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팁과강좌

기타 비상시 일반인이 민항기를 비상착륙 시킬수 있을까?!?! 15

3
2014-03-27 12:37:46 1.♡.237.39
마르스헤븐

요즘 말레이시아 항공 이야기로 현직에 있는 분들도 의견들이 분분 합니다. 

정말로 미스테리하고 지금까지 있었던 각종 사고들과 전형적인 진행이랑 너무나 다른 양상을 보인 사건이라 여느 사고와는 다르게 정말로 뭔 일이 있었는지 짐작조차 못하고 있고 제 개인적인 의심으로는 예전 에티오피아 961편 같은 경우나 항공기 전자전기 계통 화제로 인한 통신 항법장치 고장 및 유독가스 중독으로 조종사(+승객)사망 연료 소진까지 비행후 추락이 아닐까 하는 아주 조심스런 추측정도나 하고 있으나 정말로 이번사건을 모르겠습니다. 

 

썰은 여기까지 하고... 요즘 모공이나 다른곳에 보면 일반인들이 비상시 민항기를 착륙 시킬수 있을까 없을까에 대해서 간혹 글들이 올라오곤 하는데... 그게 가능할까? 한번 고민하다가 글로 정리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수동비행은 불가능 합니다. 플심? 초 경량 항공기 자가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면장있는 소형 프로펠러기 조종사? 운이 아주 좋거나.. 정말로 먼치킨급의 born to be THE pilot 이 아니라면... 영화에서나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민항기 부기장을 예를 들어 보자면.. 이분들이 민항기 부기장 하기 전에 군에서 십수년 비행하거나, 최소 사업용 조종사 면장을 가진 자원들이 입사를 해서 지상학술교육 및 시물레이터를 보통 80시간 이상 훈련하고 (이미 운항에 대한 기본적인것은 다 갖춰진 상태에서 해당 기종의 시스템과 운영절차와 비행기 특성만 교육하는데 그정도 시간이 들어갑니다) 필기시험, 시물레이터로 실기를 합격한 다음에 해당비행기 부기장면장을 받게 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몇달의 시간이 걸리지요.

 

이리되면 법적으로 (+원론적으로는 실제적으로) 그 항공기 부기장을 수행할 수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교육이 여기서 끝나느냐? 그게 아니라 이제 실제적으로 시작인것이지요. 이렇게 실제 자격을 갖춘 부기장을 이제 관숙비행이라는 실제 비행훈련에 들어갑니다. 시물레이터 훈련으로 이미 자격증까지 다 있지만.. 실제로 처음 조종간을 잡고 착륙하는 부기장이요... 허허허... 십중팔구는 옆에 교관이 같이 조종간을 잡고 계속 도와주며 착륙을 해야 합니다. 

 

즉 경험없는 일반인은은 커녕, 해 기종에 익숙하지 않는 조종사들도 쉽지 않은 일이라 일단 옵션에서 제외 해야 합니다.  저역시 예전에 근무했던 기종 안탄지 이제 4년 정도 되었는데, 하라면 하겠지만 쉽지 않을듯 합니다. 

 

그럼 남은 옵션은 자동착륙 밖에 없습니다.

일단 근처에 자동착륙을 지원하는 공항이 있다는 가정하에 시작해야겠지요. ILS라고 하는 활주로까지 방향이랑 강하각을 지시하는 장비가 동북아,유럽,북미 정도 공항만 되도 널리고 널렸습니다만, 우리나라에서 태평양 넘어 하와이 갈때는 도쿄 지나면 착륙 가능한 공항이 미드웨이나 웨이크섬 정도 밖에 없고 그나마 ILS장비 없습니다. 수동으로 착륙해야 하지요.. 즉 FAIL... 하지만 근처에 그런 자동착륙 공항이 있다고 가정하면...

 

1. 해기종 자격있는 조종사 뭐 물어 볼것도 없습니다. 수동으로 착륙도 하면 되지요... 생각보다 많이들 타고 다닙니다. 특히 장거리는 예비조종사 1명 이상 있는 경우도 있고,  다른공항에서 출발하는 스케줄 맞추기 위해서 이동하는 승무원도 있고, 여행가는 경우도 있고

 

2. 타기종 조종사.. 가능합니다... 일단 기본적인 시스템은 비슷비슷하고 거기서 지상 도움까지 받고 자동착륙 수행 한다면.. 안전하게 착륙까지는 가능합니다.

 

3. 해기종 정비사.. 일단 시스템에 대해서 말로 설명하면 바로 알아 들을수 있는 몇 안되는 조종사 아닌분들입니다. 지상에서 충분히 조언이 가능하다면... 그 지시에 따라서 비행기 오토 시스템으로 비행기를 운영할수 있지요..  예를 들어  "FCU에 고도 KNOB을 10000으로 하고 당기시구요, FMGS PERF에 R6 두번 눌러서 APP PAGE 가서 L6  두번 눌러 주시구요 1번 ACP에 STBY 주파수 118.2로 바꾸고 엑티브로 트렌스퍼 시켜 주세요" 라고 지시하면 알아들을수 있는 유일한 분들입니다.

