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약스압)일본 대학 한달째 소감 31

2017-05-20 01:01:22 수정일 : 2017-05-20 01:04:48 124.♡.92.114
tlife


정확히는 한달 반 됬습니다


사실 일본대학이 어떻든 별 관심없으실 분이 많을걸로 압니다만...


그래도 밤중에 심심하니까 적어봅니다



1. 수강신청 시스템은 압도적으로 편리


기본적으로 수강신청은 인원초과시 선착순이 아니라 추첨입니다.

근데 인원초과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되고(제가 이번학기 신청한 수업 전체에서 딱 하나 초과났습니다)

기본적으로 신청기간이 따로 정해져있기에 그 안에는 듣고싶은 수업 다 들어보고 마감일까지만 등록하면 됩니다

보통 첫학기는 입학하고부터 2주일 정도의 여유를 주며

2학기의 수강신청은 입학시기부터 쭈욱 가능하기에 반년은 수강신청 기간입니다


2. 고등학교 수준의 시간표


성적이 취직에 반영이 안되니 성적관리를 안하는 애들이 많긴한데,

기본적으로 스케쥴 자체가 많이 빡셉니다.

학교,과마다 다르긴한데 제가 들었온 학과는 한학기 20학점 기준 하루 순수 수업시간 평균 6~7시간 정도

사립대학교는 보통 좀 널널하다고 합니다(죠치,국제기독교대학 같은 일부 대학 제외)

좀 특이한곳은 수업 한번 제대로 안나가고서도 학점을 딸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필수로 들어야하는 수업이 많습니다

한국대학을 자퇴하고 이 대학에 온 학생들 대다수는 스케쥴이 빡세다고 불평합니다.

공강일은 존재하지 않고 1교시는 거의 다 필수학점으로 선점되있습니다

다만 A나 A+를 받는 것 자체는 상대적으로 쉽다합니다

학점을 따는데 의의를 두지 성적에는 별 관심없는 학생이 많아서...


3. 저퀄리티의 영어수업


선생들 발음 안좋고, 문법에 엄청나게 매달리고, 진도도 굉장히 느리게 나갑니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자면

수능영어보다 훨씬 쉬운 수준의 문장 몇줄을 40분동안 해석합니다. 

일반적인 한국 고딩이면 느긋히 10초면 다 읽고 해석 끝날걸 이상한 문법용어로 해석시키느라 몇십분이 걸립니다.

웃긴게 무엇이냐하면,

전 지금 아마도 저희학과에서 꽤 영어성적이 높은 편일거라 생각됩니다만... (입학시 제시한 영어성적으로 수업면제를 받고있습니다)

영어수업에서는 들어보지도 못한 문법용어를 해석해야하니 문제의 대다수를 틀립니다

당연히 저 40분동안 제대로 문장 해석도 못하고, 영어로 자기 의사표현도 거의 못하는 애들이 

문법문제는 저보다 월등히 잘 맞춥니다. 아이러니....


4. 엄청난 열기의 동아리들


입학을 4월에 합니다만

4월 내내~ 5월까지 동아리들은 학교 구석구석마다 홍보팜플렛,팻말을 내걸고 마중나가

신입생들을 낚아가서 비싼 밥을 사줍니다(일명 신입생 환영회,신칸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공짜이며 매일매일 수십개의 동아리들이 일제히 신입생들을 매의 눈으로 노리기때문에

첫 한달정도는 철면피만 잘 쓰면 식비 굳히기 참 좋습니다

운동계열 동아리들은 보통 전국급 대회를 노리며

창작계 동아리들(음악,미술,게임 등등)은 입학시기부터 교외행사 준비에 열을 태웁니다


5.  트위터가 필수


한국의 과톡,페이스북의 역할을 트위터가 맡습니다

라인으로 존재하는 과톡은 그냥 공지용


6. 고리타분한 수업들


이건 대학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만.

일본의 국립대는 기본적으로 교수들이 다 나이가 있는편이고 학생 수급에 안정적이다보니

자기가 가르치고싶은 분야에만 몰두하는 성향이 있다고 합니다

사립대들은 재밌는 수업이 꽤 많다고 들었습니다만

국립대는 딱봐도 재미없어보이는 수업으로 점칠되있습니다


7. 이과 중심


일본에서 배울 수 있는 문과수업은 한국에서 못배우는게 있을까 싶습니다

반대로 이과에 한정해서는

일본에서만 배울 수 있는게 꽤 있다고 하기에

비교적 낮은 학년부터 좋은 연구실을 노리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8. 취직걱정은 아무도 안합니다.


