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tendo 64 Decompilation Projects 라는 소수의 해커 프로젝트가 마리오 64의 완전한 역컴파일 추출 결과물을 깃헙에 공개했습니다. [1]
이 소스코드를 이용해서 완전한 마리오 64의 롬 이미지 파일을 컴파일할 수 있다고 하며, 이 롬파일을 해당 프로젝트가 따로 제작한 커스텀 QEMU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구동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소스코드를 통해 모드(Mod) 제작이 훨씬 수월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코드 문서화와 각종 변수/함수 네이밍은 작업 중에 있다고 합니다.
적어도 저 소스코드를 이용해 바로 구동은 못하고 에셋(3D모델, 그림 같은 아트웍)들은 빠져있어 아트웍에 대한 지적재산권은 회피하고 있습니다. 에셋 파일들을 따로 찾아서 넣어줘야 컴파일이 된다는 모양입니다. (게임 모딩에서 저작권 회피를 위한 흔히 있는 수법입니다)
닌텐도가 가만 두고 보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ㄷㄷ
예전 포켓몬 우라늄인가 하는 개인제작 팬게임도 막지 않았나요.
패미컴 마낭 엄청나게 대중적인 콘솔 이미지는 아니였던것 같은데
.. 북미서는 꽤 지분이 있나보군요.. 전 옌 평생 실물 본적도 없는데..
ㅎㅎ
이게 뭔 mario ?
누가 설명 좀 해주세요
다만 게임 속 그래픽을 제외해놓은 등 저작권 일부 규정 회피가 들어있기에 초보가 따라하기엔 난이도는 있을 겁니다.
롬이 추출되고 그걸 구동할 x86 에뮬레이터가 나온건 10년도 더 되었을 겁니다..
지금 나오는 이야기는 닌텐도64용 바이너리를 분석해서 컴파일 결과물로 같은 바이너리가 나오는 c 소스를 재작했다는 이야입니다.
한번에 와 닿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