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다보니 너무 힘들어서 언더 1500까지만 했습니다. 반응봐서 신차와 더 높은 예산도 추천드릴께요 ㅎㅎ
언더100 : 아반떼xd, 스펙트라
사실 언더100은 존나 빡셉니다. 그래도 언더 100에서 저 두차가 제일 나은 것도 사실. 저 두차만 하더라도 오디오 나오고 에어컨 나오고 잘 굴러가고 연비도 그럭저럭 10은 나옵니다. 엄니 차 파시고 3달만에 싸구려 구해와 봐라 해서 스펙트라 130짜리 나온거 30깎아서 사와서 30들여서 오일류 싹 갈고 브레이크패드 갈고 타시는데 벌써 그게 4년됐네요. 원래는 1년타고 퍼지면 폐차시키려했는데 이 똥차가 퍼지질 않아요. 아반떼xd는 고질병 없어서 그냥 타면 되고 스펙트라는 타이밍벨트 주기별로 안갈고 끊어지면 바로 엔진 사망하니 그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언더 300 : 세라토, 로체lpi
세라토: 아반떼xd의 섀시와 아반떼hd의 심장을 가진 변종입니다. 생각보다 완성도는 높고 나름 타보면 그래도 아반떼hd비스무레한 느낌을 줌. 참고로 전 아반떼hd까지는 준중형 현역이라 보는 입장입니다.
로체 lpi : 돈없는 자들의 중형차. 섀시가 말이 많긴한데 확실히 nf소나타랑 동급은 아닌거 같긴하지만 타보면 꿀렁꿀렁 겁나 편한 차입니다. lpi를 사온다면 만원에 110키로 정도 타는 준중형 연비를 맛볼 수 있습니다.
언더 500 : 아반떼hd, nf쏘나타 lpi , i30 1세대
아반떼 hd, i30: 제발... 디자인 보고 라프나 크루즈 사는 흑우가 없길 바랍니다.ㅠㅠ 병신 사골 라프가 사골이라 디자인이 뭔가 최신차 같지만 1.6은 보령미션 8만키로마다 미션 새로 갈아야하고 힘도 없고 암튼 ㅄ입니다. 그에 비해 아반떼hd는 우리 클량들 같은 차입니다. 얼굴만 x았고 나머지는 다 좋습니다. 후륜 멀티링크에 절대 고장안나는 mpi엔진 거기다가 나름 블루투스까지 있고 실내공간도 넓고 잔고장도 없음. 이 가격대에서는 x은 얼굴만 버틸 수 있다면 닥 아반떼hd입니다. 거어어버어어업나 많이 팔려서 카센터에는 부품이 넘치고 호환부품도 많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아직도 많이 굴러다녀서 이거 타고다녀도 어디서 어디 좆구형타고 다니네 라는 시선을 받지 않을 수 있는 것도 덤.
i30는 현대의 실수라 불리는 차고 내수,수출 혼류생산해서 현대가 아니라 휸다이 감성을 맛볼 수 있는 차입니다. 다만 차에 관심 많은 ㅄ들이 탄차가 많아서 순정의 깔끔한 놈 구하기가 어렵다. 순정에 손 안댄놈 구할 수 있는 추천(엔카에 하나 봤는데 역시나... 무슨 핑크색으로 도색하고 머플러 쌍 네발을 ....)
nf쏘나타 lpi : 이 놈도 중형차계의 아반떼hd같은 놈입니다. 모난 구석없이 전부 70점 정도 하는차. 부품많고 싸서 유지관리하기 편한차. lpi를 산다면 연비는 덤. 로체의 업글 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언더 1000 : 아직 새차를 살 수 없습니다.ㅠㅠ 제가 볼 때 가장 애매한 구간인데 추천차는 다음과 같습니다.(yf쏘나타, k5, 아반떼md, k3, 그리고 크루즈?!)
yf쏘나타, k5 : 그냥 무난충. 솔직히 nf쏘나타보다 낫긴한데 막 겁나 낫진 않고 좆구형으로 안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k5는 과학이니까 아시죠? k5가 디자인은 더 좋지만 기아차라서 yf대비 시끄럽고 아무튼 더 구립니다. 저라면 무조건 yf삼.
아반떼md, k3 : k3가 무조건 더 낫습니다. 더 늦게 나와서 더 보강이 잘됨. md는 ㅄ같은 구석이 몇 구석 있는데 k3는 그걸 보강해서 나왔습니다. 다만 둘다 심장병 있는거 아시죠?
그냥 가져와서 새심장 이식받고 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새 심장 이식 받은놈도 나쁘지 않고.
