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팁과강좌

기타 러버 돔 스위치 접점 수리 (폭스바겐 티구안 시동 버튼) 32

28
2023-07-30 22:58:31 수정일 : 2023-07-31 08:06:11 174.♡.112.136
4fifty5

러버 돔 버튼 스위치는 아래 그림처럼 생긴 저가형 누름 버튼 스위치인데, 오래 사용해서 노화되면 버튼을 세게 눌러야만 동작하는 고장이 발생합니다.

TV 리모콘에 주로 사용되지만,제 2017년형 폭스바겐 티구안의 시동 버튼에도 사용되었고, 그 고장이 발생했습니다.

Keyboard_Construction_Button_Press11.jpg


제 딸들이 사용하는 차인데, 마지막 딸도 오랫동안 집을 비운 사이에 제가 타고 다니면서 그동안 관리가 소홀했던 부분을 찾아서 손을 봐 주고 있습니다.  차에 관심이 없는 딸들은 아무 말도 없었는데, 제가 타고 다녀보니 시동 버튼을 새차때보다 세게 눌러야 시동이 꺼지고 켜지는 문제가 있어서 고치기로 했습니다.


 보통 자동차를 수리한다고 하면 요즘은 부품째 교체합니다.  시동 버튼 가격을 알아보니 130불 (165,000원)입니다.  터무니없이 비싸네요.  B품도 없고, 폐차에서 떼어낸 중고 부품은 조금 싼데, 중고라면 조금 사용하면 곧 노화되어 똑같은 문제가 나타날 것이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수많은 교체 동영상들이 올라온 것으로 보아 이 문제는 이 차의 고질병이니까요.

s-l1600.jpg

수리 동영상들을 찾아보니까 속의 러버 돔 접점을 수리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런 구조로 되어 있군요.

?? ?? 2023-07-30 092734.jpg

www.youtube.com/watch?v=W7VphaN1z6A&t=108s


그런데 러버 돔 스위치는 저렇게 알콜로 청소해도 러버 쪽 검정 전도체가 마모된 것을 복원하지 않는다면 이내 다시 나빠집니다.  확실한 수리를 위해 러버 쪽 전도체 덩어리를 살살 떼어내고 새로 붙어야 하나 낙담하던 차에 아래 buttonworx 제품을 발견했습니다.  러버 쪽에 붙이는 방법이 아니라 전도체를 기판 위에 살짝 거리를 띄우고 붙이는 방식입니다.  아래 사진은 아마존의 해당 수리 상품 리뷰중에 있는 사진입니다.

?? ?? 2023-07-30 093404.jpg

아마존에 올린 사용기들을 보니 호평이더군요.

ButtonWorx Rubber Keypad Repair Kit (70 Buttons)  https://www.amazon.com/ButtonWorx-Rubber-Keypad-Repair-Buttons/dp/B08ZHQMZ5Damazon

저는 아마존이 인터넷 상점 시장을 독점하는 것을 반대해서 제조사 웹사이트에 가서 구매했습니다.  

https://buttonworx.com
 우송료 포함 13.8불 (17,500원)입니다.  새 부품을 구입하는 것의 1/10 비용이군요.


차에 가서 아래와 같이 시동 버튼을 탈거합니다.  DIY를 하실 분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십시오.

2009-2016 Volkswagen Tiguan - Start/Stop Button Replacement

www.youtube.com/watch?v=-l_y1PQVQLo&t=88s

s20230729_162558.jpg

s20230729_163131.jpg


스위치 내부를 여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동영상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Réparer parfaitement un bouton start & stop volkswagen Audi - Start engine stop button VAG Audi

www.youtube.com/watch?v=Ar7VDTEFZ8A


제 스위치는 옆에 금속 고정 클립을 먼저 빼 줘야 스위치 내부를 열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소형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서 제껴 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s20230729_165417.jpg


내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러버 돔에 부착된 전도체가 파란색이네요!

