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cRumors 기사 - Apple Discontinues 13-Inch MacBook Pro With Touch Bar
https://www.macrumors.com/2023/10/30/apple-discontinues-13-inch-macbook-pro/

# 요약
M3 14" 맥북 프로 출시와 동시에 애플이 13" 맥북 프로를 단종했습니다. 13" 맥북 프로는 더 이상 애플 스토어에서 판매되지 않고, 14"와 16" 모델만 유통됩니다.
13" 맥북 프로는 터치 바가 탑재된 마지막 맥이었기 때문에 13" 맥북 프로 단종은 터치 바가 공식적으로 단종되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저도 아직 15인치 터치바 모델이라 쓰면 이런건 좋네~ 정도로 '호'인긴한데...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필요한 물건이었나 싶긴합니다. ㅋㅋㅋ
다른 키들은 다 타건감이 느껴지는데 터치바 부분만 그게 없어서 쓸 때마다 한 번씩 더 키보드를(터치바를) 쳐다봐야 하고, 그렇게 한 번 더 신경써야 하다보니 업무가 제대로 집중이 안됩니다. 계속 거슬린다고 해야할까요? 누구나 안 보고 누르는 그 ESC키를 매번 누를 때마다 키보드를 봐야한다고 생각해보세요ㄷㄷ
결론은 쓸모없다였습니다.
/Vollago
F1~F12키를 자주 사용할때는 터치바가 불편하긴 한데, 또 이쁘기도 해서 저는 그냥 저냥 만족하며 씁니다.
왜 그생각은 못한걸까요??
공간이 부족해서?
개인적으로는 극혐으로 생각했는데 디자인이나 영상 및 다른쪽은 또 유용했다 하시는거 보고 그럴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맥북에어 14" M3 모델이 나올때까지 가지고 있어야겠습니다. ㅋㅋ
거기다 유저들도 원치않는 분위기고 커널 패닉등의 상황에서 대처가 힘든 문제도 있고 여러가지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