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팁과강좌

기타 전자기기 외발 전동휠을 사기 전에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 26

10
2019-03-22 06:26:14 182.♡.105.218
퀴담

 얼마전 4차산업혁명위원회 해커톤 토론에서 개인형 이동수단의 자전거도로 주행을 원칙적으로 허용한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전기자전거에 준하는 제도를 정비할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논의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기자전거에 준하는' 개인이동수단이라고 하면 최대 시속 25km/h를 넘지 않으며, 무게 30kg 미만의 탈 것들이 대부분 포함될텐데, 생활패턴에 따라 외발 전동휠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외발 전동휠이 선택지가 될 수 있는 경우

 우선 생활반경 내에서 이동수단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우선 1회 최대 이동거리가 5~10km 이내로 짧아야 합니다. 

 전동휠은 충격흡수장치가 없습니다. 

 다리가 서스펜션이고 발바닥이 체중 이동을 휠에 전달하는 입력부 역할을 하게 됩니다.

 허벅지로 받는 충격은 그럭저럭 견딜만한데, 장거리를 달리게 되면 발바닥이 생각보다 많이 피로합니다.

 euc foot fatigue을 구글에 검색해보면 euc 포럼 글 몇개가 나옵니다.

 15분 간신히 타던걸 신발 바꾸고 1시간씩 탈 수 있게 되었다던가, 타다 보면 나아진다던가 하는 내용입니다.

 타다 보면 나아지는 것도 맞고 신발 바꾸면 나아지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편하려고 사는 이동수단인데 굳이 돌아갈 필요는 없겠죠.

 전동휠을 S자로 왔다갔다 하며 타는걸 보고는 꼴사나워하신 분들도 있을텐데 이것도 발바닥 피로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왔다갔다 하면서 발바닥을 잠깐씩 쉬게 해주는거죠.

 

 둘째로는 부피가 작은 이동 수단을 원할 경우입니다.

 대리기사님들이 유독 전동휠을 많이 선택하시는 이유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이동수단 연계를 고려해 부피가 작은 것을 찾다보면 킥보드는 부담스러워 다른 것들을 찾게 됩니다.

 지하철 연계는 어느 전동 장치라도 큰 불편함이 없겠지만, 

 이동 경로에 버스가 끼게 되면 난감합니다.

 저 역시 버스 연계를 고려했기 때문에 외발휠 외에도 여러가지를 찾아봤습니다.

 OneWheel, 전동 스케이트보드, ninebot mini 정도를 찾아봤습니다.

 ninebot mini는 가운데 무릎 조작부 때문에 버스 연계는 불가능할 것 같았고, 

 전동 스케이트보드는 바퀴가 너무 작아 보도블럭처럼 요철이 반복되는 곳은 운행이 안될 것 같았습니다. 

 보드 형태는 수납이 아주 좋은 형태라 많이 고민했는데 결정적으로 조작부가 별도 리모컨이라 충전, 고장, 연결 신뢰도가 걱정되서 제외 했습니다.

 OneWheel은 직구로만 구매 가능하고 너무 비싸서 제외했습니다.

 전동휠을 실제로 버스 연계해 타고 다녀보니 간격이 넓은 좌석의 무릎 공간에 넣고서는 크게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본인이 버스를 타는 시간에 무조건 앉아서 갈 수 있는지를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셋째는 목적지까지 사람들이 거의 다니지 않는 한적한 경로가 있는 경우입니다.

 앞으로 제도가 정비되며 조금 달라질지 모르겠지만 제가 외발휠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입니다.

 25km/h는 생각보다 빠른 속도입니다. 이정도 속도로도 마을버스 30분 정도 거리는 대부분 더 빠르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많은 길을 지나면서 버스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효율을 누리려면 반드시 누군가에게는 위협적인 주행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고가 났을 때도 문제입니다.

 내가 다치고 남이 다치는 것도 큰 문제인데다가 잘잘못 따질 여지도 없이 전동휠 사용자 과실 100%입니다.

