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는 테슬라에 Baa3 등급을 부여하고 Ba1-PD 디폴트 등급은 물론 SGL-1 투기등급을 철회했다.
Baa3 등급은 테슬라가 글로벌 발자국을 더욱 공고히 하는 등 배터리 전기차 선도 제조사 중 한 곳으로 입지를 유지할 것이라는 무디스의 시각을 반영한 것이다. 무디스는 테슬라가 2023년 납품한 차량 130만대에 비해 34% 증가한 180만대 가까운 차량을 2023년 납품해 2021년 납품량의 2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차 및 배터리 셀 생산 설비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통해 차량 배달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올해 말로 예정된 사이버트럭의 조기 생산이 예정되는 등 테슬라의 제품 제공이 확대되고 있다. 목표 비용 50% 절감을 위한 차세대 차량의 개발은 모델3과 모델 Y의 수익 기여도에 대한 의존도가 의미 있는 감소를 전망한다.
테슬라의 성장 규모와 지역 생산시설, 제조 공정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것은 무디스가 2023년 15.8%를 예상할 EBITA 마진을 뒷받침한다. 지난해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EBITA 마진에 대한 마진 압축은 다른 자동차 업체의 배터리 전기차 경쟁 제공, 지리적 별 세액공제 변경, 차량 가격의 우려 속에 테슬라의 차량 가격 하락을 반영한 것이다.
무디스는 테슬라의 금융 정책이 신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테슬라가 지난 3년간 약 100억 달러의 부채를 상환한 후 금융 레버리지는 1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다. 다른 거버넌스 고려사항으로는 경영진의 실적 - 주목할 만한 핵심 인물 위험과 비즈니스 성과의 균형을 맞추는 것 - 그리고 이사회 구성원들과 CEO 간의 밀접한 관계이다.
안정적인 전망은 테슬라가 배터리 전기차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세가 지속되지만 경쟁이 치열해지는 환경에서 견조한 성장을 계속 활용할 것이라는 무디스의 기대를 반영한 것이다. 나아가 테슬라가 두 가지 모델에만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향후 12개월 안에 EBITA 마진을 선도하는 산업을 유지할 것으로 무디스는 기대하고 있다.
무디스는 향후 2년 동안 현금과 투자의 매우 규모가 크고 증가하는 잔액, 70억 달러 이상의 무료 현금흐름 전망, 채무 만기가 제한되어 유동성이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배터리 전기 모델을 증가시킴에 따라 테슬라가 강력한 경쟁력 있는 글로벌 입지를 유지하고 모델 3과 모델 Y의 수익 기여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도록 제품을 성공적으로 확대하면 등급이 상향될 수 있다.테슬라의 높은 한자릿수 EBITA 마진 지속 능력, 일관되고 신중한 금융 정책의 더 긴 실적도 높은 등급을 위해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다른 자동차 업체의 배터리 전기차 제공 확대 속에 테슬라 모델에 대한 수요가 실질적으로 완화되거나, 테슬라가 한 자릿수 중반 EBITA 마진을 유지할 수 없을 경우 등급이 하향 조정될 수 있다. 금융리스크에 대한 공용성이 더 크다는 테슬라의 금융정책의 물질적 변화는 부채·EBITDA가 3배 이상 크거나 현금·투자·시약 가용성이 현 수준에서 상당히 감소하는 등 신용등급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