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팁과강좌

생활상식 지구에 사계절이 생기는 이유 32

2
2011-03-13 21:58:16 61.♡.83.214
만해

P110313214406.jpg

의외로 상당히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 아니.. 잘못 알고 계시는..

사계절이 생기는 이유에 대한 간단한 강의입니다.

(물론 클량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

 

오늘도 여친이랑.. 따뜻한 곳에서 산책을 하고 나니 벌써 봄이 느껴지더군요.. (쓰고나니 벌써 3월 중순 ㅡㅡ;)

그래서 사계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다가 여친도 역시 잘못 알고 있어서..

아이패드를 들고 잠깐 강의를 해줬어요 ㅋㅋ

 

그걸 수정, 정리 해서 올려봅니다.

 

 

1번

 

일단 위의 그림의 1번을 보시면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것이 저런식으로 지구가 공전을 할 때

태양에서 멀어지면 겨울, 가까워지면 여름이라고 잘못 알고 계시죠..

그런데 지구의 태양공전궤도는 분명 타원형이 맞지만 계절에 영향을 줄 정도로 일그러져 있지 않습니다.

또한 북반구가 여름일때 남반구는 겨울이라는 사실도 설명이 안되고 말이죠..

 

1번의 오른쪽 그림을 보시면 다들 아시겠지만.. 지구의 공전궤도면과 지구의 자전축은 23.5도 가량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 23.5도에 사계절의 비밀이 있습니다.

 

 

2번

 

2번을 보시면

우리나라의 7월 같은 경우는 2번 그림의 왼쪽 같은 상황, 1월 같은 경우는 2번 그림의 우측 같은 상황입니다.

즉 북반구의 7월은 여름(태양을 직각에 가깝게 받고), 1월에는 태양을 비스듬히 받죠~?

그래서 반대로 남반구는 북반구가 여름일때 겨울이 되는 것입니다.

 

 

3번

 

그렇다면.. 태양이 직각에 가깝게 내리쬐는 것과 비스듬히 받는것이 왜 계절의 변화를 일으키느냐..

3번의 왼쪽은 태양을 직각으로 받는 상황, 우측은 비스듬히 받는 상황입니다.

같은 3개의 태양광선을 받는 면적은 어느곳이 더 넓은가요? 오른쪽 비스듬히 받는 상황이

같은양의 태양광선(에너지)를 받는면적이 넓죠.. 즉.. 더 넓은 면적에 같은 양의 태양에너지가 들어오니

더 추워지겠죠..

 

적도는 평균적으로 태양이 가장 수직으로 내리쬐는 곳... 북극과 남극은 평균적으로 입사각이 가장

큰(비스듬) 곳이겠죠..

 

 

지구는 북극에서 적도 까지 사람이 활발히 잘 살고 있지만..

자전축이 조금만 기울어져 있거나.. 태양에서 조금만 멀거나 가까워도..

그냥 죽음의 행성이었을 것입니다.

 

 

ps) upad + 3M 터치펜 정말 좋군요 ㅋㅋ

만해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2]
바냐김씨
IP 210.♡.100.211
03-13 2011-03-13 22:02:41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지구과학 시간에 배운 내용이네요 ㅎㅎㅎ융기 침식 침강..또 하나 뭐였드라...
기다리다
IP 122.♡.53.145
03-13 2011-03-13 22:27:15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요즘은 초등학생들도 배우고 있죠^^ 개정되기 전에는 5학년..개정교육과정은 6학년에서 배우고 있네요..^^
선명.B
IP 211.♡.25.176
03-13 2011-03-13 22:31:26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음.. 그러니까, 7월에는 우리나라가 태양에 가까워지는거고, 1월에는 태양에서 멀어지는 효과인가요;; (18년전 고등학교 선택과목이 지구과학이었다고는 차마 말못하겠음;;;;)
둥둥서리
IP 119.♡.252.47
03-13 2011-03-13 22:32:25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아~이런 강좌 좋습니다.
이해하기 쉬워서~ㅎㅎ
만해
IP 61.♡.83.214
03-13 2011-03-13 22:35:2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홍삼이님 ㅠ.ㅠ 그게 아닙니다. 태양의 입사각이 중요한거고요..

가까워지고 멀어지는거 때문이 아니라고 말씀드릴려고 쓴거에요~~
삭제 되었습니다.
힘내라
IP 211.♡.53.16
03-13 2011-03-13 22:54:57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음.. 입사각에 대한 설명은 좋았습니다
근데 그림이 조금... 입사각 설명은 그림이 좀 중요한거 같아요.

