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 ‘자가 수리 프로그램’ 국내 도입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과 노트북 소비자들은 앞으로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30일부터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자가 수리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국내 소비자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제품을 수리하는 방법 외에도,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된다.
자가 수리는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정확한 수리 가능 모델과 부품은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먼저, 갤럭시 모바일 제품과 TV 일부 모델의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 갤럭시 S20∙S21∙S22 시리즈, 갤럭시 북 프로 39.6cm(15.6형) 시리즈 노트북, 80cm(32형) TV 3개 모델로 시작한다. 해당 모델 사용자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필요한 부품과 수리 도구를 구입할 수 있다.
* TV 3개 모델: UN32N4000AFXKR, UN32N4010AFXKR, UN32N4020AFXKR
스마트폰의 경우 디스플레이, 후면 커버, 충전 포트 등 3개 부품에 대해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 노트북은 터치패드와 지문 인식 전원 버튼 등 총 7개 부품이 자가 수리 대상에 포함된다. 해당 부품들은 소비자의 수리 요구가 가장 높았던 부품들이다. TV 3개 모델의 경우 패널을 교체할 수 있다.
* 노트북 7개 부품: 디스플레이, 배터리, 터치패드, 지문 전원 버튼, 상판 케이스(Front case), 하판 케이스(Rear Case), 고무 받침(Rubber)
소비자는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부품 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부품을 교체한 후에는 ‘자가 수리 도우미 앱’을 활용해 새로운 부품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최적화 할 수 있다. 이후 ‘삼성 멤버스 앱’의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자가 수리를 마친 소비자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택배 서비스를 통해 교체된 일부 부품과 수리 도구를 삼성전자에 반납하고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 받을 수 있다. 회수된 부품은 삼성전자의 검수를 통해 재활용되거나 책임감 있는 폐기로 이어진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미국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갤럭시 사용자들의 수리 선택권을 확대한 바 있다. 자가 수리 도입은 국내가 두번째로 일부 TV 제품까지 대상 모델이 확대됐다.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오랜 시간 경험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삼성전자는 국내에서 178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삼성전자 홈페이지(https://www.samsung.com/sec/explore/home/)에서확인할 수 있다.
한편, 자가 수리를 고려 중인 소비자는 홈페이지에 소개된 자가 수리 관련 정보와 관련 주의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한 후 자가 수리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갤럭시 자가 수리 도구와 갤럭시 S22 울트라 제품 사진
경기도 양평만 해도 자차로 30km이상 가서 광주나 이천 가야합니다. 왕복으로 60km가 넘는거지요
한국에서 살면 집앞에 있는거 아니면 그것마저도 힘들죠 ㅋㅋ
접수하니 모르겠고 오면 연락줄게 한달 뒤에 오라는 유럽 ㅋㅋ
그래서 그런가 보통 뽀개지면 새로 사는 패턴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고친거 오면 팔든가 큰 곳은 리퍼 해주기도 하는데 중고 삼성폰에 30씩 태워? ㅋㅋ 에이...
그래서 해외에선 애플이 cs 최고죠
잠깐 이마트 왕십리점에서만 시범서비스하고 없어진 어플로 미리 계산하고 결제후 계산대에서 육안확인만 거치고 바로 통과하는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그거 할때는 전 그걸로만 했어요. 엄청 빨랐거든요.
제가 직접하나, 계산원이 계산을 해주나 질적으로 전혀 차이를 못느끼기 때문에 전 그냥 제 시간이 덜드는쪽으로 갑니다.
본문 내용도 환영합니다.
수리센터를 방문할려면 결국 휴가를 쓰거나 해서 내 시간을 빼서 가야되기 때문에, 저런 키트류가 나오는건 환영입니다.
과일-야채는 바코드 따로 찍어야하고, 수량 잘못 찍히면 점원이 롤백시켜줘야하고, 가끔 이상한 사람이 십수개씩 가지고와서 셀프계산하는데 느릿느릿, 장도 내가 보는데 일(계산)도 내가 하고 있고.
이게 뭔가 싶을 때도 있네요.
계산만 하루에 수십 수백번 하는 점원이 직접 계산하는 일반 계산대 vs 일주일에 한두번 마트 올까 말까 하는 내가 직접하는 셀프 계산대
속도가 비슷함 내지는 일반 계산대가 더 빠를 것 같네요
애초에 셀프 계산대가 낯설어서 이용률이 저조한 옛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계산대가 같은 수 만큼 있다면 저는 당연히 일반 계산대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만액 일반 계산대가 비어있으면 주저 없이 그곳으로 갑니다.
올해 초에 국회 본회의 통과 기사가 있네요.
그게 되었으면 V30 V35 쓰시는 분들 시그니처 후면 커버로 바꿨겠지요
재작년 미국에서 '수리할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관련 행정명령들이 서명되었고, 이에 애플과 구글, 삼성전자가 작년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했는데, 국내에서도 올해 1월부터 '수리할 권리'에 관한 여론이 나오기 시작했고 이에 호응했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참고로 애플은 아직 국내에서 자가 수리 서비스를 오픈하지 않았습니다.
제 경험상 갤럭시 s7 때부터 새로 샀을때는 방수 능력 쩔다가 (수영장에 담궈도 멀쩡)
as해서 한번 뜯으면 방수가 안되고 물묻은 손으로만 만져도 침수됨..
s7e
s10 5g
s22u
모두 한번 뜯기만 하면 방수가 안되는 현상 다수 발생...
지난주 액정 교체한 s22u 도 동일증상..
공식 센터도 이수준인데;;;
와이프 아이폰 초기불량으로 방수가 안되더군요 증명할 방법도 없고 돈내고 수리하고 나서 방수 굉장히 잘됩니다
그리고 제가 한두번 센터 간게 아닌데 위에 적은대로 삼성폰 기준 처음 구매했을때는 진짜 방수 쩔고요 센터 처음가면 방수 안되더라구요
꼭 2번 3번 가면 잘됩니다
뭔가 있는데 제가 수리 프로세스를 직접 본게 아니니 뭐...
기밀검사도 한다는데 겁나 따져서 물어보니 완전 엉터리로 하더군요
직업 특성상 기밀검사 장치는 직접 만들고 다루기에 일반분들보다는 잘압니다
항상 보면 경험상 수화구에서 방수가 전혀 안되는데 이걸 테이프로 막고 검사를 하는데 당연히 ok나오죠 ㅡㅡ 뭔 개짓거린지
아니면 수리용 파츠는 수화구가 뚫려있나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