스위치는 오직 러버 돔의 탄성에 의해서만 복원되는 구조라서, 버튼 상승용 철제 코일 스프링같은 것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스위치를 열 때 스프링이 푱! 튀어 달아날까 걱정했었는데, 스프링같은 것이 없는 초간단 구조였습니다.  이런 간단한 부품을 16만 5천원에 판다니, 땅짚고 헤엄치기 + 자기 고객들 벗겨먹기 행위죠.


s20230729_170035.jpg


bottonworx에서 보내 온 수리 재료입니다.

s20230729_163856.jpg


오른쪽 가장 작은 종류가 제 버튼에 맞습니다.

s20230729_163905.jpg


떼어낸 4각형 테두리가 크기 때문에 가위로 잘라서 붙였습니다.  사용 설명서에도 필요시 테두리는 가위로 잘라가면서 시도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s20230729_170719.jpg


접점 4개에 다 붙였습니다.

s20230729_171501.jpg


조립합니다.

s20230729_172034.jpg


스위치를 조립할 때는 하우징중 한쪽에만 큰 노치가 있습니다.  이 노치가 접점쪽의 돌기와 일치하는 방향으로만 조립이 됩니다.  저는 이것을 몰라서 왜 안 끼워지지 하며 5분동안 씨름을 했었습니다.

?? ?? 2023-07-30 095314.png


수리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새 차일때와 똑같이 가볍게 눌러줘도 반응합니다.  버튼을 누르는 스트로크나 촉감도 전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4fifty5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2]
황소바람
IP 182.♡.4.170
07-30 2023-07-30 23:07:59
·
와....금손
앵-
IP 110.♡.211.2
07-30 2023-07-30 23:09:41
·
연필로 칠해봤는데 금새 날아가서...
은박지 두겹 순접으로 붙이는 게 아주 좋더라구요;;
4fifty5
IP 75.♡.17.214
07-30 2023-07-30 23:16:44 / 수정일: 2023-07-30 23:20:17
·
@앵-님 가벼운 용도라면 은박지도 가능할 것 같네요. 제 경우는 필요한 순간에 엔진 시동을 끌 수 있어야 한다는 신뢰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좀 본격적인 수리방법을 시도해 봤습니다.
따라란!
IP 116.♡.222.115
07-30 2023-07-30 23:28:04
·
폭스바겐은 여러모로 참 사기 싫어지게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폭바의 바닥을 기는 내구성과 비싼 수리비를 보면 3년 쓰고 버려야 하는 물건인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만들더라고요. 기술의 폭바라고 자화자찬하지만 딱히 대단히 뛰어나지도 않으면서 내구성만 과하게 낮다고 느껴집니다. (한국의 경우인데) 얼마 전 폭스바겐 딜러십에 방문했다가 정말 현대차보다 훨 못 한 응대에 기분이 나빠 선택지에서조차 빼버린 기억이 납니다.
4fifty5
IP 75.♡.17.214
07-30 2023-07-30 23:34:28 / 수정일: 2023-07-30 23:36:56
·
@따라란!님 제가 가지고 있던 폭스바겐 차종별로 각각 고질병들이 있는 것을 보면 그 말씀이 맞습니다. 게다가 수리비도 2000불(260만원), 3500불(450만원) 등으로 부담이 큰 고질병들입니다. 이번 스위치의 내구성 건을 봐도, 12년째 사용하는데 시동 버튼 포함해서 멀쩡한 제 토요타 차하고 참 비교됩니다. 자동차에서 자주 눌려지는 시동 버튼에 러버 돔 스위치라니!
따라란!
IP 116.♡.222.115
07-30 2023-07-30 23:43:20
·
@4fifty5님 제가 한동안 골프 1.4 TSI에 관심이 생겨 알아본 적이 있는데요. 한국에는 거의 없는 차량인데 우연히 한인 호주 정비사의 영상을 보고 마음을 접었습니다. 고급유를 넣지 않았단 이유만으로 고작 10-15만 km에서 엔진 블럭이 깨져버리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 엔진이 골프/제타에 공통으로 쓰인데다 폭스바겐이 마구잡이로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늘리는데만 급급하다보니 그 내구성은 물론이고 사후지원조차 담보하기 어려운게 현실이더라고요. 미국이면 그래도 DIY 부품수급이 잘 되는 편일텐데도 수리비가 2-3천 불 수준이라니 폭스바겐 차는 살 메리트를 전혀 느끼기 어렵습니다.

