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과적으로 게임하려면 효과를 알자
게임명 : 라이언 하트 다크문 : LIONHEART DARK MOON
개발사 : 에메랄드시티게임즈(Emerald City Games)
지원 : iOS, 안드로이드
출시 : 2017년 10월
안녕하세요. 오군(알파고마)입니다.
제가 지속해서 영업하고 있는 다크문을 즐겁게 하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벌써 '어렵다', '마의 7레벨이다', '뭘 키워야 하냐', '뭘 사야 하냐' 등 여러 반응, 다양한 궁금증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제가 다 해결해 드리면 좋겠지만, 무리입니다. 전 일개 영업사원 일뿐이니깐요. 집단 지성을 활용해주세요. 월드 랭커들, 다크문학 석학들이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라이언하트: 다크 문 : 네이버 카페모바일게임 라이언하트: 다크 문 을 좋아하는 한국유저 모임입니다.cafe.naver.com
라이언하트 다크문 오픈톡#라이언하트:다크문 #Lucky길드 #Lionheart #Darkmoonopen.kakao.com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다크문은 마라톤입니다. ㅎㅎ 초보자분들은 숨이 차오르실 겁니다. 얼마 뛰지도 않았는데 그만하고 싶은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오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누군 좋은 영웅 뽑아서 저 앞에 뛰어가는데 난 레전드, 에픽은 커녕 매우 희귀 영웅 구경도 하기 어려워 인천FC 문선민처럼 '접을까' 고민하고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일단 물 한잔 드시면서 찬찬히 이번 글 한번 읽어보시면 다크문에 좀 더 흥미를 느끼지 않으실까 생각됩니다. 제가 페이스메이커를 자청했으니 앞으로 관련된 연재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오늘 제가 주목한 부분은 바로 '상태 효과'라는 부분입니다. 전투 화면 중 설정을 누르고 정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바로 전투 중 영웅의 현재 상태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전투 중 공격을 받았거나 전투 시작과 함께 패시브 스킬, 전투 중 스킬을 사용해 얻는 버프 등 영웅은 다양한 상태가 됩니다. 각 효과들은 상황에 따라 낮은/일정/높은/확정 확률이 존재합니다. 그럼 어떤 효과가 있으며 해당 효과가 나타나는 대표 스킬과 영웅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정리해봤습니다. 100% 정확하다는 장담은 못 합니다. 틀린 부분이나 보충하고 싶은 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반영하겠습니다.
제법 양이 됩니다. 스크롤 각오하시고요. ㅎㅎ
대표적인 지속 공격인 '중독'입니다. 중독의 특징은 중첩은 누적된다는 것입니다. 쌓이고 쌓여 큰 데미지를 주는 지속 공격입니다. 느낌적으로 녹여 죽이는 공격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턴이 지나면 자동으로 풀립니다.
만약 3 중첩, 4 중첩, 5 중첩이 되면 22.5%, 30%, 37.5%를 3턴 동안 받는다고 생각하면 아찔하죠. 죽기 전에 정화를 통해 벗어나야 합니다. 중독된 영웅은 자신의 턴이 끝난 후 데미지를 받습니다. 체력이 낮은 상태에서 중독에 걸려 있다면 영웅은 죽게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대표 중독 스킬 영웅은 바로 '카다베린 독살자'입니다. 제가 봤을 땐 약간 개인취향 영역의 영웅입니다. 독으로 시작해 독으로 끝나는 영웅이죠. 평타 공격도 중독 공격이고, 공격자도 중독시키는 독한 영웅입니다.
코인을 얻기 위해 던전을 돌다보면 카다베린 층에서 이 카다베린 독살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짠하고 나타나서 독을 확 뿌리죠. 그리고 중독이 타다닥 3번 중첩됩니다. 그리곤 온통 녹색의 향연이죠. 황금화를 통해 중독 효과를 반사하거나 먼저 침묵을 걸어 '산성 스프레이'를 못 뿌리게 해야 합니다. 중독에 걸렸다면 빨리 정화해 벗어나야 합니다.
