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cRumors 기사 - Latest iOS 17 Beta Includes 'Save to Photos' Option in Full-Page Screenshot Interface, Better Dual-SIM Support
https://www.macrumors.com/2023/07/13/ios-17-beta-save-full-page-screenshot-image/
애플이 최신 iOS 17 공개(public) 및 개발자(developer) 베타 버전에서 지원하는 앱의 전체 페이지 스크린샷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iOS 16에서 이미 사파리, 메모, 지도와 같은 앱에서 스크린샷을 찍고 전체 페이지 콘텐츠 또는 스크롤 콘텐츠를 PDF 문서로 저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된 iOS 17 개발자 베타 3 및 새로운 공개 베타에서 이제 애플이 스크린샷 인터페이스에 '사진 앱에 저장' 옵션을 추가하여 더욱 유연성을 높였습니다.
이 새로운 옵션은 최신 베타 버전인 iPadOS 17 및 macOS Sonoma에도 나타납니다. '스크롤 스크린샷'을 이미지로 저장하는 기능은 한동안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가능했지만, 아이폰 사용자들은 같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Tailor와 같은 서드파티 앱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후략]
* DeepL 번역

당췌 이해가 안됐는데 말이죠 ㅋㅋ
방금 해보니 잘 되네요 ㅎㅎ
SpringBoard는 ScreenshotServices라는 Private Framework를 load하고 있고, iOS 17 부터 ScreenshotServices에서 PDF -> UIImage 변환을 지원하면서 본문의 기능이 가능해진 것으로 보이네요.
기술적으로 가능한건데 애플이 안 넣어주다가 이제서야 넣어준 것으로 예상합니다... ㅎㅎ;
또한... 이는 MobileSafari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닌, UIScreenshotService을 사용하는 모든 서드파티 앱이라면 본문의 기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암튼 애플은 앞으로 기능 업데이트 할 게 무궁무진하겠네요 ㅎ
사파리에서 웹페이지 전체 스크린샷인줄알았는데..
아닌가보네요..?
전체가 아닌가요?
아.. 아닙니다. 스크린샷 이후에 나타나는 화면 상단에서 보이는 화면만 할지 아니면 전체화면할 지 선택할 수 있는 탭이 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