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첫 노선버스용 전기버스 보급사업자로 현대자동차와 에디슨모터스, 중국 하이거 3개사를 선정했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700여대 전기버스를 보급한다. 선정된 3개 업체는 초기 전기버스 시장 주도권을 잡는 데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총 29대를 투입하는 일반 노선버스용 전기버스 보급 사업에 현대차와 에디슨모터스, 하이거(한국 판매법인 피라인)를 우선협상 사업자로 선정했다.
시와 서울버스조합은 지난달 국가보조금 자격을 획득한 8개 업체(현대차·에디슨·대우자일·우진산전, 중국 BYD·포톤 등)를 대상으로 시내 50㎞ 구간 전비 테스트와 유지보수·가격 등 자체 평가를 실시했다. 선정 업체는 운송사업자와 이달 중에 최종 계약을 맺는다.
현대차·에디슨·하이거 차량은 서울시가 지난달 선정한 전기버스 운영사업자 서울승합과 도원교통에 29대를 공급한다. 업체별로 공급하는 차량 수는 협상을 통해 최종 배분할 예정이다.
전기버스는 우선 '양천구 공영차고지-정릉' 구간을 비롯해 강동구와 관악구 등을 운행하는 지선·간선버스 4개 노선에 투입한다. 10월 시범운행을 거친 후 11월부터 상업운행에 들어가는 일정이다.
전기버스당 가격은 하이거가 3억원 후반, 현대차와 에디슨은 4억원 중후반 수준이다. 실구매자인 운수사업자(서울승합·도원교통)에게 지급되는 정부 보조금은 차량당 약 3억원으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4억원 수준 버스를 1억원 안팎에서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1억원을 비롯해 국토부 저상버스 보조금 9400만원, 서울시 자체 추가 지원금 1억원 등 모두 2억9400만원이 지급된다.
유류비절약 cng도 연비구려서(?) 경유대비 유류비 30~40퍼정도 저렴하다고하는데 전기는 이보다 더 낮은 가격이니까..? /
정비성은 잘모르겠으나 승용전기차가 가진 엔진오일이라던가 내연차량대비 좀더 부품이 덜들어가는만큼 정비적 용이성..? /
가장큰 버스요금인상 이유가 항상 고유가였던기억이있는데 인상의 최소화...????
/ 전기차특성인 첨부터 풀토크로 소음저하(?)
/전기차버스가격이 4억정도 넘는는데
보조금 2억정도 나오는거생각하면
현cng 저상버스 2억짜리와 도입비용에 큰차이없음.
장점만본거지만 위 장점들 계산기두들겨보고 도입하는거 아닐까싶은 개인적생각입니다
가장큰것은 정비요소의 감소고요
중국은 이제 상당수의 버스가 전기버스죠
배터리 내구도나 이런걸 따져봤을때 실제 큰 운용비용
절감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버스 부품수리비 같은것도 전기버스가 훨씬 비쌀텐데요
첫댓글의 부정확한 내용 죄송합니다. 디젤버스가많은 경기도버스들은 안내문에 고유가얘기가 있어서 그것만 생각해왔네요;;
그에반해 서울시는 대중교통 적자를 인상 원인으로 말해왔는데
유지비가 문제였던거겠죠..
연료비절감부분이나 관리적인면에서 비용절약으로 적자폭을줄여 인상요인이 사라지는걸노릴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말씀하신데로 전기차배터리 교체시 비용이 가장큰문제겠죠..
연간 시내버스주행이 15만인걸 감안하면 1년이면 효율이 떨어지긴하겠죠.. 자체적으로 배터리 충전량을조절헤서 내구성을 높이는 기능도 제공하고있고
충전시간이 30~40분에 높은 충전율을 보여주고있으니 1바퀴코스길이가 30키로 내외니 1바퀴돌고 잠깐 꽂다 나가는식으로 해도 효율이 반토막나도 운행에는 문제없을겁니다.
내구연한9년동안 한두번정도 교체할까요?
몇 년전기준이지만 서울시 cng버스 일년 충전비용 평균값을 조사했을때 평균값이 1대당 연 3600만원정도였습니다. 실연비가 공인연비대비 완전똥망이었거든요..
버스10대면 1년 충전비만 3억6천이란소린데..
전기차도 운행전기세가 작지않겠지만.. 어느정도 커버가능하지않을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유지관리적인면에서는 차이가 꽤많이나는걸로알고있습니다.
전기버스도 모터윤활유도 교체해야하고 (약10만이상 교체주기)
앞뒤 액슬오일류도 (약10만주기)로 교체해야하는데 이외
엔진(모터)의경우 윤활유상태나 배터리상태점검이 거의 끝인데..
cng버스는 엔진만보면 에어클리너교체에 엔진오일교체 한번교체에 20리터넘죠;;
벨트확인 터보차처확인 인젝션청소 연로라인누설확인 파이프청소 등등 이외에 구동관련센서도 엄청많더라구요 엔진에만도 많은 유지관리가필요해서 그런부분에서 이점이있지않을까싶습니다.
cng는 기존 디젤버스보다도 유지관리가 어려우니까요..
