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사가 737 MAX의 2가지 보안 기능을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옵션으로 팔았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보통 이러한 선택적 특징에는 프리미엄 좌석, 고급 조명 또는 여분의 욕실과 같은 미적 또는 편안함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다른 기능은 통신, 항법 또는 안전 시스템을 포함하며 비행기 작동에 더 근본적인 것입니다.
많은 항공사, 특히 인도네시아의 라이온 에어와 같은 저가 항공사는 이를 구매하지 않았으며 규제 당국은 이를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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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10일 에티오피아 항공 302편과 5 개월 전 라이온 항공 610 편이 불규칙한 이륙 후 충돌을 일으킨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조사관들은 보잉사의 737 Max 시리즈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추가된 것이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라이온 에어 비행기의 센서에서 잘못된 데이터로 인해 MCAS라고 하는 시스템이 오작동을 일으켰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잉의 선택적 안전 기능은 조종사가 잘못된 판독 값을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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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nytimes.com/2019/03/21/business/boeing-safety-features-charge.html#click=https://t.co/EWVoP0beG3
부기장쪽 AOA센서 값을 HUD에 표시해줘서 기장쪽 AOA센서 값만으로 동작하는 MCAS의 오작동여부를 판단할수있게해주는..
앞으로 AOA 센서 표시는 계속 돈을 받을거고 센서 값이 다르면 띄우는 경고등은 무료로 전환한다고 했다네요.
얘네들도 DLC일려나여..
근데 지금 사고 원인으로 지목받는 MCAS장비는 기장쪽의 AOA값만으로 동작하게 되어있죠.
그러니까 기장쪽 AOA센서가 잘못 동작하면 바로 이상동작을 하게 되는데
저런 옵션을 달면 HUD에 부기장쪽의 AOA값도 디스플레이해줘서 MCAS의 이상동작여부를 조종사들이 판단할수 있는거죠.
오잉
하지만 다들 무슨의미인지 다 아시는거 같은데 말입니다
그런데 기본옵션으로 기장석 센서 하나라니 ㅎㅎㅎ 옵션해서 부기장석까지 두개도 모자란데요.
어차피 누가 크게 위협하는 경쟁자도 없고 faa는 친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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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교통안전위원회(KNKT·영문 약자 NTSC)가 작년 11월 인도네시아 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기내 컴퓨터는 추락 전까지 10여분 동안 30여 차례나 기수를 낮췄고, 조종사들은 그때마다 조종간을 잡아당겨 고도하강을 막았다.
기장석 측 받음각(AOA) 센서가 고장 나 실제보다 기수가 20도나 높이 들린 것으로 측정되는 바람에 실속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인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이 오작동한 결과다.
이 경우 MCAS와 연동된 항공기 자세제어 장치를 수동으로 전환해야 하지만, 조종사들은 이를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이들은 자세제어 장치가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던 것 같다. 조종석에선 비행속도와 고도에 대한 이야기만 오갔다"고 말했다.
대응방안을 찾지 못한 채 시간이 흘러가자 기장은 조종간을 부기장에게 맡긴 뒤 직접 QRH를 뒤졌지만, 추락을 면하지 못했다.
#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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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eing’s optional safety features, in part, could have helped the pilots detect any erroneous readings. One of the optional upgrades, the angle of attack indicator, displays the readings of the two sensors.
# 출처 : 뉴욕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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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본문내용, 댓글, 그리고 제가 발췌해온 두 개의 기사로 미루어보아,
옵션으로 팔던 기능이 미탑재된 비행기를 라이언에어측에서는 운행했으나
운 나쁘게도 AOA 센서값이 오류가 났고 이러한 비행기를 몰던 조종사들은
이 오류를 인지하지 못했고 MCAS의 개입을 이기지 못해 결국 추락으로 이르게 했다...
라고 해석하면 되지 않으려나요?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