 이후 추가로 말씀드리겠지만, 외발휠은 차도에서 특히 위험므로 차도 운행은 아예 고려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외발 전동휠을 절대 운행하면 안되는 상황

 위와 같은 내용을 고민해보고 내 생활패턴에 어울리는 이동수단으로 전동휠을 선택했다고 해보겠습니다.

 전동휠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숙련될수록 지형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큰 바퀴만으로 달리기 때문에 바퀴가 닿는 지면의 큰 요철만 고려하면 되서 자유도가 높습니다.

 ninebot one z 시리즈처럼 아예 오프로드 타겟 제품도 있고, 유튜브 검색해보면 꼭 저 모델이 아니더라도 오프로드 잘 달립니다.

 저도 자신감이 붙으며 이런 저런 길을 시도해봤습니다.

 다행히 너무 건방져지기 전에 가슴이 철렁한 경험을 몇번 했습니다.

 

 위에서 차도 진입은 특히 위험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차도가 특히 위험한 이유는 발판이 인도에 걸릴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갓길로 다니면 인도 높이가 보통 발판 높이 이상인데, 발판이 여기에 닿는 순간 바로 회전하며 도로에 떨어집니다.

 절대 넘어지기 전에 자세를 회복할 수 없으며, 하체가 비틀어지며 떨어져 크게 다칠 수 있고, 낙상의 조짐이 없기 때문에 옆이나 뒤에 자동차가 있다면 끔찍한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는 길이 끊긴 곳에서 차도로 나와 다시 인도로 합류하려는 저속주행중 겪은 일이라 살아남았습니다.

 

 둘째로 낙엽, 모래, 눈 뿌려진 곳은 절대 타고 지나가지 마세요.

 바퀴가 앞뒤로 두개인 킥보드나 오토바이는 언더스티어가 발생하니까 그나마 안전하게 넘어지도록 대응할 시간이 약간이나마 있는데 전동휠은 그런거 없습니다.

 좌우 커브를 돌 때 체중을 실어 바퀴를 기울이게 되는데 이 체중 싣는 자세 그대로 미끄러져 고꾸라집니다.

 반사신경이 아무리 좋아도 안전하게 떨어질 재간이 없습니다.

 운이 좋아 안전하게 떨어졌다해도 통제를 벗어난 10~20kg의 전동휠이 탑승자를 가격하면 역시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셋째로 밤에는 가급적 운행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전동휠에 익숙해질수록 큰 바퀴를 믿고 작은 요철들은 무시하며 타게 되는데,

 밤이 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나도 모르는 새 눈으로 요철을 보고 동작을 준비하는 방식으로 전동휠에 익숙해졌던 거였습니다.

 요철이 잘 보이지 않아 준비할 수 없게 되니 당연히 몇배는 더 위험합니다.

 전동휠에 앞뒤로 라이트가 달려있는 모델들도 있지만 광량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밤에 타야한다면 가로등 빛이 밝은 곳으로 다니거나 아주 밝은 손전등을 준비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날씨가 추울 땐 가급적 타지 않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따뜻하게 입어도 (너무나 당연하게도) 운동 효과라고는 없기 때문에 주행시 체온을 많이 빼앗기게 됩니다.

 추워서 다리가 떨리기 시작하면 굉장히 공포스럽습니다.

 두 다리로 균형을 잡아 타는 기계인데 다리가 제멋대로 떨리기 시작하면 외줄타기하듯 비틀거리기 시작합니다.

 요철을 만나 떨어질 위험이 굉장히 높아지게 되니 추운날 너무 멀리까지 타고 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외발 전동휠 장점이 있긴 한가

 전동휠의 최대 장점은 재미입니다.

 전후좌우 이동이 체중 이동만으로 이루어져서 직관적입니다.

 직관적인 조작이 주는 재미가 생각 이상으로 큽니다.

 생활패턴에 외발휠이 끼어들 여지가 있다면 무료한 일상에 소소한 재미와 편리를 줄 수 있습니다.


 재미 외에 꼽을 수 있는 장점은 자유도와 안정감입니다.

 바퀴가 다른 형태의 전동 이동수단에 비해 많이 크기 때문에 요철에 강합니다.

