER Freestyle
Pantech Vega Racer, LTE M, R3 
Amazon Kindle Fire HDX 7
Xiaomi Mi Pad (1st gen.)
Microsoft Lumia 640
DELL Venue Pro 11 (LTE)
Sony Xperia Z3, XZ1
LG Optimus LTE 2, G2, Nexus 5X
Apple iPod touch 4th, iPad 2 (Cellular), iPad 5th gen. (2017), iPad 6th gen. (2018), iPad Pro 10.5 (Cellular), Macbook Pro 13 (2013), iMac 20 inch (2007 Mid), 21.5 inch (2010 Mid), iPhone 4s, 5, 5s, SE, 6, 6s, 7, 8+, XR, AirPod 2nd, Watch Series 4 44mm
Samsung GALAXY Tab, Nexus, R, S3, Note II, S4, S6 edge, S7 edge, S8, S9, S10 5G, Gear, Gear S2
HP Pavilion 15 cb000

[현재 사용중]
Apple iPhone XR, iPad Pro 10.5 (Cellular), AirPod 2nd (Wireless), Watch Series 4 44mm
Samsung GALAXY S10 5G
HP Pavilion 15 cb000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3]
책임연구원
IP 118.♡.201.210
05-20 2017-05-20 01:31:57
·
성적이 취업이 반영이 안되는다는 건 기업에서 안 본다는 건가요?
Notepad
IP 180.♡.41.129
05-20 2017-05-20 01:34:13
·
기업에서 보지 않습니다.
진짜메뚜기
IP 211.♡.71.53
05-20 2017-05-20 01:35:13
·
요새 일본은 졸업하면 거의 취업이죠
책임연구원
IP 118.♡.201.210
05-20 2017-05-20 01:36:31
·
천..국이네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32:14 / 수정일: 2017-05-20 01:34:17
·
2번에 관해서인데
저희 학교는 수업당 75분에 수업 5번당 0.5학점 혹은 0.25학점입니다
90분에 1학기 들으면 2학점이라니... 부럽군요
Notepad
IP 180.♡.41.129
05-20 2017-05-20 01:35:16
·
그게 과목마다 학부마다 정책이 다를 겁니다.
일부러 힘들게 만드려고 그러한 정책을 펼치는 것일 수도 있는데, 제가 설명드리는 부분은 '일반적인' 일본의 국립대의 경우를 말씀드리는거.
babyboyz
IP 58.♡.35.211
05-20 2017-05-20 01:37:32
·
아 내가 너무 일찍 태어났구나..
ZION
IP 211.♡.166.230
05-20 2017-05-20 01:38:47
·
신기하네요... 왜 일본은 취업시 학점을 안보는건가요?? 그럼 학점말고 어떤걸 보나요?
Notepad
IP 180.♡.41.129
05-20 2017-05-20 01:42:19 / 수정일: 2017-05-20 01:43:35
·
학점을 보지 않는 이유는 '학문의 성취도 = 신입사원의 역량'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직자 수가 적으며 구직자들이 골고루 분산되어 지원하므로 기업의 경쟁률이 낮은 편인 것도 한 몫 합니다.

일반적인 채용 프로세스는
서류 -> (시험) -> 1차 면접 -> 2차 면접 -> 3차 면접 정도로 갑니다. (비슷합니다)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역시 그 기업에 대한 파악 수준과 지원 동기 및 지원 의지 등 입니다.
당연히 서류에서는 학벌과 자소서(지원동기)를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flendy
IP 218.♡.150.162
05-20 2017-05-20 01:42:22
·
각 회사내에서 시험 및 면접을봅니다.
pcgds
IP 110.♡.58.65
05-20 2017-05-20 02:22:22
·
얼레... 요즘엔 S없어졌나요? 제가 다닐 땐 S, A, B, C... 이렇게 나갔는데... 참고로 국립 O입니다.
그리고 내정 받기 전에 기업에서 성적표 떼오라고 합니다;;;
성적 안 좋으면 한소리 듣습니다 ㅋㅋ 특히 이과...
Notepad
IP 180.♡.41.129
05-20 2017-05-20 02:25:23 / 수정일: 2017-05-20 02:28:14
·
그 부분이 학교마다 다른데
4단계 학교는 A B C F고
5단계 학교는 S A B C F (혹은 A B C D F) 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T, K를 시작으로 A+ (4.3), A(4.0), B(3.0), C(2.0), F(0)으로 변경되기 시작했습니다.

아 성적표 떼오라는건... 네. 그래도 학벌>>>성적 이니까요. 성적이 왠만큼 나쁘지 않고서야..
잉여다
IP 220.♡.127.222
05-20 2017-05-20 03:08:15
·
2번 3번은 부럽군요..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