저는 '카다베린 독살자' 대신 좀 덜 독한 영웅인 '그림자 꽃'을 키웠습니다. 그림자 꽃은 평타 중독이 가능한 영웅인데 일정 확률로 중독이라 중독성이 덜합니다.
화상 또한 많이 사용되는 지속 공격입니다. 화상에 걸리면 턴이 끝난 후 데미지를 입습니다.
화상도 중독처럼 중첩이 되지만 형태는 좀 다릅니다. 중독은 1회 중독이 3턴간 지속되지만, 화상은 1턴으로 끝납니다. 1턴에 받는 피해도 중독은 중독 횟수에 비례한 피해(1/2/3 중첩, 7.5/15/22.5%)를 받지만, 화상은 20%로 정해져 있습니다. 화상의 중첩은 최대 피해량은 20% 고정, 횟수는 중첩인 셈이지요.
화상 상태인 영웅의 체력이 20% 이하면 턴이 끝난 후 죽습니다.
대표 영웅은 레전드 등급의 '관문 마스터 티모시'입니다. '레모시', '갓모시' 등 게이머가 애정하는 만큼 다양하게 불리는 '인생은 한방' 영웅입니다. 실질적인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죠. 20레벨을 만들 수 있는 1영웅+10토큰 가격이 대략 10만 원이 넘는 높은 몸값을 자랑합니다.
세간의 평가는 이런 높은 가격에도 본전은 뽑는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크문은 레전드 티모시를 얻기 전에 얻은 후로 나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이야기를 좀 드리면 전 레전드 티모시를 얻은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3개월이 채 되지 않은 것 같은데요. 티모시를 꼽은 후 가장 달라진 부분은 바로 결투장이었습니다. 결투장에서 승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확연히 줄었습니다. 로랜다로 공격 버프를 받은 후 티모시가 '인페르노 블리츠' 기술을 사용하면 상대방 영웅은 엄청난 데미지와 함께 화상 상태가 됩니다. 그리곤 대부분 전투가 끝나죠.
일격 필살 스킬로 빨리 이기는 길이 생긴 것이죠. 결투장 일일 도전인 70킬도 금방 진행 가능하고, 트로피 점수도 엄청 높일 수 있습니다. 다 티모시 덕분입니다. 전 좀 늦게 얻었는데 혹 무과금으로 얻고자 한다면 카페나 오픈톡방에서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상담사분들이 항시 대기하고 계십니다. ㅎㅎ
공격당해 얼어버리면 2턴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한 번에 얼려지는 공격을 받거나 빙결 효과가 있는 공격 2번을 당하면 얼음 상태가 됩니다. 얼음 효과 자체의 피해는 없지만 2턴을 허비하게 되니 전투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빙결 공격의 대표 영웅은 바로 '고대의 서리 거인'입니다. 평타 공격에 야생 타입의 영웅을 얼리는 빙결 효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야생 타입 영웅에게 천적과 같은 영웅이지만, '야생 수호자', '수액 꼬장이'와 같은 '태초의 일족' 스킬을 가진 영웅은 빙결 저항이 있어서 피해가기도 합니다.
서리 거인과 같은 거인 계열 영웅은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어 펫을 통해 속도를 높여야 진가를 발휘합니다. 야생 타입 영웅의 속도가 빨라도 50~70 안팎이란 점에서 서리 거인의 속도를 그보다 높게 만들면 전투에 유리합니다.
다만 얼음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얼음 상태가 풀리기에 공격 시점을 미리 생각해야 합니다. 제일 빨리 공격해 야생 영웅을 다 얼렸지만 이후 영웅의 공격으로 얼음 상태가 다 풀리고 공격을 받으면 얼음 효과가 반감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얼리고 야생 영웅의 턴이 지나간 후 우리 영웅이 공격한 후 또 얼리는 방향으로 공격을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기절은 상대 영웅이 1턴 동안 멍때리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기절 자체의 데미지는 없고, 무조건 1턴은 아무 것도 하지 못합니다. 중첩은 되지 않습니다. 공격받으면 풀리는 얼음 상태와 달리 그냥 맞고 끝나죠. 정화를 통해 푸는 방법이 있는데 기절에 정화를 잘 쓰진 않습니다.
