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팁과강좌

취미/음식 햄버거 빵 만들기 3

2
2023-12-31 02:48:50 수정일 : 2023-12-31 02:51:48 220.♡.142.147
Dr. Hoo...

일단 저는 제빵 관련 전문가는 아니고,

단순히 햄버거를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서 여러 출처에서 얻은 지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틀린 부분의 지적이나 좋은 방법 제안 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

개요

저는 햄버거 빵 또는 기타 발효빵을 만들 때 다음 두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어요.


1. 밀가루 대비 수분 비율

수분 함유율은 글루텐 형성 및 빵의 질감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푹신하고 촉촉한 햄버거번의 경우 보통 70% 정도가 반죽의 모양을 쉽게 잡으면서 식감도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해요.


2. 발효

발효의 경우.. 사워도우 스타터를 쓸지, 드라이 이스트로 풀리쉬를 만들지, 아니면 간단하게 반죽이 다량의 드라이 이스트를 넣을지에 따라 맛이 다 달라집니다. 집에서 소량을 간단히 만들기 위해서는 드라이 이스트를 사용하는 편이 좋겠죠..^^;


위의 두가지 요소에 대해 충분히 원리를 이해하시면, 별도로 레시피를 찾아 보지 않고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밀가루 대비 수분 비율

밀가루 대비 “수분” 비율은 글루텐 형성 및 식감, 반죽의 질감에 가장 큰 요소이며, 이것은 “액체”가 아니라 밀가루 대비 순수한 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버터의 지방 성분이나 올리브유는 밀가루에서 글루텐이 발달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아요.

만약 밀가루 300g에 70% 수분인 반죽을 만드시고 싶다면..

우유 100g, 버터 40g, 달걀 40g을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우유의 약 88%가 물이니.. 여기서 88g

버터의 약 15%가 물이라, 또 여기서 6g

마지막으로 달걀의 75%가 물이라, 여기서 30g

즉.. (88+6+30)g=124g의 물을 사용하게 된 셈입니다.

이 때, 우리는 300g의 70%인 총 210g의 물을 넣어줘야 하므로..

210g - 124g = 86g의 순수한 물을 추가해줘야 해요.

결국.. 넣는 재료에 수분이 얼만큼 포함되었는지를 일일이 확인해서 계산 후 목표하고자 하는 물의 양에 맞추시면 됩니다.

이것이 되면 물 없이 우유로만 만드실 수도 있고.. 본인 입맛에 따라 재료의 양을 자유롭에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팁1) 버터, 우유 등의 공장 생산품은 제품마다 수분 비율이 다르기 때문이 제품 포장의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셔서 물의 비율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팁2) 70%의 수분율이 넘어가면 손반죽은 물론이도 스탠드 믹서로도 반죽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65% ~ 70% 사이를 맞추시는 게 좋습니다. 65%는 손반죽으로도 할만해요..ㅎㅎ

팁3) 반죽을 만들 때 액체류부터 넣고, 나중에 밀가루를 넣는 편이 조금 더 수월하더라구요





발효

결국 우리는 이스트균들이 당을 먹고 배출하는 가스를 글루텐 섬유 구조 안에 가둬서 반죽을 커다란 거품 덩어리로 만든 후 굽는 것이 목적입니다.

충분히 글루텐이 형성되었다면, 이스트가 알아서 부풀리는 일은 해줍니다. 다만, 이스트의 대사의 부산물은 이산화탄소만이 아니라 알코올도 있기 때문에 너무 이스트를 많이 넣거나 발효 시간을 너무 길게 가져가면 쓴 맛이 나더라구요.

하지만.. 또 오랜 시간에 거친 발효에서 얻을 수 있는 깊은 맛? 같은 것도 있습니다..ㅎ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타협점은 빵 만들기 하루 전 풀리쉬를 준비하는 것이예요.

풀리쉬는 소량의 밀가루(빵에 들어갈 밀가루 총량의 20% 내외)에 동일량의 물을 넣고 소량(1g 미만)의 이스트를 넣고 잘 섞은 후 하루 밤 정도 발효하는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만드시기 위해서는 단순히 밀가루의 1% 정도의 드라이 이스트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 다음 중요한 점은 발효를 두단계로 나눠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 반죽 후 밀가루가 수분을 충분히 흡수할 시간을 주는 것이 글루텐 형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곧바로 반죽을 빵 모양으로 성형하면.. 예쁘게 부풀지 않아요.

처음 반죽 후 반죽이 두배 정도로 부풀 때까지 충분히 시간을 두고, 이후 반죽을 다시 치대서 가스를 완전히 빼준 후 원하시는 모양으로 성형 하시면 됩니다.


팁1) 커다란 반죽을 작은 반죽 여러개로 쪼개실텐데.. 절대 반죽을 그냥 손으로 찢으시면 안됩니다. 이러면 기껏 형성한 글루텐 섬유질이 다 찢어지면서 아주 끈적이는 반죽이 돼요.. 칼을 사용해서 반죽을 나누시는 편이 좋습니다.

팁2) 반죽을 쪼개고 성형할 때는 밀가루를 표면에 충분히 뿌려 주세요.. 작업이 훨씬 편해집니다. 햄버거 빵은 개당 80~90g 정도로 쪼갠 후 표면이 매끈한 공 모양으로 만들어 주시면 2차 발효가 진행되면서 알아서 햄버거빵 모양이 나옵니다^^




오븐에 굽기

2차 발효가 끝나고 반죽이 원하시는 크기까지 부풀면, 계란물을 발라 주시는 게 좋습니다.

제 경우 달걀 하나를 풀어서 일부(40g 정도)를 반죽에 쓰고 나머지는 우유나 물 소량 섞은 후 굽기 전 반죽에 바를 때 사용합니다.

이후 취향에 따라 번 위애 깨나 소금 같은 걸 뿌리시면 됩니다.

저는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10분 정도 구워서 겉면이 노릇해지면 150도로 낮춘 후 5분 정도 더 익히는데, 이건 기기마다 차이가 있으니 굽는 과정은 지켜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 익었는지 확신이 없으다면 탐침형 온도계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측정된 빵의 내부 온도가 95도 이상이면 일단 익기는 다 익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Dr. Hoo...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
삭제 되었습니다.
Dr. Hoo...
IP 220.♡.142.147
12-31 2023-12-31 18:33:46 / 수정일: 2023-12-31 18:34:01
·
@누님 제 경우.. 원하는 맛이나 양의 햄버거 번을 구할 수 없어서, 결국 그냥 만들고 있습니다ㅠ
TBJL
IP 175.♡.140.17
12-31 2023-12-31 14:00:44
·
겸손이 너무 지나치십니다 ㅎㅎ 어지간한 전문가들보다 훨씬 심도 있으십니다.
Dr. Hoo...
IP 220.♡.142.147
12-31 2023-12-31 18:35:34
·
@TBJL님 너무 간단한 내용인데 제가 글솜씨가 없어서 설명이 장황합니다ㅎㅎ 대부분 업으로 제빵을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저보다 훨씬 깊이 있게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ㅎㅎ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