크루즈 : 아까 존나 깠던 크루즈가 여기 있어서 놀랐을텐데 여기서 말하는 크루즈는 한국에서 몇대 못팔고 군산 공장 문닫고 철수 한 크루즈입니다. 사실 언더 1000으로 구하는게 쉽지는 않은데 매물이 꽤 있습니다. 구할 수 만 있으면 제일 좋은차입니다. 독일 개발이라 독일차 기준으로 만들어져서 새시나 엔진 모두 아주 좋음. 다만 평생 소장할 놈은 사지말것 . 쉐보레 놈들이 부품가격 가지고 장난을 워낙 쳐서 부품 가격이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언더 1500 : 아직도. 준중형 미친거 아닌가요? 깡통도 언더1500으로는 새차 못삽니다. 아 그렇다고 경차는 절대 사지마시구요.
아반떼ad, 아반떼스포츠 : 현대가 젤 잘 만드는 차는 누가 뭐래도 아반떼입니다. 그 급에서는 전세계 1등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md는 솔직히 ㅄ이었는데 ad는 우주명차 인정
아이오닉 : 연비만 생각하는 사람들이여 아이오닉을 사라 조져도 20이고 나긋나긋하게 타면 30나옵니다.
i30(pd) : 3세대 i30이건 진짜 우주명차 현기 준중형 모든 기술의 집약체. 긍데 언더 1500에 구할 수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언더 1500에 골프tsi 95%에 근접하는 감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suv는 가방이 너무 잘되서 세단대비 가성비가 넘 떨어지더라구요
제 기준으로 볼때 투싼1세대=아방hd인데 200은 더 비싸니 노답....
그 시대별 현대에서 젤 잘 만든 준중형입니다.
우주명차 조심스레 아반떼 하브추천합니다.
초기하브라 베터리 망하면 바꿔야지
미션고질병있어서 깨지면 바꿔야지
하는데 165000키로 넘었는데 멀쩡해요.
hd기반이라 부품수급도 쉬운거같고요
잡소리 핑계로 바꾸려했는데
팔기전에 미미랑 이것저것 바꿔주니까 또 조용해져서 지금 미치겠어요..
반값주차요금에 취등록세면제에 가스비좋은건 덤.
다만 뽑기운 좀 있음..
아반떼hd하브는 미션문제있는 차들이 많더라구요
뽑기만 잘하면 유지비 측면에서는 짱이죠 ㅎㅎ
i30 1세대 차주인데, 잔고장없고 승차감좋고 진짜 만족스럽긴 합니다. 근데 차바꾸고 싶은데,,,핑계거리가 안생기네요 ㅠ
그나마 디자인덕분에 가방이 잘된다 하더이다..
가격방어요
하체소음이 좀 있고 승차감도 매우 안좋습니다.
다만 차고가 높고 전장이 짧아 운전하기엔 매우 편안하고
1세대는 엔진에 고질병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운전은 편합니다. 차체 높고 전장 짧고.
소음 무지 심해요.대화 나누기가 힘들정도로 소음심합니다.
그리고 이상하게 라이트가 엄청 빨리 나갑니다.-_-;;
저는 30만만 채우고 니로 갈아타려고 준비중이네요;;
전 디젤 환자라서 휘발유는 걍 사지마세요. 라세티 프리미어 1.6은 정말 구리고요. 나중에 나온 크루즈 1.8은
그럭저럭 탈만한데 걍 그냥 그래요...
라세티프리미어 유로4모델 09년식부터 11식까지는 일단 자동미션 구린건 유명하구요 저도 그래서 나중에 팔아버림
엔진은 17만 타면서 손본건 없구요. egr이 기계식이라서 꺼억꺼억 잡소리 많이 나는데 고질병입니다. 고쳐도 똑같음
그리고 라지에이터 팬이 보쉬건데 전선이 10만 쯤 넘어가면 녹아서 끊어짐 이거도 고질병인데 부품 좀 비싸요.
흡기밸브 가끔 빠지는것도 고질병인데 정비소가면 알아서 잘 고쳐줄거에요.
휘발유애들은 심장병 + 보령미션 8만에 미션내린사람이 한두사람이 아니더라구요
디젤은... 잘 설명해주셨네요.
오펠 놈들이 설계한 차라서 차의 기본기는 상당히 잘되어 있어요.
저처럼 환자(?) 분들도 있을거 같은데 크루즈 11년도부터 13년식까지 2.0 디젤 수동(?) 모델로 구하실 수 있으면
한번 타보세요. 정말 재미진(?) 차입니다. 단 패밀리 용으로는 절대 사시면 안됩니다. 뒷자리가 좁고 써스펜션이 딱딱해서
여자들이 그닥 좋아하지 않습니다.
