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통신사 모델
국내 이통3사모델은 모두 언락버전이며, 통신구분은 이통3사모두 GSM입니다. (LG의 경우는 LTE Only방식으로 GSM으로 구현중입니다.)
따라서 국내모델로는 기본적으로는 CDMA사업자에서는 사용하실수 없을수 있습니다.(ex. Verizon, Sprint등...) 하지만 Verizon의 VOLTE방식의 문자전송방식이 LG같이 ims로이용하는지 기존의 CDMA로 처리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버라이즌이 LG와 동일하게 IMS로처리하면 Verizon으로도 국내모델로도 가능해질수있습니다.이에 자세한 것은 버라이즌에 문의 해야 하나 ,기본적인 통념으로는 CDMA로 문자를 처리한다는 것으로 적용하면 verizon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추가내용(수정)]
하지만 버라이즌 VOLTE에서 IMS적용여부 확인한결과 버라이즌 VOLTE의 경우 문자메시지도 IMS로 처리됨을 확인되었습니다.
즉 버라이즌의 경우 기본설정은 SVLTE이긴하지만(SVLTE방식으로는 국내 이통3사 아이폰으로는 버라이즌불가) 버라이즌 VOLTE에 가입한뒤 VOLTE를 활성화 할경우(음성&데이터)로 설정한뒤 버라이즌 VOLTE서비스 지역내에서 사용한다라면 버라이즌의 VOLTE의 경우 VOLTE상태에서는 LG와 동일한 IMS규격으로 사용하므로 이통3사모델(GSM)모두 국내아이폰6/6+로도 버라이즌도 가능할거 같습니다. (옆동네에서 참고하였습니다.)단지 버라이즌과 LG의 차이점은 버라이즌은 LTE only로 기본상태가 아니나 , LG는 LTE only가 기본이라는 점말고는 차이가 없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국내 이통3사모델로 실제 사용여부는 버라이즌에 직접 문의 하셔야 할겁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버라이즌의 경우 차후 LG와 동일한 규격의 통신규격으로 LTE only로 전환된다면 국내 이통3사로 나온 아이폰이라도 확실하게 버라이즌으로도 사용이 가능해질겁니다.
하지만 Sprint의 경우는 VOLTE를 아직 시작하지 않아 SVLTE인 상태로 버라이즌과는 달리 불가능할거로 보입니다.
http://m.ppomppu.co.kr/new/bbs_view.php?id=android&no=84577
즉 국내도 LG의 경우 CDMA때문에 그동안 발못잡아오다 싱글모드 LTE출시후 문자방식은 IMS처리방식으로 바뀌어 GSM단말로 바뀔수 있었고, 이번에 아이폰6부터 출시할수 있게 된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CDMA사업자로 구매한 아이폰의 경우는 5S까지는 SK,KT 로 6부터는 KT,LG,SK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셀룰러구분(VOLTE)
셀룰러구분은 해당 사업자에 따라 해당사업자에 맞게 아이폰이 자동적으로 조정됩니다.
예를들어 KT아이폰6+로 사용하다 LG유심을 사용할경우 LG의 셀룰러설정에 맞게 자동으로 바뀝니다. 반대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는 국내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1) 첫번째사진과 두번째 사진:
해당 VOLTE셀룰러 구분은 VOLTE가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본으로 하지 않으나, VOLTE를 사용할수 있는 사업자의 경우로 활성되는 방식으로 국내는 SK,KT에 해당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링크에 애플 공식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이폰6부터(SK,KT)
2)세번째사진
해당 LTE활성화 셀룰러 구분은 LTE가 활성화시에 VOLTE로만 자동으로 작동되는 일부사업자나 VOLTE를 하지 않거나 기기가 지원되지 않은 사업자의 경우로 활성화 되는 경우로 국내에서는 이통3사가 모두 해당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달라 지므로 사업자별로 구분합니다.
