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앙망" 의 어원 31

2017-02-26 12:34:46 172.♡.22.126
Nabesna

kor.PNG

앙망(仰望)의 사전 뜻은 "우러러보고 바란다"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의 뜻이 "사과"로 변절된 것은 디씨의 모 갤러리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을 조롱하기 위해 그 분이 사형선고를 받고 나서 전두환에게 썼던 서약서 말에 있던 "각하의 선처를 앙망합니다" 구절에서 따와 사과문을 앙망문이라고 부른데서 시작됬습니다.

 

혹시 모르셔서 쓰셨던 분이 있다면 안 쓰시는게 나을것 같네요.

 

예:

건안하시길 앙망합니다

-> 사전 뜻때로 쓰였음, 문제 없음

 

알바에게 앙망문 보냈다

-> 문제 있음

Nabesna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1]
전가복
IP 1.♡.231.54
02-26 2017-02-26 12:35:50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앙망하냐?, 앙망한다. -> 문제있음
근데 레바가 원래 그런 캐릭터 아니었나요?
gar201
IP 121.♡.83.219
02-26 2017-02-26 12:36:29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사전적 뜻이야 그렇다고쳐도 사실 현재엔 거의 쓰이지 않는 단어죠..
diffstar
IP 175.♡.13.137
02-26 2017-02-26 12:37:23 / 수정일: 2017-05-01 00:51:57
·
단어 자체를 제대로 쓰지도 않으면서 뭔 문제가 없다느니

불편하면 선비라느니 시덥잖은 얘기나하고 있죠.

문제 있게 쓰고 있다는 걸 충분히들 인식하고 있으면서도요.
JakeJayKim
IP 183.♡.195.112
02-26 2017-02-26 12:37:52 / 수정일: 2017-05-01 00:51:57
·
뜻을 달리해 악용하는 쓰레기 같은 놈들을 조져야죠.
저도 제 인생에서 몇 번은 썼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쓸거구요.
drylandscape
IP 24.♡.59.67
02-26 2017-02-26 14:33:56 / 수정일: 2017-05-01 00:51:58
·
JakeJayKim님
요즈음의 태극기 같은 거죠. 원래의 역사적인 의미와는 연관도 없이.
w.ClienS
mrkadeora
IP 114.♡.157.208
02-26 2017-02-26 12:38:21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원랠 국어사전 의미로 쓰면 문제 없겠네요
순미로
IP 112.♡.169.40
02-26 2017-02-26 12:39:07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앙망문이라는걸 실제로 쓰는건 한번도 못봤네요
JakeJayKim
IP 183.♡.195.112
02-26 2017-02-26 12:43:08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앙망문" 이라는 단어는 저도 첨 듣습니다.
"앙망"은 저한테는 당연히 존재하는 단어구요.
척잔덕
IP 116.♡.10.73
02-26 2017-02-26 12:41:14 / 수정일: 2017-05-01 00:51:57
·
굉장한 고어+문어체라서 일반인은 안쓴다고 봐야죠.
Inspiron
IP 119.♡.17.226
02-26 2017-02-26 12:41:54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앙망은 그대로 쓰는거죠. 그런데 뒤에 문을 붙여 앙망문이라고 쓰지 않아요. 사과문, 반성문 이렇게 쓰죠. 그리고 김대중 대통령님이 쓴 앙망이라는 단어가 출처가 되면 김대중 대통령님을 모욕하려고 쓰는 단어라고 봐도 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사과문, 반성문이라는 단어가 있음에도 굳이 쓸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CutBack
IP 180.♡.1.222
02-26 2017-02-26 12:43:57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이게 높임을 비꼬는 용어에요.
태오팝
IP 223.♡.216.195
02-26 2017-02-26 12:44:28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저는 직업상 앙망을 자주 쓰는 편이라 뭐가 문제인지 사실 잘 모르겠네요...
rodney940
IP 27.♡.53.225
02-26 2017-02-26 12:44:54 / 수정일: 2017-05-01 00:51:57
·
북극토끼다쥬님
앙망문 보내시나요?
저는 앙망문이라는 단어가 아직도 뭔지 모르겠는데, 그냥 사과문? 정도로 이해했더니 예시로 나오는 사장이 알바한테 보낸다는 앙망문이 대체 무슨 뜻인지도 모르겠고..
w.ClienS
Nabesna
IP 172.♡.22.126
02-26 2017-02-26 12:51:59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이번에 레바가 써서 논란이 된 앙망문이라는 단어 자체가 말이 안 되는 단어입니다.
알바에게 앙망문 보냈다 에서 나오는 알바는 디씨인사이드 게시판 관리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태오팝
IP 223.♡.216.195
02-26 2017-02-26 12:54:06 / 수정일: 2017-05-01 00:51:57
·
Nabesna님//아 제가 앙망문이라는 해당 레바 만화는 자세히 못봤네요. 제가 말씀드린건 앙망이라는 단어 자체 혹은 이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편견이 다소 지나치다는 얘기였습니다. 앙망문은 이상한 표현이네요...
SEVEN_STARS
IP 61.♡.175.153
02-26 2017-02-26 12:46:28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앙망은 이미 사어입니다. 편지가 흔하던 시절에나 쓰던 말이죠.
이걸 일베놈들이 고 김대중 대통령께서 전두환에게 쓴 반성문에서 앙망이란
말만 따와서 조롱하는 의미로 쓰는거죠. 운지처럼 빼박 일베용어입니다
JakeJayKim
IP 183.♡.195.112
02-26 2017-02-26 12:49:20 / 수정일: 2017-05-01 00:51:57
·
네? 젊은 층이 안쓴다고 사어가 되는 건가요?
운지나 앙망은 일베가 "오용/악용" 하고 있는거지, 사어도 나쁜 단어도 아닙니다.