유로5 크루즈 고질병은 흡기매니폴더 이거 플라스틱인데 고착되서 잘 고장납니다. 10만키로 전후로 한번씩 갈아주면
좋습니다. dpf는 너무 신경안쓰셧으면 좋겠습니다. 라세티프리미어에 이어서 크루즈도 16만 타고 있는데 그닥 문제
없습니다. 경유차는 헤드자체가 튼튼해서 왠만큼 빡세게 굴리셔도 엔진이 잘 망가지진 않습니다.
이전에 차가 96년식 아방이라 크루즈도 괜찮다고 했는데 다시 아방이 지옥으로.... ㅋㅋㅋ
지금 9만키로라 심장병 언제 도질지 몰라 좀 불안합니다.
근데 저도 중고차 산다면 ad로 갈꺼 같네여 결국 다시 아방이 지옥... 갠적으로 역대급 디자인에 밸플사면 가성비 끝판왕 이라고 생각합니다.
ad vs i30 는 어떻다고 보시는지요?
/Vollago
아직도 도로에 많이보여서 덜 구형같아 보인다는 것도 공감되네용
혹시 포르테는 어떤 평가를 내릴 수 있을까요?? 궁금합니다.
엠디와의 가격차를 생각하면 6단변속기를 쓸 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감각도 나쁘지 않구요
팅탱텅이 좀 아쉽지만요
제 첫차였습니다
메인이 쏘나타 PHEV에 아반떼 AD를 한 대 더 구했는데 주행할 때 느낌은 별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그렌저급 이상부터는 확실히 준중형 애들이랑은 급이 다르기는 했는데 요즘은 준중형도 잘나와서 중형이랑 비슷비슷 하더군요.
사설 수리업체에서 110인가 주고 중고미션으로 수리했네요... 아놔...
얼마전에는 아파트단지내 주차장에서 주차되어 있던 제 차를 누가 받았는데 범퍼를 갈아야해서 사업소 물어봤더니... 부품이 없다고 6개월이상 기다려야한대요... 결국 반년 넘게 기다렸다가 겨우 교체했네요...
쉐보레에 안좋은 기억이.. -ㅅ -;;
4인 이상 탈때 뒷열이 좀 좁긴 해서..
i30 1세대는 얼마나 좋길래 평이 후하네요 ㄷㄷㄷ
1세대는 그 당시 차들이랑 비교해서 평이 좋은거에요
>>x에 무슨글자가 들어갈까요?? ㅈ? 았고 말이 안맞는데;ㅣ;;
주관적인 글이라 크게 신뢰가 가지도 않는군요.
혹시 굴러간당에도 같은글 한번 올려주실생각 있으신지?
답이 없죠. sm3가 아반떼에 비해서 특출나게 좋은것도 아니구요. 심지어 더 비쌉니다. 가방도 잘되서
그게 아니라면 1.4를 추천할거 같습니다 여러모로 좋은엔진이라서요
출력에 목마름이 있으시다면 당연히 1.6이구여
유명 유투버인 한상기님도 1.4를 제일 추천하신다 하시더라구요
저는 1.6만 타봐서 뭐라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1.6은 좋은데 펀카로 타지 않을거면 구지 1.6이 필요하진 않을거같아요
8만정도 탄걸로 합의보시죠
프디, 베디, 그리고 전설의 엑디수!
/Vollago
다만 레이는 특수케이스라서 미취학아동이 집에 있다거나 혹은 짐차로 써야한다거나 다양한 이유로 필요한 분에게는 좋은차라 생각합니다.
물론 저라면 쏘울이나 i30살것 같습니다.
1억 이하도 해주세요
아주 잼납니다.
사실 가장 수요가 많은 가격대는
3천 - 5천대 아닐까 해요.
국산신차, 국산중고, 수입중고 선택지도 어마어마하고.
바꾸고 싶은데 고장이 안나요..........ㅠ 조용하고........ㅠ
nf 고르실때 트랜스폼이냐 아니냐 도 차이가 좀 있을꺼 같네요.. 필터류나..뭐 이런게..트랜스폼까지는 잘 나오는데
그전꺼는 없는경우도 있더라구요
앰블럼 바꾸고 나왔다면 꽤나 팔렸을지도 모르겠는 차기도 하지요.
가격방어가 잘 되는 편이라 꼭 웨건이 안필요하시다면 lf가 낫다고 생각되네요.
좋다는게 yf대비 좋다는거지.. lf의 완성도는 못따라온다는게 정설이더라구요. 저도 웨건은 출시당시에 한번 타봤는데 확실히 yf보다는 반급 위 차량 느낌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