평타에 기절 효과가 있는 영웅도 꽤 됩니다. 기절 효과가 있는 스킬도 많은 편이구요. 던전 전투를 좀 더 쉽게 풀어가는데 기절 효과가 꽤 유용합니다.
'누더기 모리가나'는 평타 공격으로 기절을 시킬 수 있는 영웅입니다. 제가 없는 영웅이기도 하구요. 암흑 이외에 가이아, 거울, 원소, 야생 타입 영웅에게 기절 효과 확정 공격을 합니다. 써본 영웅은 아니라 부연 설명은 크게 못 하겠네요. 모리가나 뽑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 중인 기절 초풍 영웅은 '장미 발키리', '암석의 파편', '던컨 베일송', '코르비 키마스터' 등이 있습니다. 이들 영웅 중에서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영웅은 '암석의 파편'입니다. 세계 10장 땅밑길 보스이기도 한데요. 저는 40레벨 만들어서 나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암석의 파편이 기절 효과하고 밀접한 것은 평타인 '낙석 공격'으로 무작위 3명에게 일정 확률로 기절 상태를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확률이 좀 낮긴 하지만 적의 영웅 3명을 1턴간 무력화할 수 있는 평타 공격을 가진 영웅은 흔치 않습니다. 데미지는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암석의 파편 기술 중 '파묻기'는 적을 2턴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들고 방어력 50% 낮춥니다. 일점사할 때 매우 유용한 기술이죠. 다만 파묻기로 2턴 기절 상태일 때 다른 기절 공격을 받으면 기절 상태가 1턴으로 교체됩니다. 앞의 2턴 기절 효과를 뒤에 1턴 기절 효과가 밀어낸 셈이죠.
2턴 기절 효과를 가진 영웅은 제가 알기론 '암석의 파편'이 유일합니다. 공격력이 시원찮고, 토큰도 얻기 어려워 잘 키우지 않는 영웅이긴 한데 기절 스킬로는 나름 괜찮아 애정을 가진 영웅입니다.
오염은 미러 타입 영웅만 사용할 수 있는 종족 특성 같은 기술입니다. 3번 오염에 50%, 총 6번 오염되면 영웅이 죽게 되는 나름 강력한 기술이죠. 미러의 많은 영웅이 오염 스킬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오염 스킬을 가진 영웅을 모아 만든 '오염 덱'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염도 확률이 있긴 한데 대부분 100%인 확정 확률이 높아 더 유용한 편입니다.
오염 기술을 가진 영웅 중에서 평타 공격으로 전체 적에게 오염 효과를 거는 '거울 블라이터'를 뽑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애정을 갖고 육성하는 영웅은 아니라 많은 부연 설명을 하진 못하겠네요.
개인적으로 오염은 영웅이 죽으면서 전체 적을 오염 시키는 기술인 '죽음의 메아리'효과가 핵심입니다. 대표 영웅은 '그림자 버섯', '거울 조각'이죠. 부활 펫과 미러 영웅 부활 스킬을 가진 '일식의 드루이드' 조합으로 그림자 버섯, 거울 조각이 3번 죽게되면 상대방에서 총 100%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오염덱은 제가 레전드 티모시를 얻기 전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다만 오염 덱은 상대가 부활 방지 스킬이 있는 영웅이 있을 때, 오염 면역 영웅이 있을 때 승률이 크게 낮아지고, 상대방도 펫이나 스킬로 부활을 하면 역시 이기기 쉽지 않습니다. 예전보다 제약이 많아진 상황입니다. 상대방 봐가면서 써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회복 불가는 말 그대로 체력 회복을 막는 기술입니다. 기술 자체의 데미지는 없고, 데미지가 있는 기술의 부가 효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회복 불가 상태일 때는 정화로 풀 수 있습니다. 기술에 따라 1~3턴까지 회복 불가 상태가 됩니다. 해당 기술로 '거울 조각'이 죽을 때, ;이브림 암살자'가 '점프해 휘두르기' 가 있습니다. 엄청 중요한 효과는 아니라 이 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디버프는 설명 그대로 상대방의 능력치를 낮추는 효과입니다. 능력을 높이는 버프와 반대되는 개념이죠. 개인적으론 최근 들어 가장 주목할만한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공격력, 방어력 등 다양한 능력치와 각종 버프를 무효로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상향된 '던컨 베일송'의 소닉 붐은 좋은 디버프 스킬의 예입니다. 상대방에게 데미지도 주면서 동시에 적 영웅 모두의 공격력, 기술력 50%를 낮추고, 버프를 받을 수 없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기술 하나에 공격 효과 1, 디버프 효과 3이 결합되었네요.
