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용해 본 경험으로 파악한거라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에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ㅇ 기본화면에서 가능
ㄴ 불가능
ㅅ 기본 화면이 아닌 한단계를 거쳐야 사용가능
(기본화면에 추가하여 기본화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면 ㅇ표시)
삼성 - 삼성 키보드
크기조절 - ㅅ
한손모드 - ㅅ
분할양손모드 - ㅅ (가로상태에서 가능)
플로팅 - ㅅ
숫자키 - ㅇ
방향키 - ㅇ (굿락)
키보드 형태 다수 설정 - ㅅ
단모음자판 시프트 유무 - ㄴ
단축어 - ㅇ
음성입력 - ㅇ
제스처로 입력 - ㅇ
문구추천 - ㅇ
자동수정(자동완성) - - ㅇ
삭제 키를 탭하여 자동 수정 실행 취소 - ㄴ
삭제 키에서 밀어서 텍스트를 선택 및 삭제 - ㄴ
길게 눌러서 쌍자음쌍모음 입력 - ㅇ
키보드 입력 읽어주기 - ㅇ
제스처로 이동 - ㅇ
스페이스 키를 길게 눌러 커서 이동 - ㅇ
번역 - ㅇ
복붙잘 - ㅅ
실행취소 다시실행 - ㅇ
구글 - 지보드 Gboard
크기조절 - ㅅ
한손모드 - ㅅ
분할양손모드 - ㄴ
플로팅 - ㅅ
숫자키 - ㅇ
방향키 - ㅅ
키보드 형태 다수 설정 - ㅇ
단모음자판 시프트 유무 - ㄴ
단축어 - ㄴ
음성입력 - ㅇ
제스처로 입력 - ㅇ
문구추천 - ㅇ
자동수정(자동완성) - - ㅇ
삭제 키를 탭하여 자동 수정 실행 취소 - ㅇ
삭제 키에서 밀어서 텍스트를 선택 및 삭제 - ㄴ
길게 눌러서 쌍자음쌍모음 입력 - ㅇ
키보드 입력 읽어주기 - ㄴ
제스처로 이동 - ㄴ
스페이스 키를 길게 눌러 커서 이동 - ㄴ
번역 - ㅇ
복붙잘 - ㅅ
실행취소 다시실행 - ㄴ
마이크로소프트 - 마이크로소프트 스위프트키 Microsoft SwiftKey
크기조절 - ㅅ
한손모드 - ㅅ
분할양손모드 - ㅅ
플로팅 - ㅅ
숫자키 - ㅇ
방향키 - ㅇ
키보드 형태 다수 설정 - ㅅ
단모음자판 시프트 유무 - ㄴ
단축어 - ㄴ
음성입력 - ㅇ
제스처로 입력 - ㅇ
문구추천 - ㅇ
자동수정(자동완성) - ㅇ
삭제 키를 탭하여 자동 수정 실행 취소 - ㄴ
삭제 키에서 밀어서 텍스트를 선택 및 삭제 - ㅇ
길게 눌러서 쌍자음쌍모음 입력 - ㅇ
키보드 입력 읽어주기 - ㄴ
제스처로 이동 - ㄴ
스페이스 키를 길게 눌러 커서 이동 - ㅇ
번역 - ㅇ
복붙잘 - ㄴ
실행취소 다시실행 - ㄴ
네이버 - 네이버 스마트보드
크기조절 - ㅅ
한손모드 - ㅅ
분할양손모드 - ㄴ
플로팅 - ㄴ
숫자키 - ㅇ
방향키 - ㅇ
키보드 형태 다수 설정 - ㅅ
단모음자판 시프트 유무 - ㅇ
단축어 - ㅇ
음성입력 - ㅇ
제스처로 입력 - ㄴ
문구추천 - ㅇ
자동수정(자동완성) - ㄴ
삭제 키를 탭하여 자동 수정 실행 취소 - ㄴ
삭제 키에서 밀어서 텍스트를 선택 및 삭제 - ㄴ
길게 눌러서 쌍자음쌍모음 입력 - ㄴ
키보드 입력 읽어주기 - ㄴ
제스처로 이동 - ㄴ
스페이스 키를 길게 눌러 커서 이동 - ㅇ
번역 - ㅇ
복붙잘 - ㄴ
실행취소 다시실행 - ㄴ
비슷한 기능도 많지만 다른 기능도 많고
디자인도 다르고 (가독성은 삼성 키보드가 제일 좋았습니다)
같은 기능도 사용법이 달라 좀 더 편하고 불편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키보드 입력 읽어주기도 키보드 설정 - 제스처 및 피드백 - 키보드 입력 읽어주기 항목 켜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굿락 - 키즈카페로 키보드 레이아웃 커스텀도 가능해서 좋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