 처음에는 보도블럭만 올라가도 언제든 떨어질 것처럼 무섭지만,

 익숙해지면 큰 바퀴가 주는 안정감을 느끼게 되는 순간이 옵니다.

 무조건 피해야할 지형과 상황만 잘 정하면 심신이 편한 이동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동휠 모델 선택시 고려할만한 점

 출력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저 빨리 달리기 위해서는 아닙니다.

 전동휠은 기계식 브레이크가 없습니다.

 감속 시 모터를 반대 방향으로 작동시키는 엔진 브레이크 방식으로 속도를 줄이게 됩니다.

 모터의 출력이 곧 브레이크 성능이므로 빠른 감속을 위해 출력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또한 출력이 높으면 가속에도 유리해서 오히려 안전합니다.

 가속을 위해 체중을 앞으로 실어 발판을 기울이려 하면, 

 모터가 발판 수평을 맞추기 위해 가속을 합니다.

 이때 모터 최대 출력에 비해 체중이 너무 많이 실리면 휠이 수평을 맞출 수 없게 되서 사람이 앞으로 고꾸라져버립니다.

 몸무게가 많은 편이라면 이런 현상을 겪을 확률이 높으므로 고출력 모델을 고려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발판이 넓을수록 좋습니다.

 ninebot e1, ninebot z10, Inmotion v10f 가 제가 타본 휠들입니다.

 뒤로 갈수록 발판이 넓어서 점점 편해졌습니다.

 인기있는 휠용 사제 부품중에는 덧댈 수 있는 넓은 발판도 본적이 있지만,

 시장 자체가 작으므로 구매 시점에 구할 수 있으리라는 보장도 없는 사제 부품에 의존할 순 없겠죠.

 발이 큰 편이라면 꼭 발판 크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퀴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삭제 되었습니다.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2:38:28 / 수정일: 2019-03-22 12:39:26
·
구매 이전에 외발 전동휠이라는 카테고리가 필요한지 자문할 때 필요하지만 타보기 전에는 알기 어려운 내용을 위주로 했습니다.
헬멧은 당연히 써야합니다만 그게 불편해서 전동휠을 선택하지 않겠다고 판단하기보다는 자의적인 판단으로 넘어지지 않을 자신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에 대한 정보 제공을 하고자 했습니다.
안전 측면에서 오히려 강조하고 싶은건 개줄입니다.
휠에 묶은 줄을 손에 쥐고 있다가 유사시에 휠이 멀리 날아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는걸 방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전조등 후미등은 대부분 제품에 달려있고, 이에 더해 화려한 LED 조명으로 주변에 휠을 인지시키는 기능 정도는 훌륭히 해냅니다.
하지만 노면을 밤에 밝혀주는 역할은 기대할 수 없어서 별도 손전등이 필요합니다.


구름구경
IP 211.♡.5.52
03-22 2019-03-22 07:19:53
·
도움이 많이 된 좋은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2:59:59
·
도움이 되셨다니 기분이 좋네요!
SuperMario
IP 61.♡.92.19
03-22 2019-03-22 08:18:47
·
체험에서 오는 이런 경험담이 진정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3:00:06
·
감사합니다!
파ㅇ란하늘
IP 124.♡.143.204
03-22 2019-03-22 10:13:30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3:00:23
·
댓글로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지아
IP 222.♡.180.24
03-22 2019-03-22 10:33:45 / 수정일: 2019-03-22 10:33:51
·
전동휠은 넓은 공장/연구단지나 대학캠퍼스 같은 곳에서 내부 이동용으로만 타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시내에서 대중교통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이용하기엔 말씀하신것과 같은 문제들이 있다는데 공감합니다.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3:01:28
·
말씀하신 것처럼 통제된 포장도로에서 탈 수 있으면 생활이 많이 편리해질 수 있습니다.
밖으로 나오려면 고려할게 많습니다.
여긴어디?
IP 210.♡.138.3
03-22 2019-03-22 10:37:21
·
정보 감사합니다~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3:01:41
·
댓글 감사합니다!
Vorticella
IP 211.♡.156.171
03-22 2019-03-22 10:45:36
·
전 옆동 여친네 갈 때 씁니다. 지하주차장으로 슝숭~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3:03:51
·
지하주차장에서 부드럽게 탈 때 속도 상관없이 정말 기분 좋죠.
같이 타고 놀 수 있으면 좋을텐데 학습 곡선이 안좋아서 추천하기는 어렵기도 합니다.
깜딩이A
IP 210.♡.65.2
03-22 2019-03-22 11:00:15
·
급 ninebot one z 관심이 가네요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2:58:51
·
똑바로 서려는 힘이 강해서 유독 안정적인 휠입니다.
반대 급부로 커브하는 법이 다른 휠과 달라 새로운 러닝 커브가 있습니다.
시속 30km 아래로는 신뢰도가 높은 휠이지만 타이어 공기압이 높을 시 고속 주행에서의 wobbling issue가 있습니다.
MentalisT
IP 211.♡.224.17
03-22 2019-03-22 11:02:03 / 수정일: 2019-03-22 11:03:55
·
전동휠은 그냥 안타는게 답입니다. 아니면 자기집 앞마당에서나 타거나..

