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제가 타던 차를 팔고 새차를 뽑았는데요. 전에 타던 차에 하이패스가 있었습니다. 당연히 하이패스는 새차에 옮겨서 달았었죠. 그런데 차를 판지 한달쯤 지났을까 도로공사 모 영업소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제가 판 차량의 새주인께서 하이패스를 등록하려고 하는데 제가 이전을 해가지 않아서 변경하려고 하니 제 단말기를 가까운 영업소에서 바뀐 차량등록증을 지참해서 단말기 정보를 변경해야 한다구요...
차가 승용에서 대형이나 버스 등 다른 종류로 바뀌지 않는 이상 그냥 단말기만 옮겨달면 당연히(?) 아무런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좀 황당하더라구요.. 더구나 가까운 곳에 영업소도 존재하지 않았고 또한 당장 고속도로를 탈 일이 거의 없어서 바꾸지 않으면 어떻게 되냐고 했더니만 미등록 차량이라는 메세지가 뜨는데 일단 통행에는 지장이 없지만 이게 누적되면 문제가 생기니 최대한 빨리 변경해야 한다는 안내를 받았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아 차일피일 미뤘습니다.
분명히 하이패스를 처음 설치할때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등록을 했던 것 같은데 변경은 인터넷에서는 가능하지 않고 방문으로만 가능하다고 하니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 아직도 그런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았나하는 생각에 좀 짜증도 나더라구요..
그후 가끔 일산대교를 건너가는데 여긴 민자유료 도로라 영업소도 없어 변경은 못한채 그냥 건너다녔습니다만 하이패스를 통과할 때마다 제 단말기에서는 정상적으로 통행료를 지불한다는 메세지는 뜨는데 반대로 톨게이트 통과시 안내 메세지는 비정상차량이라며 사이렌이 울리더라구요..
지난 주말 일이 있어서 경부고속도로를 탔는데 영업소를 지나쳤지만 급한 볼일로 시간적 여유가 없어 생각했던 하이패스 변경 등록을 하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톨게이트 통과시 미등록차량이라는 안내와 함께 사이렌이 울렸구요...
오늘 출근해서 생각난김에 집에서 가까운 영업소에라도 방문하려고 평일엔 직장에 메어있어 힘드니 주말이나 야간에도 변경이 가능한지 문의전화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친절한 직원분께서 차량 소유주가 동일하고 (고속도로 요금제를 적용받는) 차종이 동일하다면 굳이 방문 변경이 아니더라도 콜센터에 전화로 본인인증을 하면 가능하다고 팁을 알려주더라구요...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 로 전화하셔서 상담원에게 차량 변경에 따른 하이패스 단말기 변경을 신청하시면 몇가지 질문으로 본인인증후 처리가 되서 몇개월간 고민했던 일을 해결했습니다. 혹시 저처럼 차량 바꾸시고 하이패스 변경을 몰랐던 분들이나 또는 변경을 해야하는데 아직 사정이 여의치 않아 못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카드는 명의 차량관계없이 아무거나 꼽아도 됩니다.
그래서 차를 팔면 단말기는 즉시 전화해지 해놓으면 되고
구입시 다시 등록하면 됩니다~
등록은 영업소도 되고 단말기 제조사도 됩니다. 서울통신같은경우 삼성서비스에서 바로됩니다.
작년부터 온라인에서도 변경 가능했습니다..--;
https://www.e-hipassplus.co.kr/
시스템 완전 빵점 이더군요..
저도 지금이 어떤때인데 온라인이 안되냐며 직원들에게 한심하다는 표현을 했었죠!!!
전 중고차량 구매후 하이패스 달려고 했더니 ,이전분이 아직 달고 계신걸로 등록되어 있어
원래 차주인 분에게 부탁 했더니 , 3시간만에 팩스로 처리 해주셨던데요,, ( 해지 )
저도 신규 등록 팩스로 처리 했구요,
이전이 안된다면, 해지하고 새로 등록하는 방법으로 하면 되지 않을까요?
( 2011년 6월경 등록 하였습니다.)
그래도 은행에서 꼬박꼬박 돈 빠져 나가던데요....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지들 편하자고 하이패스 설치하고 인건비 줄이고 니도 편할려면 하이패스 사라고 해서 샀더니 이건... 바꾸려면 직접와서 바꿔라...
헐~ 진짜 고생하셨네요.
저는 지들이 손해면 지들이 뭔가 액션을 하겠지 하는 생각으로 그냥 타고 다닙니다. 돈을 안내는 것도 아니니까요.
그런데 단말기 제조업체에서 변경하면 전화만으로 변경가능합니다
단말기 기계 자체에 기록된 차량정보까지 싹다 변경하려면 방문이 필수이지만, 전산정보만 변경해서 실사용에 문제없이 가능하게 하는데는 전화 한통이면 끝입니다
고민하지마시고 제조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세요!!!
단말기는 어떤차에 사용하던 상관이 없고 카드가 등록이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차량정보가 단말기에 들어있는게 아니라 카드에 들어있지않나요?
전 고속도로 영업소에서 그렇게 안내를 받고 카드를 변경했는데요
from ClienPad
from ClienPad
그러면 차량과 매칭이 안 될수도 있어서
단말기에 차량 번호를 기록합니다.
2월 초에 온라인으로 한방에 변경 완료했는데 말이죠...
1종(승용)에서 6종(경차)로 온라인상에서 변경했습니다. 단말기와 단말기를 컴퓨터에 연결할 케이블이 필요하더군요
참고들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