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0억 달러 추정
iOS 기본 검색 엔진 두고 MS와 경쟁
...
27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올해 iOS 기본엔진 탑재를 위해 애플에 150억 달러 가량을 지불할 것으로 예상됐다. 구글은 지난해 애플에 100억 달러 가량을 지불한 것으로 추정된다.
구글은 매년 애플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iOS 사파리 앱에 탑재되는 기본 검색엔진을 자사의 검색엔진으로 하기 위해서다. 기본 검색엔진으로 장착될 경우 검색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아도 URL을 입력하는 자리에 검색하면 자동으로 해당 검색 내용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구글이 매년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경쟁사의 진입을 막기위해서다. 현재 구글의 가장 큰 경쟁자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빙'이다. 구글이 MS가 더 이상 iOS 검색엔진에 도전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구글의 이런 막대한 비용 지불에 대해서 잠재적인 변동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미국의 자산운용사 얼라이언스번스타인(AB)의 토니 사코나기 애널리스트는 "애플에 대한 구글의 비용 지불에 두 가지 잠재적으로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며 "하나는 최근의 독과점 규제 논의이며 두 번째는 내년 지급액이 2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비용 부담이 커진 구글이 가격을 조정하거나 지불을 하지 않을수도 있다"고 말했다.
애플이 어떤 검색 서비스를 기본으로 설정할지 궁금해 지네요 ㅎㅎ
궁금하네요… 기본엔진으로 쓰기 위해 오히려 돈을 내는줄 알았는데
MS랑 경쟁했다고 하니 빙으로 하겠죠
예전에 시리 검색엔진이 빙이였던 때도 있었으니까요
10년 기준, 한국에서 검색엔진 마켓쉐어 1% = 100억이었으니,
전세계 인구가 한국의 156배인데 모두가 스마트폰을 쓰진 않을테니 대충 100배로 계산하면, 글로벌 검색엔진 마켓쉐어 1% = 1조 정도 되겠죠. 애플의 글로벌 마켓쉐어는 대충 16%니까 대입하면 16조네요.
기준을 10년 전 한국 기준으로 잡았으니, 온라인 광고 시장이 10년 간 얼마 정도 성장했을까요.
이건 아는 바가 없으니 대충 3배라고 치면, 50조 정도 나오네요.
구글 주가는 10배 정도 뛰었지만 구글이 검색 광고만 사업하는 것도 아니고, 온라인 광고가 검색에만 국한 된 것도 아니니 대충 넘어가죠.
여기서 구글이 싫어서 안 쓰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광고 차단한 사람도 있겠고, 중국 등등, 통 크게 50% 차감해도 25조네요. 아이폰 검색엔진이 되면 17조 내도 수익이 8조는 생기는데 미래가치까지 생각하면 더 크겠죠?
되려 구글보다 더 많은 돈을 내겠다는 회사가 있음에도, 검색품질이나 서로 윈윈하는 차원에서 구글이랑 파트너십을 계속하고 있는 거겠죠.
크롬 많이 쓰면 구글도 이 돈 안줄라고 할텐데
애플 정책상 브라우저에는 웹킷 강제사항인데다 사파리 외의 브라우저를 기본앱으로 쓸수있게 된것도 최근에서야 가능해져서;;
저는 사파리가 메인입니다. pc도 엣지 크로미움으로 갈아탄지 1년 된거같아요
+1
확장프로그램 아니면 굳이 크롬을 쓸 이유가 없죠
Ios에선 사파리 다음으로 덕덕고를 씁니다
아이폰 - 맥북의 찹쌀떡같은 조합중 하나가 웹브라우저에요.
윈도에서는 파폭 메인으로 쓰는데
맥에서는 사파리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맥 같은경우는 그래도 상황이 좀 다르지 않나요?
사파리를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이 계시기는 하지만 그래도 사파리 외 브라우저 점유율도 상당하다고 본거 같아서요.
사실 저는 맥에서 사파리 잘 안써서.... ㅠㅠ
맥 자체가 주력이 아니기도 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