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팁과강좌

기타 주행중 연료부족으로 차가 멈췄을 때..(간단한 팁입니다) 44

1
2014-10-08 05:23:35 137.♡.63.79
살맛나는세상어디

프리웨이나 고속도로를 달리다보면 주유소를 놓쳐서 연료부족으로 차가 그냥 멈춰버리는 경우가 있지요. 전 두 번 경험을 했습니다.

 

한번은 올림픽대로를 달리다가 계기판에 모든 경고등이 들어오면서 차(기아 옵티마)가 서버렸습니다. 물론 타력 주행으로 갓길로 이동한 후 차를 세웠지요. 다행히 사고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차 계기판에 보니 연료게이지는 반에 멈춰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오랫동안 그 위치에 머물러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 다시 시동을 걸 수 있어서 올림픽 대로에서 바로 빠지면 있는 주유소로 무사히 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스주유구까지 거의 20여미터는 시동이 꺼진 채 타력 주행으로 들어갔습니다. 주유구 앞에서 주차브레이크로 차를 멈출 수 있었고, 결국은 해피엔딩으로 끝났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프리웨이를 달리는 중에 차(토요타 시에나)가 멈추는 일이 있었습니다. 출발할 때 연료가 얼마 없다는 것은 알았는데 LA로 가는 길에 15마일만 가면 Costco 주유소가 있어서 그곳까지는 충분히 갈거라는 생각에 출발했습니다. 5마일 정도 가다가 경고등이 들어왔습니다. 남은 거리는 10마일이니 충분히 갈 수 있다고 생각했지요. 오판이었습니다. 7마일쯤 더 가다가 주행주에 시동이 꺼졌습니다. 경고등이 들어온 이후에 바깥차선을 달리고 있던터라 타력주행으로 갈 때까지 가보자는 생각에 갓길로 차선을 바꾸고 계속 달렸습니다. 조금 더 가니 프리웨이를 벗어나는 램프가 나왔습니다. 아... 오르막 램프였습니다. 램프로 올려서 20여미터 가다가 차는 완전히 멈췄습니다. 다행히 램프상에 조금 들어간 부분이 있어서 그곳에 차를 세웠지요. 보험사를 불러도 1시간은 기다려야 했는데,  위의 옵티마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차를 다시 시동을 걸어 1-2마일 근처에 있는 주유소에 가서 가솔린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쓸데없는 경험담이었구요. 위의 두번의 위기를 벗어난 팁은 제목에도 있지만 극도로 간단합니다. 자동차 탱크 구조를 보면 그냥 빈깡통이 아니고 바닥쪽에 여러개의 벽이 있습니다. 이걸 배플이라고 하나요? 주행중에 연료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 둔건데 이 격벽이 소량의 남은 연료를 연료탱크와 분리시키는 나쁜짓도 하더군요. 즉 다른 격벽에는 연료가 남아있는데 연료펌프가 있는 쪽 격벽에는 연료가 다 떨어지면서 엔진이 서버리는거죠. 그럼 남은 연료를 연료펌프가 있는 쪽으로 이동만 시켜주면 어느 정도 거리는 갈 수 있다는 간단한 계산이 나옵니다. 이런 경우 보통 차를 세우고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다시 시동이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연료가 격벽의 구멍을 통해서 이동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걸 기다리지 않고...

 

연료 탱크가 있는 쪽으로 가서 차를 흔들었습니다. 지나던 사람들이 쟤 뭐하나 할 정도로 차를 덩실 덩실 흔들어 주었죠. 연료탱크 내부가 보이진 않지만 제 눈과 귀에는 연료가 이동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들리는 느낌이 듭니다(긍정적 마인드 ^^) 그런 후에 운전석에 돌아가서  다시 시동을 걸었죠.. 부르릉하고 시동이 걸리더군요. 옵티마나 시에나 모두 이 방법으로 차를 시동 걸어서 몇 킬로 혹은 1, 2마일을 더 주행해 가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보험사 부르면 빨리 올테지만 미국은 기본이 45분이지요. 상황에 따라서 2시간을 기다려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밑져야 본전이니 일단 흔들어보세요.

 

너무나 간단해서 이걸 팁이라고 하기에도 뭣한데다가 이렇게 길게 글을 써서 죄송합니다.