졸업만 하면 성적을 전혀 보지 않기때문에

문이과 불문 탱자탱자 놀면서 2점대의 학점으로 도배를 한 졸업생이 대기업에 들어가는게 일상입니다

보통은 이것저것 다 넣어보고 그중에 붙은 기업중에서 골라서 가는게 평범한 듯 싶습니다


문과라고 취업이 안되는건 전혀 없다고 하고, 이과생들은 학부수준으로는 취직에서 문과와 거의 동일한 취급을 받기에

석사가 필수인 학부가 꽤 있다고 하네요.

문과는 석사 밟으면 기업에서 안좋게 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공부만 한건가, 취직 못해서 석사간건가)


그 외에는 딱히 특이한걸 잘 모르겠네요

혹시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신다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tlife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1]
초초리나피자
IP 61.♡.68.247
05-20 2017-05-20 01:03:47 / 수정일: 2017-05-20 01:04:06
·
외국대학에 관심많으신 그 분은 엄청 궁금하실거에여.... 수업 끝나고는 어디가서 뭐하고 노시나여?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05:47
·
대학이 시골에있어서 지인들 만나서 밥먹고 어디 가서 떠드는게 답니다... 진짜로..
skullclamp
IP 121.♡.133.85
05-20 2017-05-20 01:04:52 / 수정일: 2017-05-20 01:05:15
·
당연한 얘기지만, 일본도 좋아하는 회사에 가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 합니다.
정말 좋은 회사 중에는 자체 입사시험 보는 회사도 많아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06:22
·
좋아하는 회사에 대해서 뭘 하는지 공부하는게 중요하다고 하더라구요
힉교 성적을 잘 안볼뿐이지..
삭제 되었습니다.
하이데거
IP 223.♡.164.11
05-20 2017-05-20 01:05:07 / 수정일: 2017-05-20 01:05:59
·
글쓴이의 문체에서 일본어를 엄청 열심히 공부한 느낌이 뭍어나옵니다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06:49
·
엌ㅋㅋㅋㅋ.... 그냥 평범한 수준으로만 했는데 번역투 묻었나보네요 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07:17
·
요즘 엄청난 취업호황이라 그렇다네요 ㅎㅎ...
다만 통계의 낚시가 있다고도 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skullclamp
IP 121.♡.133.85
05-20 2017-05-20 01:09:07
·
통계의 낚시 운운하는게 취업 재수생이 힘들다거나 중소기업 비중이 높다는 얘긴데
뭐 아무리 따져봐야 한국보다는 압도적으로 높긴 합니다.
Notepad
IP 180.♡.41.129
05-20 2017-05-20 01:06:02
·
이거 조금 다른 부분이 있어서 이과 버전 적어보겠습니다.
잠시만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07:33
·
이과는 어떨지 궁금했는데 재밌게 읽겠습니다
호잇호이
IP 175.♡.112.137
05-20 2017-05-20 01:06:17
·
좋네여 ㅎ 이글과는 상관없지만 야심한밤 저도 썰을 ㅋㅋㅋ
이번에 이직하려는데 이직할때 외국계 기업가고 싶은데요(한국에 들어온 ㅎㅎ )
영어회화가 안되서 이번이직땐 그냥 경험치나 더 쌓으면서
회하공부나 하려구요 (외국계 들어간애들보니 전부 학교가 외국이더라는;;)
역시 외국에서 공부하면 기본어학 SS급을 기본으로 찍는다는게 부럽부럽해요 ㅋ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08:42 / 수정일: 2017-05-20 01:11:23
·
SS급은 꼭 그렇진 않을 것 같아요 ㅠㅠ...
학년이 꽤 높은데도 N1이 간당간당하거나, 영어로만 수업을 듣다보니 일본어로는 일상회화도 불가능한 학생도 있긴 있습니다(입학전형의 차이)
저도 지금은 좀 애매한데 졸업할때 어느정도 수준이 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sunshower
IP 128.♡.18.248
05-20 2017-05-20 01:11:01
·
일본도 학벌 많이 보나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12:12
·
