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아무거나질문

그외장비 갤럭시워치가 애플워치 보다 어떠한 점이 많이 안 좋나요? 7

2026-05-24 17:46:58 116.♡.233.166
한가롭게

평생 아이폰만 사용하다가

이번에 갤럭시 폴드8 출시하면 교체할까 생각중입니다.


자연스럽게 워치도 애플워치에서 갤럭시워치를 사용해볼까 하는데

여기저기 검색해보거나 커뮤니티를 살펴 보면,


스마트폰에서는 갤럭시와 아이폰의 일장일단이 서로 있는데

워치에서는 갤럭시워치가 확연하게 안 좋은 것으로 많이 이야기들 하시더라구요.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나 성능이 안 좋은 것일까요?


저는 스마트 워치를 그냥 평범하게 사용해서..

일반 알림 확인 용도나

가끔 런닝이나 등산, 산책할때의 운동기록용 정도인데..



이정도 용도로 사용하는데도 갤럭시워치가 애플워치보다 많이 성능이 떨어지거나 

사용성에 있어서 불편한점이 있는걸까요?



잘 아시는분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가롭게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7]
베컴의오른손
IP 175.♡.67.2
05-24 2026-05-24 17:59:01 / 수정일: 2026-05-24 18:03:45
·
그냥 뭐랄까.. 클라스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다 비슷하게 되긴 되는데
전체적으로..앞서는 부분이 하나도 없는거 같아요.
갤워치울트라 애플워치울트라2 같이 쓰고 있어요.

아 갤워치울트라부터는 애니메이션은 많이 따라와서 버벅이는건 많이줄었습니다.
블링블링종현
IP 14.♡.205.140
05-24 2026-05-24 18:09:57 / 수정일: 2026-05-24 22:49:37
·
저는 스마트 워치를 그냥 평범하게 사용해서..
일반 알림 확인 용도나 가끔 런닝이나 등산, 산책할때의 운동기록용 정도인데..

- 이런 목적이라면 기능적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겁니다. 애플워치가 다른 건 몰라도 수영 목적의 방수 성능은 확실히 더 좋다고 느낍니다.

- 갤워치는 교통카드 (티머니 말고 이즐로 사용 추천), 제미나이, 한글 키보드,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한 가격, ECG, 체성분 측정 등이 장점입니다



정확도 관련해서는 이 영상에서 핵심적인 걸 제대로 보여줍니다. 후반부 보면 갑자기 정확도가 산으로 가는 그래프가 나오는데, 헐렁하게 혹은 손목쪽으로 내려서 착용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갤워치는 애초에 제조사에서도 손목뼈 보다 위로 올려서 최소 손가락 하나 정도만큼 더 올려서 착용하라고 하고 있는데, 그렇게 착용하면 꽤 좋은 정확도가 나옵니다.
어그로병먹금
IP 211.♡.64.28
05-24 2026-05-24 18:25:31
·
둘다 최신워치 쓰는입장에서..
갤럭시워치의 장점은 저럼한 가격 정도?

나머진 다 단점 입니다.
일단 운동측정 및 심박수가 애플워치에 비해 부정확
고도측정, 걸음걸이 측정 부정확등
기본적으로 센서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음성비서 호출이 잘안되거나 먹통일때가잦아
간단한 호출 후 타이머 맞추거나 날씨물어보는등의 기능 쓰는데도 스트레스받습니다.

워치로 간혹 음성녹음을 쓰신다면 음질이 안좋고 수음력도 많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느리고 버벅이는건 최신 워치8에서도 여전하고 재부팅을 가끔 해주지 않으면 상태가 많이 안좋아져요. 카톡실행에 몇분이 걸린다던지 하는
사소한 스트레스들 엄청 받습니다.
블링블링종현
IP 14.♡.205.140
05-24 2026-05-24 22:40:34 / 수정일: 2026-05-24 22:41:15
·
@어그로병먹금님

그리고 음성비서 호출이 잘안되거나 먹통일때가잦아
간단한 호출 후 타이머 맞추거나 날씨물어보는등의 기능 쓰는데도 스트레스받습니다.

- 요 부분은 공감이 안 되네요. 워치8 사용중인데 제미나이 반응은 엄청나게 빠르고 동작 수행도 로딩을 안 하나 싶을 정도로 거의 즉각적으로 바짝바짝 됩니다.

재부팅은 업데이트 있을 때 말고는 해본적이 없습니다 저는.
어그로병먹금
IP 223.♡.226.208
05-26 2026-05-26 08:16:28 / 수정일: 2026-05-26 08:20:29
·
@블링블링종현님 워치8 기본형, 워치8 클래식, 워치 울트라 모두 구매해서 사용했고 지금은 워치8 클래식을 쓰는 중인데 셋 다 최신 펌웨어 기준으로 동일 증상입니다. 음성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잦아요.

저는 워치로 타이머를 매일 쓰는 입장이라 자주 쓰다 보면 꽤 여러 번 증상이 나타납니다.

추가로 워치로 헤이 구글이나 하이 빅스비를 호출했는데 워치는 무반응이고 폰 음성 비서가 실행되는 경우도 있어서 굉장히 불편한 부분입니다.

애플워치의 경우 음성 인식률도 굉장히 좋고 반응이 빠르지만 워치 호출 시 폰 음성 인식은 자동으로 판단해서 중단시키는 소프트웨어가 적용되어 있는데 갤럭시는 그게 없어요.
블링블링종현
IP 14.♡.205.140
05-26 2026-05-26 11:01:29
·
@어그로병먹금님 저랑은 완전히 다르시군요. 음성 인식 매우 빠르고 동작도 정확해서 놀라는데.....

참고로 제미나이 / 구글 어시스턴트는 동시 다발적으로 동작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는 구글 홈, 안드로이드 폰 2대, 워치 사용중인데 구글 호출하면 기본적으로 구글 홈 반응, 워치 들어서 화면 켜짐 상태로 가까이서 부르면 워치가 반응, 폰 보면서 하면 워치랑 구글홈 무반응에 폰만 반응 이런식입니다.
베컴의오른손
IP 118.♡.13.122
05-26 2026-05-26 16:31:07 / 수정일: 2026-05-26 16:35:53
·
제미나이는 가장 큰 단점이 인터넷 연결이 안되면 작동안해요. 생각해보니 저는 갤워치 셀룰러인데도 작동 안할때가있었네요? 폰하고 연결이 되어야 작동하나봅니다.
빅스비를 써야되거나.. 빅스비가 오프라인 작동이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최신 애플워치는 온디바이스시리가 됩니다..

타이머 생성 같은 작업에서 애플워치 시리 대비 제미나이가 반응속도가 느립니다.

그냥 사용자 경험이 다릅니다.. 동시대 기기인데 체감이 갤럭시s26울트라 대비 s22 느낌이랄까요?

체성분 분석만 갤워치가 장점인것 같습니다.

메인폰 갤럭시로 바꾸면서 갤워치도 좋아졌다고 해서 넘어왔는데 저도 넘어왔는데 걍 아이폰 서브로 두고 애플워치 쓰고 있습니다..
시계도 못 생기고 워치 페이스도 못생기고..

아 셀룰러 쓰면 갤워치는 시계전용번호로도 따로 수발신이 됩니다.. 근데 뭐 쓸모없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