던컨 베일송의 특징 중 하나는 버프와 디버프 기술이 모두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군을 강화시키고 적군을 약화시키는 쉽지 않은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향된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존재감이 커지고 있는 '라이언 슬레이어'의 '재앙의 징표'는 소극적인 디버프 스킬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던컨 베일송은 상대방 능력을 아예 마이너스로 만들기에 적극적 디버프 스킬이라고 한다면 라이언 슬레이어는 버프로 능력치가 올라간 상대방을 버프 무효화한다는 점에서 소극적 디버프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앙의 징표에 당하면 3턴 동안 버프를 받을 수 없고, 받았던 버프도 무효화되며, 부활도 할 수 없습니다. 이런 디버프 기술도 정화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버프 기술이 유행된다면 정화 능력이 있는 영웅도 그만큼 각광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버프의 강력함은 비범한 영웅을 평범한 영웅으로 만드는 데 있습니다. 여기에 내 편은 버프로 강하게 만들고 상대편은 디버프로 약하게 만들어 싸우려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격차를 크게 만들어 손쉽게 이기려는 방법이죠.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표적은 상대 영웅이 1턴 동안 더 많은 데미지를 입게 만드는 디버프 효과 중 하나입니다. 표적을 찍어 공격받는 1회에 한해 무조건 치명타로 맞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은 그리 많이 사용하진 않습니다.
대표 영웅은 '트렐리스 여사냥꾼, 1장 보스 '리버 클리버'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치명타 확률을 펫으로 높아 아예 평타도 치명타로 만들어 쓰기 때문에 중요성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여사냥꾼 이야기가 나와서 잠깐 말씀드리면 늑대, 곰, 올빼미 잡는데 최고의 특화 영웅입니다. 아군에게도 공격력 100% 버프 주는 패시브 스킬이 있습니다. 야생 동물은 여사냥꾼 앞에서 모두 애완 동물입니다.
묶임은 나무 뿌리로 적을 묶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미러 영웅에게 오염이 있듯이 야생 영웅들이 사용하는 종족 특화 기술입니다. 1턴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기술로 기절과 마찬가지로 공격을 해도 풀리지 않아 공격에 유리한 기술입니다. 모든 적을 1턴 동안 묶어둔다는 점에서 유용한 기술입니다.
'덩굴 엘프 감시자'가 이 묶임 효과의 핵심 영웅입니다. 모든 적을 묶는 스킬 확정 확률은 덩굴 엘프 감시자 밖에 없습니다. 좋은 영웅으로 손꼽히는 '덩굴 엘프 약초학자'의 묶임 기술은 높은 확률이죠. 무조건 묶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감시자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속도도 54도 전체 영웅 중에서 느린 편이 아니라 더 유용한 편입니다.
재생은 턴이 끝날 때마다 알아서 체력이 회복되는 매우 유용한 기술입니다. 전체 체력의 10%, 20% 등 회복 비율은 영웅의 기술에 따라 조금씩 다른 편입니다. 영웅 혼자, 아군 모두를 재생시키는 기술로 나눌 수 있고, 주로 야생 영웅이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원소 영웅인 '폭탄 버스터'의 '불씨' 기술도 재생 효과가 있지만요.
재생 효과와 관련된 영웅 중 으뜸은 역시 '덩굴 엘프 약초학자'입니다. 패시브 스킬로 약초학자가 죽지 않는 이상 매턴 모든 아군의 체력 10%가 회복됩니다. 스킬을 사용해야 재생 효과가 발동되는 다른 회복 스킬보다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약초학자가 함께 있으면 10%라도 든든합니다.
