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스토어에서 아이폰 리퍼 진행 후 eSim 개통 불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공장에서 리퍼용으로 생산한 아이폰
2. SKT 사용자
위 경우에 발생하며, 공장에서 리퍼용으로 생상 했다는 의미는 말 그대로 입니다.
구매 취소 / 환불 / 불량 / 교환 / 수리 등 어떠한 경우든 일반 소비자용으로 나갔다가 리퍼용으로 풀린 게 아닌
아예 순수 리퍼용 목적으로 생산된 아이폰입니다.
위 경우 eSim 개통이 불가 할 수 있습니다.
이때 eSim으로 개통 하려고 하면, 서비스용 제품입니다. 개통이 불가합니다. 하며
물리 유심 기변 개통만 가능 하고 eSim 기변 및 신규 가입 자체가 전산상으로 막힙니다.
해당 증상 발생 시 가까운 T 대리점 내방하지 마시고, P&MS 나 SKT 지점으로 오후 6시 전까지 방문 하셔야 합니다.
(114 고객센터 및 T대리점에서 교차 검증 했습니다. 일반 대리점은 권한 부족하여 처리 못합니다.)
해결 방법은 총 2가지 입니다.
1. 임의로 가개통 후 진행
-> 번호를 살리고, 개통하는 방식입니다. eSim IMEI 값을 중고 단말에 덮어 씌운 상태에서 물리 USIM 을 산 다음 개통을 합니다.
즉 eSIM -> 물리 유심 으로 변경 후 물리 유심 기변을 시도 하는 것입니다.
해당 작업의 경우 오후 6시 전까지 가승인을 해주는 기관에 승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승인을 받고 나면 1회 개통 이력이 존재 하게 되고, 그 이후 다시 물리 usim -> eSim 으로 기변 후 개통 합니다.
승인도 필요하고, eSim -> 물리 유심 -> eSim 으로 넘어오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또한 반드시 중고 기변이 아닌 AS 기변 으로 해야 기변이 가능합니다.
2. 해지 후 재가입
-> 번호를 날리고, 개통하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AS 기변 처리 하면 되는 것인데,
기존 가입된 eSim 정보 자체를 해지한 후 아예 새로 가입 하는 방식입니다.
해지 후 임의 기기에서 유심 기변으로 넘어온 것 처럼 전산상으로 신규가입을 해야 합니다.
물론 이때도, 중고 기변이 아닌 AS 기변으로 해야 합니다.
위 경우 매우 드문 특수 케이스 이지만, 혹시나 발생할 수 있어서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즉 해당 문제는 아예 개통 이력이 없거나 일반 소비자용 단말이 아니여서 생기는 문제라고 하며
외산폰에서만 발생하고 갤럭시에선 발생한 적이 없다고 합니다.
딱히 안전한 통신 생활을 보장해주지도 못하면서 복잡한게 많은거 같아요.
해외제품 쓰려면 겁나게 어렵습니다 (물론 옛날보단 많이 나아졌긴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