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의 최고 성능 전략가 라이언 Shrout는 자신의 매체 계정에 아주 흥미로운 기사를 올렸습니다.
그는 PC 게임의 코어 스케일링을 분석하기 위해 4 코어, 6 코어 및 8 코어 모드에서 1080p로 인텔 코어 i9-9900K를 테스트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그는 많은 것을 주장합니다. 그중 가장 흥미로운 주장은 추가 코어를 추가해도 성능이 향상되지 않으며 "8 코어는 최신 PC 게임에서 성능 확장을위한 최적의 장소"라는 것입니다.
Ryzen 9 3950X에서 AMD가 최초의 16 코어 게임 CPU를 출시하기 직전에 경쟁사를 비방하려는 유감스러운 시도 인 것 같습니다.
....
...
게임 산업이 4K 이상의 해상도를 추진함에 따라 CPU의 영향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부분 게임 성능은 GPU를 많이 사용합니다. 괜찮은 GPU로 저렴한 CPU를 선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게임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테스트가 1080p로 제한 되었기 때문에 결론을 내릴 것이 아니며 인텔의 최고 성능 전략가가 바보 같은 방식으로 경쟁을 경시하려하는 것을 보는 것은 실망 스럽습니다. 인텔이 새로운 기술에 더 집중했다면 그러한 방법에 의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https://www.techquila.co.in/cores-doesnt-improve-performance-intel-executive-amd/
....만
성능전략가가 라는 작자가 현재에 갇혀있다는게 ㅋㅋ
천하의 인텔이 저런 멘트를....
인텔이 적극적으로 하스웰이나 스카이레이크 쯤에서 6코어 8코어를 메인스트림으로 끌어내렸다면 지금쯤 게임쪽은 관련된 기술이 팍팍 따라왔을겁니다. 죄인이 오히려 자기는 떳떳하다고 주장하는 꼴이네요.
이젠 조롱을 넘어 분노가 치미네요.
심지어 모바일 프로세서는 7세대까지 듀얼코어.....이것도 라이젠 시리즈 아니었으면 아직도 듀얼코어 하고 있을지도 모르죠 ㅎㅎ
https://gigglehd.com/gg/hard/5950658
원문링크
Core Scaling and Gaming Performance — How Many Cores Do You Need?
https://medium.com/performance-at-intel/core-scaling-and-gaming-performance-how-many-cores-do-you-need-8b45c0f3e4a3
AMD FX시리즈들도 멀티코어 지원되니까 게임 성능이 올라가던데
너무 당황스럽네요.
자신이 살면서 ㅂ ㅅ 같은 짓은 참 많이 했어도 그런 말은 한 적이 없다고...
코어 하나에 클럭은 20기가헤르츠....
인텔이 코어 하나로 돌아가면 AMD는 망하지 않을까 싶은데...
https://twitter.com/ryanshrout?lang=en
최근글중 내려보다보니, IceLake와 AMD 내장그래픽으로 1080p 게임 성능비교한글이 있는데, 인텔에 유리하게 했겠지만, 인텔 내장이 이렇게나 좋아졌냐요. 오...
https://medium.com/performance-at-intel/thin-and-light-notebooks-its-game-time-with-ice-lake-c0e99372689a
향후 몇년 뒤 게임엔진들이 몇코어까지 성능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지 보면 답이 나오겠지요.
말씀하신 대로 범용 소프트웨어에서도 병렬성이 풍부했다면 CPU시장이 따라왔을수도 있겠지만, 2018년까지 시장을 장악하던 인텔은 일반 데스크톱 유저에게 4코어 이상을 허락하지 않았죠. 6코어 이상만 가려해도 cpu에만 100만원돈을 줘야만 가능했었으니 워크스테이션 급의 컴퓨터와 이런 니즈가 있는 소프트웨어 외에는 당연히 개발이 더뎠을거라 생각합니다. 심지어 이런 워크스테이션 수요가 쌓이고 쌓이는 동안에도 인텔은 가만히 있었습니다. 그게 이번 라이젠 출시와 더불어 폭발했다고 생각하고요. (3900x가 3950x 출시를 예고한 채로 시장에 등장했음에도 판매 점유율이나 재고를 계산하는게 무의미할 속도로 팔려나가고 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제가 지금 짜는 코드만 해도 뭣좀 간단히 바꾼다고 바로 병렬성을 붙일 수 있는 개념이 아니라는것은 잘 알고있습니다. 다만... 게임 엔진 회사들이 멀티코어를 활용할 기회가 있었냐? 라고 한다면 아직까지 그런 기회도 없었다는데에 한표 던지고 싶어서 드린 말씀이었습니다. 게임개발에 대해 1도 모르는 타분야 개발자의 흔한 희망회로 헛소리라 생각하실수도 있겠다 싶네요. 일단 죄송합니다.
이제부터 진짜 기술개발이 불가능해서 인텔이 거기까지 안만들어왔던건지, 아님 이렇게 다중으로 생겨나는 코어를 활용하는 엔진들이 나올지 지켜보면 될것 같습니다.