 

   

살맛나는세상어디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 There is no free lunch in the world!
제 별명이 "살맛나는세상어디" 입니다. 그런데 실제 보여지는 것은 6글자뿐이어서 "살맛나는세상" 으로 보여지네요. 끝의 두 글자가 있고 없고가 아주 큰 차이를 보여주는군요. 제 댓글에 의견을 다는 분들도 저에게 살맛나는세상님이라고 불러주시니, 웃어야할지 울어야할지 모르겠네요.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4]
potomac
IP 207.♡.236.243
10-08 2014-10-08 05:41:56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오! 신박한 팁이군요. 1-2 마일이나?
기억해 두겠습니다.
_sunday
IP 69.♡.73.149
10-08 2014-10-08 06:09:36 / 수정일: 2017-04-30 13:02:00
·
경고등이 상당히 늦게 들어왔네요. 중형차 기준으로 보통 경고등 들어와도 2갤런은 남아 있던데요.
살맛나는세상어디
IP 137.♡.63.79
10-08 2014-10-08 06:29:04 / 수정일: 2017-04-30 13:02:00
·
네, 저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하고 주행을 했는데, 경고등이 들어오고 7마일을 주행했는데 시동이 그냥 꺼지더군요. 2갤런이면 시에나기준으로 최소한 30마일은 갈 수 있는 거리인데도 제 시에나는 센서에 문제가 있는 것 같더군요. 오래된 차라서 고치기도 그렇고해서 그냥 그 사건이후로는 안전거리 5마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_sunday
IP 69.♡.73.149
10-08 2014-10-08 06:43:38 / 수정일: 2017-04-30 13:02:00
·
그래도 센서 이상도 별견하신샘 치고 별 큰일 없이 시동 걸리셨다니 다행이네요.
까만거북이
IP 222.♡.108.178
10-08 2014-10-08 06:21:18 / 수정일: 2017-04-30 13:02:00
·
고맙습니다. 좋은 팁 알아갑니다! :)
Borae
IP 108.♡.58.66
10-08 2014-10-08 06:45:1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저는. 작은 기름통 하나 넣어 다닙니다. -_-
Hearit
IP 223.♡.204.111
10-08 2014-10-08 06:54:48 / 수정일: 2017-04-30 13:02:00
·
긴급할때는 궁한 방법이라도...진정 팁이죠.
from CV
Terry
IP 207.♡.15.236
10-08 2014-10-08 07:39:40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캐나다에서 눈많이 오고 추울 때는 CAA 서비스에서 3일 후에 간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료바닥나게 다니면 안좋은 게 이물질이 연료 필터에 걸려서 필터 수명이 단축됩니다. 그게 많이 쌓이면 시동이 꺼져요.
from CV
링가링가링
IP 210.♡.13.209
10-08 2014-10-08 14:32:02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연료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하는 소모품이라... 문제될 건 없죠..

연료 바닥나게 다니면 안좋은 정확한 이유가..연료펌프 입니다.
연료 펌프가 동작을 하면 동작 열이 나게 되는데.. 이 열을 연료탱크 내의 기름으로 식힙니다.
근데 연료가 많이 없으면.. 열을 제대로 식히지 못해 연료펌프의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기름을 너무 바닥으로 다니지 마라고 하는거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ALPOME
IP 121.♡.185.249
10-08 2014-10-08 08:18:55 / 수정일: 2017-04-30 13:02:00
·
+1 덧붙여 소음도 있지만, 롤링시, 피칭 또는 경사로에 연료 쏠림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있습니다.

격벽이 없는 연료통도 있군요ㅎ 처음알았습니다.
알약
IP 223.♡.186.52
10-08 2014-10-08 08:55:59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제차가 그래요 05 new SM5
연료 많이 넣으면.. 출렁출렁하는 소리가 -_-;;; *
MOTLEY
IP 216.♡.37.226
10-08 2014-10-08 08:04:13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차가 도로에서 멈춘 극한 상태까지는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종종 아슬한 상황을 겪어본터라...... 정말 감사합니다..!ㅋ
CaTo
IP 166.♡.251.10
10-08 2014-10-08 08:35:2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요즘은 직분사 차량이 많아서 안될거 같음 엔진 멈추기전에 그냥 차세우고 보험불러야 됩니다.
비싼 인젝터 맛탱이 간다더군요 ;
필님
IP 222.♡.233.86
10-08 2014-10-08 08:40:3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엔진이 꺼진후 도로밖으로 나오기 위해 어쩔수 없이 타력주행 써보긴 했는데.
가급적이면 보험을 불러서 해결하는게 정답입니다.
핸들도 무거워지고 브레이크도 잘 들지 않습니다.
사이드(주차브레이크)로 세우는 요령을 좀 가지고 엔진끈상태에서 연습좀 했다면 모를까..
처음 한다면 아차 실수에 내리막이거나 오르막이면 큰일날 수 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보나안보나
IP 59.♡.123.137
10-08 2014-10-08 08:40:43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재미있는 팁이네요. 연료 부족으로 차가 멈췄을때 연료통 쪽을 흔든 후 재시동을 걸면 1~2마일(2~3km)는 갈 수 있다. 이거네요~다음에 보험사 부르기 전에 신청해봐야겠습니다.
만점강사
IP 59.♡.25.180
10-08 2014-10-08 08:45:28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좋은 팁 감사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kymdh
IP 125.♡.100.2
10-08 2014-10-08 09:09:43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저도 예전에 경험했습니다.
내곡->분당 가는 길에 휘발유가 다 떨어져서 멈췄는데 1~2분 후에 시동이 걸려서 1~2km 전방의 주유소까지 진행이 가능했지요.(당시 세피아였던 것 같습니다. 벌써 10년도 지난 일이라...)

