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식 - 부산대, AI 올바른 활용 위한 가이드라인
https://www.pusan.ac.kr/kor/CMS/Board/Board.do?mCode=MN109&mode=view&board_seq=1489116
* 아래 부산일보 기사 일부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3033018154682405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82/0001205074
- 부산대는 최근 교내 교육혁신처 주관으로 부산대 교수·학습 AI 활용 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고 30일 밝혔다. […] 부산대는 향후 온라인 등으로 학부생 과제 제출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생성형 AI를 사용하거나 참고했는지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항목을 만들어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학생 윤리 의식을 고취한다는 방침이다.
- 부산대 관계자는 “생성형 AI 활용 자체가 잘못된 일이 아니므로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이드라인 차원에서 제시한 것이다”고 말했다. […]
- 실제로 일부 수도권 대학에서는 챗GPT 대필 문제가 불거지기도 했다. 이달 중순 연세대 교양과목 작문 수업에서 담당 교수가 챗GPT 대필이 의심된다는 이유로 수강생의 과제를 ‘0점’ 처리했다. 연세대는 자체 지침을 만들어 ‘학생이 과제물 작성 시 챗GPT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각 교수가 과제물 작성 시 챗GPT 이용의 채택 여부에 대한 방침을 마련하고 학생에게 명확히 안내하라’고 교수진에 지시했다. 중앙대 사회과학대 수업에서는 “챗GPT를 활용해 표절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받는 일이 생기기도 했다.
계산기 사용법 찾아가며 계산기 공부했던 건, 대학 때 수학 물리 공부하면서가 처음 이었던 것 같습니다.
Ai 이용이 필요한 단계에선 Ai 활용법을 배워 사용해야 겠지만,
글세요, 학습이 필요한 단계에서 제약 없이 Ai를 이용한다면,
잘 배우고 있는 것일까요?
학습을 해야 하는데 쉽게 쉽게 하려고 이용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교육기관에서는 ai사용에 대한 적당한 기준이 있어야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ai 사용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는 기사에 대한 누님의 댓글 내용이 ai를 막을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장려 해야 하는 것 아니냐 라는 취지로 이해되어,
교육 현장에서 ai가 장려되는 것은 바랍직하지 않다 라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그런데 대화를 해보니 누님도 같은 생각이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