 

------- 이제 여기서부터는 좀 힘들다고 봐야 합니다----_

 

4. 우리의 항덕분들...

각종 스위치 명칭들도 잘 아시고 지상에서 지시하는 사항을 잘 수행할수 있으리라 본인들은 생각 하시지만...

막상 조종석 의자를 움직이는 스위치 부터 어디 있는지 아는분들이 많이 계시진 않지요.. 물론 의자를 뒤로 빼서 앉는거 포기하고 어떻게 들어가서 앉았다고 하더라도.. 교신하기 위한 스피커 볼륨은 어떻게 올리는지... 내가 송신하기 위한 마이크 버튼은 어디에 있는지 부터... 난관들이 산적합니다...  거기다가 737같은 경우는 착륙후부터 정지시까지 브레이크는 자동브레이크 쓰면 되나 활주로 위에서 방향유지는 발로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관련 지식 없는 분들보다는 훨신 성공 찬스가 높긴 하겠지만.. 안전하게 착륙까지 하기에는 너무 난관들이 많습니다. 플심에 PMDG깔고 정말로 각종 절차들 까지 달달 외우고 다니는 간혹 만나는 현직보다 더 메뉴얼 다 외우고 다니는 항덕분들은 뭐.. 존경합니다.. 그래도.. 실전은 다릅니다..

 

5. 민항 경험없는 자가용 조종사나... 경량항공기 조종사들...

FMS 관련해서 항덕분들 만큼 즐기시는 분이라면... 오히려 항덕분들 보다 훨신 안전한 착륙할 가능성이 올라가지만.. 만약에 모른다면... 뭐... 행운이 함께 하길 빌뿐입니다... 대형항공기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자동착륙을 하기위해서는 위에서 몇번 말한것 처럼 지상에서 조언을 받아 그 지시를 수행하는 상황인데.. 오히려 항덕분들 보다 각종 스위치나 FMS를 모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6. 난 몰라요..

그냥 좌석에서 충격 방지 장치 하시고 앉아 계시는게... 생존확률을 1%라도 올리는 길입니다. 어찌 어찌 설명 들어서 해결할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누군가 급하게 수술을 해야 하는데.. 근처에 의료진이 없어서 본인이 직접 전화로 설명들어서 그 수술을 집도 하겠다는 생각입니다.. 말 그래도 불가능입니다.

 

 

 

****

PS1 완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다시 한번 밝혀 드립니다.

글을 올리는 이유는... 쉽지 않은 일이니, 비상상태일때 가능하면 좌석에서 충격방지 자세 하고 있으시는게 오히려 조금이나마 살수 있는 찬스를 올리는 길이라 생각되서 입니다.

조종실 체크리스트에는 심지어 조종사 두명중 한명이 의식상실이거나 통제불능시 절차까지 준비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도 필요시에 관련전문가를 승객중에서 호출하는 절차도 물론 있구요.  

사람이 신인 아닌 이상 어디서든 잘못될 가능성은 존재 합니다... 비행기 자체의 설계 미스일수도 있고 정비가 잘 못 될수도 있고 조종사가 실수 할수도 있습니다. 100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참 많은 발전을 하였지만... 그 개량과 발전에는 사실 우리가 인지하지 못 하고 준비하지 못했던 작은것들로 부터 생긴 사고들로 이루어 졌습니다. 

각종 절차와 메뉴얼들이... 사실 사고로 희생된 분들의 피로 한글자 한글자 적혀 있다고 하지요.

통계를 내를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항공기는 안전한 장거리 대량운송 수단 입니다... 하지만 다르게 말하면 제일 위험한 운송 수단이기도 하지요.. 결과적으로는 사고의 숫자가 작을지 모르겠지만... 엄청난 속도와 고도를 운행하는 위험한 운송수단을 하나하나 발전 시켜 그 위험도를 이렇게 낮춘거지요... 

 

PS2. 얼마전부터 이착륙시에도 비행모드로 변경해 놓으면 소형전자기기도 사용 가능하게 바뀌였습니다. 작은 일이지만 귀찮다고 그냥 비행모드 안해 놓고 사용하시거나... 불편하다고 좌석밸트 가능하면 풀고 앉아 계시거나.. 착륙 하자마자 벨트 푸는 일은 조금만 참아주시고 안전하고 즐겁게 여행들 하시기 바랍니다. 

마르스헤븐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곪팅
IP 210.♡.151.252
03-27 2014-03-27 12:42:47 / 수정일: 2017-04-30 13:01:45
·
긴글 잘 읽었습니다...