적도도 1년으로 이야기 하면 조사량이 틀리다는걸 그림으로 봐야만 이해가 쉽게 되죠.
태극이지요
IP 175.♡.188.214
03-13 2011-03-13 22:57:56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좋은 내용 잘쓰셨습니다.
다만 마지막에 태양에서의 거리는 여타의 문제가 있지만 자전축이 조금 기울어졌다해서 죽음의 행성이 될 일은 없어보입니다.
만해
IP 61.♡.83.214
03-13 2011-03-13 23:02:55 / 수정일: 2017-04-30 02:42:18
·
뭐 조금이라고 표현하긴 했지만.. 자전축이 23.5도가 아니라 90도 기울어져 있다면.. 태양에서 먼쪽 반은.. 생명체가 존재하지 않는 지역이 되겠쬬~
리빙스턴
IP 118.♡.151.127
03-13 2011-03-13 23:07:46 / 수정일: 2017-04-30 02:42:18
·
그림이 참 직관적입니다..ㅎㅎ
좋은 설명이에요 :)
외발자전거
IP 119.♡.46.143
03-13 2011-03-13 23:08:57 / 수정일: 2017-04-30 02:42:18
·
바냐김씨님// 융기,침강 습곡,단층을 떠올리신 듯 합니다.
젤다
IP 116.♡.117.244
03-13 2011-03-13 23:29:3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빛 각도는 다들 알고 계시지 않나요? 지구과학 시간에서 하두 많이.배워서 정확히 각도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지만. ⓐ
우주땅콩
IP 147.♡.119.70
03-14 2011-03-14 01:35:47 / 수정일: 2017-04-30 02:42:18
·
태양과의 거리에서는 북반구를 기준으로 오히려 겨울에 태양에 가깝고, 여름에 태양에서 멉니다.
즉, 거리에 따른 온도차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태양을 공전하는 지구의 궤도가 타원이긴 하지만 거의 원에 가깝기 때문이죠.

그리고 자전축이 더 기울어져 있었다면,
계절 차이가 점점 더 심해지므로 생명체가 살기 어렵겠지만,
자전축이 23.5도보다 작았다면 계절의 차이가 없어져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생태계가 생겨났겠죠.
로직
IP 112.♡.234.185
03-14 2011-03-14 01:44:5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춫현 !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Spyk
IP 61.♡.180.35
03-14 2011-03-14 03:23:48 / 수정일: 2017-04-30 02:42:18
·
flyx2NAL님//
2번 그림은 북반구 중위도 국가에서 태양의 남중고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즉, 7월에는 같은 광선이 수직에 가깝게 좁은 면적에 비추고,
1월에는 같은 광선이 비스듬하게 넓은 면적에 비추므로,
여기에서 계절차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위의 그림은 의외로 학생들에게 오개념을 만들어 주는데요,

7월 그림에서 12시간이 지나면 1월 그림처럼 비스듬한 각도가 되지 않나요?
...라는 겁니다.

이런 실수의 원인은 "지구가 따뜻해지는 건 햇빛때문이다"는 걸 놓쳐서 입니다. 일사, 태양복사, 지구복사...

쉽게 말하면 태양이 비치지 않는 밤에는 애초에 입사각을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겁니다. ⓐ
골라보세
IP 98.♡.123.74
03-14 2011-03-14 08:21:55 / 수정일: 2017-04-30 02:42:18
·
3번 그림을 설명할때 보면,
같은 양의 태양 에너지를 여름에는 적은 면적이, 겨울에는 넓은 면적이 받는다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같은 이야기 이겠지만.....
같은 면적을 기준으로 했을때 여름에는 태양 에너지를 상대적으로 많이받고,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다고 표현하는게 좀 더 쉬운 설명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번 그림을 그대로 갖고와서, 같은면적에 여름은 화살표가 4개 겨울은 화살표가 2개만 도달하는것을 부각시켜 표현하는 방법이 좀 더 이해를 돕지 않나 싶습니다.
Sara
IP 220.♡.61.60
03-14 2011-03-14 09:52:5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중요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직관적인 설명 이해하기 쉽습니다.
IOWait
IP 125.♡.82.10
03-14 2011-03-14 10:09:14 / 수정일: 2017-04-30 02:42:18
·
태양광의 입사각뿐만 아니라 밤낮의 길이차로 하루에 받는 에너지의 차도 중요한 점 아닌가요. 밤낮의 길이가 달라지는 것도 자전축이 기울어져 생긴 현상이죠.
하얀강아지
IP 220.♡.115.36
03-14 2011-03-14 11:02:5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이 내용이 핵심이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당연한 줄 알고 있었는데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SPACEBALLS
IP 121.♡.249.178
03-14 2011-03-14 11:35:28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정녕 1번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이 계신가요?
rosella
IP 175.♡.8.181
03-14 2011-03-14 12:19:46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지구와 태양의 거리는 지나치게 가까우면 금성꼴 나지만....
약간 더 멀어져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이유는 온실가스 효과 때문 입니다.
(지구의 온도가 약간더 떨어지면... 대기중의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올라가게 됩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지구의 위치가 화성정도로 멀어지고.. 현재의 지구 크기가
유지되고 지구의 자기장이 유지된다면... 약간은 더 서늘해지겠지만.. 액체의 물이 존재하는
행성으로 남아 있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지나치게 가까워지면 금성꼴이 난다고 합니다.
rosella
IP 175.♡.8.181
03-14 2011-03-14 12:22:06 / 수정일: 2017-04-30 02:42:18
·
대기의 순환과 대양의 순환때문에... 어느정도 이상의 온실효과라면...
고위도나 북극에서도 혹한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눈의 존재 입니다.

