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회장 황창규)가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사업 본격화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KT는 월드IT쇼 2019에서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과 함께 자율주행 전용 미니셔틀과 5G 원격관제 시스템 ‘5G 리모트 콕핏’을 공개하고 테마파크, 산업단지 등 다양한 환경에 특화된 맞춤형 자율주행 상용 서비스를 추진한다.
KT와 언맨드솔루션이 공개한 자율주행 미니셔틀 위더스(WITH:US)는 3월 서울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 5G 기반 자율주행 전용셔틀이다. KT의 5G 기반 원격 자율주행 및 제어 기술을 통해 안전한 운행을 지원하는 원격관제 시스템(5G 리모트 콕핏)을 갖췄다.
KT는 자율주행 전용셔틀과 5G 기반 원격관제 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실내외 및 테마파크·산업단지 등 다양한 공간과 적용 목적을 고려한 자율주행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예를 들어 실내 공간에서 노약자, 장애인, 영유아, 환자 등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한 1, 2인승 완전자율주행 모빌리티 제공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공장, 물류센터 등의 산업 현장에서 물류를 전담하는 완전자율주행 운송수단 AMR(Automated Mobility Robot, 자율주행로봇)도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KT는 5일 통과된 ‘자율주행차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발맞춰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지자체 자율주행 실증단지에서 자율주행 전용셔틀 실증을 진행하고 5G 기반 자율주행 관련 서비스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중소협력업체들과 다양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여 자율주행 서비스 조기 상용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KT 커넥티드카비즈센터장 최강림 상무는 “KT는 5G 네트워크 기반의 완전자율주행 기술과 원격 관제 시스템을 결합해 자율주행 상용 서비스를 본격 주도할 계획”이라며 “중소협력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전이 드디어 대용량의 전기를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집에서도 인덕션을 쓸 수 있어요. 생활이 달라집니다."
하는 꼴입니다.
빠른 속도에서 차량간 통신이나 서버와 정보 전달에 좋겠죠
하지만 현실은 lte 핑과 똑같고 업로드는 최악
kt 나 skt 나 lg 나 무슨 vr이나 홀로그래픽을 광고에 홍보하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됩니다.
4g 도입 할 때도 그러더니.
약관상 3시간 안끊겼잖어? 보상대상의 장애가 아닌뎅? 할거같네요
헌데 그거 하려면 28GHz 대역을 이용해야하는데 아직 시도도 안했어요. 한마디로 현재시점에서 거의 허위광고 수준입니다.
황창규는 뭐하러 저딴걸 하는지 모르겠어요.
자동차 회사든 자율주행 서비스 회사든 5g 기술이 필요하면 알아서 쓸텐데 kt는 뭔데 5g로 자율주행을 하라고 저 난리인지.
통신망 마비 사태나 일으키면서 자율주행하던 자동차들 다 마비되면 어쩌라고 저딴 궤변을 늘어 놓는지 모르겠네요.
그냥 kt가 할일은 통신망이나 안정화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