일반인이 지상의 도움을 받으며 착륙하는건 영화에서나 가능하군요...
마스터취프
IP 110.♡.49.70
03-27 2014-03-27 12:48:09 / 수정일: 2017-04-30 13:01:45
·
전에 mythbusters에서 베테랑 조종사로부터 공항 관제 지시 받는다면 일반인도 민항기를 착륙시킬 수 있을지 실험한게 기억나는 글이네요. 그때 실험 결과에선 착륙에 성공해서 '타당성있음' 결과가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날씨가 충분히 좋고, 베테랑의 상세한 무선 지원이 있는 경우였지만요.
마르스헤븐
IP 1.♡.237.39
03-27 2014-03-27 12:58:11 / 수정일: 2017-04-30 13:01:45
·
안그래도 저도 보긴 하였지만.. 시물레이터에서 실시간으로 비행기 기수 들어요. 내려요.. 왼쪽으로 조금 오른쪽으로 조금 하며.. 하는건.. 그냥 조종사가 뒷좌석에 앉아서 지시하는거랑 마찬가지 입니다. 최종 착륙 코스까지 비행기를 가져도 놓고 활주로를 보면서 수동으로 접근해서 내려갈때 그걸 수동 조작을 조언해 주는 정도라서.. 실제와는 많이 다른 경우지요.. 예를 들다면.. 조종사가 팔다리를 다쳐.. 뒤에서 앉아서 경험없는 일반인에게 지시하며 비행하는 것과 같은 수준이라... 본문에도 적혀 있지만.. 일반인은 통신 자체를 어떻게 하는지 모릅니다.
쏭팩
IP 121.♡.0.220
03-27 2014-03-27 13:12:41 / 수정일: 2017-04-30 13:01:45
·
항상 궁금했는데.. 글 잘읽었습니다.~
헵티슬
IP 168.♡.226.127
03-27 2014-03-27 14:03:39 / 수정일: 2017-04-30 13:01:45
·
어찌보면 당연하지요....
RC비행기역시 이노무 착륙이 항상 문제입니다.
그어떤 곡예비행보다 파손이 엄청나고 베테랑들도 항시 긴장하는..
엄지손가락 두개쓰는 20만원짜리 장난감비행기도 착륙을 제대로 못하는데
초짜가 그 부담을 안고 수동착륙을 시도한다는건 할수있는가는 둘째치고
시도하려는사람조차 기체내에서 찾기 힘들겁니다
from CLiOS
resta
IP 220.♡.25.70
03-27 2014-03-27 14:46:15 / 수정일: 2017-04-30 13:01:45
·
공군 출신 민간 파일럿 하시는 분이 하시는 말씀도
기종마다 봐야할게 백과사전 3권 분량이라더군요....

그거보고도 가끔 버벅거란다고 하시던데
마르미
IP 175.♡.37.215
03-27 2014-03-27 15:11:52 / 수정일: 2017-04-30 13:01:45
·
흠... 역시나 영화는 영화일 뿐이군요..
with ClienS
-Leo-
IP 24.♡.16.241
03-27 2014-03-27 15:27:24 / 수정일: 2017-04-30 13:01:45
·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4월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회사에서 뵈었으면 좋겠네요.
마르스헤븐
IP 223.♡.180.40
03-27 2014-03-27 16:40:12 / 수정일: 2017-04-30 13:01:45
·
혹시 예전에 저랑 쪽지 주고받지 않으셨나요? 시험준비 잘 하시고.. 꼭 뵙길 빌겠습니다
-Leo-
IP 24.♡.16.241
03-28 2014-03-28 03:37:21 / 수정일: 2017-04-30 13:01:45
·
네 맞습니다. 학교 졸업하고 피닉스에서 교관 생활 1년정도 하느라 이제 끝났네요.ㅎㅎㅠ
닥터골프
IP 112.♡.48.37
03-27 2014-03-27 16:05:08 / 수정일: 2017-04-30 13:01:45
·
당장 수술실 들어가서 뇌수술하라는거랑 비슷하네요
bookworm
IP 118.♡.130.38
03-28 2014-03-28 09:47:28 / 수정일: 2017-04-30 13:01:45
·
소형 비행기 면허와 다년간의 경험을 가진 사람인데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로 해당 기종에 숙련되어 있는 경우는 어떨까요?

물론 안전한 착륙 따위는 기대하지 않고, 최악의 경우만 피하자는 정도의 각오라면요.
마르스헤븐
IP 1.♡.237.39
03-28 2014-03-28 10:30:29 / 수정일: 2017-04-30 13:01:45
·
본문에 적은것 처럼.. 그런 경우 성공 가능성이 많이 올라 가지 않을까 합니다. 단 지상에서 조언이 가능한 경우에 한해서요...단 가능성은 가능성일뿐...
저도... 소형기 교관하면서 플심 대형기 (상용기 버전으로 실 비행기랑 비슷한 것) 많이 가지고 놀때는.. 아 나도 충분히 내리겠구나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아.. 과연 그때 내가 내릴수 있었을까 합니다...
forsberg
IP 12.♡.4.130
03-29 2014-03-29 07:37:02 / 수정일: 2017-04-30 13:01:45
·
일단 비전문인이 final course 까지 접근 할 수 있을지도 의문 입니다
#CLiOS
램버트
IP 121.♡.206.108
03-29 2014-03-29 10:24:15 / 수정일: 2017-04-30 13:01:45
·
제 꿈을 이루고 계시는 분의 글을 볼땐 정말 짜릿하네요....(이해되실지..^^:)

다시 태어나도...이 일을 하실건지 궁금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