눈이 쌓이게 되면 대부분의 빛을 반사하게 되므로.. 온도는 더욱 떨어지게 됩니다.
덱스톨
IP 121.♡.194.196
03-14 2011-03-14 13:01:5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오.. 그림 직관적으로 잘 그리셨네요..
작년에 저희 첫 아이에게 이거 가르치려고 지구본 사서 전구 주변 빙빙 돌며 쑈를 했더랬죠
러쉬
IP 124.♡.49.2
03-14 2011-03-14 13:53:37 / 수정일: 2017-04-30 02:42:18
·
난 천재다 그림보고 이해했어
Cloak
IP 118.♡.148.35
03-14 2011-03-14 14:18:5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우와 이걸 요즘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나요?
고등학교때 배운거 같은데 ㄷㄷ
지면에서 반구를 그리고 태양의 움직임을 그리면 이해가 쉽죠. 아직도 어렴풋 기억이 나네요. 학교다닐때 딴건몰라도 과학은 잘해서 ㅋㅋ
Raymundo
IP 147.♡.121.138
03-14 2011-03-14 14:50:01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저는 태양에서 멀어져서 겨울, 가까워져서 여름이라고 잘못 아는 사람들이 있다는 게 더 충격적인데요 ^^;; 단 한 번도 그런 얘기를 들어본적이... 하긴 애초에 성인이 되어서 계절이 생기는 원인을 진지하게 주고받을 기회도 없었군요. 주변에 슬쩍 물어볼까요ㅋ
공돌스
IP 210.♡.84.125
03-14 2011-03-14 15:23:03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초등수준과 기후학자 수준을 넘나드는 수준의 리플들이.. 좌~악 나오네요. ㅎㅎ.
재미있네요.
울트라맨
IP 61.♡.140.81
03-14 2011-03-14 15:35:4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공전 궤도의 근일점과 원일점으로 인한 계절은 오히려 반대 입니다.
태양과 가장 가까울때(근일점)는 1월초 이고, 가장 멀 때(원일점)는 7월초 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겨울에 태양의 크기가 여름보다 더 크게 관측 됩니다.
M250
IP 119.♡.87.175
03-14 2011-03-14 19:36:0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저내용으로 남반구 북반구의 계절이 서로 다른것도 설명이 됨미다..... 가끔씩 보면 지금 호주가 겨울인지 여름인지 헷갈리는 분이 있더라고요.
smboy86
IP 175.♡.129.53
03-14 2011-03-14 23:17:02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계절이 변한다...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만
태양의 입사각이니 뭐니 설명하는것보다 그냥 태양과 거리가 멀기 때문에 계절이 변한다
라고 해도 100퍼센트 틀린말은 아니지 않나요?
입사각에 따라서 일조량이 차이가 나고 이는 즉 어떻게 보면 입사각의 변화에 따른
태양과 지구와의 거리가(일정한 점)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해도 틀리진 않을것 같은데...
정리하면
지구가 태양주위를 공전할때 태양에게 받는 에너지가
시간(낮과 밤)의 길이가 달라서 생기는것이 계절인데,
이는 태양과 지구의 거리가(한 점에서) 달라지기 때문이다.(달라지는 이유는 기울어 있기 때문이죠)
라고 설명하는 틀린 것일까요??
이에 따른 의견 부탁드립니다. (__)
삭제 되었습니다.
Spyk
IP 61.♡.164.1
03-15 2011-03-15 01:05:49 / 수정일: 2017-04-30 02:42:18
·
타도_lazy님 //
근일점(1월) 147000000km
원일점(7월) 152000000km
책의 그림은 과장된 타원이고요,
사실은 원일점이 겨우 3% 먼 셈이 됩니다.
거리의 변화는 너무 미미한 수준이라서 계절과 연관시키기 어렵습니다.

제가 본 책에선 "그래서 남반구의 여름철(1월)이 북반구의 여름철(7월)보다 더 뜨거울 것이다."라고만 되어 있네요.
사실 앞 문장은 현실과 다릅니다. 남반구는 바다의 비율이 훨씬 커서, 근일점임에도 여름이 비교적 시원하다고 합니다 ⓐ
위키비키
IP 203.♡.144.146
03-15 2011-03-15 08:33:46 / 수정일: 2017-04-30 02:42:18
·
댓글은 산으로 가는게 많고 본문은 정말 이해하기 쉬운 좋은 글이군요
삭제 되었습니다.
말랑말랑~
IP 110.♡.174.134
03-16 2011-03-16 15:07:08 / 수정일: 2017-04-30 02:42:18
·
좋은글 감사합니다. 한참을 생각하고 이해를 했네요...ㅎㅎ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