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차량을 비롯해 철도 용품·시스템·신기술·신공법 등을 종합적으로 시험할 수 있는 전용 선로가 국내에도 마련됐다.
국토교통부는 15일 오후 2시 충북 청주시 오송 철도시설기지에서 국내 최초로 구축한 '철도종합시험선로' 준공식을 열었다.
프랑스, 독일, 미국 등 철도선진국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자국에 시험용 철도선로를 만들어 다양한 철도 관련 제품과 기술을 시험하며 철도산업을 발전시켜왔다.
이에 비해 한국은 시험 선로가 없어 KTX와 전동차가 실제로 운행하는 영업선로에서 관련 시험을 진행해야 했다.
이 때문에 시험 시 사고 우려가 있었고, 시험 가능 시간도 짧아 제품의 성능을 충분히 검증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이에 국토부는 2014년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 사업에 착수, 지난해까지 총 2천399억원을 투입해 충북 청원군∼세종시 전동면 일대에 13㎞ 규모의 시험용 선로를 구축했다.
철도종합시험선로에는 급곡선(회전반경 250m), 급구배(경사 35‰), 교량(9개), 터널(6개) 등이 설치돼 국내외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종류의 시험이 가능하다.
특히 교량 1개는 새로운 교량 형식·공법에 대한 시험이 가능하도록 교량 교각과 상부가 자유롭게 변경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세계 최초로 고속·일반철도 차량용 교류전력(AC)과 도시철도 전동차용 직류전력(DC)을 모두 공급할 수 있는 체제도 갖췄다.
각종 철도 신호·통신 장치를 설치해 KTX·전동차 등 다양한 철도 차량이 주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요참을 시켜야함
세종시가 생기는걸 감안했어도 차라리 구 경부선 라인 따라서 조치원으로 가버리는게 나았을거 같습니다;
지금은 청주시죠.
오송에 사는 사람은 뭔 죄인가요?
오송역 결정한 사람을 미워하면 될 것을....
근데 그냥 오송에 사는 사람이 많으니 언제나 싸잡아서 하면 안되긴 하지요. 타겟은 정확하게 해야지..
배경음악이 자동재생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