보험사 서비스 기다리려면 10분이상 기다려야 될텐데 글쓴분 처럼 잘 대처하시면 시내구간에선 유용할 것 같습니다.
당곰
IP 125.♡.56.97
10-08 2014-10-08 09:22:52 / 수정일: 2017-04-30 13:02:00
·
LPG도 연료통엔 액체 상태라 가능할란가요? ^^:;;
불들어오면 바로 넣는게 정신건강에 좋긴 하더라구요~ ㅎ
현실은 매번 싼 충전소 찾아 헤맨다는거~ ㅋ
이성게
IP 210.♡.16.226
10-08 2014-10-08 09:30:48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예전엔 자동변속기 기어2단에 넣으면 배터리로 10-20m 움직인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타력 주행이란 건 민다는 뜻인가요?
코코자
IP 190.♡.26.55
10-08 2014-10-08 12:40:55 / 수정일: 2017-04-30 13:02:00
·
탄력주행이라는건 관성으로 간다는 뜻입니다..
바람의전설
IP 180.♡.180.12
10-08 2014-10-08 09:34:37 / 수정일: 2017-04-30 13:02:00
·
흠 한국은 그냥 보험사에 긴급출동 부르는것이 최고죠..
Emperor
IP 203.♡.152.95
10-08 2014-10-08 09:34:4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오오.. 이런방법이 있었군요.. 저는 경고등 뜨면 바로 주유소 가는 편이라..

나중에 쓸일이 있겠지요. ^^
Shoot
IP 14.♡.225.46
10-08 2014-10-08 09:35:5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제차는 격벽이 없는지 있는지 모르겠지만 (S500)
가파른 오르막에서 기름이 떨어져서 차가 정지, 한참을 기다려도 시동이 안걸려서 시도하다가 방전, 근처 주유소에서 통을 가지고 와서 주유, 다른차로 점프스타트 해서 간신히 빠져나온적이 있습니다.
차마다 혹은 각도에 따라서 다른듯 합니다.
cowboy82
IP 210.♡.248.22
10-08 2014-10-08 09:36:4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저도 작년에 충분히 갈 수 있는 거리였는데 차가 막히는걸 계산하지 못해 왕복 8차선에서 스탑!!
다행이 서행과 정지를 반복하고 있던 상황이라 사고 없이 재시동 후 갓길로 이동 후 보험사 불렀습니다.
그 후 부턴 경고등 들어오면 무조건 주유!
신발끈에달린날개
IP 183.♡.169.165
10-08 2014-10-08 09:55:07 / 수정일: 2017-04-30 13:02:00
·
탄력주행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울지마
IP 223.♡.162.118
10-08 2014-10-08 10:05:59 / 수정일: 2017-04-30 13:02:00
·
탄력주행인줄 알았는데 타력 주행이네요-0- 좋은거 하나 배워 갑니다.^^
기사후보생
IP 1.♡.85.2
10-08 2014-10-08 10:20:42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좋은 팁 하나 알아가네요~ 감사합니다.
-justin-
IP 111.♡.137.39
10-08 2014-10-08 10:51:36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좀 다른 이야기지만...
제 차는 국산 하이브리드 차량(쏘하)인데, 휘발유가 떨어져 엔진이 정지한 상태에서
배터리+모터로 주행이 가능하더군요.
이 배터리로 최대 어느 정도 거리를 주행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약 3km 정도
모터로 주행해서 주유소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제주행비행기
IP 112.♡.84.85
10-08 2014-10-08 10:56:4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가스차는 해당 안되겠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헬리보이
IP 203.♡.149.100
10-08 2014-10-08 11:12:56 / 수정일: 2017-04-30 13:02:00
·
디젤 차량은 연료 떨어져서 시동이 꺼지면 정비소 가셔야 합니다.
공기가 들어가서 엔진을 망친다고 하네요.
아마 직분사 엔진들도 마찬가지 일겁니다.
깜딩이A
IP 210.♡.65.2
10-08 2014-10-08 11:29:16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엔진에는 원래 공기가 들어가지요