a)SK,KT: 해당기기가 VOLTE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LTE활성화는 "데이터만"모드으로만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CSFB동작을합니다.-5/5s/5c
b)LG : 해당기기가 VOLTE로만 자동으로 작동되는게 기본인 사업자로 LTE활성화는 "음성&데이터"모드로만 자동으로 활성화 하여 LTE Only동작을 합니다.-아이폰전체기종(6부터)
따라서 통신사 유심에 따라 셀룰러 설정이 달라질뿐 국내판 아이폰은 모두 언락버전이므로 LG아이폰일지라도, 혹은 SK나 KT아이폰으로 LG로 쓸경우도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3)네번째사진: 해당 셀룰러 메뉴는 일부사업자가 해당방식으로 모두 지원될수 있도록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셀룰러 메뉴이므로, 일부통신사에 한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구분
LTE(4G): CSFB, VOLTE,SVLTE (사업자에 따라 다름)
[기본음성]
CSFB: SK/KT등 대다수 사업자/VOLTE: LG등 극일부 사업자/SVLTE: LG를 제외한 verizon, sprint등 CDMA로 서비스 하는 사업자
단, LTE Only사업자는 현재는 LG가 유일한 실정.
4G : H+ 혹은 LTE
-일부통신사업자의 경우에 한함.
3G : WCDMA (GSM) 혹은 EVDO (CDMA모델)
2G: GSM 혹은 CDMA(1x포함)
1x: Cdma 1x
*네트워크 구분
LTE(VOLTE, CSFB, Svlte) /H+/WCDMA : 데이터, 음성 동시발송가능하며 동시통화는 최대 5인까지 가능합니다.
CDMA(1x, EVDo),GSM: 데이터, 음성 동시 발송 불가
1) Evdo상태일시: 데이터전송중에 전화통화시 자동으로 1x로 폴백되며 그로 인해 evdo 데이터연결은 끊어지고 자동으로 1x음성망으로
전환되어 통화가 가능합니다. 동시통화는 최대 2인과가능하며,통화 종료시에 다시 EVDO로 접속하여 데이터통신이 가능합니다. 단, Wi-fi
상태일시 데이터, 음성 동시 발송이 가능합니다.
2) 1x상태일시와 GSM상태일시: 1x/GSM상태에서 데이터 전송중에는 전화통화가 불가능하며, 데이터 전송 중 상대방이 전화 할경우 자동
으로 음성사서함으로 연결됩니다. 즉 데이터 전송중에도 전화수신이 가능한 EVDO와는 달리 대기중에서만 전화통화 수신이 가능하며
단, Wi-fi상태일시 데이터, 음성 동시 발송이 가능합니다.
http://support.apple.com/ko-kr/HT4515
참고) 애플
저는 KT로 5c를 사용하는데요.
동일한 스트리밍 오디오를 들을 경우(ex. jazzradio, k플레이어 등...)
LTE를 활성화 한 경우와 비활성화 한 경우 데이터 소진량의 차이가 있는지요?
(웹브라우징도 데이타를 쓰니까 마찬가지로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엠넷으로 QHD음질로 스트리밍시 LTE로 3초만에 다운로드가 되어 스트리밍을 듣던중에 다른음악으로 들으면 듣지 않는 부분도 이미 다운로드가 되어 데이터 소진이 됩니다.
하지만 3G로 할경우 다운로드의 로드속도가 느려 음악듣다 다른음악을 들을 때, 받아지지 않은 부분(뒷부분)의 대한데이터 소진은 되지 않으므로 상당히 차이가 있지요..
From. #CLios
사파리를 이용할경우도 텍스트만 있으면 별차이는 없습니다. 텍스트만 주로 있는 페이지라면 보통 100kbps~600kbps속도 정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이경우는 LTE든 WCDMA혹은 EVDO든 모두 커버가 가능한 속도로 별차이없지요.(단 1x로 데이터이용시 LTE/WCDMA/EVDO에 비해 로드가 느리므로 텍스트에서 조차 로드가 느리므로 보다가 다른폐이지로 넘길경우 로드되지 않은부분은 데이터 미소진되지요.)