상향되어 엄청 쓸만한 '켄타우르스 버서커'는 '켄타우르스의 격노'라는 자신만 재생 효과를 부여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력을 소비해 강한 공격을 하는 기술을 가졌는데 매턴 체력이 회복되는 재생 효과 패시브 스킬이 있어서 유용합니다.
충전은 기본적으로 게임 내에서 선호되진 않습니다. 첫 번째 턴은 쉬고 두 번째 턴에 센 공격을 하겠다는 것인데, 두 번째 턴까지 영웅이 살아남기가 쉽지 않고, 기절 등 방해 받을만한 요소가 많아서 공격 성공 확률도 낮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전 기술을 사용하는 이유는 한 턴 쉰 것을 상회할만한 파괴력있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큰 데미지를 입히거나 특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충전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죠. 충전 기술은 워낙 많아서 일일이 설명할 순 없고, '거울 위버'의 '수정 그물(전체 데미지+전체 기절), '코르비 악마학자'의 '저주받은 장벽(전체 큰 데미지+회복 불가)'등이 대표적인 충전 기술입니다.
면역은 중독, 화상, 기절, 얼음 등 위에서 소개된 효과에 피해가 없는 것을 나타냅니다. 비슷하지만 면역보다는 단계가 낮은 '저항'이란 개념도 있습니다. 면역은 주로 특정 종족의 패시브 스킬로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 어 오우거인 '서리 웬디고', '웬디고 포식자(?), '칼날 파괴자'는 모두 기절에 대해 면역입니다. 기절 스킬 자체가 효과가 없는 것이죠. 우르서스 종족인 '우르서스 전투광', '우르서스 움버', '우르서스 러스트퍼', '우르서스 룬캐스터', 우르서스 광전자'는 모두 동상, 빙결 등 얼음 효과를 가진 냉기 계열 공격에 면역입니다.
면역은 적으로 만나면 신경이 쓰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던전에서 오우거 계열을 만나면 기절이 통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럴 땐 일단 오우거부터 공격을 해서 제거하죠.
이제 얼마 안남았습니다. 보호입니다. 보호는 그냥 대신 맞아주는 겁니다. 몸빵이죠. 탱커의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튼튼한 영웅이 대신 맞음으로 팀 전체의 생존력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보호 효과가 있는 기술도 많은 편입니다. 보호 효과의 핵심은 2턴 동안 보호해줄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포지션별 캐릭터 추천-1편 (탱커)안녕하세요 독고다이입니다. 이번엔 각각 역할군에 따라 캐릭터를 추천 및 소개를 하고자 ...cafe.naver.com
이와 관련해서는 이미 네이버 카페에 정리된 독고다이님의 게시물이 있어 대신하고 정리합니다.
버프는 앞서 살펴봤던 디버프의 반대 개념이고, 우리 편을 으쌰으쌰 만드는 효과입니다. 버프의 핵심은 빨리 전투가 끝나도록 공격력을 높여주는 것이죠. 4명의 영웅 중 한 명은 꼭 버프 기술이 있는 영웅이 있어야 전투가 쉽습니다. 1개 효과 버프, 2개 효과 버프 등 능력치와 조합에 따른 버프가 너무 많이 일일이 소개하진 않겠습니다.
대표적인 버프 영웅으로 '사자녀 롤란다'를 뽑을 수 있습니다. 롤란다는 전투 능력 자체는 대단치 않지만, 서포터로 아군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보호하는데 최적화된 영웅입니다. '집결 나팔'은 공격력 50% 증가와 함께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공격을 하도록 만들어주는 버프 기술입니다. 적 방어력이 80%로 설정되어 있어도 집결 나팔 버프를 받은 공격은 이를 0%로 만듭니다. 데미지가 필터 없이 바로 들어가는 셈이죠.
그래서 롤란다+레전드 티모시 조합이 결투장을 대표하는 공격 조합이 된 것이죠. 롤란다는 여기에 모든 아군이 침묵과 기술 봉쇄에 면역이 되는 '용맹의 반격' 스킬도 가지고 있습니다. 롤란다만 살아있으면 스킬 사용을 제한하는 어떤 기술도 통하지 않게 됩니다. 완소 스킬이죠.
