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공약 'AI 국민비서' 개발 시동 건다…행안부, 네이버·카카오와 업무협약
'AI 국민비서' 연내 시범서비스 목표
사용자 지시에 따라 작업 수행까지 가능
이재명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걸었던 '인공지능(AI) 국민비서(가칭)' 개발이 시동을 걸었다.
행정안전부는 네이버, 카카오와 함께 국민이 공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AI 에이전트'는 단순 질의·응답을 넘어 사용자 지시에 따라 작업 수행까지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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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한마디로 이용하는 공공서비스,
행안부-네이버·카카오가 만든다
- 행안부-네이버‧카카오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 업무협약’ 체결
- 국민 누구나 ‘일상 언어’로 공공서비스 이용... 민‧관 협력 본격화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는 네이버(대표 최수연), 카카오(대표 정신아)와 함께 국민이 일상적인 대화로 공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단순 질의‧응답을 넘어, 사용자 지시에 따라 작업 수행까지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행정안전부 윤호중 장관, 네이버 최수연 대표, 카카오 정신아 대표가 참석했다.
□ 이번 협약에 따라 행정안전부와 양사는 ‘AI 에이전트’ 기술을 공공서비스에 선도적으로 적용하고 국민 편의성을 높이는 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 주요 협력사항은 ▴민간 인공지능(AI) 에이전트와 공공서비스 연계를 위한 기술 방안 마련, 정책과제 발굴 및 제도적 기반 조성, ▴기관 간 협업 및 기술 지원 등을 통한 서비스 연계 및 확대,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 협력 등이다.
□ 특히, 민간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통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AI 국민비서(가칭)’ 시범서비스를 연내에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긴밀하게 협력한다.
○ ‘AI 국민비서’는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AI) 민주정부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로, 민간 기업의 인공지능(AI) 에이전트에 공공서비스를 연계해, 국민이 복잡한 절차 없이 대화만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 우선, 시범서비스는 전자증명서 발급‧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공유누리) 등 국민 수요가 높은 개별 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네이버는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이를 공공서비스와 연계해 시범서비스를 구현한다.
* 대규모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훈련된 딥러닝 모델로 특정 작업에 특화되지 않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의미
○ 시범서비스는 대한민국 대표 검색포털인 네이버(웹‧앱)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며, 맞춤형 추천* 기능 등을 더해 이용 편의성을 한층 더 높일 계획이다.
* (예시) 유휴 공공시설 예약 후, 공공시설 위치 정보 등을 활용해 주변 맛집 추천 등
□ 카카오는 자체 거대언어모델 ‘카나나’ 기반의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공공서비스와 확장성이 높은 개방형 구조*로 연동하여 시범서비스를 구현한다.
* 인공지능(AI)이 외부 데이터‧도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통신 규약 적용
○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에서 시범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며, 유해 콘텐츠 필터링을 위한 인공지능(AI) 가드레일 모델 ‘카나나 세이프가드(Kanana Safeguard)’를 적용해 서비스의 편의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 시범서비스를 거친 뒤, 향후 생애주기별 생활‧행정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구현하고, 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맞춰 자동으로 처리하는 단계까지 점차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 윤호중 장관은 “국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AI민주정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혁신적인 기술과 협력이 필수적이다”라며,
○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합쳐, 국민 누구나 말 한마디로 쉽고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행안부와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 업무협약’ 체결
- 카카오톡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 연내 구현 목표... AI 에이전트로 공공서비스 편의 증진 도모
- 자체 개발 AI 모델 카나나 및 AI 에이전트 플랫폼 통해 공공서비스 연동
- 유해 콘텐츠 필터링 위해 ‘카나나 세이프가드’ 적용…AI 안전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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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7] 카카오가 AI 에이전트 플랫폼을 통해 국민의 공공 서비스 편의성 제고에 나선다.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와 행정안전부는 27일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와 행정안전부는 협약에 따라 카카오톡 내에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카카오톡 대화만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시범 서비스 단계에는 전자증명서 발급 및 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카카오는 다양한 공공기관의 API를 카카오의 AI 기술과 연동해 ‘AI 국민비서(가칭)’를 구현한다. 특히,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 ‘카나나(Kanana)’를 적용해 사용자의 문맥과 의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단순 정보 검색을 넘어 행동 가능한 응답과 서비스 실행까지 지원한다.
또한,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카카오가 자체 구축한 ‘AI 에이전트 빌더(AI Agent Builder)’를 활용해 공공, 지역, 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해준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대화를 통해 완결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유해 콘텐츠의 필터링을 위한 AI 가드레일 모델인 ‘카나나 세이프가드(Kanana Safeguard)’도 적용한다. AI가 윤리적 가치를 위반하는 위험한 출력을 생성하지 않도록 사전 방지하는 기술로, AI 서비스에 탑재되어 신뢰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자체 개발 모델이다.
카카오 유용하 AI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행정안전부와의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속 공공서비스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과 함께 AI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24... 이런 것만 봐도 과거와 편의성 면에서 엄청나게 달라진 상태인데,
AI 도입으로 더 편리하게 된다니...
이게 왜그러냐면,
정부24만으로도 과거 대비해선 굉장히 편리해졌지만,
그럼에도 가능하면 최대한 시간 단축을 하면 더 좋거든요.
살면서 공공서비스나 정책 관련해서 뭔가를 해야 할 때
알아 보기 위해 들이는 시간.... 쫌 아깝습니다.
바로 바로 찾아주고, 바로 발로 찾는 것을 안내해 주고,
읽어 보고 이해한 후 버튼 한 번 누르면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런 시간 단축만으로도 가치가 충분한 것 같고요.
이 외에도...
잘 몰라서 피해를 당하는 경우,
잘 몰라서 헤택을 못 받는 경우도 줄어들고,
여러 모로 좋을 것 같네요.
아마도 잘 아시겠지만
국민비서 만드려면 메세징 플랫폼도 할줄 알아야하고 서버도 직접 운영하고 IDC도 운영해본적도 있어여하며 기본적으로 AI인력이 있어야하는데 네이버 카카오빼면 빠른 시일내로 만들 회사가 우리나라에 내에 없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AI는 속도전이라서 모든걸 갖춘 회사한테 부탁하는게 최선인듯 싶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AI사관학교도 운영하고 나름 우리나라 AI산업에 기여한바가 큽니다 카카오는 예전부터 비전관련 AI인력을 꽤 가지고 있었고요..
네이버 카카오빼면 그나마 LG CNS인데… 대안이 너무 없어요.
이제는 그나마 되는 놈 밀어줘야죠. 지금 시대에는 이런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써야 하는 상황이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