이런 점에서 일본 차들의 내구성이 뛰어나긴 하더라고요. 사소한 부품이라도 원가절감을 하지만, 수십만 km를 탄 수십 년 전 차량이라도 기본 작동에는 문제가 없는 뛰어난 내구성을 가진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실 한국 자동차에서도 오래된 현기차나 하다못해 쌍용차조차 저런 기본적인 요소들이 고장나 수십만 원씩 들여 고쳐야 한단건 들어본 적이 없는데 말이죠.
dajung
IP 124.♡.12.56
07-31 2023-07-31 08:03:46
·
「@따라란 님」
제가 10여년전 골프탈때에는 현대 i30과는 비교도 안될 주행성능이었습니다. 그래서 내장재나 옵션이 별로라도 만족하면서 탔지만, 현재는 굳이 폭바를 살 이유가 없어질만큼 국산차의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따라란!
IP 211.♡.194.243
07-31 2023-07-31 10:08:26
·
@dajung님 당시는 물론 국산차 기본기가 많이 떨어져 납득할 만한 선택지였지만 지금은 기본기도 딱히 다르지 않은데 내구성은 밑바닥 수준이라 살 이유를 못 느끼겠어요
따라란!
IP 211.♡.195.29
07-31 2023-07-31 10:12:56
·
@미야아옹님 네 유럽은 95 옥탄가 이상이 대중적이라 생기는 문제죠. 반대로 한국은 유럽 배기가스 기준의 가솔린 차를 수입하는게 번거로워 디젤 사양 혹은 북미 사양이 주로 들어오는데 북미향은 유럽향과 달리 이보다 하위 브랜드가 없는 저가 브랜드이기 때문에 그 품질이 조악합니다.
ToRaH
IP 73.♡.207.31
07-31 2023-07-31 02:38:09
·
티구안 17년식.
얼마전 timing chain 문제로 견적 5000불 이상 나와서 과감하게 트레이드 했습니다. 티구안 등등의 고질적 문제인데 17녀식은 리콜 대상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마일리지도 높지 않았는데 속상했습니다.
누탤라
IP 49.♡.150.92
07-31 2023-07-31 06:55:26
·
이정도면 리콜감이네요
보나안보나
IP 118.♡.53.103
07-31 2023-07-31 07:16:24
·
디젤게이트 다들 벌써 잊으신건 아니죠? 한국소비자에겐 100만원으로 퉁쳤고요
어쩌다들어옴
IP 153.♡.4.11
07-31 2023-07-31 09:01:33
·
@보나안보나님 어느 기업이라도 사고쳐도 시간 좀 지나면 잊혀지는지라 안타까운 부분이죠
삭제 되었습니다.
사과씨
IP 47.♡.11.3
07-31 2023-07-31 07:38:40
·
꼭 차 시동 버튼이 아니어도 응용할 데가 많은 팁이네요. 뭔가 다른 걸 붙여서 해결해보려는 생각은 해보지도 못했었습니다. ㅎㅎ.
제 티구안은 2012년 식인데, 얼마전에 파노라마 루프의 햇빛 가리개? (sun shield)가 흘러내렸습니다. 수리비가 2000불 정도 한다길레 저도 아마존에서 부품 사서 고쳤습니다.... 만.... 열어보고 여러 모로 실망이 많았습니다. 싸게 만들기 위한 처절한 노력이 보였거든요. 저는 폭스바겐은 아마도 다시 구매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4fifty5
IP 174.♡.112.136
07-31 2023-07-31 08:01:27
·
@사과씨님 저 ButtonWorx의 주 고객은 산업용품, 사무용품 등입니다. 저 러버 돔 누름 스위치가 많이 누르면 문제가 생기는 구조라서요. 아직 시동 스위치에 써본 사람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자나자나
IP 223.♡.75.161
07-31 2023-07-31 08:32:32
·
아.... 이게 종특이였군요. 와이프 차가 16년식인데요, 기분상 좀 깊게 누른다는 느낌으로 눌러줘야 on off가 됐는데 문제가 있는거였군요!!
중무장
IP 211.♡.77.2
07-31 2023-07-31 08:40:23
·
금손 엄지척yo
엄지척
IP 210.♡.78.9
07-31 2023-07-31 10:01:38
·
@중무장님 오.. 사진 탐나네요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4fifty5
IP 75.♡.17.214
07-31 2023-07-31 10:01:46 / 수정일: 2023-07-31 10:07:58
·
@배꼽잡아님 그 부분도 걱정을 했습니다. 그런데 저 ButtonWorx 제품을 보면 전도층을 기판에서 띄워주는 큰 구멍이 뚫린 중간층이 0.3mm 정도 두께로 있어서 전도층은 평상시 0.3mm정도 기판 위에 떠서 대기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말씀하신 문제에도 대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danteskull
IP 110.♡.221.205