버프와 디버프 관련해서는 나중에 쓸만한 버프/디버프 스킬만 모아서 정리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혹 기회가 된다면 관련 특집편에서 뵙겠습니다.
이제 몇 개 안남았네요. 반사입니다. 반사하면 무지개 반사가 최고인데...(무지개 반사를 아시나요? ㅎㅎ), 반사는 적의 공격을 돌려주는 효과입니다. 내 영웅이 적 영웅에게 100만큼 데미지를 받았다면 적 영웅에게 25만큼 돌려주는 것이죠. 반사 효과가 발동되는 보라색 원형 효과가 영웅을 둘러싸게 됩니다. 마치 때리지 말라고 시위하듯이 말이죠.
초창기에는 반사가 엄청난 효과가 있었습니다. 결투장에서 저마다 반사 효과가 있는 '거울 말랑이' 펫을 끼고 싸웠던 적이 있죠. 그때는 25%가 넘었던 것 같습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한때 유행이었습니다.
대표 영웅의 '거울 챔피언'이 있는데요. '반사 방패' 스킬도 있는데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거울 챔피언 자체도 그리 많이 쓰지는 않네요. 버프도 있고, 데미지 큰 기술도 있는데 상대적으로 저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잘 안 쓰이는 이유가 영웅은 너무 많은 데 반해서 크게 매력적이진 않아서 우선순위에서 밀린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거의 끝나갑니다. 힘내십시오. ㅎㅎ
방패는 말 그대로 방패입니다. 프로토스도 있는 바로 그것. 체력 위에 있는 것이 바로 방패(쉴드)입니다. 쉴드는 그냥 쉴드라고 표현하죠. 체력이 소진되기에 앞서 먼저 소진되는 가상 체력이죠. 쉴드는 충전도 되고, 금방 사라지기도 합니다.
'마력 자이언트' 같은 경우 '과충전' 기술을 사용하면 적에게 공격받는 만큼 쉴드 수치가 올라갑니다. 만약 1000 데미지를 받으면 쉴드가 1000만큼 증가하는 것입니다. 이때 방어력이 낮을수록 더 많은 데미지를 받고 그만큼 더 쉴드가 많이 증가합니다.
전투 시작과 함께 충전되는 최초 쉴드는 버프 제거 공격에도 공격 받은 만큼만 사라지지 않지만, 전투를 통해 누적된 쉴드는 버프 제거 공격에 한 번에 제거됩니다.
예를 들어 초기 쉴드 1000, 체력 500일 때, 적이 300 데미지의 버프 제거 공격을 해도 쉴드가 300 소진되어 쉴드 700, 체력 500이 남지만, 기술 사용 등으로 누적된 쉴드는 같은 쉴드 양과 체력이라고 해도 버프 제거로 1000만큼 쉴드는 제거되고 300만큼 체력이 소진되어 체력 200만 남게 됩니다.
쉴드를 사용하는 영웅들은 버프 제거 기술이 있는 '한밤 늑대', 나가 궁수', '나가 팔라딘', '덩굴 엘프 약초학자' 등에 상당히 약합니다. 이렇게 기술마다 상성이 있는 만큼 이를 잘 파악해 전투에 임할 필요가 있겠죠.
쉴드 부분에 관련해서 '누더기 인보커'도 빼놓지 말고 이야기해야 하는데 다음에 따로 정리해 역시 특집편으로 만나 뵙겠습니다.
효과 상태 창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효과 중에는 출혈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데미지를 주는 지속 공격이란 점에서 중독, 화상들과 그 궤를 함께하지만 특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정화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출혈 공격에 당하면 영웅이 죽을 때까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지독한 공격이죠. 누적도 됩니다. 중첩이란 표현이 없지만, 중첩도 됩니다. 몇번까지 중첩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효과는 아니라서요.
대신 피해량이 체력에 기반하지만 상대적입니다. 영웅에 남아있는 체력의 10% 피해를 줍니다. 100이 남아있다면 10만큼 피해를 주고, 10이 남아있으면 1만큼 피해를 줍니다. 체력이 1 남아있으면 죽는다고 합니다. ㅎㅎ
출혈 효과가 있는 부상 기술을 사용하는 영웅으로 '이브림 암살자', '흉터의 왕자', '장미 엘프 기사' 등이 있습니다.