그걸 온라인에서 정황에 맞지 않게 사용한다면 그 사람을 일베로 판단하시는 건 개인에게 맡기겠습니다만, 그걸 일반화하실 만큼 사어도 나쁜 단어도 아닙니다.
뉴클리앙
IP 125.♡.8.166
02-26 2017-02-26 12:51:46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지금도 한창 쓰이고 있는데 사어라니. 내가 안쓰면 사어인가요?
from CV
태오팝
IP 223.♡.216.195
02-26 2017-02-26 12:51:55 / 수정일: 2017-05-01 00:51:57
·
무슨 앙망이 사언가요;; 경우와 맥락에 따라 여전히 쓰이는 표현입니다...
SEVEN_STARS
IP 61.♡.175.153
02-26 2017-02-26 13:00:11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켄드릭 라마가 N워드 쓰겠다고 에티오피아어 끌어온것만큼 어이없는거죠
제가 보기엔 전혀 정상적이지 않은걸 맞다고 우기는것으로 보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JakeJayKim
IP 183.♡.195.112
02-26 2017-02-26 13:48:31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콜라군님// 어떤 이유에서인지 일베를 중요시 여기시는 군요.
제게 일베는 나씽인데. 일베어라니...그냥 일베가 저지르는 악행들중 하나로 보는데.

특히나 운지는 사용하시는 분이 상당히 되는 단어일텐데요.

단어 그 자체를 일베어로 규정짓는 것보다, 정황에 맞지 않는 사용자를 달리 봐야 하는 것 아닌가요?
삭제 되었습니다.
JakeJayKim
IP 183.♡.195.112
02-26 2017-02-26 22:31:25 / 수정일: 2017-05-01 00:52:03
·
일베따위가 단어를 오용한다고 사회적 의미가 바뀐다니 납득하기 힘들지만,
여기가 님과 제가 생각이 다르다 생각되는 분기점인 듯합니다.
서로 뭐라 할 처지는 아니니까요.

그렇게 서로 다르게 생각하며 사는 거죠.

굳이 제가 여기서 더 외람되지만 한 말씀 더 드리자면, 현실에서 정상적인 상황에서 누군가가 님에게 "앙망" 이라고 한다고 일베라고 생각치는 않기를 권유드리고 글을 접겠습니다.

일베가 점점 더 싫어지네요.
phare
IP 223.♡.16.152
02-26 2017-02-26 12:54:32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자주 사용합니다.
from CV
rodney940
IP 27.♡.53.225
02-26 2017-02-26 12:56:46 / 수정일: 2017-05-01 00:51:57
·
phare님
앙망문이요???
w.ClienS
JakeJayKim
IP 183.♡.195.112
02-26 2017-02-26 13:02:43 / 수정일: 2017-05-01 00:51:57
·
토모나가미오님// 본글 제목이 "앙망" 의 어원입니다.
"앙망"으로 보셔야 하지 않을까요?
rodney940
IP 126.♡.207.173
02-26 2017-02-26 13:10:47 / 수정일: 2017-05-01 00:51:57
·
JakeJayKim님
아.. 그렇겠네요
w.ClienS
edge
IP 67.♡.179.45
02-26 2017-02-26 12:59:30 / 수정일: 2017-05-01 00:51:57
·
기독교 성경에 현역으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 그러나 너희가 이를 행하신 이를 앙망하지 아니하였고 " (이사야 22장 11절)
SEVEN_STARS
IP 61.♡.175.153
02-26 2017-02-26 13:03:40 / 수정일: 2017-05-01 00:51:57
·
개역성경은 듣도보도 못한 옛날말이 튀어나옵니다
원판은 1961년에 나온물건인데 일부 고쳐서 개역개정으로 지금까지 쓰는 고릿짝 물건이죠
edge
IP 67.♡.179.45
02-26 2017-02-26 13:07:00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여하튼 지금도 많이(?) 읽히는 성경에 쓰이는 단어인데 사어라고 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비하목적의 사용과 정상적인 사용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샤오룽바오
IP 110.♡.158.144
02-26 2017-02-26 13:01:46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앙망문이란 말을 구속 수사중인 피의자가 판사에게 선처를 호소하는 편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처음 들어봤습니다.
from CV
가갑선
IP 211.♡.71.84
02-26 2017-02-26 13:06:37 / 수정일: 2017-05-01 00:51:57
·
앙망이란 말은 전혀 문제가 없죠.

'앙망문'은 없던 단어를 김대중 비하 목적으로 만든거라 문제가 되는거죠. 즉, 비하목적의 신조어죠.

쓰던 말던 자유지만, 앙망이 아닌 '앙망문'이라는 단어를 쓰면 아 저 사람 생각이 나랑은 다른 부류라고 하고 거를수있는 단어라고 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