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무거나질문

컴퓨터 헤드리스 맥북 활용 방안 17

2026-05-28 20:09:07 수정일 : 2026-05-28 20:09:22 114.♡.147.210
gmethod

MacBook Air 256/16 M2 모델이 있습니다. 

액정이 완전히 고장났는데 HDMI를 꼽으면 괜찮아요ㅠ

헤드리스로 쓸 수 밖에 없는데 딱히 활용 방안이 안 떠오르네요.

요새도 많이들 쓰시는지 모르겠지만 한때 유행하던 오픈클로를 

깔아 볼 까도 생각했는데 깔아 봐야 딱히 시킬 일이 없더라구요ㅠ

로컬모델은 멍청하고 API를 연결 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 하는데

이미 클로드 맥스플랜을 쓰고 있으니 무의미하다 느껴졌습니다. 


제 환경은 메인 노트북은 MacBook Pro M4 입니다. 

노트북을 집에서 80% 외부에서 20% 정도 쓰는 거 같은 데 원격으로 클로드 디스패치를 걸든 뭘 하든 메인 노트북에 레포가 다 있으니 원격셋팅을 해도 메인노트북에 해야 맞는 상황이죠.  

미디어 서버나 외장SSD 집에 있는거 붙여서 미니NAS를 구축 해 볼까 하는 생각도 했는데 ASUS공유기에 SSD 물려서 이미 미디어서버가 돌아가고 있고, 백업용 NAS로 쓰기에도 가족 요금제로 쓰고 있는 iCloud  2TB 에 공간이 남아 돌아 진짜 어거지로 쓰는 거지 필요해서 쓰는 게아니겠더라구요ㅠ 

여기까지가 제가 해본 고민들이고 현재까지 결론은 진짜 쓸데 없다였습니다. 

혹시나 제가 생각하지 못한 추천해 주실 만한 신박한 활용 방안이 있으실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gmethod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
퇴직금50억
IP 118.♡.11.204
05-28 2026-05-28 20:18:51 / 수정일: 2026-05-28 20:19:56
·
저라면 액정 없는 맥북을 tv나 빔프로젝터에 연걀해서 문라이트 스트리밍 게임용으로 쓸거 같습니다