★ 이번 코스는 완주, 그러나 갈 길은 멀다...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은 주저리주저리 뭘 많이 썼습니다.
알고 계시면 다크문 진행에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긴 합니다만 암기하고 그러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시험에 안나옵니다. 전투에서만 나옵니다.
운좋게 초기부터 게임을 즐겨왔고, 존버해 나름 알차게 게임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모바일 게임 1~2개씩 안 하는 청년, 아저씨, 아가씨, 아줌마(?)들이 어디 있습니까!
기왕에 할 꺼 좀 할만한 모바일 게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현질 안 해도 되는 게임, 해도 조금만 해도 되는 게임을 추천하고자 영업을 다니고 있습니다.
클량 말고도 영업을 좀 더 다녀서 더 많은 분이 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여러분도 다이아몬드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몇 분씩만 데리고 오시면 금방 다이아몬드 회원이 됩니다.
다단계가 아닙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입니다.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과금으로 해서인지 진행도 막히고 결투장도 지푸라기 갓 넘기니 이기기 힘들고 과금만이 답인가요?! ㅠㅠ 길드에 들어가려해도 한국 길드는 거진 인원이 가득차있고 왜 슬로우 게임이라고 하는지 실감하고 있습니다 ㅎㅎ
공략 잘봤습니다
게임 특성상 무과금이라면 일정 수준까지 올라가는데 좀 더 시간이 걸립니다. 영웅을 뽑고 토큰하고 코인 모아서 레벨 높이고 하는 과정을 성실하게 꾸준히 해야 하는데 그게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ㅎㅎ
그래서 카페나 오픈톡방 처럼 공통 관심 내용인 게임에 대해 이런 저런 이야기하면서 같이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픈톡방에 새로 합류하신 분들이 30분이 넘습니다. 그분들이 UnLucky 라고 길드도 만드셨구요.
궁금한걸 물어보시면서 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부담 스러우시면 궁금하신거 댓글 달아주세요 ㅎㅎ 댓글 성실히 달아드릴께요 ㅎ
코인부족(펫 업글/수정모아 업글)으로 진행 이 막히고
스토리는 6? 7-5에서 막혀서 어려움으로 했더니 4스테이지정도에서 막히고 (특정 조합이나 영웅이 아니면 진행이 힘들것 같아요 ㅠㅠ)
결투장도 마찬가지고 ....
결국 영웅을 뽑아서 등급을 올려야 하는데 여기서 반년 정도가 필요할것 같단 생각이 들어요 등급도 노말1 2 3 희귀 1 2 3 4 뭐 이런식이더라구요 ㄷㄷ;;;
결국 답은 열쇠로 계속 뽑기... 하는 수밖에 없다는 거겠죠? ㅎㅎ
스토리 진행이 막힌 부분은 가지고 있는 영웅을 성장시키거나 더 좋은 영웅을 뽑아서 뚫어야 합니다.
열쇠를 계속 얻는게 쉽지 않은 문제인데요. 길드 가입 후 기부해서 일정치를 만족하면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열쇠를 얻을 수 있는 여러 루트를 통해서 열심히 모으고 영웅 소환하고 토큰 모으고 그러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 게임이니깐요.
오픈톡방 오시는 새로하신 분들은 자기가 뽑은 영웅 스샷보여주면서 뭘 키워야 하나 그런거 물어보세요.
일단은 꼭 한국 길드 아니더라도 가입하셔서 기부하고 길드 기부 상자로 열쇠 얻는거 추천드려요.
작지만 확실한 열쇠 수급처 확보 ㅎ
그리고 체력이 1 남게 되면 출혈로도 죽일 수는 있습니다. ㅎㅎ
어제 시작했는대 이것저것 막하다보니 이제 조금 감이 잡혀서
새로 만들어서 키우려고 하는대 초기화가 없는거 같은대... 이게 맞는건지...
안드로이드폰과 연동해서는 게임이 안되는것도 맞는건가요??
한 서버를 사용하긴 하지만 안드로이드하고 iOS하고도 연동 안됩니다.
다아이키 나온 패키지만 추천하는 분위기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