07-31 2023-07-31 10:25:43
·
Silver paste 같은 도전성도료 발라줘도 되지 않나요?
4fifty5
IP 75.♡.17.214
07-31 2023-07-31 10:28:22 / 수정일: 2023-07-31 10:29:25
·
@삐뺴뻬뺴빼뻬님 도전성 도료는 러버 돔 쪽의 고무 뭉치에 바르면 경화되지 않아서, 사용하다 보면 도전성 도료가 뭉개져서 효력을 잃는다는 후기를 읽었거든요.
danteskull
IP 110.♡.221.205
07-31 2023-07-31 22:41:55
·
@4fifty5님 그 도료도 멤브레인키보드 전용이 있어서 그건 괜찮을것 같아서요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4fifty5
IP 75.♡.17.214
07-31 2023-07-31 10:44:36
·
@B576님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진작에 물어봤더라면 쉽게 수리할 수 있었겠네요.
Klaus
IP 39.♡.25.208
07-31 2023-07-31 10:50:10 / 수정일: 2023-07-31 10:50:30
·
생각보다 많은 차들이 오래타다보면 버튼 문제 생겼을때 분해해서 청소만 하면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예전 아버지차 사이드미러 조정 스위치가 먹통이 되서 미러 각도가 조절이 안되는데도 그냥 쓰시길래 스위치 분해청소해서 살렸습니다.
(전후진시 미러가 움직이는걸 봐선 모터 문제는 없다고 판단했기때문에 스위치만 손 봤습니다)
차가 아무리 복잡해도 이런건 단순 스위치이기때문에 구조는 간단해요.
참고로 이것도 교체했으면 20만원이 넘는 파트였습니다 ㄷㄷㄷ
loveppears
IP 183.♡.39.176
07-31 2023-07-31 10:53:53
·
윗 분이 말씀하신대로 알리에서 부품 교체 하시면 됩니다
스타트 버튼 작동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메탈 스티커 부분이 벗겨지기 시작해서 손 다칠까봐 바꿨네요
lanmei
IP 106.♡.0.36
07-31 2023-07-31 11:03:03
·
30대면모르겠는데 딸들이 사용하는 차라고 하셨으니 채소 50대신데 대단하십니다
살찐곰
IP 58.♡.56.133
07-31 2023-07-31 11:27:29
·
알리에서 게임패드.부품으로 비슷한거 팔던데요..
seragraph
IP 61.♡.72.65
07-31 2023-07-31 12:16:40
·
얼핏 보고 장난감 차 얘기인 줄 알았습니다........
개가타고있어용
IP 58.♡.216.182
07-31 2023-07-31 12:46:16
·
TV나 에어컨의 리모컨도 거의 저런 타입인데 오래 되면 고무에서 끈적거리는 오일 같은게 나와서 기판에 묻어 잘 안눌리게 됩니다. 리모컨을 분해해서 기판은 에탄올로 닦고 고무 접점은 비누나 퐁퐁으로 닦아서 말려 조립하면 보통은 잘 됩니다. 집 인터폰의 문열림 버튼도 저런 러버돔인데 하도 오래되서 고무 접점이 다 닳아서 청소도 소용없어서 아예 기판을 긁어 선을 납땜해 별도 버튼으로 빼냈는데, 저런 제품을 그럴때 쓰면 딱이네요.
드러워이드
IP 61.♡.183.7
08-01 2023-08-01 13:29:04
·
이전에 저도 골프 2.0 탔었는데요..
자잘한 특징적인 고장 말고는 차 운전이나 크기는 맘에 들었었습니다.
오래 타지 못한건... 역시나 자잘하게 등장하는 고장... 그리고 오일이나 휘발유를 조금 희한하게 타더라구요..

폭바의 큰 장점은. 아이러니 하게도 수리용이성입니다.
(경정비에 한해서긴 하겠지만...)
일단 중국에서 많이 팔리고 있어서인지 알리에 품번으로 검색하면 많은 부품이 나옵니다.
비엠이나 벤츠보다 더 구하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튜닝도 의외로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자동차는 주행중에 문제될까봐 혼자서 네비 매립도 안하는데..
애플카플레이 교체를 쉽게 했습니다.
(분해 조립 등의 수리 또는 개조 영상이 많다는것도 장점이네요..)
드러워이드
IP 61.♡.183.7
08-01 2023-08-01 13:29:58
·
@4fifty5님 저희집에 잘 안눌리는 리모컨이 몇개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DRIM
IP 1.♡.146.60
08-06 2023-08-06 22:11:31
·
오래된 리모콘 수리 할수 있는거 알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리 찾아보니 비슷한 리모컨 수리용 스티커가 있네요
저렴하게 고쳐보겠습니다.

https://a.aliexpress.com/_oofO4B9AliExpress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