연료가 없으면 연료펌프 냉각이 안돼서
거기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민군TV
IP 39.♡.51.158
10-10 2014-10-10 09:03:0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헬리보이님
제가 경험이있어요. 공기차면 기름넣어도안걸려요. 공기빼주는작업해야해요
#CLiOS
삭제 되었습니다.
waps
IP 175.♡.18.219
08-02 2016-08-02 06:17:47 / 수정일: 2017-04-30 22:26:00
·
예날 무쏘는 엑셀 밟아 주면서 시동 걸면 되던데요.
멋진상우
IP 211.♡.144.1
10-08 2014-10-08 11:43:42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잘못하면 차 망가집니다. ㅜ.ㅜ *
귀신이고칼로리
IP 110.♡.56.115
10-08 2014-10-08 13:19:44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연료가 바닥나서 시동이 꺼질때까지 운행하시는 것은 연료펌프에 매우 않좋습니다.
#CLiOS
살맛나는세상어디
IP 132.♡.20.195
10-08 2014-10-08 13:40:38 / 수정일: 2017-04-30 13:02:00
·
네 맞습니다. 그러나 위에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5년 운전하는 동안에 두 번 있었던 일입니다. 일부러가 아니고 예상치 않게 벌어진 일이죠. 그럴 때 참고하시라고 올렸습니다. 참고로 고속도로에서 차가 멈췄을 때, 주행거리가 13만마일이었고 현재는 16만 마일이 넘었지만 차 상태는 아주 괜찮습니다.
lawyermoon
IP 39.♡.53.171
10-08 2014-10-08 14:05:51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쓰신 글이 살다보면 가끔 이런 일이 생길 수도 있지라는 뉘앙스 같아서 좀 그렇네요. 도로에서 갑자기 멈춘다는 건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연쇄추돌 같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다시는 오판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from CV
오라질
IP 182.♡.183.223
10-08 2014-10-08 20:45:43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저도 이 생각입니다. 큰일납니다. 사람이 죽을 수 있다는거죠 ⓣ
ARobin
IP 211.♡.164.155
10-08 2014-10-08 14:09:13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주행중 시동이 꺼졌을때 브레이크도 동작하지 않고 위험하지 않나요?
그런 상황에 대한 대처인줄 알았는데......
계기판 주행가능 거리는 못 믿겠더군요.
터무니 없이 길게 나옵니다.
스틱스틱
IP 118.♡.89.174
10-08 2014-10-08 15:08:58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차마다 경고등의 시기가 다르더라구요. 예전에 캐나다에서 렌트한차는 경고등 들어오고도 40마일을 더갔습니다.
끄저기
IP 39.♡.59.76
10-08 2014-10-08 15:54:37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연료 부족으로 차가 멈추는 일은 20년 동안 한번도 없었습니다
원인은 운전 습관이죠..아니 주유 습관이네요^^
처음 운전을 배울 때 아버지께서..아버지께 운전을 배웠습니다..
암튼 아버지께선 연료게이지가 절반 밑으로 떨어지면 기름 없으니 주유소 가자고 하셔서 늘 채우고 다닌게 20년 입니다..
불들어오면 바로 주유소 가시길 설마하다 식겁합니다^^
해월
IP 180.♡.195.189
10-08 2014-10-08 19:37:25 / 수정일: 2017-04-30 13:02:00
·
가..가...까스차(Lpg)는 어쩌죠? ㅠㅠ
madurai
IP 119.♡.77.138
10-09 2014-10-09 08:16:53 / 수정일: 2017-04-30 13:02:00
·
한 칸 남았을 때 기름 채우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기름 없는데 급한 일이라도 터지면 자가용 보유 의미가 줄어듭니다. 윗 분들 말씀대로 엔진에도 무리가 많이 가구요
VT
IP 223.♡.169.10
10-10 2014-10-10 05:30:57 / 수정일: 2017-04-30 13:02:00
·
신기하네요. 미국이라면 이해가 가는데 우리나라에서 연료가 완전 바닥나서 시동이 꺼질 때까지 운전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려나요(센서 고장 말고..)

대부분의 차량이 불 들어오고도 정말.... 수십 km을 더 가던데...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