전동휠은 동력장치로서 차도에서 다니려면 '번호판'을 달고 정식으로 등록해서 타야하는데, 그렇게 다들 안하시잖아요. 도로에서 달릴 수 없습니다. 당연히 인도에서도 달리면 안됩니다.

그나마 개정되서 다닐 수 있는 도로는 자전거 도로입니다. '차도'가 아니라 '자전거도로'만 가능하다는 겁니다.

공원에서는 공원 관리운영 주체의 허가가 있을 경우에만 가능하며, 그 허가가 인가된 '부분'에서만 가능합니다. 즉 공원이라고 막 타고 다닐 수 있는것도 아니고, '전동휠 가능구역'이라고 표시된 부부만 가능하다는 겁니다.

왕발통이든 뭐든.. 일단 타고다니다 사고나면 '차'롤 쳐지기 때문에 문제는 심각해집니다. 보험을 안들었고, 차에 치였으니 상대방이 배상을 요구함에 있어서 대응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사람 많은 곳에서는 타지 않는게 좋으며, 시야확보가 안되면 매우 천천히 가는게 적절합니다. 그러다 사고나면 답이 없거든요.
특히 차도 다니는 xxx들이 있는데, 다니다가 사고나면 진짜 답이 없어요.특히 내 과실이 잡혔는데.. 상대방 차 수리해주고 물어줘야한다고 생각해보세요. ㄷㄷㄷ 보험도 없어서.. 거기다가 불법으로 차도를 다닌거라서 문제는 더 심각해집니다.

왠만하면 그냥 안타는게 답입니다.

일단 안전장비가 없고, 차도에서 그에 대응할 것들이 하나도 없습니다. 전동장치를 타고싶으시면.. 그냥 전기 오토바이를 타는게 차라리 낫습니다. 작게 휴대하고싶으시면 답이 없어요. 사고가 안나거나 사람들이 무지해서 그렇게 넘어간다고 치지만, 아는 사람한테 걸리면 짤 없이 훅갑니다.
퀴담
IP 175.♡.36.224
03-22 2019-03-22 12:55:05
·
말씀하신 내용들이 맞습니다.
주변 환경이 타기에 적합한지 고민하는건 정말 중요합니다.
절대 타지 말아야 한다는 얘기에만 변명을 해보자면 외발휠은 대부분 손잡이를 뽑아 편하게 끌고 다닐 수 있는 캐리어를 장착할 수 있거나 기본 내장되어 있습니다.
끌지 탈지를 선택하는건 오로지 사용자의 몫이고 현행 제도를 잘 따라 주변에 피해를 입히지 않는 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다면 편리한 이동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별이빛나는
IP 121.♡.96.105
03-22 2019-03-22 13:37:25
·
좋은글 감사합니다.
퀴담
IP 211.♡.70.239
03-22 2019-03-22 17:15:59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whopper
IP 211.♡.142.164
03-22 2019-03-22 14:03:4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요즘 외발 전동휠을 알아보던 차여서 아주 흥미깊게 읽었습니다
저는 현재 나인봇 es2 킥보드 이용 중인데
통타이어로 인해 현저히 떨어지는 승차감과 전동식 브레이크로 인한 불안정한 제동력으로 기변을 고려 중입니다