LTE 3Band LTE-A(국내예정) :최대 300mbps
광대역LTE-A : 최대 225mbps
LTE-A/광대역LTE: 150mbps =현재 아이폰6/6+
LTE: 100mbps(20mhz 주파수), 75mbps(10mbps) :아이폰5
H+ : 최대 42mbps이나 국내에서는 최대 14mbps로 적용된경우가 많음(SK,KT)
Evdo Revision B: 9.6mbps (CDMA아이폰 버전/국내서비스사업자: LG /핼겔투등..../데이터전용)
Evdo Revision A: 3.2mbps (CDMA아이폰버전/국내서비스사업자: LG/핼3G폰대부분/데이터전용)
Evdo Revision 0: 2.6mbps (CDMA아이폰버전/국내서비스사업자: SK,LG/데이터전용)
CDMA 1x(RTT): 2.0mbps (CDMA아이폰버전/국내서비스사업자: SK,LG/음성가능)
하지만 아이폰특성상 CDMA모델은 모두 LG는 CDMA규격으로는 불가능하며(단 아이폰6부터는 CDMA사업자의 아이폰이라도 VOLTE기본방식으로 GSM사업자로써 LTE Only로 사용 및 작동은 가능은 합니다.), 현재 LG로 접속하는 아이폰/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싱글모드 LTE를 적용한 단말의 경우 GSM단말이며, 이경우는 LG는 GSM사업자가 됩니다. 단, LG가 CDMA사업자가 되는 경우는 해당경우에 한하고, 이때 싱글모드 LTE를 적용하지 않은 SVLTE단말의 LTE단말(국내LGU단말) 혹은 EVDO/CDMA(국내LGU)단말에 한하므로 현재 LG로 사용하는 아이폰혹은 싱글모드LTE로 적용한 단말은 GSM계열의 아이폰(아이폰6부터)혹은 싱글모드 LTE 안드로이드단말(LG 갤4CA부터) 이고 사업자구분도 CDMA사업자가 아니라 GSM사업자이므로 혼동하지 마세요..SK도 마찬가지로 cdma에서는 cdma사업자이지만, WCDMA/LTE에서는 GSM사업자로 되는것이죠..
하지만 그림이 많은 페이지를 기준으로 하면 달라지는데요. LTE의 경우 빠르게 로드하기 때문에 중간에 보다가 다른페이지로 넘길때 보지 않은 부분도 로드가 된상태이므로 데이터가 소진됩니다.
하지만 3G의 경우 로드가 상대적으로 LTE보다 느리므로 중간에 보다 넘길때 로드되지 않은 뒷부분은 다운로드가 되지 않으므로 데이터 차이가 있을수 있어요.
From #CLios
(하지만 Verizon의 VOLTE방식은 문자를 LG같이 ims로이용하거나 기존의 CDMA로 처리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버라이즌이 LG와 동일하게 IMS로처리하면 Verizon으로도 국내모델로도 가능해질수 있으나 자세한 것은 버라이즌에 문의 해야 하나 기본적으로 CDMA로 문자를 처리한다는 통념으로 적용하면 verizon으로는 불가능합니다)
-> 특히 이부분이요..
글구.. IMS가 뭔가요..? 나름 폰에 관심이 좀 있다고 생각하는 편인데 생소하네요..ㅠ
해당글 참고하시면 도움되실거에요..
보통 아이메시지는 셀룰러및 와이파이 끄면 전송, 수시조차안됩니다.
하지만 LG는 모두 끈상태임에도 아이메시지 수발신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IMS이며, 현재 LG는 MMS,Sms도 모두 Ims로이용되죠..
#CLios
sms/mms와 하위호환을 유지하면서 전세계 이동통신 규격화 한 것이지요.
이미 우리나라 3사 다 도입되어 있지요. 조인티가 바로 이 규격으로 만들어진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