일개시민인 제가 버스교체사업이 어떤것에 포커스를맞추고하는지는모르겠지만
비용만보고 바꾸는건아닐거라봅니당..
cng도 배기가스는 배출되고
대기에 점점 관심이많은시대이기에
전기를만드는데들어가는 환경문제는 제끼고라도..
서울시에 cng버스 7500대가..
언젠가 전기차로 다 바뀐다면 시내에서만큼은 이전보다 공기가좋아질거고..
토크도 cng와 큰차이가없는데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의 소음도 많은차이가나서
소음공해해소면에서도 좋을거라봅니다.
공공의이익(?)면에서는 사실 나쁠게없다고 개인적인생각입니다.
전기버스에는 회생제동이라는 개념이 들어갑니다.
기존 버스에서는 운동에너지를 브레이크로 날려버렸다면 전기버스에서는 다시 전기에너지로 재생할 수 있는 거죠.
(연교차가 최고인 우리나라 특성 상 공조장치 짜는 게 골칫거리입니다만 그건 둘째치고..)
가속-감속의 빈도가 아주 높은 도시 주행에선 전기버스가 최적인 이유입니다.
모터의 동력효율이 높으니 차량의 열관리(thermal management)도 용이하고요.
그리고 아무래도 전기가 더 쌉니다. 심야에 남는 전기로 충전하면 더더욱 싸겠죠. 미래로 갈수록 전기가 더 경쟁력이 좋을겁니다.
환경적인 문제로... 국내 엔진 환경 규격이 유로-6인데... 이게 유럽기준입니다. 유럽에서 규제 강화할수록 엔진 성능이 떨어지던지 비싸지던지 해야합니다. cng엔진도 이 규격 따라가느랴 힘들어요. 디젤의 경우 규격에 만족하기 힘드니까 꼼수부린 사건들도 많았었죠. cng엔진 제작사가 두산 인프라 코어인데 앞으로 규제가 강화될수록 두산인프라코어가 개발해주길 기다리던지, 해외에서 사오던지 해야합니다. 버스제작사 측면에서는 cng엔진보다 모터를 사용하게 되면 규제에 따른 설계변경이 필요 없어지며, 제품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장점도 있겠네요.
그리고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은 모터로 구동된다는 점인데, 모터로 구동되는 이상 제어가 쉬워져서 전기차의 보급화는 자동운전 도입으로의 밉밥이기도 합니다.
두산인프라는 대우버스인데 강화될수록 대우버스가 갈수록 곤란해지는 처지일거에요
CNG 시내버스는 애드블루 값 정산받을거고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이 없어서 오히려 좋죠. (차세대 엔진도 EGR없이 간다고 들었습니다.)
중국 버스에 보조금 주는 건 아니지 싶습니다.
상용화 실적이고 나발이고 지들 좋은 대로만 하는 집단에 공평하게 대해줄 순 없죠.
중국에서 한국기업들 당하는 수모들 보면 뭐.. 그러고 보니 아직 '한국게임'만 중국에서 판호도 안나죠?
중국쪽은 아닌 것 같긴 한데 ㅠㅠ 현명한 선택(진행) 되길...
의도적으로 한국산 배터리 배제해서 엿먹인 놈들인데 이런거야말로 상호주의로 가야죠.
전기버스 생각보다 고음쪽으로 소음이 꽤 있습니다. 정숙할 줄 알았는데...대신 엔진진동 덜덜거리는 거 없어서 좋더군요.
제주 전기버스는 배터리 교체식 (상판이 열립니다.)인데...서울은 어떤방식을 채용했는지 모르겠네요.
서울시는 중국제품 사주고있네 참나
결국 최종 배정은 국산이 대부분이 될 수밖에 없는 경기입니다. 성능차가 너무 커요.
주행거리가 너무 짫고 모터 출력 스펙이 낮아서 미아리 고개 같은데서 뻗지 않을까 걱정되는 수준인데요.
중국이라서 탑티어를 뺀다면 그 또한 차별이고 혐오 아닐까요?
배터리팩은 국내 기업이 최고인데 보조금도 안 줬는걸요.
우리나라 배터리 업계가 어떤 타격을 입었는지
게임업계는 어떤 빅엿을 먹고 있는지
자국 안보력 키우겠다는데 내정간섭을 넘어 멀쩡한 기업도 씨말려 죽이는 중국인데
심지어 다른 나라 지적재산권 따위는 개나 줘버린 중국입니다.
경제적 딜을 세금으로 하는 상황에
차별과 혐오를 따지자니.... 공감이 전혀 안됩니다.
환경 문제로 국가차원의 지원사업인데 이게 단순히 업체 지원책은 아니죠
아직까진 신발 타워 말고는 대부분 잘했으니 ㅋㅋㅋ
그리고 인산철 배터리의 가장 큰 단점은 충전시간... 위의 버스 사양에서 충전시간이 2배정도 길어질겁니다.
그리고 인산철이 가지는 또다른 단점은 저온 동작 성능인데, 겨울 주행시 얼마나 힘들어질지도 모릅니다.
알루미늄 호일로 포장해서 들고 탄 치킨도 데워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