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droid Police 기사 - YouTube's latest test threatens to downgrade video quality if you don't pay up
https://www.androidpolice.com/youtube-1080p-premium-bitrate/
* 기사 요약
1. 유튜브가 같은 1080p여도, 높은 비트레이트는 프리미엄 전용으로 만드는 것 같은 ‘1080p 프리미엄’ 기능이 실험 중이라고 합니다.
비트레이트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2. 작년에는 4K(2160p)를 프리미엄 가입자 전용으로 하는 실험이 진행된 적 있고,
3. 최근에 일부 유튜브 영상 비트레이트가 낮아졌다는 유저 보고도 있다고 합니다.

매번 볼때마다 화질 열어서 다시 고급으로 지정하고....나중가면 다시 360p 시대로 가겠어요
감사합니다. :)
저런 거 안하고 계정 우회 가입만 막아도 수익 많이 날텐데요
구글은 있는 유투브나 운영 잘 해야 할텐데 말이죠.
늬들은 평소에 하던 화질 강제 저하 꼼수질이나 없애고 말하세요 ㅋㅋㅋㅋ
유튜브 1080 강제 유료화 도입 480P 강제 다운그레이드 될 미래를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2K 평생 무료라고 해도 시원찮을 판국에 저딴 패 만지작 거리고 있으니 지들이 벌어들인 돈과 영향력을 생각하면 아마 한국에서 평생까임권 획득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