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위 인터넷 기업 구글이 온라인 밖 공간에서의 소비자 구매 활동까지
추적하는 상품을 개발했다. 온라인 광고의 오프라인 효과까지 파악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지만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지나치게 침해한다는
비난에서도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22(현지시간)~2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구글 마케팅 넥스트’ 회의에서
오프라인 구매 내역을 추적할 수 있는 ‘구글 어트리뷰션’ 시험 버전을 발표했다.
구글 어트리뷰션은 광고 마케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용자의 구매 활동을 비롯해 구매를 결정하게 만든 요인까지 분석해 준다.
특히 미국 내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사용 내역을 약 70%까지 추적할 수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검색엔진 등 온라인 광고에서 본 제품을
인터넷에서 바로 구매하지 않고 실제 매장을 방문한 뒤
구입하는 경우까지 파악이 가능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광고주는 기존 광고 마케팅 솔루션으로는 확인하기
힘들었던 오프라인 매장 판매와 온라인 광고 사이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이 기술이 가능한 이유는 구글이 방대하게 수집하고 있는 이용자 정보 덕분이다.
구글은 사용자가 화면에 노출된 광고를 살펴보느라 시간을 할애한 뒤
검색하는 내역까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상품을 검색하는지,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검색하는지 등 검색어뿐 아니라
이용자가 이러한 활동을 하고 있는 장소까지 스마트폰 위치 정보로 파악 가능하다.
광고된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찾아본 후 오프라인 구매까지 하는 일련의 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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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구글은 회사나 개인이 무엇을 실제로 구입했는지에 대한 정보는
접근하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구글 계정 설정에서 ‘계정 활동 및 정보’ 메뉴 중
‘광고 개인 최적화 설정’을 해제하고 위치 공유 설정도
해제하면 원치 않는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https://myaccount.google.com/activitycontrols 활동제어 - 위치기록 - 설정관리
http://optout.aboutads.info/
해제하는 링크 올려드립니다. 참고하시길.
예를들어서 팬티를 검색하면 옆에 클리앙 광고에는 팬티광고가 뜨겠죠
다른점이 있다면 ENDPOINT의 실제 결제까지의 차이이긴한데 그것이 아니라면 이미 뭘 검색하고 관심있어하는지는 의미 알고 있는 사항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