공공연하게 어디 대학이 어떻니 서로 떠들어대고, 베스트셀러 책으로 나오기까지 하긴 하는데
사회에서 인식이 어떤지같은 자세한건 제가 신입생이라 잘 모르겠네요 죄송...
삭제 되었습니다.
wwttdy
IP 101.♡.230.230
05-20 2017-05-20 01:12:33
·
오오 반갑니다 저는 3년차네여 ㅋㅋㅋ 제미 들어가고 ..대학원 준비중 입니다 ㅋㅋ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13:19
·
대학원 준비중이시면 공부 엄청 힘들게 하고계시겠네요 ㅠㅠ... 화이팅...
시간자
IP 58.♡.25.116
05-20 2017-05-20 01:15:02
·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가신건가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17:23
·
아뇨 사정상 조금 딴짓하다 갔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준비했으면 더 좋은 조건으로도 갈 수 있었을텐데 두고두고 아쉽긴 하네요
사카모토교수
IP 115.♡.90.138
05-20 2017-05-20 01:15:05
·
99학번 국립공대 다녔는데요. 수업이 뭔가요 먹는건가요 수준이었습니다. 마작만 늘었네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18:10 / 수정일: 2017-05-20 01:19:25
·
학교마다 분위기 차이가 꽤 있나보네요
교토대같은곳은 입학성적도 엄청나면서도
수업이 엄청나게 프리하다고도 하니...
182.E320.24.14
IP 203.♡.62.42
05-20 2017-05-20 01:17:10
·
일공출신이신가요? 부럽네요ㅠㅠ. 저도 하고싶었는데 부모님의 반대로...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18:26
·
일공 아닙니다 ㅠㅠ... 일공애들 매달 100만원 넘게 용돈받는거 부럽네요 ㅠㅠ
대왕곰돌
IP 75.♡.68.133
05-20 2017-05-20 01:21:56
·
학교생활 재밌겠네요~ 성적을 안 본다니
20~30년전 학교 분위기 같네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24:46
·
이제는 슬슬 성적반영이 생길랑말랑 한다는데 몇년전까지는 진짜로 성적이 장식품이였다고 들었었어요!
martinm
IP 58.♡.40.114
05-20 2017-05-20 01:22:06 / 수정일: 2017-05-20 01:22:40
·
한국유학생으로서 일본의 대학을 졸업했을때
일본인에 비해 일본기업 취업하기에 어떤가요?
장단점이 있는지.. 차별은 없는지요.
일본어 문제로 어려움은 없는지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23:49 / 수정일: 2017-05-20 01:25:28
·
같은 대학 출신의 일본인에 비해서는 미묘하게 동급취급은 못받는다고 합니다만
그래도 그 밑 대학 출신 일본인보다는 잘쳐주는 분위기인듯 합니다
그런데 가끔 기업중에 유독 유학생을 엄청 우대하는곳도 있다고 하네요
인종차별은 일본인한테는 못느껴봤는데 중국인한테 느껴봤습니다 ㅋㅋㅋㅋㅋ
취업에 대해 자세한건 제가 신입생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martinm
IP 58.♡.40.114
05-20 2017-05-20 01:25:56 / 수정일: 2017-05-20 01:27:23
·
답변 감사합니다.^^
그래도 요새 한국의 대학생보다는
살만한 대학생활 보내시는거 같아 부러워요.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28:27
·
좀 재미없기도 하고 여유롭기도 하고 장단점이 있는 대학생활이네요 ㅎㅎ
서울생활은 정말 많이 부럽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34:52
·
전 취업할 생각이 없어서 의미없는 취업율이기도 하네요 ㅠㅠ
flendy
IP 218.♡.150.162
05-20 2017-05-20 01:39:11
·
3학년 부터는 대학원가는 학생 말고는 취업활동으로 엄청 바쁠겁니다
대학교 한번 더 가고싶네요 ㅠ
tlife
IP 124.♡.92.114
05-20 2017-05-20 01:40:19 / 수정일: 2017-05-20 01:40:38
·
그래서 3학년때까지 학점 거의 다 채워두는 학생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전 얼른 졸업하고 싶어요 ㅠ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