4코어 시절만 해도 4코어 8스레드 이상은 별로라는 데에 동의했고, 사실 지금도 6코어 이상 쓸모 있긴 해...? 하긴 하는데 '8코어까지는 쓸모 있다.'는 얘기가 나온 게 1년도 되지 않았으니 지금의 '8코어 이상은 무용지물이다.'라는 게 공수표처럼 느껴지고 앞으로도 장담을 못한다는 생각이 자연스러운 것 같긴 해요.
다만 개인적으로 이러한 멀티코어 지원은 이제는 다시 주춤해질 것 같긴 해요(동의하는 지점도 그 부분). 일단 갑작스러운 게임 멀티코어 지원 확장은 몇년동안 4코어에서 정체되어 있던 코어+물리코어 대비 2~30%밖에 안됐던 하이퍼스레딩때문에 멀티코어 시대에 게임이 따라갈 시간적 여유가 있었던 게 크고, 지금처럼 코어가 1년에 두개씩/3년 동안 2배로 늘어나는 추세를 계속 따라갈 순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언리얼엔진 지원 한계인 10코어 20스레드까지는 근시일 내에 쥐어 짜내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희망일뿐이니. 음...
어쨌든 그래도 이러한 경향이 영원할 것 같지는 않고 8코어16스레드일 가능성이 높은 플스5 황혼기쯤엔 물리 16코어도 어떤 식으로든 득을 얻도록 바뀌지 않을런지...(물론 클라우드 시대가 먼저 올수도 orz)
유일하게 살아남은 응용 분야가 바로 GPU 같은 막대한 병렬성입니다. 지금 인공지능/딥러닝 붐의 일등공신이기도 하고요. CPU 역시 인공지능/빅데이터 같은 분야에서는 코어+메모리를 늘리면 성능이 같이 향상합니다. 그래서 Xeon CPU에는 12코어, 18코어, 24코어 같은 괴물이 나왔죠. 필요가 있으니깐요. 하지만 데스크탑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데스크탑 CPU는 4에서 8물리 코어가 사실 상 한계가 되었죠. 게임 성능은 GPU가 여전히 절대적이라서 코어 수를 늘린다고 해서 소프트웨어가 뒤따라 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게임 엔지니어는 아닌데요. 10코어, 20코어를 쥐어 짜낼 수는 있죠. 그런데 효율이 무지막지하게 떨어집니다. 다시 말해 전력 대비 얻을 수 있는 성능 향상이 점점 미미해집니다. 여전히 게임은 GPU가 절대적입니다. HBM과 RTX가 더욱 빠르게 되는 GPU가 대중화 되는 것이 더 좋겠죠.
물론 개발을 막 시작한 시점이라면 '샌디브릿지E 8코어 다이 공개(유출이었던가...)!' 막 이러던 시점일테니 8코어 메인스트림 목표도 이해가 되지만... 아키텍쳐 설계가 무르익어 발매 얘기 나오고 라인업 공개되던 시기에는 8코어 메인스트림 얘기는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어쨌든 하시는 말씀이 더 합리적인 해석이 맞는 것 같긴 합니다. 제가 한 말이 희망회로라는 자각이 있네요 OTL 최근 2~3년의 멀티코어 지원 확장이 오히려 신기하였던 거지 이게 영원할리가 ㅠ 소프트웨어 병렬화는 확실히 근본적인 개선 없이는 한계를 맞이하겠죠... ㅠ
말씀하신대로 현재까지는 gpu가 게임에서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게임에서 기존 인텔의 입장이 코어숫자는 의미없다. 깡클럭이 짱이다 해왔기 때문에 다코어가 의미가 없었지
지금은 다코어를 쓰는 게임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이제 변하기 시작했을 뿐입니다.
물론 이 시작은 암드의 라이젠이었구요.
다코어가 의미있다 없다는 지금 시점에서는 확언할 수 없는 상황이고
향후 3~4년 이후가 되면 게임에서도 다코어가 의미 있는가 없는가 결론이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인텔도 라이젠 출시 이후 코어경쟁에 뛰어든 마당에
이제와서 코어 숫자는 의미 없습니다를 들고와봐야 비웃음만 당할 뿐입니다.
겨우 "게임"하나만으로 마케팅하는 건... 전 오히려 저 사람이 불쌍하게 보입니다.
저렇게 마케팅하려고 하는게 아니고, 저렇게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인 겁니다. 돈벌어야하는 가장인데요 ㅠㅠ
지들도 이런 욕 처먹고 있는 것 뻔히 알지만, 이렇게밖에 할수가 없는겁니다 ㅋㅋㅋ
옛날에 퀄컴의 뭐시기가 쿼드코어면 충분하다고 발언했다가
욕 오지게 먹고 본인도 발언 철회했던거 ㅋㅋㅋㅋ
저게 무슨 망언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