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글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kin/15139691CLIEN
안녕하세요.
최근 WIFI6 공유기를 구매하고 속도테스트중에 이슈를 발견에 윗글에 문의를 했었습니다.
요약하면 MAX 속도를 찍다가 갑자기 1/10로 떨어지는 이슈였고,
- 삼성 서비스센터에 가서 문의하니 정상판정
- 통신사 출장 AS 요청을 드렸는데 정상판정
- 공유기를 새걸로 교환받아도 동일증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위의 이슈를 카페에서도 문의하시는분들이 꽤 있어서 자주발생할수 있는 이슈로 보여졌는데 신기하게 위의 3곳 (서비스센터, 통신사, 공유기 AS센터) 모두 어떠한 답도 들려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삼성 멤버스에 CS 담당자분에게 실제 단말쪽 관련자의 답변을 요청드려 원하는 답변을 받았는데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결국 스로틀링으로 네트워크 속도를 제한한다고 합니다. (삼성 서비스센터에서는 이 부분을 아셨으면..)
PC CPU 스로틀링은 익숙하게 들었었는데 모바일은 생각하지도 못한부분이라 위의 답변을 듣고 속도가 느려질때 에어컨으로 핸드폰을 식혀주니 정상속도로 금방 돌아 오더군요.
결론 : 삼성 스마트폰은 발열상황에서 네트워크 속도를 제한한다.
(당사 단말이라고해서, 삼성이라고 제목을 작성했지만 다른 제조사도 비슷할것으로 보여집니다)
혹시라도 같은 이슈를 겪으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의 WIFI도 인텔 AX200으로 같이 교체했는데, 이전보다 좀 더 미지근한 느낌이 팜레스트에 올라옵니다.(벤치 직후에요)
WIFI6로 나온 AP나 컨트롤러나 아직 발열 이슈가 조금씩 있나봐요
저는 asus wifi6 공유기 쓰는데 패치내역 보면 갤럭시 폰 성능 관련해서도 몇차례 수정이 있었습니다.
iptime asus tplink 에서 모두 동일한 결과를 얻어서 단말쪽 이슈로 마음을 굳혔었습니다.
오지 쓰로도 아니고 와파 쓰로면 발열감소 효과는 좀 적을 것 같은데
그리고 속도 하락폭이 너무 커서 버벅이는게 더 눈에 띄는거 같습니다.
S10 5G에요
5g 랑 wifi 동시에 켜지는 옵션을 켜놔서 그런거 같습니다
wifi 켜고 놀다가 보면 갑자기 인터넷이 끊기고 wifi 가 꺼져있다가 폰놔두고 다시 화면 보면 켜져 있거든요
wifi 자동 on/off 되는 앱은 없고요 수동으로 필요할때 만 씁니다
wifi 랑 데이터랑 동시 연결해서 사용하는 옵션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