작성하신 글에서 외발 전동휠의 서스펜션은 사람의 몸이라고 하셨는데 공기가 주입된 큰 휠(킥보드에 비해)이어도 피로감이 많이 느껴지는지 궁금하구요

시속 25km 미만 편도 5km 미만 출퇴근용으로 추천해주실만한 모델이나 사양이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저는 현재 샤오미 나인봇 원 s2를 후보에 놓고 있는데 바퀴 크기가 다른 휠에 비해 작아서 안정성이 얼마나 떨어질지 감이 안오네요 ㅠㅠ
허설
IP 182.♡.38.138
03-22 2019-03-22 15:58:06
·
2년 정도 타고 다니는데요, 전동 킥보드 보다는 확실히 피로감이 덜합니다. 바퀴가 커도 일정 수준 이상의 요철은 힘들어요. 노면이 울통불퉁하면 무릎도 좀 뻐근하구요. 보통 16인치 이상이 편하더라구요. 14인치는 좀 작은감이 있습니다.
퀴담
IP 211.♡.70.239
03-22 2019-03-22 17:13:19
·
제가 킥보드 경험이 없고 s2도 타보지 못해서 추천드리기 조심스러운데요.
우선 제가 탔던 가장 저가 모델인 e1은 16인치였고 나머지는 18인치입니다.
경험을 떠올려봤을 때 바퀴 크기, 센서 민감도 + 출력, 바퀴 두께 순서대로 요철 극복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z10이 컨셉대로 불규칙한 도로에 정말 강하긴 합니다. 센서도 민감하고 모터 최대 출력도 1800w로 굉장히 높습니다. 그리고 바퀴가 크고 두껍고 무거워서 그런지 자이로 효과로 우뚝 서려는 힘이 정말 강합니다.
요철때문에 흔들려도 오히려 가속을 하면 바퀴가 중심을 잡아주니 몸이 매달려 갈 수 있는 신뢰감을 줍니다.
제 설명만 보면 원하시는 모델일 수 있는데 앞서 얘기한 우뚝 서려는 힘때문에 주행감각이 다른 휠들과 달라 호불호가 굉장히 많이 갈리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 모델을 섣불리 추천드리기 어려운게 하이엔드라 비쌉니다.
같은 가격이면 지금 타시는 킥보드나 z10보다 편하게 탈 수 있는 킥보드들도 사정권에 들어올테니 러닝 커브와 다니시는 도로 사정들을 감안해서 결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다는 말씀까지만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hopper
IP 121.♡.51.197
03-22 2019-03-22 20:21:38
·
댓글들 정말 감사합니다
외발 휠을 안타봐서 시승은 어렵겠지만
조금 더 고민해보고 결정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후리킥
IP 223.♡.8.202
03-23 2019-03-23 03:49:46
·
유용한 사용기 감사합니다~
agape
IP 61.♡.86.17
03-23 2019-03-23 06:18:09
·
경험으로 나온 사용시 감사합니다.
제가 직접 타지 않았어도 탄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구입하려는 누군가에게는 충분히 도움 될만한 사용기 입니다.
운전할때 지나가면 정말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섭이
IP 211.♡.96.151
04-15 2019-04-15 10:24:49
·
@퀴담님
유용하고 좋은 글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1륜휠을 구매하고자 여러가지를 따져보고있는데,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제가 출퇴근에 이용코자 하는 자전거도로 라인에는 "전동휠 탑승금지" 라는 현수막이 붙어있는데요..
1륜의 경우 원동기로 분류되지 않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전동휠들이 받는 규제등에서 자유로운걸로 알고있습니다.
실제로는 어떤가요? 단속에 걸리는 일이 비일비재 한지 궁금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