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스피커가 ‘듣는 스피커’에서 ‘보고 듣는 스피커’로 진화하고 있다. AI 스피커가 이제 주인명령에 따라 음성으로 답을 하거나 음악을 들려주는 수준을 넘어 디스플레이를 통해 영상 정보까지 제공하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SK텔레콤 등이 디스플레이 AI스피커를 내놓고 본격적인 판매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디스플레이' AI 스피커 잇따라 출시… 아마존에 '도전장'=구글은 오는 7월부터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3종의 스피커를 전세계 순차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와 레노버, JBL에서 각각 위탁 생산한 제품이다. 소니 역시 조만간 관련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페이스북도 디스플레이형 AI 스피커 개발을 마무리 짓고 출시 시점을 조율 중이다. 페이스북의 첫 AI 스피커로 15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지난달 열린 개발자회의(F8 2018)에서 제품 공개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됐지만 데이터 스캔들 여파로 출시 일정이 밀렸다. 미국이 아닌 다른 지역부터 제품 판매를 시작할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
네이버도 연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스피커 ‘페이스’를 국내와 일본 시장에 출시한다. SK텔레콤 역시 하반기 중 디스플레이형 ‘누구’를 선보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AI 스피커 선두주자 아마존은 지난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 스피커 ‘에코 쇼’와
‘에코 스팟’을 출시했다. 에코 쇼와 에코 스팟은 각각 7인치, 2.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라인 다시 설치해야겠네요.
일단은 디스플레이 + 소형프로젝터로 먼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를테면 Echo Spot, Echo Show 기기들은 화상통화를 지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