호스트 머신의 사양이 별로라면 문라이트 대신 레트로아크를 설치해서 에뮬게림이라도 돌리면 좋을거 같네요
gmethod
IP 114.♡.147.210
05-28 2026-05-28 20:42:46
·
@퇴직금50억님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게임은 아예 하질 않다보니 잘 모르는 분야지만 활용도는 좋아보이네요!
GlaxyEx999
IP 211.♡.188.152
05-28 2026-05-28 20:29:19
·
알리에 부품 있을꺼에요.
gmethod
IP 114.♡.147.210
05-28 2026-05-28 20:41:56
·
@GlaxyEx999님 넵~ 30만원 정도 하더라구여. 그런데 어차피 제가 노트북 용도로 사용할 상황이 아니라서 그 이상 네고하고 팔면 모를까 부품 사서 고치긴 좀 애매합니다ㅠ
YouthGoneWild
IP 14.♡.55.223
05-28 2026-05-28 20:37:07
·
공유기랑은 차원이 다른 컴퓨팅 파워라서 NAS를 제대로 꾸미면 여러가지 할 수 있을거 같긴한데....
gmethod
IP 114.♡.147.210
05-28 2026-05-28 20:45:52
·
@YouthGoneWild님 네 말씀처럼 공우기 성능상 한계가 있다보니 미디어 서버가 비트레이트 높은 건 약간 힘들어 하는 경향이 있어서요. 지금 막 생각 중인 건 TV 뒤에 놓고 HDMI 케이블로 연결 해 둔 다음에 핸드폰에 리모트 터치패드 앱 깔아서 써도 좋겠다 했는데.. 일종의 업그레이드Apple TV네요ㅎㅎ
gmethod
IP 114.♡.147.210
05-28 2026-05-28 21:00:51
·
맥북에 node서버를 셋팅하고 커스터마이징한 안드로이드 마우스앱을 만들어서 구형 안드로이드 공기계에 심은다음 거기서 버튼 누르면 웹소켓으로 노드에 쏴서 실제키 입력되게 한다음 그걸 리모컨으로 사용하고. 앱은 Infuse를 사둔게 있으니 그걸쓰고.
그럼 고성능 애플티비가 되는거 아닐까? 하는 망상을 하고 있습니다ㅎㅎ iPhone을 터치패드처럼 쓰게 해주는 리모트 마우스 앱같은것도 편하긴 한데 저 말고도 가족들도 다 활용하려면 전용 리모콘이 있는 게 좋을 것 같아서요
오히려종아
IP 61.♡.55.124
05-28 2026-05-28 21:08:06
·
팔고 메인노트북 업글 하시죠
gmethod
IP 114.♡.147.210
05-28 2026-05-28 21:21:31
·
@오히려종아님 지금꺼 m4노멀14인치 24/512. 대략 200에 팔고 맥북에어 팔고 + 쫌 보태면 m5pro가....욕심은 나는대 그 쫌이 많이 클거 같네요ㅠ
오라질
IP 58.♡.112.223
05-28 2026-05-28 22:12:30
·
얼마전에 알구게에 안경형 디스플레이 올렸는데 연결해서 쓰면 딱일거 같습니다. 아니면 비전프로 ㅎㅎ
gmethod
IP 114.♡.147.210
05-29 2026-05-29 13:03:40
·
@오라질님 뇌에 3d 처리 용량이 부족한 건지ㅋ 예전에 퀘스트2 쓸 때 멀미 때문에 적응 포기 했었는데 요새는 엄청 좋아졌겠죠? 좋은 활용법이네요.
훔훔
IP 173.♡.231.38
05-29 2026-05-29 05:15:34 / 수정일: 2026-05-29 05:19:40
·
화면 없는게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용도가 없으신건데요..
지금 컴퓨터가 하나 더 있으면 뭘 하고 싶다 라는 느낌이 없으시면,
수리해서 파시거나 그냥 파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gmethod
IP 114.♡.147.210
05-29 2026-05-29 13:05:22
·
@훔훔님 전형적인 게으름 때문에 귀찮음을 감수하는 비효율의 유형이죠ㅋㅋ 와이프가 저보고 항상 하는 말.
“쟈기는 참 게으르면서 부지런한 것 같아”
수리하기도 귀찮고 팔기도 귀찮은데 뭔가 어거지로라도 활용 해 보겠다고 더 많은 시간을 고민에 쓰고 있네요ㅎ
schaft
IP 220.♡.254.173
05-29 2026-05-29 10:03:06
·
미니PC나 미디어서버, NAS등 활용은 가능할 듯 한데 별 필요가 없어 보이시네요.
매각이 좋아보입니다.
전자제품이 갖고 있다보면 그냥 가치 떨어지고 처치곤란한 경우가 많아요.
gmethod
IP 114.♡.147.210
05-29 2026-05-29 13:02:35
·
@schaft님 맞는 말씀입니다.넘 공감되요. 아이패드 2세대. 4세대. 아이폰 4,6,x 이런 것들 부지런히 팔았으면 당시 몇 십 만원씩은 다 건졌을 모델 들인데 예비로 두네, 써브로 쓰네 깝친다고 가지고 있다가 지금까지 서랍에 있는... 이젠 완전 고철이네요.
gmethod
IP 114.♡.147.210
05-29 2026-05-29 13:00:39
·
도움 말씀 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일단은 위에 상상했던.. 노트북에 hdmi로 티비랑 상시 연결해두고 영상서버 & 스포티파이 커넥트를 이용한 오디오서버 로 구성해봤습니다.
보통은 핸드폰으로 블투 연결해서 음악 듣는데, 폰으로 잠깐 YouTube 영상 보거나 이런 것들도 스피커로 나와서 계속 소스 바꿔 주는 게 불편 했거든요. 오디오 셋탑+ Apple TV 만든 셈인데 한 달정도 써보고 활용도 안 나오면 조언주신 것처럼 조금이라도 잔존가치 있을 때 매각 할 생각합니다ㅠ
수가파파
IP 211.♡.196.77
05-29 2026-05-29 22:27:33
·
오픈클로 같은 에이전트로도 돌리세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